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나 왜 눕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작성하게 되었어요

우선 로아의 서폿의 역할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수 있어요

1.파티케어 (쉴드, 힐, 뎀감등)
2.딜버프 (낙인, 공증등)
3.유틸 (마나회복, 이속증가, 공속증가등)
4.서폿이 있다는 정신적 안도감

로아 공식 서폿은 바홀 두캐릭이지만 요즘은 워로드도 묶어 워바홀 정도로 볼수있어요 특정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대체가능의 유무는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워로드의 전함을 통한 도발은 대체불가능 하기 때문에 앞으로 설명할 홀나가
개노답직업 인가 비교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할께요

편의상 스킬 10렙 노트포작 기준 데칼 and 발탄 이상에서 많이 채용하는 스킬과 트포 우선으로 작성했어요


a.파티케어

죶리나이트 - 신보 . 쿨타임 40초 . 6초간 파티원20%쉴드 (이속증가, 정화, 8%힐) 경면없음      
               율법 . 쿨타임 20초 (시전중 자신20%쉴드, 범위내 파티원 1초간 뎀감 70%) 경면
               신지 . 쿨타임 18초 (범위내 파티원 1초간 뎀감 25%) 1트포 선택으로 경면추가

바드 - 광시곡 . 쿨타임 24초 (시전중 자신 50%뎀감, 파티원 3초간 75%뎀감+10%쉴드) 경면, 2포선택으로 피면추가
       윈오뮤 . 쿨타임 18초 (4초간 25%쉴드) 경면
       수연 . 쿨타임 30초 . 24m내 파티원 8초간 30%뎀감 (뎀감20%추가,상면1회부여) 1트포선택으로 피면추가

광시곡과 율법은 채널링을 기반한 장판스킬 인데요 자체 스킬의 성능은 둘째치고 피면이 없기때문에 아주쉽게 캔슬이
되버리죠 신지는 설치형 장판스킬 + 뎀감도 그닥이라 이리저리 날뛰어대는 보스들을 상대로는 더욱 쓰기힘들어 채용을
잘 안하는 스킬이지만 바드에 비해 너무 없어 보여서 일단 넣어 봤어요

홀나의 정체성1 정화를 가진 신보, 하지만 3트포인 8% 힐을 사용하게되면 쿨타임이 40초가 되어요 가히 정신나간 쿨타임이라 할수있어요 사용하다 캔슬이라도 당하면...홀나를 좀 해보신 분이라면 여기서 아이러니함을 발견하게 돼요
쉴드와 정화는 필요할때 써야하는 스킬이지만 8% 짤힐은 쉼없이 넣어줘야 하죠 쿨마다 돌려줘도 40초인스킬을 상황에따라 세이브해야할수도 있는 것이에요 그렇게되면 과연 효율은??? 

물론 바드의 윈오뮤같은 스킬은 범위가 좁아서 사용에 불편함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홀나에 비해서 무난한 편인 것이에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기만 하면 좋은 효율을 보여주네요  바드너무부럽


b.딜버프

호로나이트 -  빛충 . 쿨타임 8초 . 6초간 낙인 경면
                정검 . 쿨타임 15초 . 10초간 낙인 경면없음
                신분 . 쿨타임 27초 . (8초간 공증버프) 2트포 선택으로 피면추가
                천축 . 쿨타임 36초 . 24m내 8초간 20%뎀감 (8초간 공증버프,마나회복40%) 경면없음

바드 -  사숔 . 쿨타임 6초 . 2초간 낙인 경면없음
         음뭉 . 쿨타임 12초 . 2초간 낙인 경면없음
         하프 . 쿨타임 24초 . 2초간 낙인 경면없음
         음진 . 쿨타임 24초 (범위내 2초간 공증버프) 경면. 1트포 선택으로 피면추가
         천상. 쿨타임 30초 . 8초간 공속8%,마나회복40% (공속8%추가증가,8초간 공증버프) 경면없음

우선 낙인스킬은 바홀 공통으로 적에게 낙인을 남겨 받는피해를 10% 증가시켜주는 디버프스킬 이에요 취향껏 1~2개 채용 하지만 홀나같은 경우 어느정도 신속이 뒷받침되면 1개 스킬로도 무한으로 낙인 유지가 가능해요 바드의 낙인은 설치형 장판형등등 사용하기 불편한점이 있어요 바드에비해서 몇 안되는 홀나의 장점중 하나에요 무한낙인유지가 수월하다!

