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패가 너무 이른 시일에 본섭 적용이 돼서 당황스럽지만
남은 건 롤백 or 수치 조정에 따른 버프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전번에 언급한 가성비 트리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양해를 구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연구한 바를 기술한다고 했지만 그 내용이 다른 분들의 '연구'에 비하면 거의 직관적입니다. (최소 특성 수치 등)
이는 작성자 개인 성격에 따른 것이며 그에 따라 해당 트리는 다음과 같은 분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상세한 계산에 따른 수치가 아닌 직관적인 데미지만 보고 즐기는 분
- 일격에서 오의로 넘어가시려는 분, 그중에서도 최고점보다는 적당한 고점에 가성비로 즐기려는 분
- 신속 중심 트리에서 오는 쾌적함과 달리 난무라는 특징을 잘 살려 몰아치는 맛을 느끼고 싶은 분
- 과도한 족쇄로 인한 답답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
- 적당히 할만충

552는 오의 스킬 5개를 굴리는 만큼 이를 위한 특성합 배분으로 인해 높은 신속에 따른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들에겐 비추드립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트리 모두 세팅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각각 다른 플레이 스타일과 운용 난이도로 전혀 다른 장점을 지니기 때문입니다.(파티에 노치적 타대 딜러가 많다면 신속 난무가 좋습니다.) 또한 개발자 코멘트를 보면 주된 것은 고신속 유틸 난무를 겨냥한 패치임을 알 수 있죠.(그러나 덕분에 고특 난무의 딜 기대값도 상승해서 전에 비해 더욱 할만 해져서 기분이 좋습니다.) 

  각인
가성비 트리답게 기본적으로 원한, 기습, 난무에  '예둔'과 '돌대'를 함께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에포 or 아드
(아드는 족쇄가 추가될 뿐이므로 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엘릭서-회심-를 활용하면 고점은 아드가 맞습니다.
해당 트리는 달인을 가서 부족한 치적을 채우고 적당히 딜도 보면서 난무 스타일을 즐기는 가성비 트리인 점을 누차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에 따라 악세 특성비는 500/ 1300/ 200 으로, 특화 펫, 팔찌는 치/특 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최소 특화는 1550이고 신속은 200 ~로 가능한 맞춰주면 좋습니다.

이러면 의문이 드는 부분이 돌대 효율이겠죠. 
사실 해당 트리에서 풀효율 내는 것은 욕심의 영역입니다. 그러나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기존에 족쇄를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딜을 뽑던 것을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에 족쇄가 강하게 작용하고 플레이가 경직돼서 스트레스가 올라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아래에서 스킬 운용과 함께 다루겠습니다.

스킬과 운용 난이도 쪽을 살펴보면, 
플레이 스타일은 보스와 최대한 붙어서 백을 잡는 인파이터 느낌으로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킬은 5오의, 붕천퇴, 운룡각을 들어줍니다. (잠룡도 좋지만 해당 트리에선 족쇄를 추가할 뿐이고 불필요할 뿐더러 과도하다고 생각해서 빼게 되었습니다.)

   스킬 트리입니다. 트포작과 10렙 우선 순위 보석작은 대괄호로 나타내겠습니다. (기본 7홍)
운룡각 [1] (2, 두번째 트포는 자유) / 룬은 일리아칸 1관문 정화 그 외 전설 속행 / [홍]-7홍 하셔도 무방, 효율은 10홍
붕천퇴 3[33] (재빠발 트포가 낮은 신속임에도 불구하고 사전 작업의 스트레스를 줄여줘서 참 좋습니다) / 영웅 풍요 / 홍
번속 111 / 전 풍 / [홍]
뇌호 [211] / 전 질 / 멸 홍
호왕 [322] / 전 압 / 멸 홍
폭쇄 [132] / 영 질 / 멸 [홍]
풍신 [312 or 332] / 전 압 / 멸
나선 [131] (or [13]2, 1관 및 2관 내부 기절cc가 필요한 아브렐슈드 한정입니다. 이 경우 빠진 트포는 붕천퇴 재빠발을 올려 재활용 해줍니다.) / 전 질 (딜도 약하면서 은근 사전 딜레이가 긴 스킬입니다. ㅡㅈㅡ 전설 질풍을 줌으로써 완화시켜줍시다)/ 멸

     사이클입니다. (위에서 대괄호로 나타낸 주요 스킬들이 10홍, 나머지 7홍으로 굴러갑니다) 
사이클은 오의 스킬의 딜 기대값에 따라 2개의 축으로 운용하시면 됩니다. 
스페 (or 운 1타)로 보스에 붙어주시고

[ 붕-번-뇌-호-폭 ] / [ 운3타-붕-나-풍 ]
 
