* 섬 이벤트 개최에 대한 점령 길드들의 상황은 대충 이렇구나 정도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섬 이벤트 개최에 대하여 아마 일반 유저분들이 아실만한 사실은


1. 이벤트를 개최하는 길드는 혈석을 소모하고 개최 보상으로 골드를 받는다.

2. 높은 등급의 이벤트를 개최할수록 많은 양의 혈석을 소모하고 많은 골드를 받는다.

3. 이벤트 등급이 높을수록 일반 유저의 이벤트 참여 보상이 좋아진다.


이정도 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때문에 무조건 높은 등급의 이벤트를 개최하는 것이 점령길드와 일반유저 모두에게 이득인게 아닌가 하고 다들 짐작하시는데 이는 사실 보유 혈석이 말도 안되게 많거나 서버 내에 해당 섬에서 라이벌이 전혀 없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여러 길드가 돌아가며 이벤트를 개최하는 상황보다 오히려 압도적인 한 길드가 경쟁자 없이 꾸준히 이벤트를 개최 하는 게 1등급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유는 좀 아래에 자세히 나옵니다)



연구를 하지 않아도 1등을 뺏길 걱정이 전혀 없는 압도적인 전력 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만 말이죠.


(이 경우에는 마나석 사용량도 적어져서 마나석 충전에 소모되는 혈석도 줄어들어 혈석 부담도 상당히 적어집니다 #)



놀랍게도 일반 유저 입장에서도 1등 자리를 놓고 여러 길드가 치고받는 것 보다 


한 길드가 압도적인 전력으로 1등을 유지하고 있는 게 더 좋다는 말 입니다.


(단 1등은 유지하고 있지만 매 주 결과가 아슬아슬 하거나 경쟁 길드도 없는데 연구한다고 꼬장 피우는 경우는 예외)



그리고 전력차가 압도적이지 않는 이상 길드연구 및 길드스킬 사용이 필수인 이유는 길드스킬들 각각의 성능이




대략 이렇기 때문입니다.



딱 봐도 사기적인 성능인데 이러한 길드스킬들은 연구를 하면 할수록 성능이 더 좋아지고 


판마다 사용 할 수 있는 횟수도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5->6->7->8->9회 사용으로 연구 할 때 마다 점차 증가) 



길드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길만한 아주 만만한 상대가 아닌 이상 


길드스킬 연구 진척도가 승패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까짓거 여태 까지 모아온 혈석이 얼마인데 그거 연구할 혈석이 없겠냐 하실 수도 있는데




길드 레벨 별 연구 가능 목록이 이 정도나 됩니다.



게다가 길드 만렙은 이전까진 20렙 고정이었다가 섬 점령전이 나오면서 25렙으로 확장되었기 때문에 


그 전까진 길드 혈석은 쓸모가 없어 대부분 길드원에게 분배 되거나 필수가 아닌 연구를 하는 데에 대부분 소모되었고


대부분의 길드는 실마엘을 얼마나 오래 점령했는가는 상관없이 섬 점령전이 패치 되기 전에 미리 모아둔 혈석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 스샷 목록 중에서 무조건 필수로 꼭 배워야 하는 길드스킬(위 스샷 빨간밑줄)의 혈석 요구량은 이정도 됩니다.




(길드만렙 20 시절에는 전혀 배울 필요가 없었기에 안 배우고 넘어갔던 스킬인데 만렙 확장 이후 필수로 배워야 하게 됨)


이걸 배우고 나면 다시 한번 이 스킬의 7레벨 연구(위 스샷 파란상자)도 진행해야 하는데 그건 또 얼마의 혈석을 요구할지 정말 기대됩니다.



결국 여태 모아둔 혈석도 거의 없고 배워야 할 연구는 산더미기에 믿을 건 지금부터라도 매 주 벌어오는 혈석을 최대한 아껴서 연구를 진행하는 것 뿐인데 그마저도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일단 길드의 주간 혈석 수급량은 실링기부(50인 강제)+골드기부(50인 강제)+명예기부+섬 점령전 순위보상+토벌전 순위보상+길드 주간목표달성보상을 다 더해서 이렇게 나옵니다.




