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놀긍이 오랜만에 나오기도 했고 
전부터 정리해서 글로 올릴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마침 물어보는 글이 올라와서 한번 써봄.

사실 별 내용은 없을듯. 데벤 오래하신 분들한테는 당연한 얘기입니다.
제가 모르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고요.

편의상 음슴체로 작성하겠습니다




1. HP(주스탯)와 공격력 사이의 효율 관계 


작을 얘기할때는 무조건 이걸 얘기하고 시작해야함.

즉 HP와 공격력 간의 상대적인 효율이 어떻게 되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함.


스펙이 올라갈수록 모든 스탯 (공격력, 주스탯, 스탯퍼 등등) 각각의 효율은 무조건 감소하게 되어있음.

그렇기때문에 흔히들 얘기하는 고스펙갈수록 깡스텟의 효율이 좋아진다? 
절대적인 관점에서는 틀린말임.

고스펙일수록 기존에 가지고있는 깡스텟이 많기때문에 
같은 양의 스탯에 대한 딜상승률은 저스펙보다 당연히 낮음


그럼 왜 저런말이 나오냐 하면 당연히 상대적인 효율을 말하는거임

윗잠 레전 3줄에 에디2~3줄 둘둘하니까 스탯퍼도 엄청많고 
22성 둘둘하니까 공격력도 엄청많아서

스탯퍼랑 공격력 효율이 엄청 감소함.


그에반해 상대적으로 수급처가 적은 깡스탯은 효율이 그정도까지는 감소하지 않아서

깡스탯 vs 스탯퍼, 공격력 비교를 하면 깡스탯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찍히는거임.


사실 다들 알고있을 내용인데 
데린이들은 이런 이론적인 베이스를 모를수도 있을것 같아서 써봤음.

이제 이게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겠음.




(1) 에픽둘둘 or 주스탯 0~20000 수준





일반적으로 에픽둘둘 수준에서는 각종 스탯들의 수치가 굉장히 낮기때문에
스탯간의 효율이 들쭉날쭉하게 변함.

무기 하나만 바꿔도 공격력 1에 해당하는 HP 수치의 변동폭이 클 정도임

그래서 여러모로 스탯간의 효율을 얘기하는게 큰 의미가 없는 구간임.

때문에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자신이 뉴비 에픽둘둘이라면 작을 고를때 효율을 자기 기준에 맞추지 말고, 미래를 위해서

어느정도 효율이 안정되는 구간을 기준으로 생각하는게 좋음.




(2) 유니크둘둘 or 주스탯 20000~40000 수준





유니크둘둘부터는 템셋팅이 어느정도 완료된 경우가 많고
한부위씩 돈을 들여서 천천히 바꿔나가야 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때부터는 스펙업을 계속 해도 
한동안 스탯간의 효율이 좀 안정되기 시작함.


이때의 효율은 일반적으로 공1 = HP 150 ~ HP 200 임.

즉 레전둘둘 고스펙 전까지는 이걸 기준으로 모든 작을 비교해서 고르면 됨


참고로 17성템 많이 없을때는 공1당 HP 200까지 찍혔다가 

아케인 무기, 18성 둘둘, 공높은 하트 등을 추가하게되면서 점차 공1당 HP 150까지 떨어지게 됨.

다만 컨버전으로 받는 HP가 상당히 많기때문에 효율이 크게 출렁이지 않음.




 
(3) 레전둘둘 or 주스탯 40000~60000 수준





레전둘둘 스펙수준부터는 22성템을 한부위씩 추가하게 되는데

22성템은 개수에 따라 공격력이 엄청나게 증가하기때문에
한동안 잠잠하던 공격력 효율이 갑자기 다시 휘청이는 구간임.

22성템 말고도 장신구 프악공작이라던지, 놀장템이라던지, 매지컬작 하트라던지 
러가지 공격력 수급처에서 공격력을 받기 때문에

공1당 HP가 150에서 더 감소해서 100에 점점 가깝게 되고

초고스펙의 경우에는 100 밑으로까지 떨어지게 됨








2. 방어구 작 (부제: 데벤 주흔작 효율은 왜 좋은가)


드디어 본론으로 왔음.

데벤은 이그드라실도 없어서 방어구 작이 2종류밖에 없다고 봐도 무방함.


주흔 30작 or 긍혼(놀긍) 리턴작.

           


그래서 그냥 주흔30작 하면 됨.

그리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주흔30작이 부담될 정도의 메린이는 주흔70작 하면 됨.



