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5-24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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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기 리메이크 근황 | 0티어 일까, 1티어 일까https://www.youtube.com/watch?v=sZ3Yk98iMGc 25년 5월 드디어 비기 버서커가 리메이크 됐는데요 리메이크 비기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몇가지 제시하고자 합니다 ![]() 패치 전후 비기의 인구수 변화를 알아볼게요 패치 전 광기와 비기의 비율은 9:1이었습니다 이번에 비기가 리메이크 돼서 꽤 많은 부분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9:1의 비율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비기는 모든 연구가 끝난 상황인데요 그럼에도 여전히 구조문제가 남아있고, 하자가 많아서 그대로 광기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한쪽 각인이 리메이크 됐음에도, 비기의 비율이 그대로 라는건 그만큼 두드러진 단점이 여전히 많다는 뜻이며, 무척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후속 AS패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비기 아덴수급 문제 문제점부터 알아볼게요 비기는 아덴수급량이 무척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동기 채용은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심지어 모든 아덴수급스킬을 보스에게 딱 붙어서 사용해야하고, 단 한틱이라도 빗나가면 10초동안 다음스킬이 오는 것을 기다려야합니다 혹자는 "신중하게 쓰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하실 수도 있어요 그런데 아덴수급스킬 중 시너지 스킬인 레더와 카운터 스킬인 마운틴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둘다 경직면역이 없고, 레더는 모션도 느리고 2타까지 온전히 적중해야지만 시너지를 묻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운틴은 아덴수급을 위해 반드시 두번이나 사용해야 하며, 만약에 폭주 중에 카운터로 사용해버리면 비폭주 때 아덴수급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1번부터 4번까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시너지 가동률과 카운터 문제, 이동기 부재, 불편한 아덴수급 문제를 유발시키고 있어서 버서커 내에서도 비기를 기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또한, 이번에 주력기가 분산이 되어, 딜압축이 안 좋아졌는데 가장 강한 주력기는 스킬 시전시간이 너무 길어서 적중률도 좋지 못합니다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이번에 버그도 하나가 추가됐습니다 지난 라방에서 밸런스패치, 후속 패치를 예고했었죠 일부라도 반영되길 바라면서, 리메이크 비기의 개선안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은 개발 리소스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도록 최대한 딸깍 패치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 크게 다섯가지인데요 주력기, 시너지, 카운터, 버그 그리고 기타 개선점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비기 버서커의 가장 큰 딜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력기인 블러디 러쉬입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러쉬가 3번 사용하는 스킬로 바뀌었는데요 그 중 3번째 러쉬가 제일 강합니다 그런데 모션이 너무 느립니다 ![]() <패치 전 러쉬> <패치 후 3rd 러쉬> 왼쪽은 패치 전 러쉬의 모션입니다 패치 후에는 러쉬가 3개로 쪼개졌는데요 딜이 가장 강한 3번째 러쉬는 시전시간이 패치 전 러쉬와 동일합니다 사실, 러쉬는 예전부터 느린 스킬시전속도 때문에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정말 많았습니다 조금 더 간결한 모션과 멋있는 이펙트로 변경해주면 좋겠습니다 ![]() <1st 러쉬> <2nd 러쉬> 비록 이번 패치로 러쉬의 딜이 분산되었지만, 그래도 첫번째와 두번째 러쉬의 모션은 무척 간결하며, 세번째 러쉬와는 다르게 새로운 모션입니다 그래서 세번째 러쉬의 스킬시전시간과 모션에 더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 <버서커 - 퓨메> <버서커 - 옵드> <슬레이어 - 스블> 인게임에 이미 구현되어있는 몇가지 스킬들의 모션을 러쉬의 개선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이번에 바뀐 퓨메와 옵드의 모션과 이펙트가 너무 좋더라구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3번째 러쉬는 슬레이어의 스블처럼 찌르기 모션만 나가도록 변경해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 ![]() <기존 러쉬 모션 단축 예시> 혹은 기존 러쉬 모션에서 단축시킨 간결한 모션으로 바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레드 더스트 - 경면X, 아덴수급 및 시너지 필수스킬> 다음은 시너지 스킬인 레드 더스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입니다 비기는 레더를 