그 주의 기부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매 주 평균 524,000개 정도면 제법 준수합니다.


그러나 그만큼 소모량도 엄청납니다.


1. 섬 점령전 이벤트 1등급 개최비용 400,000 

2. 마나석(평균 30682소모) 충전비용 92,046 (# 이 비용)

3. 주간 목표 리스트 재검색 비용 2,500

4. 길드원 혈석분배



이렇게 매 주 총 494,546개의 혈석을 소모하며 28,454개의 혈석만이 남습니다.


3만개 남는다 치고 이걸 70주 동안 꼬박 모으면 마나석 업그레이드 비용인 210만 혈석이 모입니다.


고작 16개월 정도 밖에 안 걸리네요. (솔직히 적자 안 나는 데에 감사하며 살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떻게든 혈석을 꾸역꾸역 모아서 연구를 진행하면 진행할수록 길드스킬 사용에 소모되는 마나석 양이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나석 충전에 소모되는 혈석량도 증가하고 결국 매 주 남는 혈석은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길드한테 1등을 내놓고 이벤트 개최 혈석을 아껴서 연구를 하면 되지 않느냐 할 수도 있는데 


당장 마나석 6레벨 업그레이드 한번 하려면 210만 혈석이 필요합니다.


이걸 모으려면 길드원에게 혈석을 전혀 분배하지않으면서 1등을 5주 연속으로 갖다 버려야 겨우 가능하며

(모 서버 섬 점령 길드들도 본심은 아마 이거 업글 하겠다고 한 달 간 이벤트 안 열겠다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업그레이드 완료 이후 다시 7레벨 연구를 돌리려면 또다시 한 6주간 연속으로 1등을 버려야 혈석이 겨우 모일텐데 


문제는 길드연구가 마나석 업글 하나만 있는게 아닙니다.



다른 필수 연구들도 각자 혈석 수십만개씩을 요구하는데 1등 자리를 몇 달 간 한번도 빠짐없이 전부 내주면서 


22레벨에 할 수 있는 연구를 다 끝낼 때 쯤 이면 길드 레벨 23렙을 달성하고 새로운 연구가 열려 


다시 또 한 몇 달 간 1등 다 내주면서 연구에만 전념해야 하는데 1등을 하기 위해 하는 길드 연구인데 


고의로 1등을 반년 가량 다 내주면서 연구를 진행해야 하는 건 뭔가 좀 이상합니다.



섬 이벤트 개최에 혈석을 전혀 소모하지 않는 것을 가정하고 길드 기부를 강제로 하고 


길드원에게 혈석 분배를 전혀 하지 않아야 연구에 필요한 혈석량이 겨우 맞춰지는 걸 보면


개인적인 예상으론 이벤트 개최 비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연구에 필요한 혈석량을 책정했었는데


이후에 섬 이벤트 개최 시스템이 따로 추가되어서 이렇게 돼버린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게나 혈석이 부족하다면서 대부분의 길드가 꾸준히 1등급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이유는 


그냥 연구를 포기해버렸기 때문입니다.



당장 저희 길드만 해도 꼭 연구해야 할 스킬이 몇 개 쌓여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마나석 연구만 해도 혈석이 70만 개나 모자랍니다. (위 마나석 6레벨 스샷)


매 주 3만개씩 모아서 연구 하는건 당연히 말도 안되기에 만약 이걸 연구 하려면 이벤트 등급을 2단계나 3단계로 낮추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 3등급으로 낮춘다 쳐도 그래봤자 매 주 남는 혈석은 고작 13만 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5주 연속으로 섬 이벤트를 3등급으로 열어도 어차피 마나석 연구하나 진행하질 못하는 겁니다.


즉 일반적인 인식과는 상반되게 혈석이 넘쳐나서 항상 1등급 고정으로 여는 것이 아니라 


혈석이 너무 부족하니 아예 길드연구에 미련을 버리고 1등급 고정으로 여는 것입니다.