그런데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고 싶은게 있는데 

데벤 주흔작이 왜 
장신구는 100퍼작 70퍼작 30퍼작이 각각 HP 100/150/250 오르는데

방어구는 100퍼작 70퍼작 30퍼작이 각각 HP 180/270/470 오르는가.

아마 이거 이유 모르는사람 꽤 있을거라 생각함. 아님 말고.



먼저 스공 계산식상으로 데벤 주스탯 1당 HP는 35임.

그런데 주스탯 과다인 데벤 특성상 주스탯 1이랍시고 HP 35를 받으면
타직업 주스탯 1에 비해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걸 아는건지, 
보정을 받아서 HP 50으로 책정해줬음.


그래서 원래는 타직업이 
방어구 주스탯 3/4/7, 
장신구 주스탯 2/3/5인것처럼

여기에 HP 50을 각각 곱해서

데벤은
방어구 HP 150/200/350
장신구 HP 100/150/200을 받았음.


근데 방어구 작에는 전직업 공통으로 100퍼작/70퍼작/30퍼작 순으로
HP 30 방어력3 / HP 70 방어력5 / HP 120 방어력10이 붙어있음.

근데 이게 데벤이라고 당연히 예외는 아니라서 
이 수치가 더해지면 결과적으로 HP 180/270/470이 되는거임

따라서 효율이 타직업에 비해서 꽤 좋아짐.




                                                                                          


#이거랑 관련된 내용인데

최근에 어떤 초고스펙 데벤유저분이 방어구 주흔작을 했다고
그거가지고 물고늘어지는 사람들을 본적이 있음

내 얘기가 아니어서 꺼내기가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그래도 잠깐 언급하고 넘어가겠음. 





일단 초고스펙 데벤도 방어구 주흔작을 하는 첫번째 이유는 위에서 말한대로임

일단 주스탯 1당 보정치가 50으로 높은편이고,
방어구 주흔작에 기본으로 달려있는 HP가 있어서 주흔작 효율이 좋음 

그리고 글 앞부분에서 설명한대로 
고스펙 갈수록 공1에 해당하는 HP가 점점 줄어들기때문에

대충생각해서 공1당 HP 100이라하면 주흔작이 공5정도 효율을 보여주는거임.



근데 이게 끝이 아니고 이유가 한가지 더 있음.

          

타직업은 긍혼으로 주스탯 1~5, 놀긍으로 주스탯 1~6이 붙는데 반해

데벤은 긍혼으로 HP 10~50, 놀긍으로 HP 10~60이 붙음 

이는 데벤기준으로 환산시 긍혼은 주스탯 0.3~1.4, 놀긍은 주스탯 0.3~1.7임.


즉 긍혼 or 놀긍혼으로 붙는 스탯 부분에서는 3.5배정도 손해를 보고 들어가는거임.



따라서 주흔작의 효율이 좋은 편인데 더해, 긍혼작에서 손해를 많이 보는 것이 맞물리면서

주흔작 효율이 긍혼리턴과 비슷해지게 되는거임.

물론 정확한건 모르지만 아마 이 이유에서 초고스펙 데벤분이 방어구 주흔작을 한게 아닌가 싶음.



여기서 끝나면 그래도 좋은데,

데벤 포함 전직업 공통으로 엔드작이 놀긍리턴인 장신구에서는 

데벤은 손해만 보는 구조가 됨. 이유는 위와 같음. 

꼭 초고스펙 아니어도 중저스펙에서도 긍혼이나 놀긍은 자주 쓰기때문에 손해보는건 마찬가지임.


타직업 고스펙 리턴작하는거 가끔 보면 공6리턴 말고도

예를들어 공4 주스탯6 이런식으로 떠주면 기분좋게 가져갈 수 있는데
데벤은 그런것도 없음. 

때문에 데벤이 작부분에서 이득만 본다고 할 수는 없는것 같음.



                                                                                                         






3. 장신구 작


아마 가장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장신구 작일거임.

종류도 많은편이고 작마다 특징이 있어서 결국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는식으로 보면 좋을거같음.



(1) 무자본

     


1. 주흔 70작 (쓸만함)

장신구 주흔 70작 상승치는 150. 저자본 기준으로 공1이 조금 안되는 수준임.
주문서값이 거의 안드는수준이고, 
손재주 50만 있어도 확률이 100%라 순백값도 안들음

어느정도 제값을 해주는 성능이기 때문에 돈 아낄겸 주흔 70작 해도 나쁘지 않음


2. 놀긍 떡작 (추천)

놀긍 1작당 붙는거 기준으로 공격력 기댓값이 1.7정도임.
(전에 어떤분이 신해조 방송으로 몇백장 기록해서 기댓값 낸건데 원본글 출처는 나도 못찾겠음.)

