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바드 급소타격3 약팔이영상에 낚여 시작한 연구글" 와 "홀리나이트 모든 스킬별 트포별 무력화와 순간 무력화 & 누적 무력화 계산" 글을 작성하면서 홀리나이트 무력화 연구에 재미가 생긴 프로짐꾼입니다.

 이번글은 최근 리포터 무력화 관련 기사를 읽으면서 그래프를 통한 시각화와 회폭을 기준으로 무력화를 비교하는 내용을 추가하였고 쿠크 3넴 1인 무력화를 위해 필요한 세팅에 관한 연구입니다. 

 자신의 스킬 세팅을 엑셀 파일에 입력하면 바로 쿠크1인 무력의 가능여부가 확인되고, 1인 무력을 위해 각인(급타), 압도룬, 스킬 밑 트라이포드를 세팅하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1] 홀리나이트 핵심 스킬(트라이포트)의 무력화 수치 그래프

 기존 연구 "홀리나이트 모든 스킬별 트포별 무력화와 순간 무력화 & 누적 무력화 계산"의 무력화 픽셀값에서 회오리 폭탄 무력화 픽셀(78)을 기준으로 무력화 수치를 표현했습니다.

ex) 신성검212는 1.31(1.44)개의 회오리 폭탄 또는 회오리 폭탄의 131(144)%의 무력화를 갖는다. 단, ( )안은 헤드어택 무력화 증가효과를 고려할때의 값입니다.  


(그림1) 회오리 폭탄과 비교한 홀리나이트 핵심 스킬 무력화

 이 표에서는 스킬선택시 파티버프, 유틸성(카운터 어택), 무력화, 아덴수급, 딜 등을 고려할때 많이 선택될거라고 생각되는 스킬(트포)을 그래프로 비교했습니다. 이를 그래프를 이용하여 44, 35, 26, 17 트리에서 무력화를 고려할때 우선순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2] 쿠크의 무력화 요구량 계산

 쿠크3넴 무력화 요구량 계산은 유투브에서 회오리 폭탄 사용한 순간을 캡쳐해서 쿠크 무력화에 필요한 회오리 폭탄 개수를 산정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한 무력화 픽셀기로 측정이 안되더라고요 ㅠㅠ
결과적으로 회오리폭탄 5.8개 또는 580%의 무력화 요구량이 측정되었습니다.(정확한 계산x 그림판 이용 ㅋㅋ)


(그림2) 리퍼에게 회오리 폭탄 맞은 쿠크
김태훈님의 유투브영상에서 "노말 쿠크세이튼 3넴 단 6분컷" 1마리오 리퍼가 회오리 폭탄을 먼저 던진 직 후 사진


[3] 쿠크 1인 무력화 계산기 사용법

 내가 사용하는 스킬트리는 1인 무력화가 가능한가?  부족면 얼마나 부족하고 어떻게해야 가능한가? 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연구를 할 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엑셀에서 무력화에 사용하는 스킬 작성 표에 흰색부분을 입력하면 됩니다.

1) 스킬명-트포는 스킬이름 트라이포드 번호를 쓰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3트포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0으로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스킬명은 정확하게 입력해야합니다. 애매하면 엑셀안 표에서 스킬명을 복사해서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2) 압도룬은 전설 압도/영웅 압도/희귀 압도/고급 압도/사용안함이 있고, 급소타격 각인서는 급소타격3/급소타격2/급소타격1/사용안함 을 입력하면 됩니다. 

3) 회색부분은 수식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값을 이력하시면 안됩니다.

 무력화에 사용하는 스킬 작성표를 모두 입력하시면 아래에 쿠크 1인 무력화 결과표가 산출됩니다. 회폭 사용여부에 따라 그리고 주 무력 스킬3개안에 가능한지 쿨되는 모든 스킬을 돌려서 간신히 무력화를 가능한지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표에서 회폭+주 무력 스킬3개 사용하면 쿠크 1인 무력화가 0.97개(97%) 회폭만큼 여유롭게 가능하구나 또는 회폭을 사용안하면 스킬 5개를 다 사용해야 간신히 가능하겠구나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스킬 무력화 수치는 풀틱기준입니다.  내 팀원이 죽기전에 사용하려는 무력화 스킬을 다 돌리는게 가능한가는 생각해보셔야 됩니다.

[4] 결론

 급타를 채용하지 않으면 회폭없이 1인 무력은 불가능하다고 보여지며, 회폭사용할 경우 무력화 스킬을 다수 사용하고 전설압도룬을 필요로 합니다,

 급타3를 채용하면 회폭 사용시 충분히 1인 무력화가 가능하며, 회폭없이는 무력화 스킬을 다수 사용하고 전설압도룬을 필요로 합니다,
 
 아쉬운점은 생각보다 더 부족한 홀리나이트의 기본 무력화능력 때문에 높은 무력화 스킬(신성검, 처단, 집행자의 검, 신폭) 들 중 2~3개 이상을 채용해야지만 급타3의 의미가 생긴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스킬 선택시 파티버프, 유틸성(카운터 어택), 무력화, 아덴수급, 딜 등을 고려할떄 선택지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느낀점)

 개인적으로 홀리나이트 필수적인 축오,각성을 챙기고 심판자,중갑,정흡에서 구동에강,폭전, 급타, 최마증, 위기모면, 원한, 돌대, 바리, 안상 등을 추가하거나 바꿔가면서 하는 재미가 있고, 이번에 급타를 사용하면서 나름 만족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점은 급타3을 채용하더라도 워로드, 디트, 블래 같은 무력화 괴물들을 이길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분명 무력화 증가가 체감이 엄첨 되지만 쿤겔 mvp 창과 쿠크 무력화를 할떄 비교가되고, 이번 연구내용을 보시면 쿠크 1인 무력화가 생각보다 빡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캐릭도 빨리 무력화 수치에 대한 데이터가 나와서 비교하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