삘와서 예둔점화 비교표 작성한것과 같이 어떤 분이 쓰신 6악/2지4악/4악2지 질문글 보고 써봅니다.

기본 스탯과 각 유물 세트별 피증/쿨감 표입니다.

극치극신
기본치적+아드0.780.38
신속쿨감13%38%
6악 마중 피증1.6021.602
6악 끝마 피증1.171.17
6악 끝마 쿨감43%43%
2악 4지 피증-1.5327
2악 4지 쿨감-18%
6환각 피증-1.32
환각 치적 적용-0.66

각인치적 * 피증쿨감피증합산최종 기댓값비교
극치 6악 마중원예타아환에15.0431.2776.440.828
극치 6악 끝마원예타아환에13.6832.2418.251.061
극신 6악 끝마원돌질아타환12.9602.9178.631.110
극신 2악4지원돌타아환각13.5602.1867.781
극신 6환각원돌예아환에13.8761.7926.950.893
극신 4악 2지원돌질아타환13.2562.6338.571.102
신치 2악4지원돌타아환각23.8371.9367.430.955
극치 6악원예타저환아23.8662.2418.661.113

실제쿨감세트쿨감피증신속쿨감피증각인쿨감피증
극치 6악 마중21.70%11.1491.111
극치 6악 끝마55.37%1.75441.1491.111
극신 6악 끝마65.72%1.75441.6131.031
극신 2악4지54.24%1.21951.6131.111
극신 6환각44.20%11.6131.111
극신 4악 2지62.03%1.58381.6131.031

극치 각인의 경우 모두 원예타아환에1로 계산하였습니다.  
원예타아환에1 기댓값은 에포 공증 4%, 기본 치적 63%로 계산 시 원예타저환아1 보다 0.32%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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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과 유물옵만 계산기로 두드려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제가 궁금했던 비교 대상은 극치 6악끝마와 극신2악4지로,  각각 칠해놓았습니다. 

두 각인의 최종 대미지 기댓값 차이는 6.1%입니다. 
싸이클 대미지 기댓값은 각각 3.683과 3.621로 약 3.45% 차이가 납니다. 
쿨감은 55.37%와 54.24%로 거의 비슷합니다.

동일한 스킬셋으로 허수아비를 4분동안 열심히 패본 결과 (각각 3회 시행, 상세 스펙은 본문 최하단에 기재)

극치 6악 끝마
혹부 불완전 멸홍 채용: 1060~1080만 
혹부 지배력/블레해일 홍염 채용:  3~4% 더 낮음. 1030~1040만

극신 2악 4지
극치와 동일한 스킬셋: 1040~1050만 

->1070/1045 = 1.024, 약 2.4% 차이

정도로 이론상 계산과 크게 차이나지 않게 나왔습니다. 

극신 2악 4지는 지배를 켜는 순간부터 극치 끝마와 동일하게 스킬 쿨이 돌아갑니다. 즉 상시 끝마 상태에 돌입합니다. 

차이점은 대미지가 3.45% 낮고 마나중독 상태가 없습니다. 끝마 유지용으로 사용하는 혹부 지배력 대신 불완전에 멸화를 줄 수 있습니다. 혹부를 빼고 무력 부파에 좋은 인페르노 혹은 생존을 위한 엘레기안 등의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2악몽이기 때문에 서포터가 존재할 시 엘레기안을 써도 마나가 넉넉합니다. 엘레기안은 딱렙이나 저렙 유저분들의 경우 딜보다 생존하여 기믹수행이 중요한 레이드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실전에서 극치 6악몽의 경우 끝마 유지를 위해 혹부 지배력을 채용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극치 6악 끝마와의 실전 딜차이는 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극신 2악 4지의 경우 단심+궁으로 지배셋을 유지해야 하는데, 심판을 해일에 넣고 사용하면 거의 100% 확률로 터지기 때문에 내면의 각성 시간을 체크하면서 해일을 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단심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시 신속에 따른 현타 시간은 덧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성1을 간 경우 극신 말고 치명 반지/귀걸이 하나를 채용가능한데 팔찌 돌진옵션이 있다면 현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명반지의 경우 싸이클 대미지 약 5%, 귀걸이의 경우 약 7.8% 강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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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신 6악몽 & 극신 4악 2지
쿨감이 너무 과하고 시전시간 때문에 실전에서 허수딜을 뽑아내기가 불가능합니다. 허수아비에서도 안됩니다.
아애 쿨을 비교해보면 극치6악 끝마는 6.2482 극신 6악 끝마는 4.7992로 쿨타임은 1.5초밖에 차이나지 않지만 한방 대미지 차이는 24%정도 됩니다. 시전시간 때문에 쿨이 반드시 놀게 되어서 한방딜이 현저히 낮은 극신6악은 극치6악에 비해 매우 낮은 기대딜량을 갖습니다. 

4악 2지의 경우 노각지배를 활용하여 6악보다는 조금 더 강하긴 합니다만 마찬가지로 한방딜이 약하고 (13% 차이) 쿨감당이 너무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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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신 6환각
계산결과만 보면 매우 쓰레기 셋인 것 같았으나 허수아비에서 쳐보니 생각보다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실험한 것과 동일한 세팅으로 980만 정도 나옵니다. 극치 6악 끝마와 약 9.2% 차이로 이론값보다는 현저히 적은 차이입니다. 다만 마나룬으로 도배를 해야 사용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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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아비 DPS
상세 스펙)
공격력: 42058
무기: 품질 97(+28.82%)
세트 효과: 3Lv 4셋, 2Lv 2셋
카드: 세구빛 30각
팔찌: 치명, 신속, 무공1600, 순환3%, 지능3400
추피: 야수 0.45%

6악 극치세팅
각인: 원예타아환 안상1
보석: 7멸 4홍 사용. 
멸화 모두 7레벨, 리액트 9레벨 홍염, 아애/천벌/혹한 7레벨 홍염


2악 4지 극신세팅
각인: 원돌타아환3
보석: 7멸 4홍 사용
멸화 모두 7레벨, 리액트 9레벨 홍염, 아애/천벌/혹한 7레벨 홍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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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 4악 계산식 오류가 있어 수정합니다. 1.7% -> 3.45% 환류 피증값을 18%로 해버렸었네요. 허수딜 또한 다시 측정했습니다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