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없음. == 요약은 아래에 있음 ==

자게 하멘 지표(상위 25%)를 보고 왔는데,

솔직히 '딜' 순위만 따지고 보면 그려려니 함.

모든 캐릭을 당연하게도 다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 뭐 극특에, 아덴 있고 조건부 주렁주렁 달린 직업군들이

상위 25% 정도면 어느정도 족쇄 극복하고 딜을 했다는 것이니까

건슬의 딜 순위는 '어느 정도'는 납득함.

(여전히 건슬 보다 순위가 높을 이유가 없는 직업들이나,
낮을 이유가 없는 직업들도 보이긴 하지만, ex) 처단 일격 등등)

1. 자유로운 딜각?

근데 지표를 보면서 조금 웃긴 점은, 

하도 '자유로운 딜각', '타대'라길래 이거에 대해 말해보자면,

저거 가지고 물고 늘어진다는 것은 '저점이 높다.'로 나는 인식했음.

근데 정작 지표를 까보니 편차가 왠만한 특화직업군 수준으로 넓음.

근데 건슬을 키우는 사람들은 저 편차가 왜 생기는지 알거임.

'라이플 크리유무', '막타에 몰려있는 딜 구조', 
'건슬이 자유로운 딜각일 때 공증 및 아덴을 줄 이유가 없음'

그럼 니들도 다른 직업군 아덴 타이밍에 edps높으니까 털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하기엔 이미 DPS개박살에, 딜지분이 골고루, 7스킬 시전시간이 

졸라 길어서 그냥 쿨 빨리 돌리는게 더 쌤

2. 지표상 순위는 납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차이

다른 직업군들은 지표가 적다 치고, 당장 지표가 꽤 쌓인 버스트랑

비교해도 이건 좀 너무하다 싶음.

물론 버스트가 건슬보다 쌔야하는 직업군인 것은 인정하지만,

버스트 60스택 개편이후 과거 버스트보다 많이 쾌적해짐,

돌대채용, 40스택 환급 100%, 스핀커터 이동기 등

오히려 딜은 과거 환급 못받을까봐 소앱에 풍요들던 그 시기보다

더 강하다고 느낌. (쾌적함에 따라 어느 수준이상의 고점을 뚫기가 편해져서)

오케이, 순위는 버스트 높아야지 근데 이게 딜 차이가 이정도 나는게 맞나?

싶은 거임


3. 너네도 좋았던 시절 있었으면서 왜그래~ 

건슬 좋았던 시기 발, 비, 쿠 사멸 개선 패치 이전

레이드 2~3달 텀으로 나오던 시기가 끝임.

그땐 진짜 대충쳤는데 어? MVP에 나오네? 수준이긴 했음.

아브때 좋았다고 하는 애들은 초창기 고스펙 트라이들 빼고야,

하브 때 한 대 턱 맞으면 정가 하나 빨리는 건슬들이 수루룩이었고,

오히려 버프 버프 버프 버프 4연 버프를 받았음.

게다가 숙제화 된 5,6관에서 딜파이 더 먹어보겠다고 신속버리고

치특으로 간 시기가 이 시기임.


4. 건슬 보다 약하거나 개편받아야 할 직업군도 있어 그만 찡찡대

당연히 난 건슬보다 개선, 개편 받아야하는 직업이 있다는 걸 앎.

두동, 비기, 절제, 교감, 기공사, 포강, 보석2개 직업 군 등등

내가 생각해도 이건 좀... 싶은 직업군들이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태도'논란이 일어나야 할 싶을 정도로

고창외각딜 개선 -> 포샷은?

단일타격 개선 -> 포샷은?

스커 치적 개선 -> 나추, 민사는?

패싱 패싱 패싱임

'관심이 없다.'라는게 느껴지는 거임

막말로 단일 타격 개선이나 치적 시간 증가는 코드에서 숫자 딸깍

한 번이면 끝나는 건데 이걸 안해준다고?.. 이거 진짜 건슬을 버렸나? 

이미 잡아둔 물고기라 이건가?.. 이미 엘릭서 시작한 순간 

유기가 불가해지니까 냅두는건가? 싶은 거임


5. 그래서 니가 하고 싶은 말은 건슬 상향해라, 건슬 1티어 만들어달라 아니냐?

