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열공참 대신 나선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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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약팔이 아니 창게 나선트리 테스터 입니다.

원래는 나선창 활용 트리, 트리별 트포와 그에 따른 딜계산 값을 주제로 2편 : 나선창 약 복용법 을 작성하려고 했으나,

지금 상당히 창게가 핫한 고로, 핫한 녀석으로 소개글을 한 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장갑 스크롤에 사두룡격 피증을 넣을 수 있어서 상당히 퓨어한 값의 피증계수를 더해줄 수 있어서
실험 대상이 되었습니다.


제가 참 미련한게 이 글을 쓰기 전에 일단 재련부터 싹 바꿨습니다. 허허

찌르는게 상당히 매력적이잖아요?

머리 재련
유성피해 24%, 유성 치적 13% -> 사두피해 23.8%, 사두 치적 18.8%

상의 재련
유성 피증50 쿨증25 , 유성 재감 13.1 %, 유성 재감 14.8 % -> 사두 피증50 쿨증25, 사두 재감 13.1 , 유성 재감 14.8%

하의 재련
이속 5.0% -> 공속 4.0% 이속 2.8%

장갑 재련
나선으로 통일

무기 재련
유성 3타 -> 유성 확치





10LV 기준 . 창을 전방으로 빠르게 8회 찔러 1291의 피해를 주고 마지막 찌르기 공격은 559의 피해를 준다.

3.25 x 8 : 11 의 비율이죠

노템 시전 시간은 N 초 입니다.



[4랩 1트포]

  • 화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력 조절

    공격 적중 마다 회복하는 듀얼 게이지가 30% 증가한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아이콘 재빠른 손놀림

    공격 속도가 15% 증가한다.


  • 창끝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창끝 공격

    창끝 공격시 치명타 적중률이 30% 증가한다.


  • 일단 딜증 트포는 없고, 창끝은 그 끝에 맞추고 자리잡기가 애매하고 화력 조절은 쓸 이유가 없고,

  • 재빠른 손놀림만 기억해 두시면 됩니다.


  • 노템 기준 재빠른손놀림 시전시간 : (창 돌리는 모션 0.4n초) + 0.9 초= 1.3 초

  • 노템 기준 창끝 공격, 화력조절 시전 시간 : (창 돌리는 모션 0.4n초) + 1.0n초 =  1.45 초


  • 이게 조금 신기했는데 눈대중으로는 준비 동작까지는 시간이 비슷하고

  • 창을 찔러넣는 동작에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눈피셜)

  • 1/10초 단위이기도 해서 이건 프레임 단위로 끊어봐야 알 것 같지만 어쨋든 전체 시전 에서 약 15% 정도 빨라진 것이니

  • 참고하시면 됩니다.



  • [7랩 2트포]

  • 난폭한 찌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난폭한 찌르기

    홀딩 조작으로 변경된다. 홀딩 중 이동이 가능해지며, 

  • 연속 찌르기 시간이 더 길어져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50% 증가한다.


  • 최후의 창 트라이포드 아이콘 최후의 창

    더욱 빠르게 스킬이 시전되고 마지막 찌르기 공격이 더욱 강화되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하며

  • 적중된 적을 날려버린다.


  • 그림자 찌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그림자 찌르기

    1회 찌른 후 이동이 가능하며, 잔상이 남아 찌르기를 계속 이어간다.


  • 난폭한 찌르기 시 : 약 67,500

  • 최후의 창 시 : 약 58500

  • 그림자 찌르기 시 :  약 45,000 <= 3950 * 8 : 13,380


  • 난폭한 찌르기 시 타격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허수 피가 닳는 것으로 측정해서 50% 피증 그대로받은 약 67500  정도 닳는 것을 확인했고


  • 최후의 창 적용 시 : (3950 * 8 ) : (13,380)*2 = 31600 + 26760 = 약 58500 정도로

  • 약 30% 짜리 피증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10랩 3트포]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감소한다.


  • 덧난 상처 트라이포드 아이콘 덧난 상처

    적중된 적을 7초간 출혈 상태로 만든다. 출혈 상태는 3중첩이 가능하며, 출혈이 지속되는 동안 자신에게 받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 빠른 준비는 논외로 보아야 할 게 사두의 존재 의의는 덧난 상처라고 생각되고


  • 실제로 빠준을 어디 썸거어 볼 곳이 없을까 하고 간이 테스트를 해본 결과,

  • 현재 극 사두재련옵 피증쿨증을 쿨감옵으로 주고 + 유성을 3타로 놓고 + 홀딩으로 해야

  • 즉청룡 - 홀딩사두-홀딩적룡 - 유성3타 - 나선 - 홀딩사두  트리로 절정 내에서 2번 돌리는데

  • 그마저도 뒷사두는 청룡이 끝나도 한참 끝나고 주력으로 힘을 싣어둔 적룡에 사두피증이 안묻어서

  • 허수 피가 눈에 띄게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 (사두홀딩-굉열차징-어깨창 나선-유성확치-적룡 톡-사두홀딩-어깨나선창) 은 절제 0초까지 딱 맞습니다

  • .진짜 기가 막히게 맞습니다.


  • 문제는.. 단순 계수만으로 써봤을 때 (노템) 청사적유n 이 허수피 13만을 깎는동안

  • 위 트리는 시간은 1.3~1.5배 더 걸리는데도 피를 9만 정도 밖에 못 깎았습니다.


