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인 O




낙인 X




내부


세팅 - 무24 6지배 10 9 9 9 9멸 10 9 7 7 7 7홍 극신치
          원예저돌아 회1

특성은 극신치로 고정. 자버프49.7%에 치명스탯 21% 회귀6%로 자체치명은 이미 넘쳐 흐르는 상태
신속 1800 + 단심컨으로 지배셋을 굴리는걸 기본 전재로 깔고 갑니다.


각인은 333331단계에선 원예저돌 회1 고정, 남은 3자리 하나가 상당히 애매합니다.
예둔치피 50 + 회귀1치피 20, 두루미치피 160으로 자체치피가 꽤나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치적이 80에 육박함에도 아드3의 효율이 18%를 넘습니다. 
다만, 범가르기 한획긋기를 백어택으로 맞췄을 때 치적이 100을 넘고
치적시너지 한명만 대리고 가도 치적이 100을 넘어가서 효율이 급감합니다.

아드 외에 고려할 선택지로는 질증이랑 안상이 있는데,
질증의 경우 해그리기 공속을 채용하면 갈망+해그리기 하면 풀공속이 가능하긴 합니다.
다만 해그리기 공속버프가 8초, 해그리기 치적버프가 12초로 공속이 비는 시간이 있고
해그리기를 키는모션에는 공속이 적용이 안되 상당히 답답하고
저받과 합적용이라는 문제때문에 딜포텐셜도 꽤 아쉽습니다.

안상의 경우 깔끔한 16%피증으로 무난한 포텐셜을 보여주지만 체력80% 이상이라는 조건이 상당히 뼈아픕니다.
해그리기 뎀감 + 떠오르는해 자힐과 6지배 극신속의 3초짜리 스페쿨로 안상 유지 자체는 꽤나 할만 하지만 
아덴 = 시너지인 딜세팅에서 자힐을 먹는 것 자체가 파티딜 누수로 이어지고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일리아칸이나, 
안상이라는 각인 자체를 사용하기 힘든 상아탑2관같은 레이드에서 사용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원예저돌아 회1 / 원예저돌안 회1 두 세팅을 조합과 레이드에 따라 스왑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킬은 순서대로

먹오름 4렙- 1 심판
옹달샘 12렙 - 211 출혈
두루미 12렙 - 121 집중
범가르기 12렙 - 212 집중
한획긋기 12렙 - 231 질풍
달그리기 12렙 - 332 질풍
해그리기 10렙 - 222 질풍
해우물10렙 - 112 단죄

6지배 기준으로 먹오름 4렙 - 마나회복트포와 두루미 범가 집중룬을 주면 마나음식없이 운용이 가능합니다.
먹오름자리에 최대 7렙짜리 스킬을 줄 수 있고, 다양한 스킬을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스킬이 주딜기인 한획긋기이기 때문에, 올려치기 7렙을 넣고 사용하는것이 가장 무난하고
난치기를 넣어서 아군 공속버프를 더 넣어주거나, 환영의문 7렙을 주고 정화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악4지 , 6악의 경우 마나관련 관리가 전혀 필요없기 때문에 먹오름 자리에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하고, 
두루미 범가에 질풍이나 압도, 풍요룬 등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석은 한획 두루미 범가 옹달샘 달그리기 5멸화 / 해그리기 해우물 옹달샘 두루미 범가 한획 6홍염입니다.
해그리기 해우물의 버프유지가 운영의 핵심이기 때문에 10홍 / 9홍을 줬습니다. 
해우물 빠준트포가 있어서 10홍까지는 필요 없고, 해그리기홍염 -1 ~ -2정도 해주면 쿨타임이 얼추 맞습니다.
두루미 9홍염을 주면 자버프 - 두루미 - 범가 이후에 버프가 끝나기 직전 두루미 - 범가를 한번 더 넣을수 있습니다.
돈없어서 아직 안맞췄네요




유물세트는 6지배 / 2악4지 / 6악 3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6지배 사용시 먹오름4렙 - 마나회복 트포 사용 + 두루미 범가 집중룬 사용 시 마나음식없이 운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관리해야될게 많은 만큼 고점이 제일 높습니다.

