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몬 스토리에서 귀여움을 담당하는 마스테마이다. 오늘은 마스테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스토리에서의 행적:

1. 데몬과의 만남부터 고양이가 되기까지


 데몬과 마스테마의 첫만남은 용의 계곡에서였다. 그 때의 마스테마는 용들의 습격을 받고 죽어가던 중이었고, 데몬은 그녀를 용들에게서 구한 뒤, 자신의 부하로 삼는다.

 마스테마는 데몬의 심복이 되었고, 데몬과 같이 검은마법사를 섬기게 되었다.

 시간의 신전을 점령한 이후의 어느날, 아카이럼은 독단적으로 데몬의 가족을 공격했고 불타는 집 앞에 도착한 데몬은 검은마법사에게 복수하기를 결심한다.



 시간의 신전 내 병력배치도를 갖고 신전 내를 걸어가던 데몬은 마스테마를 만난다. 
마스테마는 데몬에게 아카이럼의 속좁음을 말하며, 그동안 연락도 없이 자리를 비운 데몬을 걱정한다.

 데몬은 마스테마에게 "검은마법사와 자신 중 누구의 부하냐"며 묻고, 마스테마는 검은마법사에게 충성을 하고 있으나 목숨을 바치겠다고 결심한 것은 데몬이라 말하며, 검은마법사를 배신하려는 데몬의 의사를 눈치챈다. 마스테마는 륀느를 봉인한 포상만 남은 지금 시점에 배신을 결심한 데몬의 모습에 의아해 하며 가족에게 위해가 갈 것이라 말한다. 데몬이 가족이라는 말에 거칠게 말을 끊자, 마스테마는 데몬이 배신을 결심한 이유를 깨닫고 데몬의 명에 따라 영웅에게 데몬의 서신을 전하러 떠난다.



 마스테마는 시간의 신전을 나가다 영웅을 만나 데몬의 서신을 전하나, 텔레포트로 기습한 아카이럼에게 치명상을 입고 목숨을 유지하기 위해 소환수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이 때문에 힘을 잃고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없게된 마스테마는 수백 년간 데몬의 행적을 쫓아 전 세계를 돌아다니게 된다.


2. 데몬과의 재회


 수백 년 후, 마스테마와 데몬은 에델슈타인에서 재회하게 된다. 서로를 알아보지 못한 상태서 교전 중 마스테마는 데몬의 기운을 깨닫고 자신을 마스테마라 말한다. 데몬은 마스테마를 의심하지만, 마스테마와 데몬만이 아는 용의 계곡에서의 첫만남 이야기를 꺼내자 데몬은 의심을 푼다. 마스테마는 데몬에게 수백 년간 있었던 일을 간략하게 보고하고, 힘을 잃은 데몬에게 계약을 제안하여 소환수 상태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전투능력을 데몬에게 넘긴다.(데몬 2차전직)

 마스테마는 데몬의 제안에 따라 레지스탕스 본부에서 생활하게되고, 검은마법사에 대한 정보를 모으며 데몬을 돕는다. 간간히 자신의 본모습을 되찾기 위해 데몬에게 부탁하기도 한다. 또 데몬이 수련하며 벽에 막힐 때마다, 자신이 만든차원을 통해 데몬과 대련하거나(3차전직), 과거의 데몬과 싸우도록 하거나(데슬 4차전직) 혹은 내면의 분노와 싸우도록 한다.(데벤 4차전직)


3. 블랙헤븐부터 검은마법사 사후까지




 블랙헤븐 시점에서는 데몬에게 가족과도 같은 위치에 있다고 인정받는다. 데몬은 마스테마가 슬프지 않도록 무사히 돌아오겠다 약속하며, 전장으로 떠난다.

 데몬 5차전직 시점에서는 메이플월드 여신이 데몬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물을 때, '가족과 살던 옛집'과 '마스테마'중 하나를 고르도록 한다.

 검은마법사 사후, 데미안의 무덤앞에서 복수를 마쳤으니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한탄하는 데몬에게 자신을 위해 살아가라는 조언을 한다. 그런 미래가 정말 행복할까 묻는 데몬에게 자신은 그런 미래가 기대된다며 데몬을 위로한다.



- 데몬과의 관계:


과거:


 군단장 시절 데몬의 심복으로써 그와 함께 수련하며 힘을 길렀고, 데몬은 검은마법사을 배신할 때에도 마스테마에게 자신과 검은마법사중 누구의 부하냐며 물으며 마스테마와 싸우고 싶지 않아했다. 마스테마의 죽음을 막기위해 영웅에게 서신을 전달하는 일을 시킬정도로 데몬은 마스테마를 신경썼다. 마스테마는 용의 계곡에서 구해진 그날부터 데몬에게 반했으며 데몬을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 결심할 정도로 헌신하였다.


현재:

 데몬에게 남은 유일한 과거의 인연으로서, 가족과도 같은 존재로 격상되었다. 마스테마가 마족에 대한 정보를 알아왔을 때에도 역시 마스테마라고 언급하며, 마스테마의 능력을 매우 신뢰하고 있다. 마스테마는 수백 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데몬에게 연심을 가지고 있으며 데몬의 심복으로서 보좌하고있다.


- 마스테마, 얼마나 유능한가


요약하면 초월자급 시공간 마법, 전성기 영웅 이상의 강함, 혈통까지 다 갖춘, 사실상 군단장급 대우받던 놈이다.

