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을홍차입니다.

글이 길어져서 1,2편으로 나누어 쓰게 되었습니다.

1편에서는 이번 홀나들의 분노가 터지게 된 트리거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러면 그 전에는 문제가 없었을까요?
아닙니다. 사실 이 트리거가 작다고 할 수 없지만 이미 물이 흘러넘치기 직전까지 와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2. 홀나들의 분노 중첩

  ① 시즌2 넘어오며 특화 효율 반토막. 
  ② 시즌2 넘어오며 천축 힘민지 삭제.
  ③ 시즌2 넘어오며 경면도 없이 신성검, 집행자의검, 처단을 기존 백어택에서 헤드어택으로 변경.
  ④ 하지만 여전히 섬광찌르기, 섬광베기, 회전베기 등은 백어택 유지.
  ⑤ 멍청한 각성기, 봉인해야 하는 아덴에 대한 불만이 커짐.
  ⑥ 유일무이하게 쿨타임 27초짜리 주력기에 카운터 달아놓음.
  ⑦ 실험해보니 무력화 부족함. (바드 대비)
  ⑧ 실험해보니 딜링도 부족함. (바드 대비)
  ⑨ 자세히 살펴보니 각성기가 무속성임. 성기사? ㄴㄴ 폰기사.
  ⑩ 반년 동안 지속된 축오3레벨 버그.
  ⑪ ⑩의 버그 수정을 위한 축오 힐 틱 변경으로 인해 더 이상 파괴셋 유지 불가.
  ⑫ 파티에서 걸러지는 홀나, 워로드에게까지 묻히는 서포팅.


너무 많으니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성검 이펙트 버그 같은건 너무 자잘하니 이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① 시즌2 넘어오며 특화 효율 반토막. 
-> 몇십억딜을 자랑하던 딜 인플레로 끝났던 시즌1. 이를 막기 위해 바드와 홀나의 특화 효율을 낮췄습니다.
그러나, 홀나를 더 낮췄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럴 수 있습니다. 퓨어서폿이 아니니까요. 시즌1때가 지나치게 좋았던거죠.


  ② 시즌2 넘어오며 천축 힘민지 삭제.
-> 바드님, 부캐 홀나로 와주시면 안될까요? 라는 말이 나오게 했던 홀나의 이중 공증입니다.
신의분노(이하 신분)에 있는 공증과 천상의 축복(이하 천축)에 달린 힘민지 상승이 다른 타입의 버프였기 때문에 중첩이 되었고, 기공사의 원기옥이나 버서커의 버서크퓨리등 각성기 딜이 강력하거나 순간적인 딜링이 강력한 직업들에게 선호받았습니다. 시즌2 넘어오면서 신분과 같은 공증효과로 바뀌게 되었고, 이것도 이해합니다. 퓨어서폿이 아니니까요. 공증 2개면 상시공증 만들 수 있으니 좋죠 뭐.


  ③ 시즌2 넘어오며 경면도 없이 신성검, 집행자의검, 처단을 기존 백어택에서 헤드어택으로 변경.
-> 딜 넣는 서포터 다 좋은데, 왜 경면 피면도 없는 캐릭에게 헤드어택을 강요하는지는 아직까지 의문입니다.
4/14 패치로 드디어 신성검과 집행자의검에 경직면역이 생겼습니다. 이제 쓸만은 한데, 그 전까지는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카던에서도 툭하면 끊기는 신성검 때문에 아예 집행스킬을 다 빼고 신성스킬과 각성기로만 잡는 사람도 나올 정도였습니다.
경직면역이 생긴건 다행이지만, 여전히 쿨타임 40초짜리 실드겸 힐 스킬 하나 있는 홀나에게 왜 헤드어택을 강요하는지는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디트도 인듀어 빼면 헤드어택 때리기 너무 힘든 직업으로 알고 있는데, 디트보다 경직면역이 더 부족하고 서포팅도 같이 병행해야하는 홀나에게 왜 헤드어택을 준 것인지... 여전히 홀나들은 시즌1때처럼 백어택으로 돌려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④ 하지만 여전히 섬광찌르기, 섬광베기, 회전베기 등은 백어택 유지.
-> 홀나의 국밥같이 든든한 스킬, 섬광찌르기(이하 섬찌)는 또 여전히 백어택입니다. 제대로 된 딜을 넣기 위해서는 엉덩이로 이동해서 찔렀다가 다시 머리로 이동해서 헤드어택을 때려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워로드 차스 헤드어택 변경 등, 다른 직업들 수정 시에 같이 바꿔줄 수 있을법한데, 홀나는 유독 이런 패치가 없더군요.


