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맨 마지막에 6줄 요약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TMS V252 업데이트에서 한정 이벤트로 진행되는 深淵遠征隊(Shēnyuān yuǎnzhēng duì, 심연 원정대)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심연 원정대 이벤트는 이번에 시즌 3를 맞이했습니다. 시즌 2가 2021년 5월에 있었으니 약 2년 만에 다시 돌아온 이벤트입니다.

사실 이 이벤트는 제가 예전에 한번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글 같은 경우에는 난잡하게 적혀있어서 이번에 다시 적게 되었습니다.

저는 시즌 2 당시에 이 이벤트에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필요하다면 시즌 2 관련 내용도 함께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배경




<원문>

在楓之谷世界到處發現到的巨大裂縫,深淵!

哪裡是刺激冒險家好奇心的未知領域,但是一個沒有人敢獨自前行的危險地方!

真正的楓之谷冒險家們啊,聚集的楓之谷探險隊深淵探險本部吧!

(在出現裂縫的地方臨時建設的探險本部)

只有具備最強遠征隊長資格的人,才能掌握隱藏在深淵最深的深淵之力......!

(Zài fēng zhī gǔ shìjiè dàochù fāxiàn dào de jùdà lièfèng, shēnyuān!

Nǎlǐ shì cìjī màoxiǎn jiā hàoqí xīn de wèizhī lǐngyù, dànshì yīgè méiyǒu rén gǎn dúzì qián xíng de wéixiǎn dìfāng!

Zhēnzhèng de fēng zhī gǔ màoxiǎn jiāmen a, jùjí de fēng zhī gǔ tànxiǎn duì shēnyuān tànxiǎn běnbù ba!

(Zài chūxiàn lièfèng dì dìfāng línshí jiànshè de tànxiǎn běnbù)

Zhǐyǒu jùbèi zuìqiáng yuǎnzhēng duìzhǎng zīgé de rén, cáinéng zhǎngwò yǐncáng zài shēnyuān zuìshēn de shēnyuān zhī lì......!)

<번역>

메이플 세계 곳곳에 등장한 거대 균열, 심연!

모험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미지의 영역이 있었지만 감히 그 누구도 이러한 위험한 장소에 혼자 가지는 못했다!

진정한 메이플 모험가들이여, 메이플 탐험대 심연 탐험 본부로 집결하라!

(균열이 발생한 지역에 임시 탐험 본부가 건설되었다)

최강의 원정대 대장의 자격을 갖춘 자만이 심연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심연의 힘을 알아낼 수 있다......!

(* 세 번째 줄에 冒現家(Màoxiàn jiā, 모현가)라고 되어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오타로 추정됩니다. 아마 現(xiàn)과 險(xiǎn)의 한어병음이 xian으로 같다 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2. 진행 방식




심연 원정대는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원정대를 만들어서 심연 탐험을 진행하는 콘텐츠입니다. 심연 탐험을 통해 명성치를 획득하고 명성치를 이용해 원정대원을 모집합니다. 그리고 탐험을 통해 각종 장비, 스킬을 획득하고 원정대원을 성장시키면서 최종적으로는 최강의 원정대를 구성하는 것이 이 콘텐츠의 목표입니다.

위 사진에는 해야 할 일이 적혀있는데 맨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 원정대원 모집

  • 장비, 스킬 수집

  • 원정대 승급

  • 심연 보스 공략

  • 심연에 있는 보물 수집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시즌 2와의 차이점이 바로 심연 보스인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1. 원정대원 모집




우선 원정대를 이끌기 위해서는 원정대원이 필요합니다. 심연 원정대에서 원정대장은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심연에는 몬스터가 나오는데 이러한 몬스터들은 원정대원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정대장은 원정대원에게 지시만 내릴 수 있고 일반 몬스터는 원정대원들이 처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즌 2 당시에는 맨 처음에 원정대원 2명을 받고 시작했는데 이번 시즌 3에서도 처음에 원정대원을 1명 아니면 2명 받고 시작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즌 2 당시에는 왜 원정대장은 심연에 있는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는지 이유가 나와있었습니다. 설정에 의하면 심연 원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림자를 제거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공격은 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정대장에게만 그림자를 제거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주고 대신 일반 몬스터는 처치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원정대원을 모집하기 위해서는 명성치가 필요합니다. 명성치를 얻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심연에 머무르기만 하면 명성치가 쌓입니다. 15초가 지날 때마다 명성치 1을 획득합니다.




