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빠져 있는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그런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직 실전체감에 대한 변화를 알수없는 시기이므로, 
완전한 결론보다는  중간 결론에 가깝게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사두룡격 자버프를 없앰으로 생긴 변화 

- 모든 집중스킬 33% 증가  -> 절룡세,굉열파와 같은 조건/선딜 긴 스킬에 대한 활용성 
- 각성기,난무에 사두 묻힘 불가  -> 도전 레이드 시너지 딜량 하락 
- 매혹 등 자버프 효과에 대한 떡락  -> 특신 지배셋으로 고정 

- 난무스킬에 부분적 33% 뎀증 사라짐 (스킬 연계 및 보스 패턴 조건 상 허수아비가 아니고서야 항상 난무스킬에 사두를 묻힐 수는 없었음)
=> 이에 대한 보충으로 회선창 데미지 증가 (회선창은 원래 헤드어택 기준 맹룡급 딜인데다가 마나수급도 원활해서 사용하고있었는데 이번 패치로 떡상.. 이제 전부 회선창메타 쓰면 마나문제 없어질듯 )  

=> 최후의 판단 데미지 증가 // 치적트포 등장 

-> 특신이라 하더라도 청룡진 버프를 묻힌 상태의 난무스킬은, 청룡진 버프를 안묻힌 특치와  치명률이 비슷 

치적트포의 효용은 딱히 없음 

반월섬 5렙트포기준  26% 합연산 증가 // 회선창 18% 곱연산 증가 // 맹룡 그대로 



패치전 반월섬(기준점) //  패치전 사두+반월섬 // 패치후 반월섬 딜비율 (5렙트포 기준) 
 1 : 1.332 : 1.153 

패치전 회선창(기준점) // 패치전 사두+회선창 // 패치후 회선창 딜비율 
1 : 1.332 : 1.18 


이를 통해 알수 있는 개발자의 데이터 계산과 의도 

데이터 상, 난무스킬에 사두를 묻히는 비율은 대략 17%/33% =  50% 정도로 계산됨 

단, 다른 주력기 맹룡은 언급이 없었으므로, 맹룡딜에 33.2%*50% =  17% 정도 합연산만큼 하락 

-> 체감상 맹룡열파의 17%만큼의 딜량이 전체 딜사이클에서 하락되고, 이를 추가적인 주력기로 추가된 딜량으로 상쇄하는 느낌 // 맹룡열파 딜이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했으므로 맹룡열파 주력기 채용여부도 계산해볼 필요(ex) 선풍참혼)  


b) 마나문제 -  반월섬 마나 5.85%감소는 사실상 회선창 주력기를 원래 쓰고 있어 마나수급에 문제가 없었던 저로서는, 마나수급에 대한 유저간의 갭을 더 줄인 걸로, 다시한번 동직업 유저간의 격차를 줄여 직업의 포텐셜을 낮추는 패치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결론 - 

1. 사두 자버프 삭제고인물 유저에게는 큰 하향(약 5%~8%정도 딜 하향 체감할듯), 일반 유저에게는 딜체감 비슷, 숙련도 낮은 유저에게는 큰 상향 

-> 동일 직업 유저간의 격차를 현격히 줄여, 누구나 비슷한 딜량을 뽑아내는 쪽으로 방향을 잡음 (물론 포텐셜 차이는 있겠지만 특히 금손들에게는 큰 하향으로 다가올 것) 



2. 난무스킬의 치적트포 추가는 대부분 유저에게 무쓸모 (특신이든 특치든 이미 70%정도의 치적이 확보되어있어, 치적트포의 효율은 딜트포에 비해 현저히 안좋음) 

3. 도전레이드 딜량 하락 (각성기, 자버프시너지 하락) 

4. 회선창 주력기 메타 급 부상 
- 패치 이전에도 회선창은 헤드어택 기준 맹룡급 딜량이었음
 (마나수급 및 딜량 유지에 대한 타협으로 이미 회선창을 사용하고 있었음) 
18% 증가면, 이제 헤드어택/백어택 없으면,  회선=맹룡 
헤드어택/백어택 있으면,  회선 > 맹룡이 됨  
(수정- 풀치명 기준, 풀치명 아닐때 딜기댓값은 여전히 맹룡이 조금더 높음) 
심지어 회선창  마력조절트포 5렙 적용하면, 1~4렙스킬수준의 마나밖에 안듬
맹룡열파를 계속 주력기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 있음 


