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조된 계산이 많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진지하게 보지 마세요.
단순하게 숫자 늘어놓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일이지만 실제 레이드에선 많이 다릅니다.
※글을 두서없이 써서 글쓴이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모를 수 있지만 정상입니다. 
※오류 지적은 환영입니다!



로스트아크에는 '체력 계수'라는 게 있습니다.

여기에 '방어력 계수'가 합쳐져서 유저들끼리 편의상 부르는 게 '체방 계수'입니다.



뭐 체방 계수는 여러모로 실전에 적용하기 어려운 수치이므로 우리는 '체력 계수'에만 눈독을 들여봅시다.


바드의 체력 계수는 1.9, 홀리나이트의 체력 계수는 2.1입니다.

대략 동스펙 홀리나이트는 바드보다 체력이 10.5% 더 많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홀리나이트 체력 1% = 바드 체력 1.105%가 성립합니다.


-홀리나이트-
<신보> 8% -> 8.84% * 4 = 35.36%
<축오> 25% -> 27.62% * 4 = 110.48%

-바드-
<절구> 24% * 4 = 96%
<버블> 32% / 72% / 128%

보통 일반적인 홀리나이트의 신보 쿨타임은 23초, 단심 적용 시 17초니 40초마다 2번 쓴다고 가정하고,

축복의 오라의 경우 각성기까지 포함하면 120초 동안 3번 씁니다. 40초에 축오 한 사이클이 돌아가네요.

그렇다면 홀리나이트의 40초당 힐량은 캐릭당 45.3%, 전체 181.2%.


보통 일반적인 바드의 1 버블 속도는 13초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특화 수치는 1000으로 잡겠습니다.

9~10초 만에 채우는 윈오뮤 초시 바드도 있긴 한데, 얜 3 버블을 목적으로 쓰는 거로 앎.

1 버블 속도가 13초니 홀리랑 비교할 거면 3번 쓴다고 가정해봅시다.
ㄴ실제로는 잔여 버블 때문에 더 걸릴 수도 있지만 시간을 13초로 늘리기도 했고... 각성기 포함을 안 시켰으니 괜찮다고 봅시다. 아니 근데 솔직히 바드들 각성기 1버블 돌리자고 쓰는 건 너무 아깝잖아.


일단 절구가 3번 터지니 24%*4*3 = 288%, 버블 3번으로 32%*1.286*3 = 123%

이러면 바드의 40초당 힐량은 단일 캐릭 최소 72% ~최대 195%. 전체 411%.

대략 두 직업 모두 극한까지 누락 힐 없이 회복한다고 가정하면 바드가 226% 정도 더 높네요...


... 절구 지금까지 8%로 알았는데 24%였구나... 많이 높네요...

홀리 많이 낮구나...


<번외>
사이클을 80초로 놓고, 홀리나이트는 축오 2번 + 신보 4번 바드는 1버블*3절구, 3용맹 비교.
홀나 특화 수치는 500, 바드 특화 수치는 1000

(홀리나이트)
힐량 181.2% * 2 = 362.4%
DPS 상승 기댓값 축오 가동률 38% (30/80). 100% + (38% * 14.5%) = 105.51%

(바드)
힐량 411%
DPS 상승 기댓값 공벞 가동률 20% (16/80). 100% + (20% * 22.5%) = 104.50%
 
두 캐릭 힐량의 차이가 있다면, 바드는 기믹 수행 타이밍엔 버블을 채울 수 없고, 홀리나이트는 기믹 수행 중에도 신보 쿨타임은 돌아가기에 HPS 손해가 덜 하다는 점?

다만 바드는 장판에 캐릭터들이 올라가야 하는 형식이고, 홀리는 12m 화면의 80%를 차지하는 오오라 형식의 힐에

여기서 오오라의 두 배 범위를 가진 쉴드라는걸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바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4인 절구? 딜러들이 안 밟으면 못 줌. 이건 내가 주는 게 아니라 받으러 오는 거야...

그리고 확실히 개인 케어 부분에선 홀리나이트가 바드보다 많이 힘들다는 게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