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체성의 문제

표면상 홀리나이트는 딜러와 서폿을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라는 장점을 내세운 캐릭터이고,
그 때문에 다른 퓨어딜러와 벨런스를 맞추기 위해 어느정도 딜적인 측면에서 전체적인 포텐셜이 낮게 설정되어있는 느낌임.
여기까진 이해 할 수있음, 딜과 서폿을 자유롭게 선택하는데 딜포텐셜이 퓨어딜러와 동급이면 누가 퓨어딜러를 하겠음


근데 문제는 표면상이 아니라 자세히 살펴보게되면

기본적으로 왼쪽은 세트효과 때문에, 오른쪽은 각인과, 전투효과때문에 남들 하나 하기도 벅찬 세팅을 두개씩 맞추지 않는이상 딜과 서폿을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없음.

결국 실제로는 배마와 비슷한 시너지 딜러 와 서폿 둘중 하나를 선택해서 다녀야 하는데

퓨어(시너지)딜러로도 애매하고, 서폿으로도 애매한 상황임(이건 뒤에서 설명)

그래서 딜과,서폿을 동시에 챙기는 상황이 오는데, 이것도 애매한건 매한가지

서폿이라는 귀족이 아니였다면, 이도저도 아니여서 
예전 아크시절 서머너처럼 무력딜러 구할땐 서머너는 무력딜러아니라고 퇴짜맞고, 
퓨어딜러 구할땐, 서머너는 무력딜러라고 퇴짜맞는 그런 상황이였을거 같음.



2. 이상한 스킬조합

카던 트리로 그냥 대충할때는 몰랐는데 본캐로 각잡고 해보니까
스킬들의 조합이 이상함.

약간, 케이크, 카레, 초콜릿쉐이크, 국밥 이 같이 있는 느낌임.
하나하나 살펴보면 다 맛있는 음식들인데
저걸 동시에 놓고 먹으려니까 맛이 이상한 느낌?

예를 들어 보스 정면에서 때려야하는 스킬이 있음. 
그러면 보통, 피격면역같은 슈퍼아머가 달려서 보스에게 맞더라도 시전이 되게 해주는게 보통인데
(혹은 쿨이짧거나, 피격으로인해 스킬이 캔슬되면 쿨이 안돌거나) 슈퍼아머가 안달려있음.

그렇다고 슈퍼아머가 없느냐? 아님 슈퍼아머가 달려있긴함 다른스킬에...

그럼 그 스킬에 슈퍼아머나 경직면역 피격면역이 필요한가? 

그 스킬엔 딱히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경우가 대부분...


딜링기 말고, 서폿 관련 스킬들도 마찬가지임

같은 서폿포지션인 바드랑 비교해 봤을때

바드는 공격형 버프와, 수비형(케어) 버프가 나뉘어져 있음.
그래서 파티원들 케어가 가능함.

근데 홀나는 공격형 버프와 수비형버프가 몰아져 있음.

예를들어, 버프 하나에, 뎀감과 공증, 마나회복이 다 붙어있음. 
이게 얼핏보기에는 스킬 하나만 쓰면되고 편하네 할 수있지만

막상 본캐로 열심히 해보려고하면, 

뎀감이 필요한 상황에 뎀감버프를 주지를 못함. 뎀감버프가 있지만, 뎀감버프로 쓸수가없는거...

또 쉴드스킬과 힐스킬이 붙어있음.

이것도 마찬가지로, 최고효율을 내려면, 쿨마다 돌려줘서 힐을 체워줘야함, 문제는 그렇게 쿨마다 돌리게되면
막상 보호막이 필요할때, 보호막은 쿨인 상황이 오게됨


진짜루... 먼가 이상함 

하나하나 살펴보면 좋은 효과들만 있는데

왜 그 효과들을 합쳐서 스킬들로 만들어놓으니까 나사빠진 깡통로봇이 되어있는지


1325만 찍어두고, 배럭먼저 만드느라 아바타만 좀 사놨는데.. 본캐로 키울려고 정보 알아보고, 훈련장에서 계속 스킬트리 세팅 고민해보는뎅 

지금이라도 조금 손해보더라도 아바타 되팔고, 다른직업 찾아볼지 진지하게 고민하게되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