5. 주력기로 선풍참혼에 대해 연구해볼 필요. - 시즌2에 들어와서 몹 방어력 수치를 실험해본 적이 없으나, 몹 방어력이 현재 어떻게 설정되어있느냐에 따라 이 주력기의 방어력 무시 포텐셜이 매우 크게 다름.. 연구해볼 필요성 

예를 들어,  몹 방어력이 5000이라면, (시즌1 허수아비)   
선풍참혼 방어력무시트포 5렙의 경우,  57%~61%의 딜증 (단, 방깎 시너지와 상성이 매우 안좋음) 

몹 방어력이 20000이라면, (시즌1 이그렉시온) 
같은 트포 5렙의 경우,  173~258% 의 딜증 (방깎 시너지 없을 때) 

시즌2 몹 방어력이 어떻게 설정되어있느냐에 따라 선풍참혼의 뎀증차는 엄청남. 
단, 고수치의 방어력 무시는 방깎시너지와 매우 상성이 안좋기 때문에, 데미지 포텐셜이 들쭉날쭉 할수 있음

위에 범위가 있는건 방어력 무시가 "방어력으로인한 뎀감수치의 84%를 무시" 인지, "방어력의 16%를 계산해서 적용" 인지 여부를 판단해야하기 때문. 


레이드 몹 방어력이 7000대 이하라면 주력기로 사용 불가 
레이드 몹 방어력이 1만 이상이라면 선풍참혼 주력기 사용 가치 있음   - 이후 연구 예정 



6. 반월섬 쿨타임 감소패치최우선순위 쿨감보석은 청룡진으로 변경, 지배셋 쿨감의 하향으로 쿨이 남는 경우 발생, 단심룬의 쿨감 효과 증대

반월섬에 더이상 고렙 재감보석 불필요, 청룡진 5렙빠준 과 반월섬이 1초차이가 나기 때문에, 
반월섬 7렙 재감 = 청룡진 9렙 재감 수준 ,  고렙 재감보석은 청룡진 9렙이상만 맞추면 딜사이클 세팅 끝
(최종 재감보석 스펙은 반월섬8렙, 청룡진 10렙, 나머지 7렙이하) 

<단, 집중스킬만 33%증가한 것을 활용하기 위한다면, 적룡 재감보석을 최대한 끌어올려
지배셋 한정 12초 이내에  적룡유성 + 적룡유성  두번 사용도 가능>  (이게 더 좋은지는 아직 모르겠음) 



7.  6지배셋의 상향? 

중첩조건x , 쿨타임 걱정x,  1스택만 넣으면 끝 - 리스크자체가 없어짐 = 위와 같은 맥락으로, 손차이로 인한 포텐셜을 없앰 

15% 뎀증, 스킬피해 30% 뎀증, 쿨감20% 

단순 계산 - 첨부터 최대 11분30초 정도까지 86.9% DPS증가  (20%쿨감은 창술사가 마나부족없이 완전하게 활용가능) , 특신지배와 특치사멸간 DPS밸런스가 원래 특치사멸>특신지배 에서  특치사멸 ~ 특신지배로 이동 


원래보다는 상향된거 맞지만.., 나의 약무+6지배3스택 딜뽕맛이 줄어듬.. 

- 지배셋 3스택 활용한 버스기사가 더 힘들어짐 



8. 죄송합니다 - 가장 중요한 절제vs절정에 대해 언급을 안했네요 

절제에게는 사두가 없어지면서 난무스킬에서 절정과 동일한 버프(?)를 받아서 큰 상향으로 보입니다.

절제 주력기로 반월,회선,맹룡 외에도 모든 최후의판단 데미지 증가, 선풍참혼 방어력무시 증가.. 

절제와 절정, 진지하게 딜량비교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밸런스 패치의 전체적인 방향이 숙련도로 인한 실력차이를 줄여, 몇개의 영상으로 밸런스에 대한 여론이 형성되는 것을 막고, 편차가 적은 데이터로 좀더 밸런스를 쉽게 조절하기 위한 쪽으로 결론이 난 모양입니다. 

이 경우, 장점은 안정적인 DPS 지표로 패치하기는 쉽겠지만, 손차이로 인한 엠빞 뺏기가 더 힘들어지고, 실력으로 해당 레이드를 캐리하거나 실력향상으로 인한 딜증가가 적어져, 앞으로는 템빨이 상대적으로 딜지표에 더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