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9월경부터 홀리를 본캐로 키우기 시작한 한 아재입니다.

현재까지 1475까지 홀리 키우면서 느낀 점과 바란 점을 조금이나마 끄적여봅니다.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엉성해도 조금 양해부탁드려요.

홀리를 첫케릭으로 선택하여 키우면서 참 많이 답답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케릭터 설명에 나와있는 컨셉을 이도저도 아니게 대입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제가 시즌1때 홀리를 못해봐서 첫컨셉이 어떤지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홀리는 나사가 빠져도 한참 빠진 것 같습니다.

특히 전투특성 특화부분이 이해가 안되네요. 홀리에게 특화를 올리면 아군 보호막이나 힐 줄때,

피해증가오라 줄 때 전투반영부분이 좀 더 높아졌으면 좋겠네요.( 망할 제숙)

그리고 심판자 각인 채용시 주요능력치(특화)에 따라 치명타적중률(1각1%~3각3% 특화 1500 기준 치적 45%수준) 

부여해주면 좋을거같네요. 대신 치명타 특성 투자시 적정한 조정이 있어야되겠네요.
(고특화+치명특화 투자 에따른 고치적(8~100%)나오지않게끔)  

다음은 스킬별로 느낀 점 정리해드릴게요.

1.회전 베기-백

처음부터 노답스킬이네요..참.. 그마나 집행자관련  트포있고, 크리티컬 트포 있어서 채용할려고하였으나,

그냥 섬찌에 묻혀버린 비운의 스킬입니다. 이건 차후 트포 조정때 두고보자라는 느낌으로 가고있습니다.

2. 섬광찌르기-경면,백

섬찌가 없었다면 전 진즉 홀리를 접었을겁니다.. 빠른준비,연속공격,섬광강화 트포작 완료 왠만한 스킬딜 다 씹어먹는
딜과 스피드가 나오더군요. 룬은 단죄,심판 또는 출혈 , 광분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3. 돌진-경면,백

홀리에게 실드스킬 하나 더 준 스킬입니다. 회피용 , 속행룬용, 광분용 으로 사용합니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날렵한 움직임 트포가 왜 적중시입니까..하.. 벌써 나사가 하나 빠졌네요.

날렵한 움직임 적중시로 바꿔주지 않은 한 빛의 보호로 나 혼자 산다 찍을거 같습니다.

4. 섬광 베기-경면,백

크리티컬, 집행자트포, 변화된 검술 삼위일체로 풀딜시 홀리에게 유력한 딜링기로 보입니다. 하지만 백어택..

홀리에게 신성검이 헤드어택에 고정된 이상.. 섬광 베기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그리고 도대체 단단한 갑옷..트포는 왜있는거죠?? 차라리 단단한 갑옷 트포를 슈퍼아머로 변경해서 딜 떨어져도

제자리에서 묵묵히 딜 할 수 있는 트포로 만들어주세요.

5. 처단-헤드,부파1렙

관통하는 검, 약육강식 트포는 왜있는지 모를 처단.. 나머지는 그나마 이해해줄만합니다.

관통하는 검 트포에는 방어력무시와 부파에 좀더 힘을 실어주었으면 하네요.

약육강식 트포 쓰는 사람있나요?? 신의집행자쓰고 썰고다니지 차라리; 저는 차라리 처단에

치명타저항감소 트포를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제발 헤드어택이면 경면 좀 주세요.

6. 질주 베기-경면,백,부파1렙

이 스킬에는 현재까지는 큰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첫시전속도와 이속증가를

좀 더 빠르게 바꿨으면 하네요. 그렇기에 회피용으로 쓰기엔 부적절하고, 돌진기 있는 가디언 쫒아가는 용도,

무자비한 질주트포로 다단히트로 단심룬 채용해서 가끔 사용합니다. 

7. 집행자의 검 - 헤드, 부파1렙

왜 이 스킬에 카운터가 붙혀주질않는걸까 생각합니다. 요 14일에는 반영 안 해줄거같고,

올해 연말에 대대적인 트포 개선때 카운터 달아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 스킬이네요.

그리고 또 얘기하지만 헤드어택이면 경면..제발.. 좀 주세요. 

8. 정의 집행 - 백,경면

유일한 피격이상 면역스킬 ... 그리고 카던용으로 싹슬이용으로 쓰는 스킬

이 스킬에는 불만은 없습니다.