그 프리드도 시공간 마법만 따지면 마스테마한테 한 수 접어줘야 한다.



1. 혈통: 

 마스테마는 '포스'를 사용하는, '날개달린' '순혈마족'이다. 귀족의 혈통이라는 블루블러드임이 밝혀진 데몬조차도 마스테마에게 군단장이 될만한 마족에 대해 물어볼정도이다. 마스테마도 귀족혈통이라는 것이다. 그 증거로 마스테마는 과거의 데미안을 약하다며 무시했으며, 데몬의 스킬 "콜 마스테마"로 소환된 마스테마의 포스는 귀족의 상징인 푸른색이다. 세르니움 전체에 번개를 떨어뜨릴 정도로 파격적인 묘사를 보여준 하보크조차 기술의 색깔은 붉은색임을 감안하면, 마스테마의 혈통은 순혈마족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2. 스토리상 묘사:

 

(1) 아카이럼의 기습에서 살아남았다. 군단장 상위권에 해당하는 구와르조차도 아카이럼보다 약한 매그너스에게 기습당하여 한 번 죽었음을 생각해보자.



(2) 데몬과 합을 나눌 수 있었다.

 세르니움 스토리에서 세렌은 호크아이, 이데아, 체키를 몇 초만에 쓰려뜨렸고, 히오메에서 데미안은 아란, 은월, 에반을 상대로 압도할 정도였다. 이보다 강한 군단장 시절 데몬이 마스테마와의 수련을 즐거웠다고 평하는 것을 보면, 과거의 마스테마는 영웅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의 강자였음을 알 수 있다. 데몬은 마스테마가 시간의 신전에 계속 있었다면 다른 군단장의 손에 죽었을 거라고 평했지만, 결전의 날 시간의 신전에 있었던 군단장은 구와르, 아카이럼, 윙마스터다. 얘네는 전성기 영웅들도 1대 1로는 못이긴다. 팬텀도 오르카, 스우가 떨어져 있을 때를 노린거지 오르카가 오자마자 한방 컷나지 않았나.



(3) 데몬 이외의 군단장들에게도 능력을 인정받았다.:

 검은마법사 휘하에 있을 때, 군단장이 아님에도 다른 군단장들에게 평대를 할 수 있는 위치였다. 데몬이라면 이를 바득바득가는 아카이럼조차도 마스테마에게 '공정하다'라고 평했고, 마스테마가 평대를 해도 개의치 않았다. 마스테마가 데몬의 부하였음에도 말이다.



 반 레온을 미적지근하다고 흉보기는 했지만, 반 레온이 없는데도 그를 높이던 아카이럼의 부하와 비교하면, 군단장에게 대놓고 평대하던 마스테마는 사실상 군단장과 동등한 대우를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데몬 튜토리얼에서 마스테마를 "아카이럼님"이라고 한 것은, 군단장인 아카이럼을 낮추면 같은 군단장 직위인 데몬조차도 낮추는 것이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붙인, 일종의 압존법인 셈이다. 잘 보면, 님자면 붙였을 뿐, 나머지는 다 반말임을 알 수 있다.


(4) 초월자급 시공간 마법.

 대마법사 프리드는 검은마법사가 빼앗은 륀느의 힘을 역이용하여, 검은마법사 봉인 이전의 시간대로 갈 수 없도록 시간대 자체를 봉인해버렸다. 그 아카이럼이나 키르스턴조차도 프리드가 걸어둔 시간의 봉인을 해제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의 봉인을 우회한 이가 딱 두 명 있는데, '여신의 눈물 헤르'와 마스테마 이다. 이 둘은 루디브리엄에 존재하는 시간의 틈을 이용해 제로와 데몬을 검은마법사 봉인 이전 시점으로 보낼 수 있었다.



-> 륀느의 힘이 담긴 여신의 눈물 헤르, 과거를 관장하는 존재이다. 사실상 초월자의 힘을 사용하므로 프리드의 시간의 봉인을 우회하여 제로를 검은마법사 봉인 이전의 시점으로 보낼 수 있었다. 그러나 륀느가 있던 시점으로는 보낼 수 있어도 어떤 상황인지는 알 수 없었다.




-> 마스테마는 데몬슬레이어 4차전직에서 프리드의 시간의 봉인을 우회하여 검은마법사 봉인 이전의 시간대로 데몬을 보내었다. 마스테마는 과거의 데몬과 싸우기 적합하도록 데몬을 보냈으므로 시간대만 알 수 있었던 헤르보다도 마스테마의 시공간마법이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힘을 잃은 상태에서도 초월자급 시공간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모험가 스토리에서 팬텀이 언급한 프리드에 필적하는 시간 마법의 대가는 존재했다. 이게 다 연합놈들이 데몬을 왕따시킨 업보다.



 참고로 봉인석의 원리는 루미너스도 모른다.

결론적으로 마스테마는 혈통, 검술, 마법까지 다 갖춘 완전체이다. 구와르처럼 너무 유능해서 너프먹은거다.

요약:
1. 마스테마는 매우매우 유능하다. 사실상 군단장급 대우를 받았다.
2. 마스테마의 검술은 최소 전성기 영웅급이고, 시공간 마법은 초월자 급이다.
3. 마스테마가 고양이 상태인 이유는 구와르가 너프먹은거랑 같은 맥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