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조건

스펙 방어 올20 무기25 세구30 올10멸홍 7멸4홍 팔찌X
아3에1은 에포 0스택과 30스택의 중간인 15스택 공증3%로 저받1채용
치명650 특화1821(지금 저의 특화) 기본치적23% 
그리고 시너지 있을경우를 가정해서 치명930 특화1821 기본치적33%
아3에1은 블레이즈 스택트포
저3아1은 블레이즈 확장트포

비해방때는 절대 아드6스택을 채우지않음 (3블2혹2아2리1돌풍1익1천)
스킬사이클 블혹혹아아 (아드꺼지고) 블리리익천 (아드꺼지고) 블돌

해방때만 아드6스택 유지 (비해방블레이즈1번 해방2블2혹1아2리2종1익1천)
스킬사이클 3스택때 블레이즈깔면서 시작 종혹해리블아익천혹종리블

우선 치명650 특화1821 기본치적23%
아3에1 딜량



다음 저3아1 딜량

비해방 치명 4번연속 똑같이 나와서 깜놀 ㅎㅎ 

아3에1 저3아1 두개 다 해방시 치명률이 계산보다 낮은걸 알 수 있는데 미리 깔아둔 블레이즈(해방아드적용x)와 해방이 끝난 후 들어가는 종말발화틱뎀과 블레이즈 틱뎀(해방적용x) 때문입니다. 해방 중에는 거의 계산과 동일한 치적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비해방딜이 강하네요 진짜 총 딜의 20%정도 들어갑니다. 
근데 저3아1의 비해방딜이 강하다고해도 아3에1보다 평균적으로 1500만 더 박히네요(나름 엔드스펙기준)
저 스펙에서 1500만이란..... 넘어가죠;

결과
아3에1 평균 합계딜량 595,002,640
저3아1 평균 합계딜량 569,109,846
아3에1이 4.55% 더 잘나왔네요 

느낀점
확률은 거짓말을 안한다 
저3아1 해방시 치적 53%기준 종익천종 4개 전부 크리뜰확률 7.8%
아3에1 해방시 치적 63%기준 종익천종 4개 전부 크리뜰확률 15.7% +리액트 2번도 크리뜰확률 하면 6.2%
저3아1이 4개 전부 크리터져서 로또딜 터졌다면 아3에1은 거기에 2리액트도 크리가 터진겁니다.


자 그럼 시너지를 더욱 잘먹는다는 저3아1을 위해 
시너지 있는 경우를 가정해서 다시 실험해봅시다
치명930 특화1821 기본치적 33% 입니다.

(시너지)아3에1


다음
(시너지)저3아1


네... 뭐 ㅎ 비해방은 여전히 저3아1이 높고 격차는 1500만에서 1300만으로 줄어들었습니다만 하면서 느낀점이 블레이즈 스택트포이고 확장트포이고 자시고 그냥 익스랑 천벌 크리유무가 딜량에 영향이 크게 미치는거 같습니다.
(아3에1이 익천 크리 좀 더 잘뜬듯?)
만약 비해방때 천벌 익스때만이라도 아드유지를 한다면 비해방도 아3에1이 높을수도 있겠다 느꼈습니다. 
제 스펙에 블레이즈 스택트포와 확장트포 격차가 비해방크리율20%로 잡고 300만 정도 차이가 나는데 3방을 쓰니까 블레이즈 딜만으로 900만 차이가 난다 할 수 있겠군요. 익스랑 천벌은 크리차이가 1300만 정도 나더군요.

자 그럼 결론 
치적시너지 있을경우 
아3에1 합계딜량 672,165,684
저3아1 합계딜량 648,250,947
아3에1이 3.69% 더 강하네요 

격차가 줄어들어서 확실히 저받이 더 시너지를 잘먹는거 같아보입니다
하지만 증가한 딜량을 보면 
아3에1은 77,163,044 증가했고 
저3아1은 79,141,102 증가했습니다. 별 차이가 없죠 둘 다 치적시너지 잘먹습니다
단순히 총 딜량이 증가해버려서 계산상으로 %의 격차가 줄어들었을뿐 딜량의 증가는 둘 다 비슷합니다. 

역시나 확률은 거짓말하지 않습니다
저3아1 종익천종 크리 뜰 확률 아까 아3에1과 같아졌습니다 15.7% 저 또한 10회 하면서 4크리+1리액까지 크리봐서 해방딜 6억3천 제일 높은숫자 봤습니다.

