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l  기습 결대 사멸 까지쓰면 옆구리와 백헤드간의 딜차이가 너무 크다기습 사멸 둘다 수정 필요.

l  로아는 직업간의 차이가 커 리스크엔리턴은 세트에서 만들 순 없고 트포등으로 직업마다 다르게 가야한다.

l  직업마다 바꾸는 건 너무 오래 걸리므로 그동안 대체 세트를 낼 수 있다가능한 세트는 백어택 성공시 30초 동안 딜상승 세트나 한방 감성이 있는 치피증 증가 세트 등이 있다.
 

 

1.      사멸과 백헤드어택의차이

백어택 헤드어택을 말하는건 게임의 기본시스템인데 그걸 삭제할거냐 하는 문제이고

사멸세트는 그 리스크를 증폭하는 옵션이 너무 과하지 않냐는 것에 대한 문제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헤드가 과연 재미없는 것이라 삭제하는게 맞는냐? 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백해드는 실력적으로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멸딜러만 키우는 사람도 있고 저도 백헤드가 있는 걸 더 좋아합니다카멘 레이드 급에서도 불가능한가 하면 그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단 컨트롤이 불가능한 상황이 많은 데다가 백헤드를 못치는 경우의 데미지 차이가 너무 극심한 문제까지 겹쳐서 더 불합리해 보이는 것이죠.

 

2.      컨트롤 가능한 불합리와 컨트롤 불가능한 불합리

왜 백헤드만 불합리 한가라는 글이 많은데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로아는 일반적으로 백헤드 딜러는 스킬이 간결한 편이며 타대딜러는 캐스팅 스킬이 많고 시전시간이 긴편입니다예를들어 포강은 이동 못한 상태로 딜을 해야하고서머너는 이동기가 없습니다건슬은 4타에 딜이 치중되어 있어 보스가 움직이면 4타가 날라가 확률이 높습니다.

 

컨트롤 가능한 부분에서 불합리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고 저점이 낮아지는 동시에 고점이 올라갑니다.

 

결국 문제는 백헤드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컨트롤 불가능한 불합리한 부분입니다

 

백헤드의 불합리는 아래 3가지 가 대표적입니다.

1. 기술 시전중에 고개 돌리는경우

2. 벽에 껴서 백을 못치는경우

3. 촉수처럼 백헤드가 없어서 못 부수는 경우

 

사실 1번의 경우는 어느정도 실력적인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2,3번은 유저입장에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2번은 보스가 벽에 갈 경우 나오는 인공지능을 추가해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고 3번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모든 레이드에서 백해드 고려하긴 힘들기 때문에 백헤드와 옆구리딜의 차이를 좁히는게 개발하기도 편해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로아 백헤드는 딜증가량이 헤드 20퍼센트, 백은 치명따라 다른데 10퍼센트 정도입니다근데 여기에 기습이나 결대가 들어가면서 30~50퍼센트 차이가 나고사멸 들어가면서 100%이상 차이나게 됩니다.

 

제 생각은 모든 옵션달아도 50% 이하로 차이 나는게 맞다고 봅니다특정기술이 100%차이가 날수는 있어도 모든 주딜기가 100%이상 차이나는건 앞으로 개발에 고려할 부분이 너무 많아 보입니다예를들어 100퍼센트 이상 차이나면 촉수 지우는것도 힘들어지고 앞안전 뒤안전 따라서 딜량이 달라지는게 너무 극심해지는 등 테스트할 부분이 너무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런 패치가 반드시 맞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백헤드어택과 사이드어택을 편차를 줄이면 왜냐하면 실력적이 차이를 줄 수 있는 포인트가 줄어들고 저점이 낮아지고 한방 딜이 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실력적 기본적인 사멸세트나 각인으로 주는 차이를 줄이고 직업마다 다르게 차이를 마련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로아는 직업적 차이가 커서 세트 하나로 뭉뚱그려서 다양성을 확대할 수 없다고 봅니다처단자의 백어택 성공률과 리퍼의 백어택 성공률이 매우 다른 것 처럼요결국 직업적으로 컨트롤이 가능한 리스크와 리턴(트포 아이템옵션)을 추가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지금세트는 백어택딜러는 사멸만껴야 하고 백어택 스킬만 채용하게 해야해서 다양성을 줄인다고 생각합니다.

 

 

3.      세트중에 사멸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놀랍게도 세트옵 역사를 보면 사멸 세트가 지금까지 나온 세트중에 가장 나은 세트입니다

세트옵이 나온 초기에는 모두 리스크가 있었고 리턴이 지금보다 컸습니다그리고 그 컨셉이 모두 불합리해서 결국 하나씩 리스크가 없애더니 사멸만 리스크있는 세트로 남았습니다

 

a.       지배 세트

가장 먼저 너프 된 지배 세트를 보면 지금보다 훨씬 쎈 세트였고 대신 3궁을 써야 최대 스택이 되며,  한번이라도 죽거나 리트가 나면 초기화 되는 세트였습니다.  또 지배가 꺼지기 전에 반드시 켜야 스택이 연속되는 세트이기도 했죠

그런데 리트는 본인실력과 상관없이 결정되는 경우가 너무 많았고실력과 상관없는 리스크에 불만이 많아 결국 리스크가 사라진 지금세트가 됐습니다.

