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극신(고신속) 질풍술사 가이드 입니다.
질풍술사 스킬트리 중 사전작업(족쇄)이 모든 질풍트리중에 가장 적어서 실전성을 챙긴 스킬트리 입니다. 

바쁘신분들은 개요,스킬설명 스킵하고 1-2(스킬트리 및 사이클)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게 환각채용중에 작성한 가이드에다가 지배셋으로 갈아타면서 지배셋을 추가하다보니 
각 문단별 환각에 대한 설명이 먼저 나오고, 아래쪽에 지배셋 코멘트 추가하였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동일하고 쿨만 조금 다른거라 환각,지배 가리지 않고 읽어보셔도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각1치명반지 지배셋+뙤싹채용을 사용중이니 지배셋 위주의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딜찍기준 질풍 원돌타저3 아드1 극치 악몽이 딜몰이에 특화되어(8초딜량은 이슬비보다 약간 좋음)
치적시너지없는 딜찍팟에선 극치악몽 스왑하여 사용 중입니다.
2주정도 더 경험해보고 가이드글에 추가할 예정입니다(23.02.17 작성)

극신환각기준
평상시(뙤약+마주채용), 고점 및 무력화 중요한곳(뙤약+싹쓸채용)트라이 및 노폿(봄바람+마주)채용 합니다.
세 트리 모두 스킬 시뮬레이터(링크)에 추가설명 있으니 꼭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세 트리 모두 사용하려면 마주멸화,싹쓸멸화,봄바람홍염 평소 쓰는거1+스왑용보석 2개 필요합니다.
(봄바람 홍염은 5렙으로 충분합니다) 

지배기준
평상시(뙤약+싹쓸),트라이 및 노폿(봄바+마주) 사용
뙤약+마주를 쓰고싶었는데 지배셋에서 마주가 생각보다 후딜(프레임)이 길어서 
쿨이 밀리는 느낌이 들어 빼버렸습니다.

+솔플(버스),홀나서폿,가토(음식먹기 아까움) 할때는 2악4지 채용합니다.
(귀찮아서 룬은 그대로 하는데, 프리셋으로 하실거면 집중룬 뺀만큼 질풍룬 넣으면 됩니다)

극고점 스킬트리는 
1기3역(회걸-역류트포,몰치-재손트포,펼치(돌개대신)-기류x치적,내려-기류 펼+내+역류 3회사용) 뙤약,싹쓸 채용
이 이론상 가장쎈 트리지만 실전성을 생각하면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펼치기 고렙홍염이 갖춰지고+짤딜기 한대정도로는 보호막이 날아가지 않아서 딜찍하시는 분들은 
회걸 역류트포 쓰시고 1기3역 하셔도 됩니다.

목차
0.개요
1.스킬
1-1.스킬설명
1-2.스킬트리 및 사이클
2보석
2-1.멸화 딜지분
2-2.홍염 쿨타임 정리
3.트포작
4.특성 및 각인
5.무력화


0.개요

계산상 환각이던 지배던 악몽이던 구원이던 대부분의 세팅에서
1기3역(회걸-역류트포, 몰치-재손트포) 뙤약,싹쓸빌드(1기3역,2기상)가 가장 고점이지만
아래 세팅은 1기 3역이 실전에선 생각대로 돌아가지 않는점을 이유로
회걸-역류대신 회걸-예일트포로 변형하여 편의성 및 실전성을 높였습니다.
1기류지만 기류 빗나가거나 보호막 날아가도 어차피 역류스킬이 2개뿐이라 크게 영향 없습니다.
역류스킬 4개에 기류 2개(2기4역), 역류 2개에 기류 1개(1기2역)는 기류리스크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전작업 2배(펼치-시너지,내려-기류),내려찍기3회면 마나도 생각보다 많이 잡아먹어서 =돌개 채용 이유 
기류보호막 까지거나 내려찍기(기류) 피하면 사이클도 꼬이고=2역류 채용 이유(회걸-예일트포)
해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1기2역(회걸-예일트포,몰치-재손트포)를 채용한 스킬트리 입니다.
사전작업(족쇄)이 모든 질풍트리중에 가장 적어요
그만큼 실전성이 좋아질 수 밖에 없죠



최고점대비 1기2역은-3.61%(-1.91%), 마주채용은 -5.59%차이 납니다.
실전에서 절대 이만큼 차이나지 않지만, 약을 팔고싶은 생각은 없기에 그대로 올려요
2기 채용이 순간적인 짧은 딜타임이 자주 나오고 딜컷이 많다면 오히려 실전딜은 더 좋을 수 있어요
이건 거의 허수dps표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지배셋 또한 룬세팅만 약간 다를뿐 쿨정렬이나 트포작 같은건 동일하게 참고가능해요.
(스왑용 악세1부위만 더 있으시면 한우나 마나회수,정밀,순환,2~3치적일때는 스킬트리 그대로 스왑도 가능합니다)
현재 계산결과 환각vs지배는 같은 치신 비율 기준으로 
1사이클평균딜 5~6%환각 vs 쿨감18%(이론상 딜증20%)+단심족쇄 차이 입니다.

순간딜은 2기채용이 더 좋을수 있고
프리딜 시에는 1기3역이나 1기2역이 더 좋을 수 있다.
어떤게 실전딜이 확실히 좋을지는 전 잘 모르겠습니다만
딜찍이면 2기채용, 딱렙,공팟 보통의 유저면 1기2역 추천드립니다.

