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각인/세트/스킬 등의 조합이 너무 많은 관계로 아래와 같이 전제조건을 설정하고 계산해본 비교표 입니다.

1. 각인은 원한,질풍,타대,돌대 4개는 고정하는것으로 함

2. 각인 등의 딜증은 아래와 같이 고정하여 계산
 - 저받3아드1의 딜증은 17%로 합산하여 계산
 - 아드3에포1의 딜증은 9%로 합산하여 계산
 - 저받3아드2의 딜증은 18.5%로 합산하여 계산
 - 정단3아드1의 딜증은 1.5%로 계산
 - 정단3아드2의 딜증은 3%로 계산
 - 달인의 추피8%는 딜증 6%로 계산

3. 극신속은 신속:치명 1820:650  고신속은 1600:850 으로 고정

4. 쿨감의 딜증 계산은 아래와 같이 설정
 - 고신속(1600)에서의 사이클을 100%로 가정함
 - 아래표에서 XX% 활용 = 신속이 높거나 지배셋의 쿨감으로 인해 고신속(1600) 대비 증가된 쿨감이 가지는 이론상 최대딜증 대비 쿨감효과를 얼마나 활용하는지를 나타냄
 예) 1600신속의 쿨감은 34.4%인데, 1820신속의 쿨감은 39.13%가 됩니다.
   34.4%의 쿨감으로 인해 52.44%의 딜증효과를 가집니다.
   39.13%의 쿨감은 64.28454% 의 딜증효과를 가집니다.
   쿨감을 100%활용한다고 가정하면, 신속 1600과 1820의 데미지 차이는 7.77%가 나게 됩니다.
   100%활용은 당연히 불가능하기 때문에 최대 80%까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아래표에서 10%활용은 다른 모든것이 동일하게 두고 1600신속에서 1820신속으로 증가했음에도 딜적으로 겨우 0.777% 늘어날 뿐이라는걸 가정합니다.
  참고로 신속1600 기준 지배셋의 쿨감은 46.2%를 가지며, 100%활용기준의 데미지 차이는 약 22%가 나게 됩니다.

5. 지배셋은 2악4지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6지기준이라면 지배셋에 대충 3%를 올리시면 되겠네요.
  

구분 치적 0%활용 10%활용 20%활용 30%활용 40%활용 50%활용 60%활용 70%활용 80%활용
(1)극신환각(저3아1)+달인 85.21%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2)극신환각(아3에1)+회심 88.21% 100.49% 100.49% 100.49% 100.49% 100.49% 100.49% 100.49% 100.49% 100.49%
(3)고신환각(저3아1)+회심 85.35% 105.29% 104.47% 103.67% 102.89% 102.11% 101.35% 100.60% 99.85% 99.12%
(4)극신지배(정3아1)+달인 77.21% 93.56% 95.76% 97.92% 100.05% 102.15% 104.22% 106.25% 108.26% 110.23%
(5)고신지배(정3아1)+달인 84.35% 99.52% 100.93% 102.30% 103.66% 105.00% 106.32% 107.62% 108.89% 110.15%
(6)극신환각(저3아2)+회심 83.21% 104.68% 104.68% 104.68% 104.68% 104.68% 104.68% 104.68% 104.68% 104.68%
(7)극신환각(저3아2)+달인 90.21% 105.45% 105.45% 105.45% 105.45% 105.45% 105.45% 105.45% 105.45% 105.45%
(8)극신지배(정3아2)+달인 82.21% 99.18% 101.51% 103.80% 106.06% 108.28% 110.48% 112.63% 114.76% 116.85%
(9)고신지배(정3아2)+회심 82.35% 104.33% 105.80% 107.25% 108.67% 110.07% 111.45% 112.81% 114.15% 115.47%
(10)고신지배(정3아2)+달인 89.35% 105.23% 106.71% 108.17% 109.61% 111.02% 112.41% 113.79% 115.14% 116.47%

[정리]
위의 계산을 통해 저3아1에서 저3아2는 환각셋 달인기준 5.45%의 딜증을 가지네요.
극신환각(저3아1) Vs 정단고신지배(정3아1)의 차이를 보듯이 쿨감의 10%만 활용하여도 동일스킬셋이라면 약1%가 쎄지는것으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이정도차이는 1600신속 지배의 현자타임이 단심사용시 1.6초를 가지므로 보통 5초를 가질테고 이를 딜로본다면 3%정도 딜로스입니다. 
따라서 줄어든 지배셋의 쿨타임을 최소 30%는 활용하여야만 환각셋을 교체하는 의미가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트리시온에서 각성기연계하면 어떻게 되는지 5분간 쳐보다가 각성기 시간이 많이 늦는거 같아서 이상해서 찾아봤는데, 제가 본 신속수치별 단심효과에서의 각성기 쿨타임표가 패치전거 였나보네요.
최근자료기준으로 보니까 신속1800에서도 현자타임이 5초가 넘던데 이게 맞나보네요? 이러면 극신지배뿐이겟네요. 맙소사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