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에서 전 직업적으로 봤을 때 전반적인 패치 방향성에 대해 먼저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봤을 때 총 4가지 관점의 패치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1. 스마게 지표상 절대적인 딜량이 너무 낮거나(ex.호크, 데모닉) 너무 높은 경우(ex.리퍼) 수치 조정 등을 통해 딜량 평준화

2. 이후 나올 권좌의 길을 대비한 트라이포드 수정(ex.호크, 바드 등)

3. 사전작업 완화를 통한 편의성 개선 및 스킬 데미지 조정(ex.버서커, 블래스터, 창술, 호크아이)

4. 헬 난이도 군단장에서 말도 안되는 무력타임 각성기+@ 딜량에 대한 수치 조정(ex.창술사, 버서커, 블래스터 등)


여기서 창술사의 이번 패치는 3번, 4번에 해당하게 됩니다.

위에 적어둔 창술사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 또한 기존의 일관화된 사전작업을 1개를 없애고 완화를 시켜줬는데

유독 창술사만 우는 소리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되짚어 봤습니다.


버서커 - 피니쉬 자피증 3초간 33퍼를 없앤 대신, 주력기 피니쉬의 데미지를 올려줬고 전체 딜량을 12% 상승시켜줌
          또한 깡딜 기준 말도 안되는 데미지를 가진 블러드러쉬가 보석에 생기면서 좀 더 큰 딜상승을 가져옴
          스웨, 헬블, 각성기 등의 스킬 기준으로 봤을 때 기존보다 데미지가 내려갔지만
          기존 레더-피니쉬 이후 스킬 적중률을 고려해봤을 때 사전작업 완화로 인한 전반적으로 딜 상승량이 발생

블래스터 - 직접 1415 이상의 캐릭터를 컨트롤해본 경험이 없어 확실하진 않으나
            플라즈마에 있던 공증(33.2% - 창술이랑 동일)삭제 대신 전체 딜량을 18% 상승시켜줬으며
            다연장, 화방, 미폭 등의 스킬 데미지 조정을 통해 전반적인 딜이 최소한 내려가지 않는 수준으로 확인
           플라즈마에 스킬을 뭍히지 않아도 되서 사실상 사전작업이 없어져 유연하게 스킬을 쓸 수 있음(단심 제외)

호크아이 - 죽음의표적 3스택 기준 30% 자버프를 삭제하고 전체 딜량을 24% 상승시켜줌
            또한 스나이프의 3트포에 치명상승량만 붙어있던 의미없는 트포강화 수치를 치명30%고정+치피증으로 대체
            + 에로우해일 스킬 조정을 통한 쿨이 맞는 추가주력기 하나를 더 붙여주며 전반적인 딜 상승이 존재
            다만 특성세팅에 있어서 변경점이 존재하고 직각 또한 수치조정이 이루어져 아직 좀 더 연구가 필요한 상태

창술사 - 자피증(33.2%)삭제 대신 집중딜량을 33% 상승시켜줬으며 난무스킬 최후의판단 수치 조정이 이루어짐
          집중딜은 기존의 사두바른것과 데미지 고정, 난무딜+각성딜은 사두가 발리던 스킬이 사두가 발리지 않던
          데미지로 고정되면서 사실상 전체 딜량을 봤을 때 내려가는 수준으로 확인
          또한 핵심은 창술사의 경우 청룡진, 사두룡격 뿐만 아니라 아이덴티티를 채우는 것 자체가 하나의 사전작업인데
          사두룡격 사전작업을 없애는 대신 최후의판단 트라이포드의 아덴소모량 증가 + 사두룡격 빈자리를 통한
          집중에서의 아덴 수급을 없애면서 아덴 수급이라는 하나의 사전작업을 더 어렵게 만든 상황으로 판단됨


음 타직업과 비교하면 충분히 쓴소리가 많이 나올만하다고 봅니다.

현재 시점에서 위의 3,4 번 중심으로 창술사만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4번부터 살펴보면
확실히 보정레이드에서 사-청-각-맹-반 순의 무력타임 때의 딜량은 너프가 됬지만
보정에서의 사두피증20% 대신 집중딜 33% 증가를 가져오면서 평딜량은 기존과 비슷하거나 조금 상승됬다고 판단되어
무난한 패치 변경점이라 판단됩니다.

3번을 살펴보면
사전작업 중 하나인 사두룡격은 없어졌지만 10~15초에 두번씩 풀 아덴으로 스탠스 변경을 해야하는 창술사 입장에서
또하나의 사전작업으로 볼 수 있는 아덴 수급 부분을 어렵게 만들어졌고
사전작업 삭제 이후 다른 딜 스킬의 트라이포드 등의 변화를 난무스킬에서만 수정되어 절정 각인을 쓰는 창술사들은
해당 변경점을 적용받기 힘들게 되는 부분이 생긴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사두룡격 삭제로 스탠스변경 이후 거리가 먼 상태에서도 바로 적룡포를 찔러 넣을 수 있다는
장점말고는 현시점에서 패치로 인한 이득은 거의 없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