극신을 가는 이유는 센바람을 채용하면 짤딜기(뙤,싹) 채용보다 딜량이 떨어지고, 
여우비에 사이클을 엮기가 실전에선 아덴이 덜차서 오히려 칼바,바송쿨이 밀리는 경우,
그렇다고 여우비를 안쓰고 딜하자니 직각버프가 아쉽고 하여 신속으로 공이속을 맞췄습니다.

공이속만 풀로 채운다면 나머지는 치명을 주셔도 되나, 
고치명에서 치명효율은 떨어지고, 고신속에서 신속스텟은 효율이 더 증가합니다.
그래프를 그린다고 가정하면 치명효율은 계수가 양수인 이차함수가 나와서 초반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고치명일수록 완만한 그래프가 나오고여(왼쪽 위로 볼록), 신속은 반대로 초반엔 천천히 올라가서 후반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그래프가 나옵니다(오른쪽 아래로 볼록).
치명 또한 시너지 생각하면 82~85%이상의 치명은 효율이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고신속에선 신속스텟이 치명보다 효율이 좋지만, 신속은 쿨감에 따른 딜증가이고 
치명은 거의 직접적인 딜증가이니 그나마 타협하는 지점, 순간치적 18%를 뺀 82%입니다.

풀공이속 달성을 위해서도 갈망2렙+극신해야 풀공이속이고
치명반지1이면 갈망3렙 또는 갈망2렙+공이속만찬 먹어야합니다


물론 고대단계에서는 팔찌로 신속도 더 챙기기도 하고, 
아드를 1로 내려서 반지나 귀걸이를 치명 주셔도 됩니다.
아드2기준 극신속, 아드1기준 치명반지(정밀+순환이면 아드1)
(아드3에 에포1도 가능하나, 에포먹는것도 생각보다 신경쓰이고 시간도 오래걸려요+환각3렙기준 과치적이라 치적시너지 들어오면 아드1+치명반지가 더 좋음)

일단 지배vs환각이 고민이시라면 유물에선 
각성1을 챙기기도 어렵고, 팔찌없이는 신속스텟도 낮아서 지배셋 현타가 있으니
환각으로 먼저 경험해보시고, 환각 채용시 
스킬쿨이 너무 안돌아서 심심하더라, 답답하더라, 쿨감이 더 있어도 충분히 감당 가능하겠는데???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은 고대에서 지배세팅 하시면 됩니다.
유물때부터 지배가 너무 하고싶다 하시면
극신+정단3+아드2+각성1 2악4지 하시면 가성비로 고대전까지 즐기실 수 있을겁니다.

제가 사장님도 아니고 여유도 그리 많은편은 아니어서 솔찍히 극고점은 모릅니다. 
(올10렙보석은 엄두도 안남, 한정된 자원(돈,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 연구를 시작한 것임)
극고점구간에선 딜압축이 조금이라도 높은 트리가 더 좋을 수도 있겠다 라고는 생각하나, 
대부분의 유저(저포함)는 거기까지 키우지 못할것 이기 때문에 보통의 유저 기준에서 말씀드리면

여우비나 센바람 또는 펼치기 4초이속내에 스킬을 다 털어야하거나(2악4구,6악), 
사이클의 여유시간이 너무 없어서 실전에서 스킬하나 덜쓰면 6환각이 더 좋은점(지배) 등 
2악4구나 6악몽 반반트리의 단점을 극신으로 공이속을 챙겨서
중요한건 공이속 사전작업 족쇄 하나 벗어나는거에요
2역류, 풀공이속이기때문에 사전작업이 가장 적은 트리입니다. 실전에서 가장 허수처럼 굴러가는 세팅입니다.

각 트리별 지배,환각 딜,프레임,마나소모 분석글

마주바람채용 극신환각시 타 세팅대비 딜효율을 알고싶으신분들은 그전에 쓴글
참조해 주시고여

지배vs환각 비교글

2기4역,2기3역,1기3역,1기2역 차이를 알고싶으신분은
참조해주시고

마나가 안모자라나?하시는분은
이거 참고해주세영

이건 질풍전용 DPS계산기 입니다.(+팔찌계산기)



여기는 한페이지로 세팅 끝나게끔 세팅만 정리하겠습니다.


1.스킬
1-1.스킬설명

바람송곳(바송 또는 바)
 주딜기1(역류) 입니다.
역류스킬이라 사용전에 기류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딜은 후벼파기가 딜증 70%로 더 좋으나 즉발이 아닌 홀딩기로서 프레임이 상승합니다.
그래서 큰 센바람(범위증가+딜증60%) 채용하였습니다.
프레임이 남거나 홀딩기가 더 좋으신분들은 후벼파기 채용가능합니다.


직선거리로 타격하며 안끌려가게 발 동동굴러가는게 귀엽죠


칼바람(칼바 또는 칼)
 주딜기2(역류) 입니다.
역류스킬이라 사용전에 기류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거대돌풍과 화려한움직임 트포가 피해량은 동일하며 거대돌풍이 프레임이 조금 더 짧습니다.(0.1초차이)
하지면 거대돌풍은 정면으로 검기를 날리고+비교적 선딜이 길고 전체 프레임은 짧음(캔슬X시 거돌이 나음)
화려한움직임은 360도를 타격+비교적 후딜이 길어서(스페캔슬시 화움이 나음)
하기때문에 취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전 프레임 때문에 거대돌풍 채용했으나 화려한 움직임이 좀 더 귀엽습니다.(납도자세가 귀여움)


몰아치기(몰아 또는 몰)
 짤딜기1 입니다.