아3에1도 종익천종 크리 뜰 확률이 확 높아졌습니다. 28.3%까지 올라갑니다. 
종익천종+2리액까지 크리 뜰 확률이 15.1% 
역시나 저3아1이 종익천종 크리 다뜰 확률이면 아3에1은 리액트2번까지 크리뜨는 확률이네요. 
그래서 해방딜도 상당히 균일해집니다 5억2800만부터 6억까지 딜의 격차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마무리 하자면
본 실험은 아3에1에게 불리한 조건으로 진행된거라 기본치적23%가 안될수록, 비해방때 아드유지를 할수록, 전투가 길어질수록(에포1), 보스가 블레이즈를 다 안밟을수록, 블레이즈의 쿨이 놀수록 아3에1과 저3아1의 격차는 더욱 벌어집니다. 그리고 실험에서는 블레이즈 스택트포를 써도 일부로 형평성을 위해 해방때 확장트포랑 똑같이 마지막에 겨우 묻혔는데 스택트포 쓰면 해방때 2번 다 여유롭게 풀틱 다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확장트포는 마지막에 겨우묻힘). 
또 아드 유지하려면 끝마터진다는 분들 계신데.. 고점을 바라시는 거라면 명허스 정도는 먹길 바랍니다. 명허스 먹으면 진짜 무지성 스킬난사하는거 아닌이상 어지간하면 끝마 안터져요. 그리고 실험은 해방때'만' 아드를 유지한 거고요 비해방때는 1도 유지 안했습니다(저3아1이랑 마나소모 같음). 

마지막으로 확률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저3아1에서 종익천종 올크리 뜨셨으면 
아3에1은 거기에 리액트2번까지도 크리가 터진거거나 or 2연속 해방 종익천종 올크리가 터진겁니다.


네줄 요약 : 
1. 나의 시행횟수 각 10번기준 해방때만 아드를 유지해도
   노시너지는 아3에1 > 저3아1  4.55% 더 강하고 치적10%시너지도 아3에1>저3아1 3.69% 더 강하다.

2. 기본치적23%가 안될수록, 비해방때 아드유지를 할수록, 전투가 길어질수록(에포1), 
   보스가 블레이즈를 다 안밟을 수록, 블레이즈의 쿨이 놀수록 아3에1이 더 강해진다.

3. 확률은 거짓말을 안한다.

4. 97은 닥치고 저3아2 다!.







p.s. (안봐도댐)

금방 끝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렸네요ㅠㅠ
뭐 아드 100%유지시 저받보다 1~2% 더 강하다는 분들때문에 실험 시작한건데 비해방때 유지를 1도 안해도 생각보다 차이 많이나서 놀랐네요 ㅎㅎ 대체 그 뇌피셜 어디서 나온건지.... 
제가 1580 24강 특신점화소서도 있는데 크리율이 딱 저3아1특치소서랑 비슷하거든요(팔찌포함). 하면서 느낀게 댐지를 떠나서 정말 크리 안터져서 짜증난다 이 크리율이면 무조건 아3이 좋다라고 느꼈었거든요. 그래서 확신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3아1 안좋다는건 아닙니다 충분히 좋아요. 하지만 똑같이 해방때만 유지를 해도 아3에1이 더 낫다는거죠. 만약 해방때 유지 안해도 손해보는게 적으니까 난 저3아1 하실거다! 라는 분에게는 그냥 저3에1 추천드릴게요. 15스택만 되도 아드보다 효율 좋고, 에테르 떨어져도 다급하게 안먹어도 되고 아드보다 신경 더 안쓰고 있다가 특치점화 스킬 쿨 길잖아요 딜 다하고 스킬들 쿨일때 느긋하게 드시면돼요 바로 먹어야 한다는 강박관념 ㄴ. 사실 그냥 저의 추천일뿐이고...  제 스펙정도 되면 아3에1이든 저3아1이든 저3에1이든 그냥 숙련도 좋은 사람이 잔혈먹습니다. 그냥 본인이 하고싶으신거 하면됩니다. 
그냥 아3에1이 저3아1보다 좋다!! 라고 하면 무조건 저3아1이 더 좋다며 비해방때 100%유지하냐 부터 
아드때매 종말 못맞춘다(이분은 아드1은 대체 왜끼는지 모르겠음)하고 몇몇은 다짜고짜 욕박으시는 분들까지 계셨는데 네... 반박시 님이 맞음 ㅅㄱ 


+아! 뉴비분들은 점화하고 싶으시면 유물구간 1415~1540 은 무조건 그냥 특신이나 치신 치특신으로 가세요 ! 
특치는 2종말(보석9홍)떄문에 진입장벽이 큽니다 하고싶어도 1540 고대셋으로 갈아탈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