  ⑤ 멍청한 각성기, 봉인해야 하는 아덴에 대한 불만이 커짐.
->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홀나의 2각성기는 바드의 1각성기를 그대로 따왔습니다.
공중으로 뜸, 파티원들에게 실드를 부여함, 동시에 아덴을 채움. 이라는 구조를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허공에 써도 실드와 아덴이 차는 바드의 심포니아와 달리, 홀나의 2각은 적을 맞춰야만 아덴이 차고, 파티원을 맞춰야만 실드가 들어갑니다.
실드량도 바드의 심포니아는 체력의 100%, 홀나의 2각은 80%, 바드의 심포니아는 보스몹에게 디버프 공깎 30% 10초간 부여, 홀나는 없습니다. 큰 패턴을 위해 파티원을 맞춰 실드를 부여하면 아덴 회복0, 아덴 회복을 위해 보스몹을 맞추면 멀리 있는 서머너 건슬은 실드를 못 줍니다. 이펙트 간지는 전 직업 중 1위라 자부하나, 성능에는 나사가 심하게 빠졌습니다.

아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축복의 오라 직업각인 채용시, 공증과 힐이 16초간 같이 부여됩니다. 그러나 전사와 서포터를 선택할 수 있다는 홀나는 오라의 공증 효과를 자신만 못 받습니다.
그렇다고 자신의 공증을 위해 신의 집행자를 켜면 파티원 공증을 포기해야하니, 파티플 시에는 강제로 신성의 오라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같은 서포터인 바드는 용맹을 써도 자기자신도 적용 받고, 절구 힐을 돌려도 자기자신도 적용 받습니다.
절구만 가져가도 되고, 진용만 가져가도 되고, 둘 다 가져가도 됩니다.
바드는 쿤겔/극특화/극세레나데 트리 기준 분당 5버블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50/74566 , 2분53초 동안 15버블 사용한 바드님의 영상)
거북이류 느린 보스에게는 용맹으로 인한 피증과 절구의 힐 양쪽 모두를 1분 안에 돌릴 수도 있습니다.

홀나는 아덴통이 작고 각성기를 맞출 경우의 아덴 회복량이 높아서 비교적 빨리 아덴을 채울 수 있는 반면, 
아덴을 사용하는 16초 동안은 현자타임이 작동하여 아덴이 전혀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1분당 1아덴 싸이클 이상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⑥ 유일무이하게 쿨타임 27초짜리 주력기에 카운터 달아놓음.
-> 홀나의 신성검은 유일무이한 주력기이자 쿨타임 27초로 전 직업 중 가장 길며, 사전딜레이가 긴 스킬에, 얼마전까지 경면도 없었던(지금은 생긴) 카운터 스킬입니다.
버서커로 따지면 체인소드에서 카운터를 빼고, 스트라이크 웨이브를 차지없이 쿨 27초(빠준 채용해도 27초 고정)로 하고, 유일무이한 카운터로 달아놓은 꼴입니다.
중거리 카운터라고 좋은줄 아는 사람들도 많은데, 중거리를 위해서는 성속성에 대미지 증가 트포를 포기하고 대미지 감소 트포를 채용해야 합니다.
홀나 입장에서는 중거리 카운터 다 필요없고, 사전딜 적은 즉발기에 달아줬으면 하는 심정입니다.


  ⑦ 실험해보니 무력화 부족함. (바드 대비)
-> 자꾸 바드와 비교해서 죄송하지만, 같은 서포터가 바드와 워로드밖에 없고, 현 시점 홀나는 워로드보다는 바드와 조금 더 가까운 상태이니 바드와 비교를 하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홀나는 바드보다 서포팅은 약하지만 딜링과 무력화는 더 좋다.]
이것이 그동안 세간의 인식이었는데, 실험 결과는 달랐습니다.
쿨6초짜리 바드의 사운드쇼크가 쿨18초짜리 홀나의 집행자의검 정도의 '무력화 중상'에 해당되는 무력수치를 보여주었고, 쿨 24~27초짜리 사운드홀릭 하나만으로 홀나가 통상적으로 가져가는 신성검 응기트포+집행자의검 을 합한 무력화보다 높은 무력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서 홀나 유저들은 또 한 번 멘탈이 깨집니다.