원래는 역류스킬이지만 재빠른 손놀림을 채용하고 2번사용하는게 더 좋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기류스킬2개채용시 딜링스킬이 빠지므로 dps가 더 떨어지고, 역류 계수는 1.6배이지만 1사이클에 2번사용하면 2.0배 입니다.)
칼바람,바송 주딜기 후에 연계하여 사용합니다.(그냥 쿨 돌때마다 쓰시면 됩니다)
콤보스킬이라 무지성으로 다른스킬 연타하면(선입력) 스킬이 안나갈 수 있습니다.



회오리걸음(회걸 또는 회)
짤딜기2 입니다.

회걸 또한 역류스킬이지만 기류스킬을 채용못하면 1기류 3역류는 굴리기 힘들어서 예리한 일격 채용했습니다.
스페 없을땐 이동기로도 활용가능합니다. 

홍염주고 심판으로 채용하면
돌개바람(단죄) 단죄는 내부쿨이 없기때문에 설치되어 있는 시간(약4초)에 타수마다 확율로 갱신됩니다.(단죄3초, 길게는 7초까지 갱신) 짤딜기이므로 단죄쓰고 7초이내에만 심판 터트리면 됩니다.
홍염주고 돌개랑 같이 쓰셔도 되고, 몰치랑 같이 쓰셔도 됩니다.


뙤약볕(뙤약 또는 뙤)
짤딜기3 입니다.

기상스킬이지만 기상스킬 중 딜이 가장 좋고 우산스킬에서도 더이상 딜링기가 없기때문에 채용하였습니다.
빠준4,5레벨이면 사이클 내에 들어와서 홍염 필요 없습니다.

뙤약볕 2트포 증기조절과 뇌진탕은 계수가 같고 여우비상태에서 증기조절이 좀 더 쎄지만 둘 다 트포작 해두고 뇌진탕 스왑하시는게 좋습니다.

마나가 많이 들어서 집중넣고 사용하고, 무력 모자라면 뇌진탕트포+압도로 스왑 가능합니다.

기상스킬이라 여우비와 함께쓰면 딜이 1.2배 상승하지만 아덴이 덜차있거나 없을때는 짤딜이라 그냥 깡으로 쓰셔도 됩니다.

싹쓸바람(싹쓸 또는 싹)
(뙤약볕 대비 딜하락(1~2%),무력은 더 좋음)

뙤약볕과 비교시 딜은 살짝 낮고, 무력은 살짝 더 좋습니다.

기상스킬이라 여우비와 함께쓰면 딜이 1.2배 상승하지만 아덴이 덜차있거나 없을때는 짤딜이라 그냥 깡으로 쓰셔도 됩니다.

소용돌이(딜하락(2~3%),마나가 덜들어감(단심,집중룬없을땐 소용돌이))로
마나소모량이 적어서 마나가 딸리면 채용합니다.(딜하락이 2~3%라 2악몽 채용가능하면 소용대신 2악몽 채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봄바람(쁘띠넬라,트라이땐 넬라굿 들을 수 있음dps 약 8%떨어짐) 대체 가능합니다.




마주바람(마주 또는 마)
짤딜기4,반격기 입니다.

계수가 은근 좋고 2번째줄 트포인 마주바람 강화를 찍으면 딜링스킬로 사용가능합니다.
홀딩을 유지하고있을때는 반격을 기다리며 홀딩하지 않고 바로 때면 딜이 들어갑니다.
시전시간도 빠르고 빠준을 찍으면 돌개바람과 같이 쿨이 돌기때문에 세트로 사용합니다.

마주바람 빠지면 스페쓰시면 되는거라
꼭 필요한 상황이 예측될때(이미 패턴 전조를 봤을때, 스페 쿨일때) 외에는 절대 아껴쓰지는 마시고
평소에는 딜링기라고 생각하고 돌개쓰실때(돌개랑 쿨이 비슷함) 같이 쓰시는게 좋습니다.
딜링기처럼 쓰시다가 장판같은거 나왔을때 쿨이 돌아있으면 마주바람 쓰고 맞딜하시고 쿨이면 스페로 피하시면 됩니다.

3트포 상태이상면역을 찍으면 데미지는 140%보호막으로 씹고 상태이상도 면역이기때문에 즉사기 제외한 모든패턴에는 안죽는 8초짜리 시정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굳이 돌개바람과 같이쓰지 않더라도 별개로 사용가능하며, 마주바람을 빼고 싹쓸바람을 채용시 2%정도의 딜상승이 있지만, 마주바람을 채용함으로써 맞딜이 가능한 타이밍이 1,2번만 나와도 2%정도차이는 만회가능합니다.
창술이 본캐지만 절룡세 상위호환에 딜도 잘나오고 아주 효자스킬입니다.

헤드어택이기때문에 마주바람을 채용하면 타격의대가보단 저주받은인형이 좋습니다.

지배셋에서는 후딜때문에 채용이 힘들어요 미세하다고하면 미세한 차이지만 생각보다 프레임 많이잡아먹더라고요.


펼치기(펼치 또는 펼)
기류스킬,카운터스킬 입니다.

카운터 스킬에 쿨도 아주 짧습니다.
약간의 이동도 있어서 짧게,급하게 피하실때는 회오리걸음처럼 이동기로도 사용가능 합니다.

2트포인 마나순환을 채용시 5레벨기준 마나를 206 돌려받으며, 
전설집중을 사용하면 7레벨기준 179마나소모
179의 마나를 소모하고 206을 돌려받아서 27정도 마나가 찹니다..

돌개바람을 빼고, 펼치기를 치적,마나회복 용도로 쓰시고
내려찍기를 기류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돌개바람(돌개 또는 돌)
치적시너지 입니다.

