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밝혀진 정보와 로스트아크의 기존 패턴 디자인을 바탕으로, 카멘 하드 4관문 ‘영역 전개’ 패턴의 숨겨진 파훼법을 몇 가지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1. ‘시간 정지 물약’이 아닌 대체 기믹이 존재할 가능성

현재 최선의 해결법이 ‘시간 정지 물약’이라는 점에서, 정식 기믹이 따로 존재할 가능성이 큽니다.
로스트아크의 과거 패턴들을 보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회피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추측 가능한 기믹들:

  • 위치 기반 기믹:
    • 특정 패턴 직전에 필드 위에 생성되는 오브젝트 또는 안전지대가 있을 가능성
    • 플레이어들이 특정 위치에 모이거나 퍼져야 하는 기믹
  • 카멘과의 상호작용:
    • 카멘이 특정한 대사를 하거나, 모션을 취할 때 특정 행동(감정표현, 특정 버프 획득 등)이 필요한 경우
    • 과거 군단장 레이드(아브렐슈드, 일리아칸 등)에서 특정 감정표현을 사용하면 패턴을 회피하는 기믹이 존재

2. 속성 또는 특정 버프 활용 가능성

  • 과거 레이드(아브렐슈드 등)에서 속성 저항을 활용한 패턴이 있었음
  • 카멘의 속성이 암속성임을 고려할 때,
    • 특정 속성 저항(예: 빛 속성 저항 또는 암 속성 저항)을 높이면 생존 가능할 수도 있음
    • 특정 스킬(예: 서폿의 보호막 스킬, 특정 클래스의 면역기 등)로 회피 가능할 수도 있음

3. 4인 타겟 시스템과 조합된 회피 기믹

  • 패턴이 무작위 4인에게 걸린다는 점에서, 특정 메커니즘이 작동할 가능성이 높음
  • 예를 들어:
    • 4인이 특정 형태(십자, 일렬 등)로 배치되어야 패턴이 해제됨
    • 서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거나, 특정 디버프를 공유해야 함

4. 기존 레이드의 응용 패턴 가능성

과거 군단장 패턴과 비교해 보면, 몇 가지 유사점을 찾을 수 있음.

  • 아브렐슈드 하드 6관문에서 특정 패턴 중 감정표현을 사용해야 했던 사례
  • 쿠크세이튼의 즉사 패턴 중 ‘특정 행동’을 해야만 피해를 줄이는 패턴

이를 고려하면, ‘영역 전개’ 패턴에서도 특정 감정표현이나 행동(예: 점프, 회피기 등)이 필요할 가능성이 있음.


5. 기믹을 숨긴 이유와 해법 발견 가능성

  • 기존 군단장 패턴들은 시간이 지나면 커뮤니티가 해법을 찾아냄
  • 하지만 이번 패턴은 ‘시간 정지 물약’이 임시 해결책으로 활용되고 있음
  • 그렇다면, 개발진이 의도적으로 해법을 숨기거나, 아주 까다로운 조건이 걸려있을 가능성이 큼
  • 예를 들어:
    • 특정 보스 패턴과 겹쳐야만 활성화되는 기믹
    • 레이드 내 특정 숨겨진 요소(아이템, 상호작용 등)를 찾아야 하는 방식

🔥 결론: 가장 가능성 높은 추측

  1. 필드 내 특정 위치(안전지대 또는 오브젝트) 활용 기믹
  2. 감정표현이나 특정 행동(구르기, 웨이브 등)으로 회피 가능할 가능성
  3. 속성 저항(빛 속성 or 암 속성 저항) 활용하여 피해 감소 가능성
  4. 4인 조합을 통한 기믹(십자 or 원형 배치 등)으로 회피 가능성

현재로서는 시간 정지 물약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지만, 위와 같은 요소들을 조합해보면 새로운 파훼법이 발견될 수도 있음.
이 부분을 중심으로 실험해 보면 추가적인 정보가 나올 가능성이 높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