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점화의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문제 2가지는
더럽게 느린 속도와 심각할 정도로 낮은 치명타라고 생각함

점화의 핵심은 종해종인데 선타는 느린 캐속을 감당하고 후타는 짧은 유예시간안에 무조건 스킬을 써야 함
거기다 +@로 2초 후딜레이 기도는 덤임
특신은 여기에 신속을 일부 투자해서 갈망공이속을 기본적으로 확보하고 7홍으로도 종해종이 가능하고 그 이상의 투자는 종말 유예시간을 늘려서 핵심스킬의 명중률을 올리는데 기여함

그리고 치명타는 모든 딜러들이 절대 무시하지 못하는 스텟이지만 직업간 치명타 차이는 상당히 심각한 편이고 점화소서는 이 치명타가 점화 해방외엔 수급할 방법이 거의 없음
잘해야 팔찌로 치명타스텟 일부와 정밀이나 순환로또정도?
그래서 나온게 목걸이 스텟을 치명으로 맞추고 각인에 저받같은 딜각인을 채용한 극고점의 특치
목걸이를 신속으로 실전에서의 쾌적함과 변수를 줄인대신 각인에 치명타와 치피량 패널티를 채용한 특신
갖추었을때 최고의 효율은 특치이고 어떤 상황에서도 범용적으로 쓸수 있는게 특신이라고 생각함

최근 여러 메타들이 추가로 발굴되고 치신이니 과파니 나왔는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특신의 장점은 저점이 상당히 높다는거임
점화딜러중 누가 해도 평타는 칠 수 있고 느린속도는 신속으로, 낮은 치적은 정단으로 극복해서 난이도와 평균딜능력을 모두 잡은 트리가 특신이라고 생각함

사람들의 기준은 저마다 달라서 무조건 최고점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느상황에서도 항상 제 몫을 하길 원하는 사람도 있고 빠르고 스피디한 스타일을 원하는 사람도 있음
사기캐조차 하루마다 바뀌는 게임에서 메타로 싸우는것도 웃기긴 한데 개인적으로 로아에서 가장 중요한건
허수아비딜도 아니고 몇분 dps도 아닌 허수딜을 최대한 실전딜로 뽑아내는 거라고 생각하고
특신은 치피량 감소나 딜각인1개의 패널티로 저점을 확 올리고 허수의 실전딜 난이도를 낮춘 가장 무난한 표준이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