주된 핵심은 오의 스킬 중 상대적으로 딜이 쎈 뇌/호/폭을 번속 6초 안에 넣어주는 것이고 
붕천퇴의 바축 4초 안에 뇌/호/폭을 넣는 것,
그리고 붕천퇴의 바축 4초 모두 돌대 딜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사이클의 첫 번째 축입니다.)
그에 따라 두 가지 양상으로 전개할 수 있습니다.   -    붕번뇌호폭    or    붕폭번뇌호  
두 번째 축은 퓨웅신 초래와 관련됩니다. 
신속이 낮은 데다가 룬도 질풍을 주지 않기에 뷰웅신의 시전 속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붕-나 콤보로 채워줍니다. (제가 본 풍신의 최소 시전 시간은 1.9초-붕나+질풍룬-인데 더 빠른 시간을 보신 분 계신가요? 붕나만 할 경우 2.1초가 뜹니다. 붕만 할 경우 2.3초였나... 그냥 2초 초반대에 폭풍 폭발로 터트리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핵심을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쿨이 돌아오는 대로 써주시면 되고
일격과 유사하게 평타 타임이 생기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반드시 붕천퇴와 나선경 쿨이 먼저 돌게 되는데 스킬 쿨이 돈다고 막 쓰시면 안 되고 반드시 사이클 주 축의 스킬들의 쿨을 보시고 돌아오는 쿨에 맞게 붕천퇴나 나선경을 연계하셔서 쓰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붕과 나선을 적절하게 쓰신다면 중간중간 카운터가 나올 때 대처도 됩니다. (만약 붕과 나선 둘 다 쿨이 돌았고 오의도 하나 남아 있다면 무조건 나선경을 우선으로 사용해주시고 붕은 아껴주세요. 칸터 칠 때 선딜이 없는 붕이 제일 좋기 때문입니다) 

* 돌대 각인과 아드 각인
이렇듯 난무의 몰아치는 스타일과 돌대는 여러모로 잘 맞지만, 아드는 스택을 쌓고 주요 딜 스킬을 넣어야 해서
사이클을 무너뜨리고 경직되게 만들 뿐더러 각인 자체가 족쇄로 작용해서 난무의 시원시원함을 떨어뜨리는 측면이 없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점을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아드를 추천드리지만 개인적으로는 결코 추천드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에포 2도 적당히 고점을 보기에 충분하고 레이드가 지속될 수록 점점 강해지고 끗발이 상승하므로 추천드립니다.(방어력은 덤이죠)

상대적으로 딜 기대값이 낮은 나선과 풍신은 포지셔닝이라는 나름의 유틸적인 용도로 사용합니다. 
(기존 일격하시던 분들은 3오의 주력기인 뇌호, 호황 사이클 이후에 폭쇄로 남은 오의를 털어주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선의 바축은 5초로 포지셔닝에 도움을 주고 풍신도 딜 뿐만 아니라 포지셔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풍신의 경우 딜을 살짝 포기하고 과회전 트포작을 할 경우 포지셔닝은 훨씬 수월해지고 인파이트 스타일도 잘 살려줍니다.
이제 위에서 언급한 돌대 효율에 관해 말씀드리면, '붕나번 또는 붕번나' 작업으로 풀효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전 작업 족쇄가 추가되어 기본 사이클과 그 느낌이 크게 대비되고 스트레스도 가중됩니다.
공이속 만찬 or 이속 와인(페이토나 페르마타에서 구입)을 먹고 서폿과 함께하면 붕번뇌 기본 사이클만으로 추가 이속이 39 %(4.5 + 12 + 19.2 + 3.5 (+ 3))가 되어 효율은 크게 문제되지 않지 않나 생각합니다. 

* 만찬과 와인은 같이 사용 가능하므로 풀효율 보고 싶으시다면 다 드시면 됩니다. 와인은 1분마다 사야 하는 게 귀찮아서 그렇지 있으면 됩니다. 

* 추가로, 붕천퇴와 나선경의 스킬 쿨이 8초로 동일하기에 두 스킬의 바축 트포의 지속시간(각각 4초 5초=총 9초)을 활용하여 시간차로 사용하면 돌대의 기본 효율을 무한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둘을 바로 뒤따라서 같이 쓰게 될 경우, 풀효율을 뽑을 순 있지만-서폿이 없어도 (19.2 + 19.2 + 4)- 사이클이 경직되게 되는데, 이는 돌대가 모든 사이클의 족쇄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욕심을 내면 뽑을 순 있다고 말한 것이기도 합니다. 결국 해당 가성비 트리는 붕천퇴와 나선경의 바축 트포가 핵심이어서 이를 잘 활용하고 익숙해지시면 레이드 플레이 양상에 따라 욕심을 낼 수도 있고 기본 사이클에 변용을 주어 충분히 다양한 형태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붕 번 뇌 호 나 운3 붕 폭, 그러나 이 경우에 풍신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에 조금 무리가 갑니다.) 

  끝으로
세팅하시고 굴려보시면 아시겠지만
10홍(번속, 폭쇄 //운룡-얘는 줘도 되고 안 주고 7홍도 됩니다.)만 갖춰지면 나머지는 7홍만 줘도 충분히 굴러가는 사이클입니다. 폭쇄나 나선경 트포에 행버-억을 채용하지 않아도 되며 번속에 엘갈을 빼도 되고 빠준 트포작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번속 빠준 트포작을 할 경우 오히려 모든 사이클이 무너지므로 절대 1렙으로만 써 줍시다.
특화 1550, 아덴 수급기에 적합한 풍요룬 등을 맞추면 모든 사이클을 무리없이 돌릴 수 있습니다.
다만 신속 반지 악세(200)를 빼고 치명이나 특화에 줄 수도 있지만 그러면 돌대를 채용할 수 없다는 점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치명이 낮아 다소 떨어지는 예둔 효율은 치적 클래스(알카, 기상 등)와 달인 엘릭서로 보충하면 됩니다. (아드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엔 족쇄를 불필요하게 덧붙여서 플레이 감성을 떨어뜨린다는 점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글이 생각보다 긴데 이런 글을 작성해보는 것이 처음이어서 부족한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해드릴 수 있는 부분에 한에서 답해드리도록 하겠으며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지적은 달게 받겠습니다. 버프 받아서 좋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