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특신 트리가 많이 연구되는 가운데, 저는 특치를 파고 있어서 공유차 글을 써 올립니다.

우선 사용중인 세팅은 올려둔 스샷에서 2번인 특치 단호 트리이며 트리이며 1번 특신 파창 트리도 써본 결과 후기 + 특치 트리로 돌아선 이유에 대해서 서술하겠습니다.





1. 특치 단호 트리를 사용하게 된 이유 ? 
-> 아드 97돌 아까움 + 정베 쓰기 너무 싫어서 + 고정팟 치적+공이속 시너지

 별거 없는 이유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일단 특신 파창 트리와 특치 단호 트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딜보다는 각인 구성 및 딜 사이클 구조의 차이가 있습니다.

각인 : 특신 파창 트리에서 아드각인은 쓸 수 없습니다. 
효율이 11퍼대 초반이 나오며, 97아드돌이라고 하더라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드 위치에 질증 혹은 마효증이 들어오게 됩니다.

스킬 : 특신 정베 vs 특치 추베(가능) 
특신 트리에서는 반월섬에 치명 부족 이슈로 급타를 줘야 하기때문에 무조건 딜이 낮습니다. 따라서 계륵과도 같은 반월섬은 거의 딜을 포기한 상태로 트포도 낮추고 맹룡에 심공을 줘야 하기 때문에 정베가 필수입니다.
다만, 특치 단호 트리는 반월섬의 치명이 어느정도 확보가 되고 아래 서술할 트리내에서는 최판 감당이 가능하여 심공을 반월에 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약한 맹룡을 추베로 써서 무력과 유틸을 조금이나마 챙길수 있습니다.
다만, 필자는 정베사용감이 너무 싫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도 있습니다.

시너지 : 고정 공대에 치적 시너지와 공이속 시너지가 있는데, 특치 단호 트리는 해당 버프를 굉장히 맛있게 먹지만, 특신 파창 트리에서는 해당 시너지가 다 노맛입니다. 그래서 해당 트리를 간것도 있습니다.


2. 스킬 트리 및 사이클 소개

스킬 트리 :
 - 맹룡 12렙 (추베+영풍)  + 반월섬 14렙(돌베+최판+희풍) + 청룡진 10렙(전풍) + 선풍1렙(영풍)
 - 적룡포 14렙(단호+질풍) + 유성 14렙(지폭+질풍) + 굉열파 14렙(약포+질풍) + 사두14렙(난찌+질풍)

조우 사이클(가디언)
 - 선풍or풍진 (조우시 차있는 아덴따라 다름) -> 맹룡->청룡진(아덴 2칸) 
 - 스탠스 변경 X 적룡포 -> 유성 -> 굉열 -> 사두 

1사이클 이상 사용 이후 아덴 안정적으로 찼을때 사이클
- 난무 2버블 상태 -> 풍진 -> X 반월(2칸 소모 이후 절반 정도 참) -> 맹룡 -> 선풍(생략가능) -> 청룡진
- 스탠스 변경 X 적룡포 -> 유성 -> 굉열 -> 사두 (3칸 풀로참)
- 스탠스 난무로 변경시 2버블 상태 시작

해당 사이클과 같이 1사이클 주기가 어느정도 길기 때문에, 선풍이나 다른 스킬로 아덴을 채워넣어줘서 생각보다 
실전 사이클에서 아덴이 많이 꼬이진 않습니다.
또한, X 반월시 아덴이 2칸이상이 아니면 그냥 과감하게 심공을 스킵하고 사이클 굴려도 됩니다.



3. 실전 사이클 영상 및 허수 DPS


허수 DPS
- 필자 스펙으로 특치 사멸 기준 각성기 안박고 2분 넘게 쳐본 결고 8300~8500만 사이 왔다갔다 합니다.
(스펙 대비 dps가 잘나온다 못나온다를 넘어 참고용으로 하시라고 적어봅니다.)



아게오로스 실전 영상이며, 특신 하다가 쿨 늘어지는것 보단 저는 그냥 해당 트리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영상은 잔혈이긴 합니다만, 스펙적으로 차이가 많이나서....)


4. 결론
- 97 아드돌 아깝고 아드 유각 읽을거 생각하신다면
- 고정 공대 치적 시너지가 있다면
- 정베가 죽어도 쓰기 싫다면
- 아드 각성기 딜몰 포기 못한다면

특치 창술 그대로 써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