 

b.       환각 세트

환각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는 컷신에 꺼지는 현상 때문에 리스크가 없어지고 지금의 세트가 되었죠.

 

모든 세트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보다 아닌 부분이 커서 리스크가 없어졌습니다배신 같은 세트도 컨트롤 불가능한 운빨인데 운빨을 없애기 보다는 그냥 똥세트로 남겨두는 선택을 당했습니다결국 세트에서 만들 수 있는 재미는 지금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사멸도 결국 재미보다는 불합리함만이 남았습니다.

 

게임은 재미를 최대한으로 높여야 하는데 지금 세트는 재미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이 그냥 시키는대로 입어야하는 죄수복입니다.

 

4.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나?

사실 사멸의 문제는 한가지로 되는 것이 아니고 종합적인 문제로 많은 것을 바꿔야 맞습니다그래서 해결책이 어려운 거기도 하고요하지만 다 바꾸기에는 너무 어렵기 때문에 1차적으로 사멸을 너프하거나 대안세트로 바꾸고 (리스크 최소화직업적 특징을 강조하는 패치를 꾸준히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아래는 세부 대안입니다.

 

a.       굳이 컨셉과 안맞는 백어택 직업이 너무 많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창술 인파 홀나는 컨셉적으로 저 직업은 백어택일 필요가 없습니다백어택이 많으니 계속 머리가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해 더욱 불편함이 커집니다 아마 제생각에 홀나나 인파는 헤드어택 변경 계획이 있을 것 같지만.  사실 굳이 백어택직업이 아닌 직업도 너무 백어택 스킬이 많습니다이건 이미 하고 있을거 같으니 넘어가죠

 

b.       사멸은 리스크를 줄여야합니다.

모든 세트가 리스크가 사라졌고 사멸만 리스크와 리턴이 있는데 직업마다 가야하는 세트는 정해져 있고 이건 선택이 불가능합니다따라서 앞에서 말했듯이 사멸세트는 삭제나 변경을 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습의 대가나 결대도 변경해야합니다이때 수치는 사멸이 삭제되나 리스크를 줄이냐 선택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예시기습 옆에서 때리면 10퍼 뒤에서는 20

결대 옆에서 때리면 10퍼 앞에서는 25

 

대체 사멸세트 예시

1. 헤드/백어택 적중시 30초동안 전체 데미지 증가 (리스크 0)

2.  전체 치적 22 피증 15/ 헤드백어택 적중시 치피증 70%증가 (한방감성백헤드 피증 차이 감소)

3. 전체 치적 -10% 피증 15 치피증 150%증가 (한방감성백헤드 리스크 0)

 

c.       큰 백어택헤드 리스크는 리스크를 짊어 지는게 가능한 직업만 크게 주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리퍼는 뒤로 돌아가는게 전혀 어렵지 않은 직업으로 리스크를 어느정도 짊어질 수 있으니트포 등으로 백어택시 50퍼 증댐같은 트포나 자버프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 다른 직업은 고점플레이를 백어택 헤드어택으로 주기보단 디트 날해 날벽처럼 직업적 특색을 살릴 수 있게 각각 주는 게 재밌을 것 같습니다디트 날해 날벽은 재미있는 특징이라고 생각했지만 사멸리스크+날해날벽까지 더해져 너무 어려워져 삭제 됐습니다오히려 사멸이 삭제가 맞고 날해 날벽이 남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d. 추후에는 다른 세트도 다 바꿔야합니다.

세트는 플레이적 재미 및 세팅 재미 및 다양성을 높여야 하는데지금은 리스크를 다 없애서 그냥 직업적으로 단점의 약간의 보완정도의 의미만 있게 됐습니다이런 직업적 한계 보완은 2부위만 맞춰도 가능하게 하고 다른 부위는 다양성을 높이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직업다양성을 높이는 세트 예시)

워로드견갑 옵션 1- 카운터 스피어로 카운터에 성공할 때 5초간 10퍼센트 딜버프가 생깁니다.

리퍼장갑 옵션 1- 단검 스킬의 출혈 중첩이 5까지 가능합니다.

블래스터견갑옵션 1- Z키로 긴급탈출 이가능하고 게이지의20%를 반환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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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복잡하고 어려운일이나직업적 특색이나 선택성을 3차각성 패치하면서 아이템에도 추가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서폿 건의사항도 있긴한데 이건 사멸보다 더 긴 이야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