폭주, 비폭주에 한번씩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시너지 스킬이여서 경직면역이 없고, 이번 패치를 통해 더 긴 모션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덴수급을 위해 반드시 비폭주에 한번은 사용해야하는데요 경직면역이 없고 모션이 느리기 때문에 끊기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시너지 발동 판정이 느린 모션끝자락에 있고, 정해진 사이클 순서에 써야하기 때문에 시너지 가동률이 좋지 못합니다 아덴캐릭의 시너지 가동률 문제는 과거 선례들을 살펴보면, 이미 훌륭히 해결한 바가 있습니다 ![]() <권왕 브레이커의 시너지 시스템> 브레이커는 아덴을 킬 경우, 시너지를 묻힐 수 있습니다 비기 또한 폭주 효과에 시너지 효과를 추가해서 폭주시 시너지를 묻힐 수 있게 변경하면 좋겠습니다 이미 구현되어있는 시스템인 만큼 채택 가능성이 높은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 <처단자 슬레이어의 시너지 시스템> 24년 10월 패치를 통해 슬레이어는 폭주시 시너지를 묻힐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버서커 또한, 아크패시브 효과를 변경해서 폭주시 시너지를 묻힐 수 있게 변경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미 적용한 전례가 있는 만큼 채택 가능성이 높은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음은 카운터 스킬인 마운틴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운틴은 스킬 하나에 너무 많은 역할이 부여되어있습니다 집중 트포와 2스택 그리고 추가 타격이 있어서 마운틴의 아덴수급능력은 탁월합니다 그래서 아덴수급을 위해 반드시 모두 소진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소 카운터 역할을 수행하기가 쉽지 않고, 만일 카운터로 사용할 경우 아덴수급에 있어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카운터 스킬이기 때문에 경직면역이 없어서 아덴수급도 불안정합니다 ![]() <마운틴 - 아덴수급 및 카운터 문제점> 경직면역이 없으면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쓸 경우, 추가타격만 적중했기 때문에 아덴수급량이 무척 떨어집니다 그리고 비기는 현재, 단 한틱이라도 빗나갈 경우 폭주가 안 될 정도로 아덴수급량이 빡빡하기 때문에 모든 아덴수급스킬을 반드시 보스에게 딱 붙어서 모두 풀 히트 시켜야만 합니다 ![]() 아덴수급량에 대한 문제는 이동기 부재와도 연결됩니다 모르둠 출시 이후 디렉터님이 여러차례 라방에서 언급했듯이 앞으로의 패치에서는 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겠다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25년 2월 밸패에서 이동기가 추가된 클래스도 있었죠 사실, 이번 패치에서 비기도 아덴수급 스킬인 윈블을 이동기로 사용하도록 관련된 패치를 받았습니다 무려, 몬스터 충돌무시 효과까지 챙겨줬는데요 아쉽지만 절대 채용할 수 없는 트포입니다 ![]() <윈블 - 이동기 활용X> 앞서 비기는 아덴수급량이 부족해서 모든 아덴수급스킬을 몬스터한테 딱 붙어서 사용해야하고, 전부 풀히트 시켜야지만 폭주를 할 수 있다고 했었죠 이번에 변경된 트포를 사용하면 아덴수급량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전혀 활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만일, 폭주 때 윈블을 이동기로 사용할 경우에는 비폭주 때 아덴수급 문제가 발생합니다 시너지 가동률, 카운터, 불안정한 아덴수급 그리고 이동기 부재 이 모든 것들이 아덴수급량 부족에서 파생된 문제점들입니다 ![]() <파브 - 패치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모습> 이번 패치에서 파워 브레이크는 모션과 관련된 변경점이 있었는데요 파브는 후딜이 무척 긴 스킬이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스킬 사용 후, 다음 액션으로 보다 빠르고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그래서 영상에서 보이는 것처럼 파브 사용한 직후 평타도 무척 빠르게 발동하고 있죠 그런데, 현재 무빙은 바로 연결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과거 패치노트를 살펴보면 평타 및 무빙은 액션에 포함되어있는 항목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후속 패치에서 수정되기를 바랍니다 ![]() <헬 블레이드 - 피격 판정1> <헬 블레이드 - 피격 판정2> 헬 블레이드의 이펙트와 판정의 괴리는 여전히 그대로인데요 후속 패치에서는 파브의 버그와 함께 조금만 더 세심하게 살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비기가 리메이크 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쾌하고 불편한 점들이 많아서 외면받는게 안타깝더라구요 다가오는 후속패치에서는 꼭 유의미한 변경점이 들어와서 비기에게도 봄이 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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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학스] 40대의 자랑 '폭풍병아리' 화이팅!
[분탕절단기] 이벤트보석 쌀먹들 다죽여야함 이벤트보석 삭제 필수^^
[더워요33] 무적007은...
[은로롱]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LOSTARK 삭제 딸깍
로아 인벤 전광판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