설치기로서 12초간 치적10%를 주는 스킬입니다.
돌개바람 시전 및 3트포를 찍으면 약 기존 시전시간 약2초+회전력강화트포 약2초 로 총 16초이상 치적시너지가 들어가서 1사이클에 한번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단죄는 내부쿨이 없기때문에 설치되어 있는 시간(약4초)에 타수마다 확율로 갱신됩니다.(단죄3초, 길게는 7초까지 갱신)



1-2.스킬트리 및 사이클

스킬트리 및 룬배치는 스킬시뮬레이션 첨부합니다.

극신환각 기준
싹쓸+마주 = 현재 채용중인 사이클

뙤약+싹쓸 1기2역 최고점(소용or봄바람 채용시 여기서 변형)=무력필요시 채용

마주+봄바 1기2역=트라이 또는 노폿때 채용(생각보다 맞딜각이 엄청 늘어나서 실전딜 좋음)


지배기준
뙤약+싹쓸 1기2역=평소 채용(마주바람 후딜이 지배에선 생각이상으로 거슬림)

마주+봄바 1기2역=트라이 또는 노폿(가디언매칭 등)때 채용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76210
마주+싹쓸 1기1역=아브내부용

2악4지 뙤약+싹쓸 1기2역=극신2악4지 또는 홀나서폿 또는 솔플,버스 때 채용
(프레임 점유율때문에 극신이면 2악끼고 집중룬 대신 4~5질풍룬 껴야해요)


지배트리도 여기서 똑같은 %로 줄어들기때문에 쿨정렬은 동일하게 보셔도 됩니다.

각 채용 스킬별 멸화 홍염은 각 시뮬레이터 안에 적어뒀습니다.


기본적으로
쿨 비슷한 세트를 나눠놓으시고 기류+역류 사이에 기류쿨에 짤딜기 세트 끼워넣는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치적-역류-짤딜-역류-짤딜

환각 기본편(아래에 심화편 있습니다)
기본편(적응전)에는 사이클딜러처럼 굴리시고 
적응 후에는 심화편 보시고 신속캐처럼 피아노 치시면 됩니다.

(돌개)-(펼치-칼바)-(몰치-회걸)-(펼치-바송)-(몰치-뙤약)-
[(마주-돌개)-(칼바쿨)-(펼치-칼바)-(몰치-회걸)-(펼치-바송)-(뙤약-몰치)] 반복

뙤싹트리시
(돌개)-(펼치-칼바)-(몰치-회걸)-(펼치-바송)-(뙤약-싹쓸)-(몰치)-
[(돌개)-(칼바쿨)-(펼치-칼바)-(몰치-회걸)-(펼치-바송)-(뙤약-싹쓸)-(몰치)] 반복....

봄바트리시
(돌개-봄바)-(펼치-칼바)-(몰치-회걸)-(펼치-바송)-
[(마주-돌개-봄바)-(펼치-칼바)-(몰치-회걸)-(펼치-바송)] 반복

쿨이 맞는 애들끼리 세트를 나눠놓는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펼치쿨일때 짤딜기 쓰시면 됩니다

지배기준
1.펼치기 최소 5홍이면 1기2역 가능합니다.
펼치기 사이에 짤딜기 하나는 넣어야해서 7홍만 끼셔도 충분하고여
7홍->10홍의 이득은, 빗나갔을때 사이클이 밀릴때 회복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2.어차피 펼치기 사이에 짤딜기 하나씩 들어가는데 딜이 바송>칼바>몰치(재손)=회걸(예일)>뙤약>싹쓸 순서라
몰치를 억지로 2번쓰려고 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굴린다면 2회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주딜세트1(펼바몰):펼치기-바람송곳-(몰아치기) (13.7초쿨)
(기류) (역류)   (짤딜) 


주딜세트2(펼칼몰):펼치기-칼바람-(몰아치기) (13.7초쿨)
(기류) (역류)   (짤딜)


짤딜세트1(몰뙤):(몰아치기)-(여우비)-뙤약볕 (12.7초쿨)
(짤딜)(여우비) (짤딜) 

뙤약볕이 짤딜기라 여우비는 그냥 아덴 있으면 쓰시고 없으면 안쓰셔도 됩니다.(딜계산도 5:5정도로 계산했어요)


짤딜세트2(몰회):(몰아치기)-회오리걸음 (약10초쿨)
  (짤딜)(짤딜,심판)


치적세트(마돌):마주바람-돌개바람-(몰아치기) (8.9초쿨)
(짤딜or반격) (차적,단죄)   (짤딜)

마주바람은 반격기이니 필요한상황에 쓰시셔도 쿨이 8.9초대고 1사이클쿨은 13.7초라서 사이클이 꼬여도 금방 돌아오니 막쓰셔도 됩니다.
패턴의 전조모션을 인지했을때(장판같은거,마주가 있어야 맞딜 가능한 패턴), 스페이스 쿨일때 외에는 그냥 돌개바람 쓰실때 딜링기로 같이 쓰시고 절대 아껴두지 마세요 아끼다보면 거의 안쓰고 그럴거면 싹쓸바람 채용하는게 나아요.

트라이땐 뙤,싹,소 빼고 봄바람(122(1이 마나트포=홍염채용,정화or집중),222(쿨감트포,노보석,집중) 채용이 좋습니다.
DPS는 7~9%정도 떨어지겠지만 트라이때 쫄딜이 줄어들고 맞딜이 늘어난다면 본인딜량만으로도 실제 딜량은 만회가능하고 파티적인 측면에서는 안전성이 훨씬 좋을겁니다.