(참고로 소모 혈석대비 골드 획득량은 낮은 등급의 이벤트 일수록 더 커집니다. 정말 길드의 이득만 따지고 본다면 꾸준히 3~4등급 고정으로 열면서 연구랑 골드 둘 다 챙기는 게 최선입니다)



그러나 다들 길드 레벨이 올라가는 와중에 길드 연구를 전혀 진행하지 않고 무한히 그 섬을 점령하는 것은 


몇몇 서버의 아주 압도적으로 강력한 특정 길드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기에


대부분의 길드들은 한 1~2주 정도는 지금처럼 계속 섬을 점령하며 1등급을 개최하고 있다가


섬을 점령하지 못한 대신 혈석을 아껴 길드 스킬을 연구해 온 다른 길드들에게 1등의 위치를 뺏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1등의 위치를 빼앗은 길드가 꾸준히 1등급을 열어줄지 혹은 다른 길드 연구나 23레벨 연구를 대비하기 위해


혈석을 꾸준히 모으는 길을 택할지는 결코 모르는 일 입니다.



때문에 혈석 소모량이나 수급량 부분을 따로 패치 해주지 않는 이상 섬 이벤트 개최 시스템이 사라지기 전까지 


누가 1등을 차지하든 가면 갈수록 이벤트 개최는 눈치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초에 이벤트를 아예 개최를 안하고 연구만 돌려도 혈석이 빡빡하니 


경쟁이 치열한 서버/섬 의 경우에는 이벤트 개최와 연구 진행 중에서 저울질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눈치가 보여서라도 무조건 연구 포기하고 1등급을 열어야 하겠지만 시간이 갈수록 살금살금 이벤트 개최 등급이 점차 내려가는 서버가 나오지 싶습니다)



 유저들 끼리 서로 치고받고 싸울게 아니라 어떤 방향이 됐든 현 시스템 개편을 요구하는 게 맞습니다.






여담으로 



타 서버의 모 길드가 꼬우면 뺏어라 라는식의 발언을 했다는 소문이 있던데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이게 말이 안되는 소리라는건 이 소리를 하는 장본인들이 제일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러니깐 아주 당당하게 꼬우면 뺏어라 라고 발언할 수 있는 것이죠.



단순히 스팩격차나 실력차이만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섬 점령전은 적당히 5등안에 들자는 마인드로 하는것이 아니라 아예 작정하고 1등을 노릴 경우


뺏어봤자 딱히 생각보다 이득도 크지 않고 심지어 못 뺏으면 손해까지 보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템렙이 아주 높고 PVP도 잘하는데 심지어 점령전에서 좋은 캐릭이기까지 한 사람을 조합에 알맞게 16인을 뚝딱 모으는 것부터 가 말도 안되게 힘든 일인데 


이렇게 모았다 쳐도 그 16인이 PVP각인을 33333(최소 33332)을 맞추는 비용은 누가 대줄 것이며


만약 1등을 못하면 받는 골드 보상은 많아야 8만 골드인데 (28, 36, 44, 53)


1등 길드와 치고받으면서 소모하는 배템과 음식 값만 16인 82,000골 가량(인당 5150골 가량) 소모되기에


1등을 못하면 PVP셋팅값 회수는 커녕 매 주 배템 값 회수도 못하고 적자 보며 고생해야 하고 


1등을 어떻게 운이 좋아 먹었다 해도 당장 혈석 분배 동결에 매 주 5만골 어치의 기부를 강제해야 하는 시스템인데 


이걸 자기네 서버에 우리 아니면 대체 누가 하겠냐는 거죠.




현재 1등을 노리는 길드나 1등을 차지하고 있는 길드들은 다들 골드 보상을 바라기 보다는 


원래 PVP를 좋아하거나 서버 1등 길드라는 명예를 원하기에 점령전에 그렇게 투자 하는게 가능한 것이지


개인적으론 정말 골드만 놓고 생각하면 그 시간에 그 스펙의 16명이 벨가 버스를 돌리는 게 


따로 PVP 셋팅할 필요도 없고 수익도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지 않나 생각됩니다.


(모 서버에서 이벤트 개최 가지고 배짱장사 가능한것도 어차피 개최 비용 길드원끼리 분배해봤자 생각보다 1인당 돌아가는 돈이 너무 적어서 그 스펙 올린 사람들한텐 딱히 이벤트 개최 안해도 크게 아쉬울 거 없는 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