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세팅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

0. 개요
- 홀나의 많은 분들이 눕고 있으신데 그래도 홀나에 애정을 가지고 본캐로 육성하시려는 분들이 홀나에 더 투자를 해도 괜찮을 지 걱정을 많이하십니다. 1492면 높은 레벨은 아니지만 쿠크세이튼까지 클리어했고, 앞으로도 홀리나이트를 육성하려는 유저로서 여기까지는 투자해도 될지 아닐지를 판단할 근거를 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

- 발탄하드 / 비아하드는 길드 파티로 도는데 공팟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서 발탄하드 - 비아하드를 공팟으로 돌았고 면접부터 클리어 후 mvp 결과까지 공유합니다.

- 각인은 [원돌축심바]이며 유물세팅은 갈망 6셋 (2lv 2개) 입니다. [원돌심바] 4딜각인으로 공팟으로 돌았을 때 잔소리를 들을까 걱정되시는 분들이나 취직이 안되거나 성능이 나쁠 것 같아 고민이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

1. 발탄하드 
공팟 지원 횟수 3회 / 지원 성공 3회 [노디코인줄 알고 갔는데 두번다 디코팟이라고 해서 앞의 두 팟은 나옴]
: 세팅으로 이야기르 들은 횟수 0회
: mvp 결과


- MVP는 힐링도르 홀리나이트가(?)

--------------------------------------------------------------------------------------

2. 비아키스 하드
공팟 지원 횟수 2회 / 지원 성공 2회 [노디코인줄 알고 갔는데 디코팟이라고 해서 한 파티는 나옴]
: 세팅으로 이야기르 들은 횟수 0회
: mvp 결과


- 가족사진에서 바드 대신 고결치를 먹은 홀리나이트

----------------------------------------------------------------------------------------

3. 쿠크세이튼 노말

: 결과


- 고회로 깸

----------------------------------------------------------------------------------------

후기

(1) 갈망 6이면 면접은 무사통과이니 각인과 스킬셋으로 재미를 찾자.

- 갈망이 개노잼 유물셋임. 하지만 갈망 6셋만 끼고 나면 그외에는 면접볼 때 거론되지 않는 것 같음. 반대로 아무리 중갑착용, 최마증 같은거 끼고 가도 갈망 6셋 아니면 걸러질 수 있다고한다.

- 극신속 4/4 세팅이 재밌다는 것은 다른 글에서도 올라오고 있다. 갈망 2셋에 아이덴티티 확보 증가 15%가 붙어 있어서 신속 1600 - 치명 500 세팅을 해도 아이덴티티가 잘차서 축오라 돌리는 것에 문제가 없었다. 여기서 조금 더 서포팅에 중심을 둘거면 신속 1600 + 특화 500을 주면 더 확실할 것 같음.

(2) 성능

- 이전부터 계속 밀고 있지만 [극신 + 2속행 + 신보]의 유지력은 사기다. 이 빌드를 하고 나서 고결치를 못먹어본적이 없음. 쿠크에서도 돌진 2트포 쉴드랑 같이 유지력 챙겨서 고회로 클리어했다. 쿠크 빙고갈 때 같은 파티원들 모두 정가 5개를 가지고 있었음. (쿠크에서는 체력반전에서 파티원들 체력을 30% 남기라고 콜하고 체력 반전 직후에 신보+축오라로 체력을 70->100으로 만드는게 안정성을 높이는 포인트)

- 지금 이 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팅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보자

(1) 낙인 - 무한 유지 가능
(2) 공증 - 신분, 천축 2공증으로 무한 유지 가능
(3) 유지력 - [극신+2속행으로 쿨 당긴 신보]. [축오라]
(4) 뎀감 - 천축 20%, 축오라 20%
(5) 딜링 - 4딜각인 (원돌바심) 딜

- 바드의 75% 데미지 감소나 율법의 70% 데미지 감소는 좋은게 맞고, 저걸로 큰 패턴에서 세이브 해주는 걸 즐기는 플레이 스타일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음. 그런데 딜러들이 그걸 알고있는가? 하면 그걸 몰라줘서 마음 상해하는 서포터들 많이 봤음. 그런 뎀감에 목숨걸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최근에 많이함.

- 쉴드, 힐은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기도 하고 mvp 점수표에도 들어감. 서포터 성능을 어떻게 정의하는가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뎀감을 잘 넣어주는 바드가 좋은가, 홀나가 좋은가를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함. 다만 딜러들의 강함의 기준도 잔혈을 먹냐, mvp때 딜을 얼마나 넣었는가를 기준으로 하는 만큼 서포터의 성능도 mvp와 힐량을 기준으로 하면 홀나도 절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 왜 나보고 홀나를 계속 키우고, 강화 누르냐고 길드원이 물었을 때 이렇게 답했음.

: mvp 나 가족사진에 들어가는게 재밌음
: 나한테 버프 걸고, 쉴드랑 힐 걸고 딜하는 재미가 있음 (이러는 과정에서 딜러들한테 힐, 쉴드가 들어감)
: 4/4 세팅으로 이동기 누르면서 스피드하게 플레이 하는게 재밌음.

- 홀나를 위로 올리면 이 구간에서는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으니깐 본캐로 해야 할지, 홀나를 시작해도 될지 고민이신 분들은 이 부분도 한번 생각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