트라이 외에 딱랩팟때는 만회까진 아니고 음...대략 5%정도 딜이 떨어지고 안전성이 늘어난다? 보호막으로 인한 파티원 전체 딜량 또는 안전성을 따지면 비슷할것이다?정도일것 같네요

딜찍팟이나 고스펙의 경우에는 마주바람정도로 충분해서 딱히 채용이유가 없을것 같아요(본인딜은 대략 5~8%정도 떨어질것같고 기존 서폿의 실드만으로도 어느정도 충분해서 파티적인 즉면에서도 이게 파티원의 딜상승 2~3%씩을 가져올것같진 않아요)

추가설명(환각 심화편)-적응이 덜 되셨으면 그냥 치적-기류역류-짤딜-기역-짤딜 로 굴리셔도 됩니다.

1.맞을일 없으면,모든스킬 쿨이면 펼치기를 역류스킬쿨 2~3초전에 미리 써둡니다.(조우시도 펼치기 먼저-칼바람,바람송곳을 최대한 용맹지속시간 내에 밀어넣기 위함입니다)

2.바람송곳과 칼바람이 주딜기이니 다른스킬쿨 놀리더라도 바람송곳,칼바람부터 써야합니다.(몰아치기 말고는 땡겨서 써도 1사이클에 2회 사용 못해요)

3.몰아치기는 칼바람,바람송곳 쿨만 안밀리게끔 쿨돌아올때마다 중간중간 섞어서 씁니다.

4.마주바람은 돌개바람과 쿨이 같으나 짤딜기 이므로 딜몰이때는 모든스킬쿨이 돌고있을때 씁니다.(첫사이클 시작때만 스킵하고 평상시 사이클에선 마주-돌개 연계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쿨이 같으니까요)

5.여우비 또한 그냥 짤딜기로서 사용하시고 아덴차면 써버리시면 됩니다.(여우비 받은 기상스킬도 어차피 짤딜기에요)

6.회오리걸음이 심판이라고 빨리 써야할것 같지만 전혀 아닙니다. 
단죄는 심판이 터지지 않으면 내부쿨이 없으며 계속 갱신됩니다.
단죄스킬인 돌개바람이 왕복하면 약 4초가 걸리는데 타수마다 단죄가 확율로 갱신되기 때문에
사실상 돌개바람쓰고 7초이내(왕복4초+단죄3초)에 사용하면 되니깐 사이클 앞쪽에만 넣으시면 됩니다.


심화편 사이클

시작은 펼치기 미리 써두고 돌개바람(치적시너지) 넣고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류-치적-주딜1-짤딜1-주딜2-짤딜2
(펼-돌-칼-몰회-펼바-여뙤-몰)-(마돌-펼회칼-몰-펼바-여뙤-몰)-(마돌-펼칼-몰회-펼바-여뙤-몰) 이런식

중간에 꼬이면
[펼(안맞았다고 가정)-돌-몰회-(펼치기쿨 돌아옴)펼칼-여뙤-펼바-몰]-[마돌-(전체쿨)-(칼바쿨3초전)-펼몰회-(약간멈칫함)-칼-펼바-여뙤몰]-[마-펼돌칼-몰회-펼바-여뙤-몰] 이런식


중간에 짤딜세트를 넣거나 펼치기를 미리 써두지 않으면 펼치기쿨이 애매하게 안돌기때문에
칼바람과 바람송곳이 둘다 있거나 쿨이 비슷하게 돌아올때는 
펼치기를 미리 써두거나 중간에 짤딜기를 넣는거에요

그 후로는 세트별로 쿨 돌아오는대로 굴리셔도 됩니다.


지배 심화편(개념설명)

머리속에 이 개념을 박아넣고 플레이 하시면 굳이 막 신경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이클 예시 처럼 굴러갑니다.

1.칼바 바송쿨은 놀리지 않는다
 - 칼바,바송쿨을 눈으로 봤을때 2초전이면 지금 시전하던 스킬만 마저 쓰고 바로 기류스킬 써야함(쿨 다 돌아온 상태로 펼치기를 쓰면 펼치기 시전시간만큼 사이클이 밀리는것)
어?2초?? 바로 펼치기!!

2.기류지속시간은 3초 이며, 칼바송 쿨 3~4초 떠있는걸 눈으로 보고 사용해도 기류가 충분히 들어간다
 - 모든스킬이 쿨일땐 칼바,바송쿨이 얼마 남지 않았기때문에 기류를 미리 써둬도 됨(돌-펼-(칼바쿨기다림)-칼-펼-바-몰-회....... 이런식으로 바로 바송으로 연계)

3.칼바 바송을 제외한 모든스킬은 짤딜기이므로 딜지분 높은 순서대로 굴린다
 - 딜지분순서
 바송>칼바>몰치=회걸>뙤약>싹쓸>소용
 전 낭만으로 칼바 먼저쓰고, 몰치랑 회걸은 치적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몰치는 당기면 2번 사용가능하니 몰치 먼저씀, 

4. 사이클이던 뭐던 일단 스킬하나 더 박아넣는게 딜이 더 좋다
 - 특히 신속기반 지배셋 채용하면 결국 딜은 쿨감에서 나오는거고, 그럼 쉬지않고 뭐든 굴리는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1기2역을 선택한거에요.
(1기3역은 다음 펼치쿨 돌아올때까지, 2기4역은 내찍 시전시간만큼, 또는 마지막 기류는 결국 1기3역처럼 펼치기(또는 내찍) 3번쓰는것과 같아서 그만큼 사이클이 밀리거나 스킵해야함)
1기2역은 그 기류 족쇄를 최소화(결국 딜은 칼바,바송을 얼마나 안놀리고 굴렸냐임) 해서 

딜몰이,실드맞딜,무력,카운터 등 프리딜때만 사이클 딜러, 평소엔 신속캐(쎈스킬부터 써버리는)
그냥 쿨 돌아와있는 스킬 쉼없이 굴려버리는 개념입니다.

