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탕글 많이 나와서 한번 적어봅니다.. 글을 적다보니 진짜 의식대로 내맘대로 적고 있는데 이해 부탁드립니다...

솔직히 창술사에 대해서 많이 아는건 아니지만 -메-사태 터진이후로 창술사 열심히 키워서 지금 1420에 유물 장신구 발탄 잡고 있습니다.

1. 컨트롤 좋아야 1인분 가능
- 창술사 딜 메커니즘상 무호흡 딜링, 가만히 있는 보스 상대로는 풀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스들중에 가만히 있는 보스도 없고 움직이는 보스에 모든 딜 사이클을 맞춰야 딜이 나오는 구조인것 같아요.
다른 직업들은 10의 컨트롤로 100을 뽑는다면 창술사는 30의 컨트롤을 해야 100을 뽑는다고 생각합니다. 보스가 날뛰어서 한번 컨트롤 삑나면 딜이 반토막나고 다음 스킬쿨까지 기다려야 하더라구요...

2. 한계치에 대해서
-창술사 잘 아는건 아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특신 같은 경우는 확실히 딜 한계가 존재하는것 같아요. 다른 직업들은 확정치명 트포를 가지고 많이들 부럽다고 하시거나 특혜라고들 하십니다. 하지만 확정치명 트포를 가진만큼 기본 스킬딜이 많이 적은것 같습니다. 특신은 확정치명 트포를 쓰고 딜을 하는데 결국 딜 트포를 포기하고 하는거다보니 딜의 한계가 명확하게 보이는것 같습니다. 다른 글들 보니까 스킬이 2배니까 딜도 2배아닌가? 이런 글도 보이는데 이 스킬 갯수 2x개의 딜을 다 맞춰야 다른 직업 스킬 x개의 스킬을 맞춘거랑 비슷한것 같습니다...

3. 딜과 유틸
-솔직히 딜은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아마도...? 똥손이라 잘 모르겠음...) 모든 사전작업과 모든 스킬을 맞추고 딜을 했을때는 다른 직업에 비해 딜이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모든 사전작업들과 스킬들을 맞아주는 보스들이 손에 꼽는것 같습니다...(대부분 날뛰는 보스들이 계속 나옴...) 그리고 모든 사전작업을 성공한 상태라고 해도 막상 몇몇 직업들에 비해 딜이 안나올수도 있는것 같습니다.(제 손이 고자라서 그런걸수도...) 유틸면만 봤을때는 확실히 좋은것 같습니다.

4. 숨은 꿀 직업?
-이부분에 대한 분탕글이 엄청 많이 올라오더라구요...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진짜 숨은 꿀 직업이었으면 사람들이 더 많이 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만약 딜이 잘 나온다 한들(확실하지 않음.. 똥손이라ㅠ) 그만큼 문제점이 많으니 인구수가 적은게 아닐까요?


글을 더럽게 못쓰지만 그냥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솔직히 저한테는 창술사가 성능면때문이 아닌 애정, 재미로 키우는거기 때문이고 다른분들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창술사가 버프를 받아야한다 너프를 받아야한다라는 글을 봤을때 물론 버프를 받으면 좋겠지만 이미 창술사가 애정캐인 분들이 많아서 버프해달라 너프해달라라는 말이 없는것 같아요... 그러니 창술사 조용히 하는게 숨은 꿀직업이라서 그런거라고 안해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