2악4지 사용시 먹오름과 집중룬을 빼고 자유롭게 세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성기 사용횟수가 한번 줄어드는 만큼, 아브6관이나 일리하드 3관같이 초장기전 레이드로 갈 경우 후반부에 각성기 횟수가 없어 지배셋을 못 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6악의 경우 데미지면에서는 가장 아쉬우나 단심 마나관리 전부 신경안쓰고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 환각 구원 사멸은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아군에게 뿌리는 시너지는 해그리기(뎀감35% or 공속8%) , 저무는달(피증10%) 해우물(마나회복30%) 세개 있습니다.
이 중 해그리기와 저무는달은 서포터의 뎀감, 아덴과 중첩되지 않고 높은 수치의 것으로 적용됩니다.
해그리기의 뎀감은 넬라, 수연, 신보의 뎀감보다 높기때문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군 서폿이 도화가라면 뎀감과 공속을 서로 나눠찍으면 같이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저무는달의 경우도 용맹, 축오와 중첩되지 않고 높은 수치로 적용됩니다. 
다만, 아군 서포터가 도화가일때는 서로의 버프를 덮어씌웁니다. 
특화를 준 서폿쪽이 피증수치가 더 높기때문에, 덮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서폿과의 궁합은 홀나와 가장 좋고, 도화가랑 같이 가는게 가장 안좋은것 같습니다.
홀나의 경우 축오와 축오 간격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축오 끝나는걸 보고 저무는달을 넣는다면 상당히 효율이 높습니다.
바드의 경우도 보통 용맹/절구를 사용하면 아덴을 전부 비웠다는 소리이기 때문에, 서폿의 아덴을 보고 저무는달을 넣는다면 효율을 높게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도화가의 경우 아덴수급이 굉장히 뛰어난 서폿이기 때문에, 저무는달의 타이밍을 재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여차 잘못하면 서폿의 저무는달을 덮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른서폿과 함께가는게 좋습니다.




현재 일리아칸노말 / 가르가디스까지 딜세팅으로 다니고 있고, 상하탑은 아직 서폿세팅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보통 공대를 받을 때 서폿의 스펙을 상세하게 열지 않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서폿이 없는 파티에 신청을 넣으면 서폿으로 알고 받아가는 경우나,
카던세팅인줄 알고 세팅을 바꿔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공대 안에 있는 서폿캐릭터의 스펙도 잘 안열어보기 때문에
서폿자리가 다 찬줄 알고 신청을 빼거나, 나가버리는 경우도 종종 볼수 있습니다..

때문에 서폿이 다 찬 공대에만 신청을 넣을 수 있고, 이는 곧 파티찾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소리기도 합니다.
당연히 매칭도 못간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2서폿 3서폿이 나오는 파티가 아닌 이상 딜세팅한 서폿이 일반세팅 서폿자리를 뺏어가는 형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보일 여지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으로 다른 딜러들과 경쟁할 수 있을만큼 의외로 강한 딜량과
상황에 따라 힐, 쉴드, 뎀감 등 아군케어가 가능하다는 점.
프로켈 내부 등 낙인을 활용할 수 있는 솔플컨텐츠에서의 포텐셜이 굉장히 높다는점.
6지배 극신속의 굉장히 빠른 스페쿨(3초)와 뎀감,자힐로 체방으로 적힌것보다 훌륭한 생존력
은근히 준수한 무력화 등 장점또한 꽤 매력적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혼자 생존해있는 환경에서의 캐리력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팅비도 저렴하기때문에 도화가를 본캐로 키우시는 분이면 한번쯤 세팅해보셔도 후회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하고,
나는 딜세팅을 키우기위해 도화가를 키우겠다! 하시는 분은 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한번 더 생각하시고 시도하시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긴글 마치고 출근하러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