위 전제조건을 머리에 두고 피아노처럼 자연스럽게 플레이하면 그냥 당연히 사이클이 밀리는 만큼 소용이나 싹쓸 같이 딜지분 낮은 스킬은 자연스럽게 스킵되고(딜로스 최소화), 
딜사이클도 그냥 물흐르듯이 제가 적어놓은 딜사이클 그대로 굴러가요 

바송이 더 쎈걸 알고 있으나 칼바람이 한방딜이라 낭만으로 먼저 사용해요
(칼바->바송 순서 바꿔서 보시는게 딜량은 더 좋습니다)

지배 심화편 사이클 사이클 예시
펼-돌-칼-펼바-몰-회-뙤싹-몰
돌-펼칼-몰-펼바-회-뙤싹-몰
돌-펼칼-몰-(밀림)-펼바-회-몰 - 돌-펼칼-몰-뙤싹-펼바
돌-펼(빗나감)-몰회-펼칼-뙤-펼바-몰-싹 - 돌-회-몰-펼칼-뙤-펼바-싹
돌-펼칼-몰-펼(빗나감)-회-뙤싹-펼바-몰  - 돌-펼칼-몰-회-뙤삭-펼바-몰



추가설명

단심은 단죄는 심판터지기전에는 무한갱신 됩니다. 
(돌개 설치시간4초+단죄3초 최대 7초이내에만 터트리면됨)
심판 터진 후 내부쿨은 30초 입니다.
(지배셋은 각성기쿨 30초전부터 단심 터트리면 안됩니다)

안터트릴때=회돌-펼칼-몰-펼바-뙤싹-몰
터트릴때=돌(단)회(심)-펼칼-몰-펼바-뙤싹-몰
평소=돌(단죄 터짐)-펼칼-몰-펼바(돌개바람 갔다오면서 단죄 계속터지고 있음)-회(심판터짐)-뙤싹-몰
이런식으로 회걸에 심판을 주고 위치를 자유롭게 쓰기 위해서 홍염이 필요한겁니다.
좌측 스킬 순서로 굴리신다면 10홍기준 1사이클에 93프레임(약1.5초) 여유가 있을겁니다. (신1800기준)
평소 사이클 = 돌-펼바-몰-펼칼-회-뙤싹-몰 반복

신1600기준 사이클시뮬레이터

돌-펼칼-몰-펼바-회-싹소-몰 무한반복
하면 칼바쿨 106프레임(1.76초) 남아요
물론 저희는 AI가 아니기 떄문에 이렇게 시간이 남지 않습니다.



참고용

사이클 여유시간은 약13.7초당 3.2초,
60초당 13.66초 남아요


돌개,펼치쿨이 빨리돌기 때문에 쿨이 노는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그치만 전 스킬 다 쿨돌고 있을때도 자주 있어서 오버쿨감은 아닌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마주,돌개를 1사이클에 1.5번정도로 사용가능해서(이론상은) 
계산에서 그렇게까지 한다면 dps가 더 올라가겠지만 뻥튀기라 생각되어
계산은 1회사용으로 하였습니다.


우측 프레임 당 딜량(DPF)을 살펴보시면
1기2역은 펼치기가 빗나가는 리스크가 크지 않습니다.
이유는 펼치기+역류스킬 DPF가 3.4~6.8만(펼치+바송) 5.6만(펼치+칼바)
짤딜기 DPF는 4.7~5.8만 이기 때문에 사실 프레임당 들어가는 딜량은 비슷비슷합니다.
쿨을 놀리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2.보석
각 트리별 멸홍이 달라서 스킬 시뮬레이터에 자세히 작성하였습니다.

극신환각 마주채용 1기2역 기준
멸화 6개
바송,칼바,몰아,회걸,뙤약,마주

홍염 4개
바송,칼바,몰아,펼치,

하나는 딱히 의미가 없는데 회걸(단심용) 줬습니다.
돌개쿨이 빨리돌기 때문에 홍염줘야 스무스하게 굴러갑니다.

올리는 순서
올5멸홍-칼바+바송7멸-몰치7멸-칼바+바송7홍-몰치7홍-다른5렙보석 7레벨-칼바+바송9멸-몰치9멸-칼바+바송+몰치8~10홍-회걸9멸,8~9홍-칼바+바송10멸-몰치10멸-펼치기10홍(회걸역류 고민해봄)-짤딜기9멸-회걸10홍-그 이상은 굳이필요한가

지배셋은
올5멸홍-칼바+바송7멸-몰치7멸-칼바+바송7홍-몰치7홍-펼치7홍-다른5렙보석 7레벨-칼바+바송9멸-몰치9멸-칼바+바송+몰치 8~10홍-회걸8~10홍-회걸9멸,8~9홍-칼바+바송10멸-몰치10멸-펼치10홍-짤딜기9멸-회걸10홍

2-1.멸화




딜지분 순서대로
바송,칼바,몰아,회걸,뙤약,마주 주시면 됩니다.
사실 바송,칼바,몰아 정도만 올리고 나머지는 7렙만 끼셔도 됩니다.

2-2.홍염



홍염은 바송,칼바가 쿨이 같으니 같은렙(젤 높아야함)
몰아는 바송,칼바 홍염레벨을 따라가는게 좋으나 -1정도로도 가능합니다.

펼치기는 7렙도 가능하나, 10렙까지도 올리실수록 그냥 좋습니다.

