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장비패치가 있어 오랜만에 홀게 들어와봤는데

역시나 어김없이 또 갈라져서 싸우고 있네요! ^.~



두어달동안 딜서폿 홀나에 미쳐서 세팅만 대여섯개 맞추고 그만큼의 트포세팅도 맞춰보고

영상도 찍어 올려보고 별의별짓 다해가며 미쳐살다가 지금은 그 열정이 식은건지 지친건지 쉬고있습니다.

여러 세팅 해가면서 연구했던 경험에 비추어 하고 싶은말은...



1. 갈망은 나쁘다

성능은 좋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것 처럼 갈망은 나오지 말았어야 하는 세트입니다.

전설장비에서 예정 냉혹 선택등 딜러관련 세트밖에 없어 서포터들이 서포터 장비도 만들어 달라한 요구를

들어준다고 만든 장비가 무지성 토템이라니... 너무 성의가 없습니다.

진짜 이거야 말로 스마게부터가 서포터들을 무시하고 천대하는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갈망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거 압니다. 저도 지금은 갈망끼고 있고요.

하지만 갈망을 강요하게 만드는 '인식' 이 다른 세팅을 용납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너무나 많은 문제가 파생됩니다.



2. 딜홀 vs 딜서폿 vs 극서폿

 전 주로 딜서폿을 연구하던 시기 홀나게에 자주들어올때 보면 항상 극서폿들이 딜서폿을 탄압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 쭉 보다보니 딜서폿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더군요. 참 웃겼습니다.

'각축전안챙기면 딜홀이지 딜서폿이 아니다'

'축오 안키면 시너지딜러지 딜서폿아니다'

'각성 안들거면 워로드해라'

놀랍게도 이런 말들은 딜서폿하는 분들이 딜서폿하는 분들에게 하는 말입니다. 

같은 딜서폿들중에서도 자신과 조금만 세팅이 다르거나 생각이 다르면 그게 무슨 서폿이냐 딜러아니냐 라고하는겁니다 ㅋㅋㅋㅋ 

극서폿들이 자신의 세팅만이 옳고 딜서폿들이 인식조진다며 탄압한다고 느끼던 때가 생각났습니다. 똑같더라구요.

스마게에서 딜서폿 딜홀 극서폿의 기준을 정해놓은게 아닌 이상 다 자신들의 주관적인 기준일뿐인데

그걸 남에게 강요하다못해 깔아뭉게는 꼴은 좀 웃겼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극치에 5/3세팅 6/2세팅 이정도면 딜홀 그외엔 딜서폿 범주에 들어간다고 봅니다.

홀나 서포팅의 핵심은 낙인 신분 천축 신보이고 고신속으로 이 스킬들의 쿨감까지만 챙기고 나면 

그 외엔 집행자를 키던 뭐를하던 다 +@라고 생각합니다. 

별 차이가 없다는 말은 아니고 장단이 비교할만 수준이라는 겁니다.

내스펙이 좋으면 집행자의 딜증이 축오의 파티시너지에 비빌만 해지고

신특이 분명 신치에 비해 아덴도 잘차고 오라딜증도 뛰어나지만 신치의 딜링도 무시못하죠


케어가 많이 필요한 레이드에선 6갈망이나 지파갈 극서폿이 좋을것이고

그냥저냥 할만한 레이드에선 딜서폿으로 축오 키는게 나을 수 있고

케어가 별로 필요없고 내 스펙이 짱짱하면 집행자키고 개패는게 클탐이 빠를것입니다



또 많이 하는 얘기들이 그럴바엔 워로드를 하는게 낫지 않냐구요?

워로드에 21%공증 상시 공증이 있나요 낙인이 있나요? 워로드가 갖고있는 홀나에 비견할만한 파티스킬은 넬라한개 입니다.

넬라굿이니 어쩌니 해도 넬라와 신보 둘중에 고르라면 전 닥치고 신보입니다. 짤힐만으로도 훨씬 좋은데 지속시간동안 이속증가까지 있으니 비교불가입니다.

그리고 딜링도 4/4홀나가 워로드에비해 물론 밀리기 하지만 큰 차이는 안납니다.

결과적으로 집행자를 키던 축오를 키던 워로드에 비해 장단이 있고 최소 비빌수 있는 수준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차라리 워로드를 하세요~ㅉㅉ 이런 멍청한 소리는 안봤으면 좋겠네요(전 홀나 워로드 둘다 쿠크~ 아브렐 레벨에서 키우고있습니다)



전 지금은 각축전구정 갈망6에 극서폿 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딜서폿을 했지만 요샌 바쁘기도 하고 열정도 식고 해서 편하게 겜하고 있어요. 

딜서폿에 비해서 극서폿이 훨씬 편하긴 합니다. 전문의 달고나니 딜러들이 바드팟에서 홀나팟으로 옮겨달라는 것도 경험했고 칭찬도 많이 듣다보니 이것도 나름 재밌네요. 

하지만 그럼에도 언제라도 다시 딜서폿으로 돌아갈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칼질하는 재미는 못잊어요.



결론은 홀나에는 다양한 여러 세팅들이 있고 각각의 상황에서 메리트가 있다는 겁니다.

서로 갈라쳐서 조지는 꼴좀 안 봤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