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개편은 안 받은 상태 기준임
(실제로는 ㅈ도 안 변했어도 개편 딱지만 달면 구조 그딴거 없이 고점 하늘 뚫는게 로아라는 게임이라..ㅇㅇ)




건슬이랑 비교하기 좋은 클래스가 호크인데, 나는 호크 정도면 준수한 클래스라고 생각함

이 호크가 이동기 채용할때 포기하는 딜이 10% 좀 안되는 편임
(그것도 아덴 수급을 위해 주기적으로 써줘야하는 이동기)

대충 스마게가 이동기의 가치를 어느정도까지 평가하는지 알 수 있겠지??



이동기 얘기하면 보통 건슬 유저들이 들고오는게 신속 0 얘기인데

신속0의 디메리트나 신속500의 메리트가 정말 그정도로 크다? 그러면 신속 200이든 300이든 섞으면 됨ㅇㅇ

그 정도면 이속은 아쉽지않게 챙길수 있고 딜이 박살난다거나 하지도 않음



사실 이게 핵심인데 스마게 입장에서 지금 건슬 위치는 그냥 딜에 목매달지 말고 적당히 편의성 챙겨가는 클래스로 쓰라 이거임
(두 직각이 전부 고점 막혀있는게 꼽긴하지만 이건 데모닉이나 기상의 경우도 있어서 건슬만 겪는 문제점은 아니고..)

그런데 건슬 유저들이 해달라고하는건 여기서 편의성은 더 높여주면서(시전시간 단축) 딜은 더 늘려주세요? 스마게는 콧방귀도 안 뀔듯?

그리고 이렇게만 쓰면 분명히 시전시간 언급하는 사람이 있을텐데, 그게 있어서 그나마 두동환류 걔네 옆으로는 안 간거라고 보면 됨..
여기서 더 쉬운 캐릭 하고싶으면 그냥 그 클래스들 하러가면 됨 애꿎은 건슬도 걔네 옆으로 보내려고 하지말고





근데 이런거 다 고려해도 적정선보다 약간 더 약한거 같긴함 개인적으로
(이동기 채용안한 죽습호크보다 10% 안쪽으로 차이나면 될거 같은데 13~15%까지 차이나는 느낌?)
인구수 털어내는 목적인건지..


그래서 결론을 내리자면

1) 건슬 구조를 고려했을때 무지성 딜상향은 바라기 어려워 보인다. 최대로 받아봐야 5% 내외?
2) 건슬이 정말 고점딜러가 되고싶다면 뭐 족쇄를 달거나 이동기 하향이 전제되거나 해야할듯?
3) 아니면 스마게의 밸런스 기준 자체를 바꿔야하는데 엄... 쉽지 않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