  • 재련과 스크롤을 통해 상승되는 단일 적룡의 계수가 가장 압도적인 점을 고려한다면

  • 스크롤메타에서는 적룡 원피치 시스템을 버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물론, 이 건 스크롤과 재련옵의 조합, 강화단계별 차이 등등 여러가지 변수가 많기 때문에

  • '저 대신 계산 좀 해주실 분' 찾습니다. 전 딴거 테스트해보고 싶거든요..


  • 저 대신 계산해주실 분 아니면 해당 내용으로 저에게 비난,비판 하는 것은 사절하겠습니다.

  • 추후에 구미가 당기면 저것도 수식으로 한번 풀어서 오픈해보겠습니다. 

  • 바디체크 해볼 생각은 없어요 너무 비쌉니다. 이미 3만골째 썼어요..



  • 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 덧난 상처에 대한 테스트 결과 입니다.

  • 기본 사두 10랩 - 공속-그찌 기준 : 45,000

  • 덧난 상처 적용시 : 78,000 ?

  • 네 출혈뎀 때문에 파악이 힘든데 대충 출혈틱뎀이 3천씩 7번 터지니 제외하면 57000정도 됩니다.

  • 20% 피증 효과를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이 피증 효과는 사두룡격의 마지막 타격을 기준으로 6.99초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 출혈뎀까지 포함된 데미지가 4500 x 8 : 막타 16000 : 출혈 3200 * 7


  • 우와!   공속그찌덧난상처 찌르기 2.25 : 막타 1 :출혈 1.4 네요? 출혈이 생각보다 쌥니다.

  • 하지만 출혈은 기타 트포나 재련옵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추 후에 출혈뎀은 집중 평타딜과 비슷하다고 계산하겠습니다.



  • 자 , 이제 트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그렇다면 사두 2 트포에 따른  적용 가능한 스킬트리를 한번 쭉 나열해보겠습니다.

  • 이거 한다고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새벽 세시까지 있었네요..

  • 청룡진+사두효과 받는 스킬은 파랑

  • 사두효과만 받는 스킬은 빨강으로 표시하겠습니다.

  • (중간에 트포를 변경하는 경우나 스킬을 넣어보고 싶으시면) 시전 시간을 적당히 넣어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사두 그찌 (신 480, 치 890 . 특 1350 )

  • 즉청룡-그찌사두-홀딩적룡-유성3타-나선창 톡-열공참

  • 떨청룡-창끝관통나선-홀딩사두-홀딩적룡-유성3타-창끝관통나선-열공참


  • 사두 최후창 ( 신 600 , 치 760 , 특 1350)

  • 즉청룡-최후사두-홀딩적룡-유성3타-나선톡-난무기


  • 사두 홀딩 ( 신 480 , 치 890 , 특 1350)

  • 즉청룡-어깨기합나선-홀딩사두-홀딩적룡-굉열-어깨기합나선-유성확치-난무기


  • 사두 홀딩 ( 신 600 , 치 760 , 특 1350)

  • 즉청룡-창끝기합나선-홀딩사두-홀딩적룡-굉열-창끝기합나선-유성확치-난무기

  • 떨청룡-창끝기합나선-홀딩사두-홀딩적룡-굉열-창끝기합나선-유성확치-난무기


  • 허수 기준으로 타격했으며, 실제 레이드에서 변수가 발생하면 싸이클이 밀리거나 꼬일 수 있는 점 .. 다들 아시죠?



  • 아ㅏㅏ 지금 유성이랑 사두 딜지분을 테스트 중인데


  • 우선 무기옵만 받는 유성 14 : 현재 세팅의 홀딩 사두 11


  • 정도입니다.




  • 글을 급하게 끝내는 느낌이 있긴 한데 지금 오늘 엘버, 낙원, 카슈 하고 체감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동안 7일동안 엘버 잡은거는 사실.. 패턴도 숙련이고,  한 싸이클이면 가버려서 뭐 느끼고 자시고 할 만한게 없네요ㅠ



  • 다음 편에는 나선창이니 사두니 이런거 말고 엑셀 우다다다 두들겨가면서 

  • 제가 2편에 걸쳐 언급한 스킬트리의 운용난이도와 재련옵션에 따른 스킬의 최대 기대값에 대한 부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논란이 되었던 글들의 논란의 요지는.. 과정과 결과값이 다 오픈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어느 쪽을 옹호하고 있는 입장도 아니지만 그 글이 창게에 참고서가 될만한 좋은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두와 적룡포.. 가 언급됐엇죠.

  • 불편하신 분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 대충 피빕무기 아무거나 바꾼거 끼고 허수를 때려보았습니다.

  • 사두212 8000+@ , 적룡111 13200 이 뜨네요

  • 대충 1:1.65 비율입니다.


  • 무기에 적룡 , 상의머리에 사두가 있으니 해당 아이템을 끼고 비교해보겠습니다. (격류 5중첩,노크리)

  • 사두212 : 620,000 , 적룡111 1,050,000 입니다.

  • 대충 1: 1.6935 비율입니다.


  • 지금 상태에서 사두(12)랑 유성(14) 딜 지분이 비슷합니다. 유성확치가 쪼금 더 높은 상태

  • 사두는 피증 77% 들어가있고 유성은 무기에 확치옵이라 넴드 70% 있습니다.


  •  적룡은 여기서 고정, 사두는 스크롤에 의해 증가 가능 합니다.

  • 저는 유성을 확치를 쓰고 열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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