회걸은 그냥 홍염없이 사용가능하나, 단심기로 사용시 홍염 주시는게 좋습니다.
높을수록 좋습니다.(돌개쿨이 짧아서 높을수록 스무스하게 단심이 들어감)

봄바람은 단심기로도 많이 사용되거나 다른 스킬가 세트로 쓸때는
뙤싹과 같이쓰려면 마나트포찍고 10홍줘도 약간 모자라고여(그래도 칼바보다는 짧아서 무리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소용과 같이쓰려면 쿨감트포 찍으시면 됩니다.(소용이 마나덜먹어서 ㄱㅊ)
돌개바람과 묶어서 쓰려면 쿨감트포+7홍 있어야합니다.

나머지 남는 홍염을 넣고싶으시면 마주바람이 반격기로 사용하기 좋아서 좋습니다.
(사실 남는 보석자리 하나는 마라린 넣으셔도 됩니다.)

지배셋
지배는 펼치 6~7홍도 1기2역 충분히 굴러가지만 빗나갔을때 사이클 회복을 위한다면 올릴수록 좋습니다
나머지는 환각 쿨정렬과 같습니다.

칼바,바송 쿨이 가장 길고 그다음 몰치2회 나머지 짤딜기 순으로 짧기때문에
칼바,바송 터는 도중에 다른스킬들 불이 들어와서 놀리는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어쨌든 쿨정렬을 칼바,바송보다 짧게 정렬해놓은 것 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트포작
각 트리별 시뮬레이터 참조하세요


트포작 순위입니다.(극신환각 마주채용 기준, 지배 뙤싹기준은 추가예정, 딜증량은 비슷함)
뙤싹을 둘다 쓸경우는 돌개바람 부메랑우산 트포작을 빼고 넣으시면 됩니다.

트포작 가능한 트포자체가 18개라 딜트포는 뭘 뺼 필요도 없이 다 하시면 됩니다.
트포가 모자라면
회걸(재손)->돌개(부메랑우산)->순서로 트포작 안하시면 됩니다.

순위는 딜상승량 및 순위 기입해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배도 큰 차이 없습니다.)

표들은 퍼가셔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지배셋도 마찬가지입니다.
뙤싹 쓰시면 트포칸 하나 모자라실탠데 그땐 돌개바람 부메랑우산 트포 빼시면 됩니다.

4.특성 및 각인

교복
무기세트 환각
고대특성:신치 신속(목500+귀300*2+반200*1+팔찌120+내실50)*1.1(펫)=1617, 치명(500+반200*1+120+50)=870
고대각인:질풍3원한3돌대3저받3타대3+아드1(97돌 아드2에 극신)
(공이속만찬 or 갈망3렙 필수)
치명반지1 기준으로 신속은 타협 안할수록 좋음
(신속1600(27.47%)+갈망3렙(12%)=39.47%, 신속1620+갈망3렙도 풀공이속은 아니어서 타협 힘들어요)

고대특성:극신(목500+귀300*2+반200*2+팔찌120+내실50)*1.1(펫)=1837, 치명(500+120+50)=670
고대각인:질풍3원한3돌대3저받3아드3+에포1
(치적시너지 맛없어짐)

유물특성 : 극신(목500+귀300*2+반200*2+내실50)*1.1(펫)=1705, 목걸이치명(500+50)
유물각인 : 질풍3원한3돌대3저받3아드3
마주바람때문에 타대쓰면 2%정도 딜하락 있습니다.

치명확율 82%이상부터 순간치적시너지 효율이 떨어지며, 극신으로 갈수록 쿨감으로 인한 DPS상승율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치적 85%이상은 넘기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배셋(고점지향)
고대에서 고점욕심이 나신다면 지배셋 채용 추천드립니다.
(팔찌x 유물에선 최대신속이 반지기준 약1500, 극신 약1700이기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노각지배는 신1800기준 현타5초 있고 프레임점유율도 너무 높아서 각1지배 추천드립니다.

유물(가성비세팅,추천드리진 않음)
무기세트 6지배
각인 질풍 원한 돌대 정단3 아드2 각성1
특성 반지 치명 나머지 극신
       공이속 신속1600(27.47%)+갈망2렙(8~10%)+공이속만찬(3.5%)=38.97%~40.97%


각1 고치신 6지배
무기세트 6지배
각인 질풍 원한 돌대 타대 아드3 각성1 (타대를 저받으로 대체 가능 DPS-0.6%)
특성1 반지1치명 나머지 극신(신속1600기준 지배현타0초대), 
        공이속 신속1600(27.47%)+갈망3렙(12%)=39.47%
                  신속1600+갈망2렙+공이속만찬(3.5~5%)=풀공이속
특성2 귀걸이1치명 나머지 극신(신속1500기준 지배현타 있지만 돌진팔찌로 1600맞추면 현타0초인 트리)
        공이속 신속1500(25.75%)+갈망3렙(12%)+공이속만찬(3.5~5%)=풀공이속
                  신속1500(25.75%)+갈망2렙(10%)+공이속만찬(3.5~5%)=39.25%~풀공이속
돌진팔찌or각성2+공이속만찬(항상) 이면 귀걸이 치명
아니면 반지 치명 추천드립니다.