그냥 위 사진과 같이 플레이어는 가만히 있어도 명성치를 얻을 수 있으며 추가로 원정대원도 같이 성장합니다.

이렇게 모은 명성치를 소모하여 원정대원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원정대원에는 등급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량의 명성치를 통해 소위 하급 원정대원을 모집할 수 있지만 원정대 등급이 올라갈수록 더 높은 등급의 원정대원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앞에 사진에서 25명의 캐릭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이번 시즌 3에서는 총 25명의 원정대원을 모집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정대원 직업은 전사, 법사, 궁수, 도적, 해적 이렇게 5개가 있으니 원정대원 등급은 5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2. 장비, 스킬 수집




원정대원에게 장비와 스킬 또한 있어야 사냥이 원활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이러한 장비를 획득하려면 탐험 지원 상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킬의 경우 시즌 2 당시에는 명성치를 소모하여 획득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도 동일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탐험 지원 상자를 획득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시즌 2 당시에는 아래와 같은 일일 퀘스트가 있었습니다.


  • 특정 몬스터의 전리품 n개 수집하기

  • 특정 몬스터 n마리 포획하기

  • 특정 몬스터의 사진 n개 찍기

  • 그림자 (또는 강화 그림자) n마리 처치하기


두 번째 방법매일 하루에 1시간 이상 심연 탐험을 하고 탐험 본부에 있는 파스칼에게 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법심연 보스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시즌 2 당시에는 심연에 있는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탐험 지원 상자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보스를 처치해야 얻을 수 있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이렇게 얻은 장비, 스킬을 원정대원에게 장착해 주면 됩니다.



2-3. 원정대 승급




원정대에는 위 사진과 같이 初學者(Chūxué zhě, 초학자, 노비스)부터 大師 III(Dàshī, 대사, 마스터)까지 총 11개의 등급이 있습니다. 일종의 유니온 등급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그랜드 마스터宗師(Zōngshī, 종사), 슈프림總司令(Zǒng sīlìng, 총사령)이라고 합니다)

각 원정대원은 최대 레벨 10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심연에 머무르면 자동으로 레벨이 올라갑니다. 레벨 10을 달성하려면 무려 800분(13시간 20분)이 걸립니다.

또한 무한정 심연에 머무를 수는 없고 원정대 등급에 따라 하루에 최소 2시간부터 최대 12시간까지 머무를 수 있습니다.

원정대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원정대원들의 레벨 합(이하 원정대 레벨)이 일정 수치를 넘어야 합니다. 유니온 레벨이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유니온 등급이 올라가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初學者(노비스) 등급에서 見習者(Jiànxí zhě, 견습자, 견습생) 등급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원정대 레벨이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원정대 레벨 10을 넘겼다면 명성치 100을 소모하여 원정대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원정대 등급이 올라가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하루에 심연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심연에 데리고 갈 수 있는 원정대원의 수가 늘어납니다. 처음에는 1명만 데리고 갈 수 있지만 나중에 大師 I(마스터 I) 등급까지 올라가면 최대 5명까지 데리고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즌 2 당시에는 원정대 등급이 올라가야 더 깊은 심연으로 들어갈 수 있었는데 이번에도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2-4. 원정대장 스킬




원정대장은 심연에 있는 몬스터를 공격할 수 없는 대신 특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스킬은 위 사진과 같이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스킬> 歸位!(Guī wèi, 원래 위치로!)

원정대원들이 즉시 각자의 위치로 이동한다.

<두 번째 스킬> 集合(Jíhé, 집합)

원정대원들이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로 순간이동한다.

<세 번째 스킬> 瞄準(Miáozhǔn, 조준)

특정 몬스터를 집중 공격한다.