  ⑧ 실험해보니 딜링도 부족함. (바드 대비)
-> 또 한 번 바드와 비교해보겠습니다.



매혹6셋 딜바드님의 아르고스 3인버스 MVP창, 아르고스 2인버스의 MVP창입니다.
아르고스 2인버스의 경우, 디트님은 홀나님의 버프를 받았다고 하십니다.

매혹이 바드를 입었다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매혹셋과 찰떡궁합인 점을 간과할 수 없으나,
무강이 높을수록 오히려 지배셋이 더 세다 라는 말도 있는 만큼, 현재의 바드의 딜링은 홀나로서는 범접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홀나의 딜을 상향하거나 또는 집행자와 오라를 합쳐야 한다는 주장을 홀나 유저들이 펼치고 있는 계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⑨ 자세히 살펴보니 각성기가 무속성임. 성기사? ㄴㄴ 폰기사.
-> 여기서도 상당히 많은 유저들의 분노가 터졌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1645



워황과 바드는 2각에 성속성이 있지만, 홀나는 성기사인데 성속성 각성기가 없습니다.
각성기 성능도 그렇습니다. 파티원 피면부여, 부위파괴, 성속성, 실드 100%, 치명타저항률 감소, 공깎 30% 등등 온갖 옵션이 달려있는 두 직업의 각성기에 비해 홀나는 간단합니다.
[둘 다 무속성, 둘 다 맞추면 아덴참, (2각은)파티원 맞추면 80%실드 참.]


뿐만 아니라 기본 성속성 스킬도 하나도 없고, 낙인 스킬 몇가지와 주력기 신성검에 성속성 변경 트포가 있는데, 그마저도 바드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성속성 없는 폰속성 기사, 폰기사, 폰리나이트, 聖騎士가 아니라 性騎士 아니냐, 등의 스마게를 향한 온갖 조롱이 쏟아지게 되었습니다.


  ⑩ 반년 동안 지속된 축오3레벨 버그.



-> 축오 3레벨이 시즌2 시작하면서 계속해서 제대로 된 적용이 안되어 왔습니다.
실험글 이후 유저들은 축오2레벨에 다른 각인 1을 추가하거나, 축오 1레벨만 채용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축오의 힐 틱 버그 수정 및 뎀감 추가로 인해 축오 3레벨 채용률은 다시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축오의 힐 틱 버그를 제대로 고친게 아니라, 대충 땜빵을 해놓았기 때문에 11번의 의도치 않은 너프가 발생되었습니다.


  ⑪ ⑩의 버그 수정을 위한 축오 힐 틱 변경으로 인해 더 이상 파괴셋 유지 불가.
-> 힐 틱 간격을 두 배로 하되 힐량도 두 배로 하는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문제가 없을까요? 잘 이해가 안되시면, 회사에서 월급을 앞으로 두 달에 한 번씩 두 배로 주겠다, 그럼 전이랑 똑같으니 문제없지? 라는 통지가 떨어졌을 때의 기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좋을 리가 없습니다. 
 
또한, 파괴셋 스택을 쌓는 일등공신이 오라였는데, 힐 틱 간격 패치로 인해 파괴셋을 채용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극서폿 홀나 유저들은 원하였건 원치않았건 강제로 파괴셋을 버리고 갈망으로 갈아타야만 했습니다.


  ⑫ 인식 깨지고 실체가 드러나니 파티에서 걸러지는 홀나.
-> 글이 너무 긴 것 같아서 이미지 파일 하나로 정리하겠습니다.




굵직한 것만 해서 총 12가지이며, 여기에 더해 13번째로 이번 축오 뎀감 특화 영향을 없애는 패치,
축오 댐감 중첩 삭제가 트리거가 되며 기어코 물이 넘쳐 흘렀고, 방아쇠가 당겨졌다는 것으로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