놀긍은 편차가 상당히 큰 주문서인데 
'기댓값'이 1.7인건 상당히 높은거임. 실제로 붙여보면 되게 잘붙음

골드애플에서 나오는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이 도시섭기준 장당 1억이 넘는데 대부분 공2 붙는거 생각하면
놀긍은 엄청난 혜자 주문서라고 할 수 있음.


애매하게 악공 70%나 미악공 50% 써서 
순백은 순백대로 먹고, 공은 공대로 별로 안오르를바에

성능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놀긍떡작을 훨씬 추천함.


팁을 주자면 처음에 2~3장 맛보는식으로 던지고 
잘 안붙었거나 실패를 너무 많이했다 싶으면 이노로 리트라이하는식으로 하면 되는데

리트라이 하는 시점은 케바케라 자기가 알아서 판단하면됨.


만약 첫 2작이 공10붙는등 대박이 터진다면
없는 돈 쪼개서라도 나머지 작은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로 하는 것도 추천함.

사실 작성자가 메린이때 이렇게 만든 템을 아직까지도 잘쓰고있음 





(2) 저자본~중자본

   


1. 놀긍 떡작 (쓸만함)

여전히 좋음. 리트라이 몇번만 해도 악공스 떡작정도 효율 또는 그 이상까지 기대할만함.


2. 놀긍1작 공6 후 악세서리 공격력 스크롤 (추천)


이건 거의 국룰인 것 같음.

놀긍 1장은 이노로 리트라이 하면서 하는건데 
빨리붙을때는 괜찮지만 안붙을때는 몇십장넘게 안붙을때도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여유가 있을때 하는걸 추천함


3. 주흔30작 (비추천)

비추하는 이유를 설명해주겠음

일단 가성비는 좋은편임. (비용이 많이 안듬)

주흔 30작은 체력 250을 올려주는데 이는 약 공 1~2정도임
어느정도 제값은 한다 볼 수 있음

근데 문제가 이게 저스펙일수록 1에 가깝고 고스펙일수록 2에 가까움

즉 저스펙은 공효율이 상대적으로 좋기때문에 악세에 공작을 하는게 낫게 되고
체력 250이 공 2에 가까워질 정도의 고스펙은 프악공작이나 놀긍or긍혼 리턴작으로 넘어가야 함


쉽게 말해 내가 약할때 같이 약하고 내가 쌜때는 애매하게 쌔져서
효율이 사이에 애매하게 껴버린 작이라고 할 수 있음.

그래도 주흔30작을 한다고 엄청 약해지고 이런건 아니기때문에
악공스크롤 가격이 부담된다 싶으면 해도 괜찮긴 함.

다만 성능은 놀긍1작후 악공스크롤이 훨씬 좋은건 사실임.







(3) 고자본

  
   



1. 프악공 (공 4~5)


2. 긍혼 or 놀긍 리턴 (공 5~6)


성능 좋고 엄청 비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음.








4. 기타 참고사항


(1) 견장





견장의 경우 특이하게 악공스크롤이나 프악공 등이 발리지 않는 대신
주흔작이 방어구랑 같은 수치로 오름

앞에서 언급한대로 데벤 방어구 주흔작 수치는 HP 470으로 매우 높음

일반적으로 약 공3, 스펙수준이 오르면 프악공 공4에 맞먹는 수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펙수준에서 아주 훌륭한 가성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음

장신구 주흔30작이 수치가 낮아서 애매했다면 
이쪽은 기본 수치 자체가 높아서 스펙수준과 효율이 같이 증가하는게 오히려 장점처럼 느껴짐.


다만 좀더 욕심을 부리면 사진처럼 1작 공6 이후 주흔작을 해도 되고
아예 2번째를 리턴작으로 공12를 만드는게 성능은 가장 좋음.





(2) 카혼목




첫작 알작 무조건 하셈. 네이버에 카혼목 알작 하는법 치면 방법 나옴
HP 750. 말이 더 필요없음

가끔 경매장에 HP추옵좋고 잠재 HP 3줄인데 프악공 3작된 카혼목 보면 살짝 안타까움 (성능은 비슷하긴함) 

꿀팁 주자면 알작은 공짜로 계속할수 있기때문에
2번째 작 놀긍 리턴작이 공짜임. 좀 귀찮긴해도 이득볼수있음

방법은 알작 -> 놀긍트라이 -> 이노 -> 알작 -> 놀긍트라이 ... 반복하면됨




                                    


어후 분명 내용은 진짜 별거 없어서 짧게 써지겠거니 했는데

아무생각없이 쓰다보니까 엄청 길어졌네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