9. 신성검 - 헤드, 카운터

유일무일한 홀리의 꽃 주력기,카운터,원거리카운터+주력기 뎀감트포

카운터치자고 주력기를 아껴야하고, 헤드어택이 아니라 캔슬되기 바쁜 주력기 스킬이네요.

이 스킬에는 꼭 경면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빛의분출 트포 그냥 1렙 최대로 하시고, 뎀감기 없애주세요.

안 그래도 약한 딜을 칼질을 하시다니..하.

초창기에는 무력화에 도움되고자 압도룬 넣고 썻으나, 지금은 질풍룬 채용으로 좀더 빠르게 안 끊기게

사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제발 경면..주세요..

10. 빛의 충격-경면

짧은 쿨, 출혈룬 유지, 낙인유지에 아주 좋습니다만

낙인 같은경우 6초인데, 후딜+보스 기믹,움직임 등 낙인넣고 딜할려고하면 낙인이 끝나 다시

낙인만 묻히는 스킬이라, 정검7렙(낙인10초)이나 신율7렙(낙인12초)에 밀려서 안 쓰는 스킬이네요.

마지막 트포에 기절 트포있어서 pvp에서 아주 아주 간혹 채용합니다. 낙인유지시간을 아주 조금만 8초정도로만

바꿔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11. 심판의 빛-경면

낙인은 없고,딜도 없는 아덴게이지 채우기용 스킬..개인적으로

정의의 빛 트포에 카운터 달아줬으면하는 바램이 있습니다.(또는 집행자의 검)

12. 정의의 검

낙인용, 단죄용으로 훌륭한 스킬.

이 스킬에는 빛의길 트포 채용이 다단히트가 들어감으로 단죄,심판 묻히기용으로 쓰면 좋더라고요.
(대신 검이 떨어져야 낙인이 발동됩니다. 보면서 딜해야해요)

스킬포인트가 넉넉하다면 10렙까지 올려서 눈부신 빛의검 트포를 채용하겠으나, 주력기에 올리고나면

7렙 겨우 줄수있네요.

13.신의 율법 -경면

계륵입니다. 나 혼자 산다 스킬이에요. 보호막도 혼자만 있고  낙인용으로 쓰기엔 아깝고, 

슈퍼세이브용으로 쓰기엔 시전속도가 눈물이네요.

항상 보스가 쓸 스킬 , 우리 딜러 맞을까 회피기쓸까 생각하면서 써야하는 슈퍼세이브용 스킬.

우리 파티원에게 쓰면 같이 보호막+경면+뎀감이 바로들어가거나, 율법범위를 벗어나도 어느정도 효과유지(현재1초)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율법유지시간에 맞춰서 1.5초~2.5초간 유지)

14.신의 분노

스킬이름은 신의 분노인데, 툭하면 치면 신의 분노가 사그러듭니다. 살짝 때리면 분노조절장애가 치유가 되나봐요.

이름에 걸맞게 날카로운 일격트포가 효과유지로 치적 상승 8초, 강인함 트포 선택이 경직면역1회 부여, 분노표출은 

대로 두고, 빛의 수호자를 좀더 강력하게 바꿨으면하네요. 진짜 딜버프 랑 맞먹는 딜이 들어가게끔 바꿨으면하네요.

파티시에는 분노표출로 파티원 공증효과, 솔로잉시에는 자버프(공증)보단 한방딜이 티나게끔! 스킬 이름에 맞게 갑시다..

좀.. 신의 분노했는데 너무 짤딜,버프용이야..

15. 신성지역

가호스킬..힐 달아주세요..뎀감보단 힐 넣어주세요.. 바드 광역힐장판 열화판으로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신보가 홀리 최대피 8% 인데 후에 서술하겠지만, 신보 힐(8%)을 신성지역으로 바꾸고 신성지역에 힐

(자기최대피 10% 틱당 1%정도로) 해줬으면 좋겠네요.

지역안에서 회복받는 파티원들이 공격받을거같으면 신율로 슈퍼세이브 연계 할 수 있게 할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힐 트포 or 정화 트포 또한 넣어서 선택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16. 신성한 보호

신성한 보호에는 정화트포과 힐트포 트포를 없애고 정화룬 대신 보호막효과 유지 중 

상면 또는 피격면역 트포 달아줬으면 좋겠고, 힐트포 대신에 공속버프 넣어줬으면 하네요.

