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요약 - 스마게는 홀나 아덴 구조 개선을 안 할 생각인듯

개인적으로 홀나의 문제점은 
1. 하자 투성이인 아덴 구조
2. 절대적으로 부족한 케어기
이렇게 두 개로 보고 있었음.

이번 개선이 아래 네 개인데, 
1. 율법 피면
2. 신보 쿨 감소
3. 심빛 파괴
4. 신성검 선딜레이 감소

이중에 1,2번은 케어기 쪽 개선, 3,4번은 억지로 본다면 아덴 구조 개선 쪽으로 방향성을 잡고 진행한 것으로 보임

케어기 개선이야 직관적이니 따로 부연설명이 필요없을거같고, 
3,4번은 직관적이지는 않은데 결국 집행자의 검 미채용을 통한 아덴 획득량 증가를 유도한 것 같음

홀나들이 집검을 쓴 이유는 크게 두개인데 1. 신성검으로 대처 불가능한 순간카운터 2. 부파 요 두개였음
요 두개를 이번 밸패를 통해
1. 신성검 선딜레이 감소로 순간카운터 대응을 가능하게 함 2. 부파를 심빛에 줘버림
이걸로 집검 채용의 당위성을 삭제시킴
> 결국 기존에 대부분의 홀나들이 채용했던 2/6이 아니라 신지or신폭 채용의 1/7로의 유도를 한것으로 보임

개인적으로 홀나가 각성기-축오 이 콤보때문에 각성기 밸류가 너무 높은것도 문제점이라고 생각했는데
(더군다나 무기초월 때문에 전승자의 희원으로 아덴 리턴 받으면 각성기 쓰기 애매한 상황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1/7 채용 + 전승자의 희원으로 굳이 축각축을 하지 않아도 아덴 운용이 어느정도는 가능하게끔 가능성을 열어줬다고 생각하는 것 같음 (=아덴 운용에 있어서 각성기 밸류를 낮추는 효과도 노린듯)

결국, 스마게는 이번 패치를 통해 홀나 아덴 구조 개선은 하지 않겠다고 은연중에 드러낸 것으로 생각됨

개인적으로 아쉬운건, 아덴 불합리성을 해결할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변경(=최소한의 리소스 투입)으로 아덴 구조를 개선한 '척'을 한것 같다는 점임
사실 아덴을 직접적으로 건드리는것보다, 이런식으로 유저들이 스킬트리 채용 및 아덴 운용 방식을 통해서 아덴의 불합리성을 파훼하는게 회사 입장에서 가장 적은 리소스를 투입해서 어느정도의 해답을 내놓는 느낌이긴 함
근데 아덴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게 더 정공법이고 앞으로 봤을때도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식으로 대응한건 좀 아쉬움

율법피면/신보쿨감소 물론 버프임 아직 고정팟을 안가서 실전을 안해보긴 했는데 조작할때 엄청 편하긴 할거고, 운용하는데 있어서 분명히 이점이 있는건 맞음 
근데 우선순위가 아덴 구조 개선보다 높냐? 이건 좀 애매함 (개인적으론 아덴 구조 개선이 더 높다고 생각했음)

결국 높은 확률로 초각성까지는 아덴 구조 관련을 포함한 홀나 전반적으로 별다른 개선이 없을거고, 이 아덴 구조를 가지고 버텨야 한다는 결론으로 보임
초각성때 뭘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지만, 15초동안 아덴 못채우고 전승자의 희원 밸류를 높게 못 뽑아먹는다는 단점때문에 본캐 홀나들 몸비틀기는 한계가 있을듯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