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자체는 재미가 있으나, 진입 장벽이 존재 
- 세팅에 따른 너무나 큰 격차가 발생하므로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완화가 필요하다 (원한각인문제등)
- 세팅 별 개성을 해치지 않는 정도로 완화

2. 습격전과 점령전을 동시에 진행하는 문제와 포인트 획득 문제
- 습격전과 점령전은 분리되어야 한다
- 전투에 더 큰 목적을 주기 위해서, 해당 시간 점령지를 점령한 쪽에 이득을 줘야 한다 (ex진영월드버프)
- 점령전은 점령과 PVP목적으로 하되, 주변 적 세력 몬스터NPC를 잡아서 포인트를 획득하는 구조는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 점령전 전투에 참여 안하고 몹만 잡아 상위 포인트를 버는 문제가 있음.
- 습격전의 최종 목적은 상대 진영과, 각 상대 진영의 보스를 무력화 해야 할 정도로 확장 해야한다

3. 필드 보스
- 전투 지역에 있는 필드 보스는 양 진영의 공통의 목표여야 하고, 필드 보스에 가한 기여도만큼 각 진영이 보상을 얻어 가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자연스럽게 전투가 발생되어야 하지, 지금처럼 양 진영으로 갈라져서 양민학살을 벌이는 형태는 가장 최악이다 

4. 진영 변경은 자유롭지 않아야 한다 (최소 한, 두달 텀은 있어야 한다)
- 현재 큰 길드나 고정 공대의 이동으로 불균형이 한쪽으로만 기울게 되어 있음

5. 로웬을 지속하기 위한 보상 필요
- 로웬같은 엔드컨텐츠 PVP를 잘 살리면 로아의 수명 연장에 기여 할 수 있다. 그것을 위한 추가적인 장기적 보상과 리턴이 필요하다.
- ex) 특정 계급부터 충분한 명예적, 물질적 보상을 주되, 사망하거나 특정 기간 미 참여시 하락 포인트가 지속 발생 해서 계속 하락하면 해당 보상을 얻을 수 없게 한다던가

6. 로웬은 서버 통합 전투도 필요
- 현재 참여율과 진영의 인구 불균형이 어느 정도 있는데, 목적성과 충분한 전투 배리에이션을 위한 서버 대항이나
통합된 전투가 필요하다. 현재는 매일 같은 상대를 자주 보는 상황, 전략적으로 너무 적을 알기 쉬운 상태

7. 가능하다면 2진영이 아닌 3진영으로 개편
- RVR은 3진영 게임이 변수가 많고, 전투가 재미 있다(삼국)
- 2진영은 대부분 한쪽으로 반드시 압도적으로 기울게 되는 등 단점이 많은 RVR (얼라호드천족마족등)
- 과거의 게임들 중 안 좋은 부분만 채용한 로웬.

8. 개발자는 RVR게임을 조금 더 분석해볼 것
- RVR 게임 많이 안해 본 티가 남, 솔직히 자금의 로웬 상태 이 정도면 권고사직 때려서 걍 짤려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