<네 번째 스킬> 吶喊(Nàhǎn, 함성)

일정 시간 동안 원정대원들의 능력치와 획득 경험치가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2-5. 심연 보스 공략




이번 시즌 3에서는 심연에 보스 몬스터가 있습니다. 보스는 위 사진과 같이 생겼는데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보스를 처치하면 탐험 지원 상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앞에 있었던 심연 원정대 월드맵 사진에 의하면 심연 가장 깊은 곳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시간에 한 번 보스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하루에 3번 처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서는 원정대장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보스를 쉽게 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바로 이 보스 레이드의 존재가 시즌 2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즌 2에서는 원정대장의 역할이 그렇게 크지는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냥 심연에 캐릭터를 세워두기만 해도 시간이 지나면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은 다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시즌 3에서는 보스 레이드로 인해 원정대장에게도 어느 정도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스를 공략할 때 원정대장이 얼마나 잘 지시하는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V252 업데이트 쇼케이스를 할 때 진행자분들이 심연 보스를 공략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스킬을 쓰자마자 팅기는 골 때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3. 보상

심연 원정대 이벤트에 참여하는 이유는 당연히 보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즌 2와는 다르게 이번 시즌 3에서는 아주 큰 보상이 하나 있습니다.




우선 지정된 원정대 등급 및 원정대 레벨을 달성하고 특정 몬스터를 잡으면 오른쪽에 나와있는 보상을 줍니다.

209水, 219水, 229水, 239水라고 되어있는 것은 각각 209, 219, 229, 239 레벨 이하의 캐릭터가 사용 시 즉시 레벨 업 하는 비약입니다.




그리고 원정대 등급을 최고 등급인 마스터 III를 달성하고 원정대 레벨을 220 이상 달성한 다음 앞에서 언급했던 보스를 처치하면 深淵遠征隊方塊(Shēnyuān yuǎnzhēng duì fāngkuài, 심연 원정대 유니온 블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공/마 + 35이며 블록 모양은 해적 SSS 등급과 같습니다.




TMS에서는 메이플m과 연동되지만 메이플m 유니온 블록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심연 원정대 유니온 블록을 얻는 것은 캐릭터 스펙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게다가 LAB 유니온 블록과 중복 사용이 가능하므로 이전에 LAB 관련 이벤트에 참여했던 획득했던 유저도 이번 이벤트에 참여해야 합니다.

획득 난이도는 이전 LAB에 비해서는 약간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LAB 같은 경우에는 죽으면 레벨 10으로 돌아가는 페널티가 있었고 어느 정도의 사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심연 원정대의 경우 그냥 켜놓기만 해도 자동으로 원정대원이 성장하므로 부담은 적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벤트 기간이 한 달이라서 초반에 스노우 볼링을 잘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반에는 하루에 성장할 수 있는 한계치가 낮다 보니 매일 꾸준히 원정대원을 성장시켜서 원정대 등급을 올려야 이후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즌 2 기준으로 원정대 레벨 220을 달성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으니 이에 관한 요구 조건은 쉽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마지막에 있는 보스의 난이도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유니온 블록의 획득 난이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이번에 한정 이벤트로 진행되는 심연 원정대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길게 설명했는데 결국 핵심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일 꾸준히 심연에 캐릭터를 세워놓아서(즉, 잠수를 통해) 명성치를 획득한다.

  2. 모은 명성치를 통해 원정대원을 모집하고 필요에 따라 스킬을 구매한다.

  3. 일일 퀘스트하루 1시간 동안 심연 탐험을 통해 탐험 지원 상자를 획득하고 이를 통해 장비를 획득한다.

  4. 원정대 레벨이 일정 수치 이상 달성하면 원정대 등급을 올리고 더 많은 원정대원을 모집한다.

  5. 각종 성장 비약을 획득한다.

  6. 마지막에 심연 보스를 처치하고 심연 원정대 유니온 블록을 획득한다.

결국 심연 원정대 이벤트를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그냥 잠수 이벤트입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