천둥의 보호 트포는 진짜..pvp때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사용하는데, 효과유지중에 천둥물약 열화판 낙뢰가 떨어지게끔 

바꾸었으면하네요.

17. 신성폭팔

홀리에 유일무일한 딜스킬인데, 사용하시는 분을 본적이 없네요.

제가 가끔 섬pvp때 준비된 폭팔로 아주 멀리서 원거리저격용으로 쓰긴합니다. 

딜스킬에 트포를 낙인을 부여한 의미를 알 수 가없는데, 낙인트포를 약육강식트포를 바꿔서

카던용으로 만들던가, 크리티컬 트포를 줘서 좀 더 딜스킬로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8. 천상의 축복

천상의 축복이라고 읽고 여따가 진혹곡을 넣어 딜스킬을 만들었다. 신의 분노에나 넣을것이지..

진혹곡 대신에 공속트포를 3번째 트포에 넣으면 진짜 축복인데, 

공버프와 마나회복or공속버프 선택으로 만들었으면 하네요.

..

후 스킬쓰다보니 직장인으로 로아숙제도 못해가지고

점점 대충쓴 흔적이 나오네요.

대망에 각성기입니다.

각성기 두개 같이 말씀드릴게요.

알리사노스의 빛, 심판 아덴게이지 차는걸 왜 차별을 두어서

1각을 버리게 만들었나요..시즌1때 홀리를 못해서 제 1각은 사용횟수는 아직도 200회를 넘지가 않아요.

저는 각성기를 이렇게 바꿧으면 해요.

1각이나 2각이나 아덴게이지는 동일하게 차게하고,

1각은 좀더 공격적이게 각성기 딜을 보자면 배럭딜러케릭 템렙이 100 넘게 차이나는데도 홀리가 약하네요.

1각 사용시 각성딜 올려주고, 아군에게 치적버프 또는 적에게 치저항디버프 넣어서 좀더 공격적인 플레이어 선택하게

2각 사용시 각설딜은 좀더 내려도 상관없고, 사용시 주변에 바로 보호막(홀리체력40%)를 부여하고 

 보스든 아군이든 한명이라도 맞으면 추가로 보호막(40%)를 주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보호막수치가 줄어들면서

보호막->힐전환 4:1 비율 보호막 80% 다 받고, 한대도 안 막고 80% 수치 유지했다면 이게 힐(치유)로 전환되면서 

아군케어하는 스킬로하면 1각선택 홀리는 좀더 공격적인 플레이는 2각선택이 아군케어 위주 각성기 나눠서

선택하여 사용하게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아이덴디티 스킬  Z와 X 에는 사용중 단 한번 스위칭 적용하게끔 해줬으면 좋겠네요. 스위치시 지속시간 일정시간

감소효과를 넣고, 아이덴디티 스킬 유지중에도 스킬사용시 게이지가 조금이라도 차게해줬으면 좋겠어요.

대신 효과유지시간이 길어질수록 게이지소비가 빨라져서 무한유지할수없게 바꿨으면 하네요.

그리고 x 스킬발동시 범위내 피해증가 본인도 적용, 범위내 생명력회복효과상승(오라+신성지역 겹치면 힐효과증대효과) 

뎀감효과를 부여해줬으면하네요. 그리고 Z스킬 사용시에 현재효과유지+ 치적저항디버프(성흔-낙인과는 별개)부여했으

면 합니다. 항상 생각으로만 생각하다가 한 번 글로써 써봤습니다.

이렇게한다면 홀리 개OP  만들려는 것이냐는 욕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인구대비 홀리나이트 인원이 제일 꼴지인 이유..생각하면 더더욱 반영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자신의 생각과 맞지않는다고해서 욕은 삼가해주세요. 그냥 제 생각 한번,  그냥 지나가는 홀리가 한번 개삽소리하는 구나

라고 읽고 놔두십시오. 공감할 사람만 공감하겠죠 ㅎㅎ

이만 로숙제하러 떠나야겠네요. 헛소리지만 이걸 쓰는대도 2시간이나 걸려서 숙제를 다 못할거같은 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