지배는 특성비가 환각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신1800이던,1600이던 신속 타협하면 현타+공이속하락으로인한 딜하락+쿨감으로인한 하락
(환각은 요것만 공통분모)
삼중 딜하락입니다, 치명도 낮은치적으로 인하여 더욱 중요하고여

97돌 지배
97돌 이면 극신지배 현타5초때문에 환각 추천드리지만, 돌진팔찌가 떴거나 극신지배가 너무 하고싶으시다면
아드2돌이면 정단3아드2 극신지배 채용
아드3돌이면 그냥 아드3에 극신지배 하시면 됩니다
극신지배는 프레임점유율이 너무 높은 관계로 집중룬대신 질풍룬을 4~5개 껴야 굴러가는데,
집중룬이 없으면 마나가 너무 모자라서 2악4지 하셔야 합니다.

(저받3 아드2도 가능하지만, 치적이 76%->56%로 떨어지고 DPS는 +0.2%)
아드2돌일때는 정단3 추천드립니다.


(아드3정단3 물어보시는분 계신데 
정단3없이 치적 61%->정단3이면 81%로 가능은 하나
타대2돌 기준으로 저받대신 정단 채용하면 DPS -0.8%떨어집니다, 딱히 추천드리고 싶진 않아요 
저받2돌 기준으로 타대대신 정단사용하면 DPS가 약1.4% 하락하기때문에 매우 비추천합니다.)

97돌 극신 2악4지
무기세트 2악4지
특성 극신
각인 
저받2돌 = 질풍 원한 돌대 타대 아드3 저받2=치적 61%(DPS+0.2%)
타대2돌 = 질풍 원한 돌대 저받 아드3 타대2=치적 61%(DPS+0.1%)
아드2돌 = 질풍 원한 돌대 타대 정단3 아드2=치적 76%(기준, 저받3 아드2 DPS+0.2%)
돌대2돌 = 질풍 원한 타대 저받 아드3 돌대2=치적 61%(DPS-1.1%)

특이사항 : 극신지배는 과도한 프레임 점유율 때문에 집중룬 대신 질풍룬(4~5개) 채용해야해서 6지배 불가능



물론 파티마다 다르겠지만 
본인이 치적이기때문에 파티원 중 1명은 치적시너지가 고정값이라
2치적으로 갈 확율이 올라가요(일반적인 2치적과 본인이 치적일때 2치적은 경우의 수가 다름)

고정팟이면 몰라도 공팟 공대장은 보통 그런거 신경 안씀
워블 빽시너지만 신경쓰고 3치적인 정도만 조정하고 그냥 감

1.워블 중 하나라도 껴있으면 사멸 한파티, 타대 한파티로 나누는데
사멸 VS 타대파티로 나뉘는순간 보통 건슬(알카도 있지만 인구가 많지 않음)이랑 같이 붙어버려서 은근 2치적일때도 많아여

2.그냥 공팟에서는 치적시너지가 너무 많아서 한파티 2치적일때도 많고여
(현재 딜러20직업 중 치적만 7개라 확율적으로만 봐도 파티당 1치적은 기본에 2치적으로 가야할때도 있음)
4인파티기준 기상이 공대장 잡을시, 기상 안받는다 치고 나머지 딜러2명 중에 치적이 없을확율 45.61%(기상빼고 19직업 중 6직업이니 나머지 치적없는 13직업만 있을확율임,인구수 비중은 동일하다고 가정)
8인파티기준 2치적일 확율(한공대 치적 3명일 확율=(20-7)/20^4=0.65^4)=17.85%

3.소서있으면 좀 몰아주기도 해서

공팟으로 가면 거의 30~40%는 2치적인듯하네요

그래서 90%이상의 치명스텟은 없는것과 다름없고 신속은 공이속은 무용지물이더라도, 쿨감이 있어서 신속 주는거에요
6악몽,2악4구 등 치신반반도 마찬가지에요 치적 80~85%맞추고 나머지 신속주는게 좋아요

그래서 고대에선 아드를1로 내린 것이고 본인 팔찌에 따른 치확을 확인해보시고 
82~85% 외에 나머지 특성을 신속으로 맞추시길 바랍니다.


아드1(고대,333331)과 아드2(고대97돌,333332), 아드3(유물,33333)
모두 치적 82~85%정도를 맞추는것을 목표로 나머지 스텟을 신속 주는것이기 때문에
마냥 극신이라고는 할 수 없겠네여

5.무력화



쿠크 솔무기준 약 500(505~510정도라고함)

마주바람채용시(각성기 없이는 못함)
회수81+각성기(풍랑)112+뙤약(뇌진탕)(전설압도 106*1.3=137)+바송(74*전설압도1.3=96)+회걸40+몰치48
뙤약볕 심판->압도, 펼치기 집중->출혈, 돌개바람 출혈->단죄 (돌개-단죄,회걸-심판)

펼치-출혈, 뙤약or싹쓸or소용+바송-압도, 돌개+회걸-단심, 몰치+마주-집중, 칼바-질풍


각성기 없이 하려면 마주바람->싹쓸(소멸)+전설압도로 스왑해야해요
회수81+싹쓸(소멸)(113*전설압도1.3=146)+뙤약(뇌진탕)(전설압도 106*1.3=137)+펼치21+바송74+회걸40+펼치21

뙤약+싹쓸-압도, 돌개+회걸-단심, 펼치기-출혈, 몰치-집중, 칼바+바송-질풍

업데이트 내역
22-10-20 지배셋 97돌기준 각인 세팅 추가
22-10-25 지배사이클 심화편(개념) 추가, 문단 정리, 지배 딜지분,홍염 쿨정렬 추가
22-12-30 아브내부용 1기1역 추가(23년 1분기 밸페 이전에는 업데이트 없을것 맨트 추가)

참조
데미지계산 치즈메기님 툴 이용 후 수식에서 트포따라 피해량 및 치피 수정하면서 다시 계산하였습니다.
프레임계산 pearlrise님 프레임계산기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