지표 보면서 느낀건데, 나는 건슬 순위에 대해서는 납득 할만함

즉 1티어는 고사하고, 상위권 기준 1.5티어도 비비면 안될 것 같음.

그렇다면, 건슬 딜적 티어를 고정시킬꺼면 최소한, 건슬 주변티에어 맞게

개선을 해야한다고 생각함.

체방 최하위, 무파카 개구림, (파괴 많은거 아님? 하면 진짜 죽탱이 마려움)

신속 없어서 개느림, 시전 시간 길어서 공속 갈구
(자유로운 딜각주제에 홀나보다 바드를 선호 하는 이유)

1) 돌대 채용급으로 공이속을 늘려줘서 쾌적함 개선을 하던가.
2) 그놈의 자유로운 스탠스 변경으로 기믹 수행을 잘하게 패치해주던가

건슬 주변 티어에들은 최소한 체방이 높거나, 쾌적한 돌대수저거나,
기믹이나 시너지적으로 파티에 환영받는 직업군들임.

근데 건슬의 인식은 어떠한가?

물론 건슬의 인식은 건슬들이 만들어 내는 것도 잘 아는데,

적어도 사람들이 건슬들을 안받는 이유는 안받는 사람들도 다 아는 것들임.

'체방 구려서 케어가 불가피한 경우가 많아서.'
'기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없어서'
'치적 시너지가 비는 경우가 있어서'
'딜을 책임 질거면 다른 직업군을 받지'

비단 건슬만 해당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이 모든걸 한꺼번에 가진

직업은 몇 안될 것 같음.

물론 난 건슬이라는 직업군이 맘에들고 이 직업이 1티어가 되길 바라는데?

라는 분들이 계실 수 있음 이제 워낙 투자가 많이 필요한

게임이 된지 오래됐으니..

그럴꺼면 불편함 개선보단, 족쇄 더 걸치고 '딜' 달라고 요구하는게 나아보임

가령 스탠스 변경에 조건부를 달아버린 다던지,

지금 족쇄로도 충분히 1티어 가야한다, 혹은 이미 1티어다 이러는 분들은

대화가 안통할 것 같아서 그냥 패쓰함.

주변에서도 건슬 좋은 직업이에요~ 이러면서 건슬 신청오면

고의로 거절하거나 건슬 공팟 수준 운운하는 사람들 보면

능지가 좀 의심되긴 함.



요약.

1.  건슬 북미 지표 보니까 순위는 어느 정도 납득함.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위권 직업하고 차이가 너무 많이 남
3. 건슬 주변 티어와 비교했을 때 개선 받아야 할 부분은 분명히 있음.
4. 건슬은 타직각이 불합리함을 개선 받을 때 패싱당하는 경우가 많음.
5. 건슬보다 개선, 개편 시급한 애들 분명히 많지만, 3번 때문에 걱정이 됨.
6. 건슬 인식에 대한 스탠스가 말과 행동이 다름
(건슬 좋은데? -> 그럼 왜 거절함)


+)추가
글을 다시 읽어보니 결국 

'이만큼 불합리한 것이 없으니 딜 늘려주면 조용히 할꺼잖아?'

와 유사한 결론에 도달할 것 같은데, 거의 맞음.

위의 불만을 싹다 종식시킬만한 것은 개선, 개편이 없는 한 '딜 증가' 맞음

근데 이게 티어를 바꿀정도의 딜증가를 바라는게 아니고,

고티어 직업군들이 실수까딱하면 따이게끔 딜 편차를 더 줄여야 한다는 뜻임.

그렇다면 건슬의 당장 현재 족쇄를 가지고 어느정도까지 딜을 맞춰야하나라고

묻는다면, 논란이 될 수 있겠지만,

적어도 '체방 높은 신속베이스 사멸' 보다는 딜이 높아야한다고 생각함.

현재 체방 높은 신속베이스 사멸들은 딜구조와 매커니즘이 단순할뿐더러,

무, 파, 카가 다 좋음. 

사멸이라는 족쇄가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쾌적하고 기믹적으로나, 딜적으로나

현재 너무 훌륭함. 근데 그들을 너프시키는 것보다야,

편차를 줄이는데 있어서 0~1.5티어 직업군들은 냅두고 하위직업을

억지로라도 상향시키는게 맞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