홀나의 정체성2 천축이에요 쿨타임부터 정신나갔죠? 정체성 1인 신보와 더불어 40초 36초인 것이에요 이로써 홀나는 정신나간게 정체성인인가봐요
바드와의 가장큰 차이점은 바드는 공증버프가 설치형장판1개 버프형식1개로 음진사용시 파티원들이 그 안에 들어가야지만 공증을 받을수있어요 그에비해 홀나는 버프형식만 2개로 사용이 편리한점이 장점이에요 하지만 공증 마회 공속이 1개
스킬에 몰려있는바드와 달리 홀나는 공증과 마회뿐이에요 홀나도 천축2트포에 공속이 있지만 공증이랑 같은 라인이라 채용할수가 없고 천축에 붙어있는 뎀감도 사실상 없는효과에 가까워요

가장큰 문제점은 지금의 레이드 구조에요 앞으로 나올 발탄같은 군단장레이드가 핵심 컨텐츠라면 기믹을 수행하고 딜타임을 만들어서 시너지와 함께 폭딜을 해야하는데 그말은 천축이 사실상 보스에게 들어오는 대미지가 없을때 켜져있을확률이 굉장히 높다라는 말과 같아요 바드는 공증과 쉴드 뎀감이 명확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알맞게 사용할수 있지만 홀나는
신보 천축등의 스킬이 짬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효율적 사용이 어렵고 천축에 공속트포를 채용하고 신분과함께 시너지때 몰아서 쓰기에는 두스킬의 쿨타임이 9초 차이로 답이 안나오는 개노답직업인 것이에요 

위와 같은 맥락으로 홀나의 장점중에 하나였던 낙인무한유지가 수월한것도 이제는 장점이 아닌 것이에요 어차피 딜을 모는 확실한 타임에만 낙인이 있으면 되니까요

중요한건 트포의 선택지가 존재하지만 선택을 할수있냐 없냐는 문제인데 홀나는 주력스킬들의 좋은 트포가 대부분 같은라인에 몰려있어서 있어도 사용할수가 없어요

바드의 음진 24초 천상 쿨감트포로 실질적으로 27초 / 홀나 신분 27 천축 36초 성능도 구린데 쿨타임도 길어요


c. 유틸성

서폿으로써의 유틸성은 위의 글에서 어느정도 나와있으니 홀나개인의 유틸성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해요 바드는 스페이스로 사용하는 회피기 하나뿐이지만 홀나는 쿨타임 12초의 돌진이라는 스킬로 이동기를 하나 더 보유하고 있어요 기동성이 바드보다는 좋은 것이에요 체방도 110%로 바드의 80%보다 훨씬 단단해요 그래요 장점인 것이에요 우리 홀나가 나사가
많이 빠졌지만 잘 찾아보면 장점도 있는 것이에요

1415이후 유물악세가 풀리면서 아무거나 주워껴도 333은 쉽게 셋팅할수 있어요 서폿은 각성3 직각3 이후는 있으나 없으나
파티케어에는 도움 1도 안되는 것이에요 그러다보니 대부분 중갑3을 채용하게 되면서 바드도 어느정도 단단해지며 홀나의 장점이었던 단단함도 어느정도 빛이 바랜것이에요 홀나가 중갑3하면 아주 단단하지만 어차피 즉사기에는 푹찍 인 것이에요 즉사기 이외의 스킬에 맞고도 물약을 누를수 있으면 그것으로 단단함은 도긴개긴이라고 봐요

무력부파는 바드나 홀리나 좋은편이 아니기때문에 넘어갈께요


군단장 레이드가 출시되면서 모든 직업이 챙기는 빠질수 없는 유틸성이 하나 생긴것이에요 그것은 바로 카운터어택

홀리쉣나이트 -  신성검 . 쿨타임 27초 경면없음

바드 - 벅샷 .쿨타임 16초 . 경면없음, 2트포 선택시 피면추가

모든 면에서 딥빡을 느끼지만 이부분에서 정점을 찍은 것이에요 초근접스킬 신성검, y축판정 개노답, 1타이후 2타에 카운터 판정 하지만 경면없음 에 비해서 바드의 벅샷은 원거리스킬인 것이에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드의 벅샷은 카운터를 위해 채용하는 스킬일 뿐이지만 홀나의 신성검은 항상 사용하는 주력기 라는것이에요 트포의 선택으로 원거리에서도 카운터를 칠수있지만 그렇게 되면 딜이 나락으로 가버리는 것이에요 27초나 되는 주력기를 카운터를 위해서 쿨마다 쓰지도 못하는 것이에요

홀리의 아덴스킬인 신의집행자(본인공증40%) 파티에서 사용하면 바로 트롤소리 듣는 것이에요 본인은 적용안되는 신성의 오라 그마저도 시즌2 오면서 개박살나면서 오라켜도 파티원들 댐지가 올랐는지도 모르는 것이에요

장판 범위도 좁은데 파티원을 맞춰야 쉴드를 주는 2각 + 보스를 맞춰야 차는 아덴게이지, 파티원도 맞추고 보스도 맞춰야하는 게임속의 미니게임을 하고있는 것이에요
발탄 소닉붐패턴 들어갔을때 바드는 심포넣고 광시곡으로 맞으면서 버프주는데 홀나는 2각으로 아덴게이지 포기하고 파티원들에게 썻지만 그마저도 1~2명만 들어갔을때 느끼는 현타는 안해본 사람은 모르는 것이에요


쓰다보니 글이 두서없이 많이 길어 진것이에요 글재주가 없어 가독성이 떨어지는점 죄송해요

홀리나이트 = 개노답직업 = 빠른손절이 답 

마지막은 똥임을 표현하기위해 바탕색 똥색으로 넣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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