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문제점이나 개선안이나 너무 중구난방으로 퍼져있어서
홀리 유저들 의견 조율하고 취합해서 하나의 글로 통합할 필요가 있어보여요

제가 지금 잠깐만 검색해서 참고 글이 조금밖에 없는데
의견 나누고 항목 추가해서 하나의 개선안으로 정리해 나가는게 좋을 것 같아요

--------------------------------------------------------------------------------------------------------

1. 댕쨩님이 쓰신 홀나 개선사항
이걸 기본 틀로 간략하게 문제점, 개선사항을 적으면 어떨까 싶어요


1. Z아덴
2. 아덴 획득량, 아덴통
3. 신성검
4. 축오
5. 천축
6. 율법
7. 카운터
8. 데미지
9. 무력화
10. 부파
11. 각성기
12. 폰속성
13. 몇몇 스킬들 트포배열(딜증가와 치적을 2에 한번에 넣고 1은 잉여트포)
14. 신보 정화 vs 실드 딜레마
15. 정신나간 쿨타임
16 신지


--------------------------------------------------------------------------------------------------------

2. 적법사레조님의 Z아덴 개선방안 모음집




--------------------------------------------------------------------------------------------------------

3. 가을홍차님의 홀리와 바드의 서폿능력차이 베스트 코멘트
이건 같은 서폿직업군과의 비교를 위해 참고하는거지 바드가 어떻다라는게 아니예요
(글 자체는 좀 논란의 소지가 있으니 베스트 코멘트만 보시길;;)



--------------------------------------------------------------------------------------------------------

4. 하트맛우유님의 이번 패치 문제점


--------------------------------------------------------------------------------------------------------

5. 이건 그저 서폿홀리인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

서폿 홀리는 일단 뭘하는지 눈에 보이지가 않아서 
파티원들도 홀리가 뭘하는지 모르고 홀리유저도 뭘해도 성취감이 적은 것 같아요
그래서 좀 가시적으로 서포팅을 하고 있다는게 보이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어요

5-1. 데미지 감소 스킬들
     바드는 실드와 순간힐, 홀리는 뎀감과 도트힐이 컨셉인줄 알았는데
     이번 축복의 오라 뎀감 패치와 뎀감 중첩 오류 수정으로 
     뎀감 효율이 떨어지면서 홀리는 뭘하라는건지 모르겠음
     그리고 뎀감이 안 좋다는건 아니지만 체력바에 표시가 뜨는 실드에 비해 
     뎀감은 파티원이나 홀리 본인도 가시적으로 뭔갈 한다는게 잘 안 느껴짐
     > 뎀감 중첩 막은걸 풀어주진 않을테니 
        차라리 축복의 오라든 신성지역이든 약한 실드로 변경

5-2. 신의 율법 
     좋은 스킬이긴 하지만 세이브용 홀딩 스킬임에도 피격 면역이 없어서
     파티원을 보호하려다가도 스킬이 사용중에 끊김
     그리고 발동이 늦어 파티원을 세이브하기 힘듦
     > 피격 면역 추가 및 발동 시간 감소

5-3. 신성한 보호
     맞기 전 써야할 실드에 맞은 후에 써야할 정화랑 힐이 붙음
     힐은 실드가 꺼지면 들어가니 그렇다고 하지만 정화가 문제
     한 스킬에 좋은 효과 다 넣었다고 쿨이 40초라 상황 맞게 쓰기 힘듦
     > 정화 트포를 다른 신성 스킬로 변경

5-4. 각성기
     이름부터 성기사에다 각성기 둘다 '성스러운' 설명이 있는데도 성속성이 아님
     주로 쓰는 2차 각성기에 실드 발동이 너무 늦고 
     몹과 파티원을 모두 맞춰야 제대로 효과가 나오는데 그러기엔 범위가 너무 좁음
     > 2차 각성기에 성속성 추가 및 데미지 감소, 공중에서 날개 펼칠때 화면내 실드 부여

5-5. 신성검 
     유일한 카운터 스킬이 27초짜리 주력기인 신성검이라 
     딜과 무력, 카운터 중 선택을 해야해서 제대로 사용하기 힘듦
     > 신성검의 카운터를 다른 스킬로 변경

5-6. 무력화 및 부위파괴
     개발자 오피셜로 딜과 서폿을 오가는 캐릭임
     그래서 딜쪽인 징벌 스킬과 서폿쪽인 신성 스킬이 있음
     근데 어느쪽을 가든 무력화 및 부위파괴가 아쉬움
     > 징벌 스킬에 무력화 및 부위파괴 수치 소폭 증가


딴짓하면서 써서 뭔가 오타가 있거나 
말이 이상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홀리가 지금보다 더 나아졌음 좋겠네여


그리고 몇몇 유저들이 홀리가 욕심이 많다, 
만능캐가 되길 바란다는 소릴 어디서 본 것 같은데
어차피 요구한다고 다 들어줄 것도 아니고 대부분이 편의성이예요
홀리가 무적기를 달란 것도 아니고 
힐량을 왕창 올려달라는 것도 아니고 
딜을 딜러 이길만큼 달라는것도 아니니깐
너무 뭐라 안 했음 좋겠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