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변조 예방 시스템 강화에 대해

[메이플스토리 핵/매크로 대응 계획을 안내드립니다.] 공지를 통해 메이플스토리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 일치 여부로 데이터 변조를 감지하고 있다는 점을 안내드렸습니다.


>> 의미가 없음 개발하는 사람들은 다 알거고 일반인들은 들어도 이해 잘 안될텐데 뭐 일단 넘어가고


현재 시스템으로 상당한 데이터 변조를 방어하고 있지만 보다 데이터 변조 시도의 난이도를 높이고

데이터 변조 예방을 강화할 수 있도록 패키징 암호화 방식 교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다 같은 말임 패키징 암호화 방식 교체( 아마 WZ 파일의 패키징 방식을 교체해서 변조를 방지하겠다는 말같음 )

가 변조 예방이고 그 방식이 난이도를 높인다는 말임


보안을 강화하면서도 게임의 빠른 응답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도입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입 시기가 확정되면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 보안 늘리면서 게임 안느려지게 하려면 개발 오래 걸리니까 잠자코 기다리세요 미리 준비하고 업데이트해야되는데 일터지고 시작해서 시간 걸린다는 얘기를 사과도 없이함ㅋㅋ


메이플스토리의 핵매크로 대응에 대해

메이플스토리에서는 핵매크로 활동을 감지하기 위한 여러 시스템을 적용 중입니다.
단속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지 하단에 기재합니다.

게임 이용 제한
메이플ID 보호모드 적용
집중적인 거짓말탐지기 발동(거짓말탐지기+비올레타+정답문장선택 모두 포함)
거래 제한
채팅 제한
임시 차단
모니터링 대상자 발생 알림

이를 통해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 활동을 다각도로 관찰하고 있으며감지 상황에 따라 단속 방식을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1>은 2022년 이후 월 별로 핵매크로 탐지 유형 중에서
게임 이용 제한’, ‘메이플ID 보호모드 적용’, ‘집중적인 거짓말탐지기 발동이 적용되는 탐지 항목이 추가된 수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그래프1> 조치 유형별 월간 탐지 항목 추가 수

 

 

22년 이후에 추가된 핵매크로 탐지 항목은 333지금까지 누적된 비정상 탐지 활동 모델은 총 640여개입니다.

 

이러한 비정상 탐지 체크 항목을 통해 검출된 메이플ID 수는 아래 <그래프2>와 같습니다.

항목별 수치 기준상 2022년 이후 게임이용제한 단속의 오인 비율은 0.059%입니다.

 

<그래프2> 단속 방식 별 월간 적용된 메이플ID 

※유형별유형 내 그래프 수치에서 메이플ID는 중복될 수 있음

 

 

특히 <그래프3>, <그래프4>처럼 최근 며칠간 게임 이용 제한과 메이플ID 보호모드에 적용되는 수치가 늘고 있습니다.

최근 핵매크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많은 용사님이 핵매크로를 시도해 보셨기 때문에 단속이 늘어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매크로 사용은 운영정책에 따라 단속이 적용되는 항목이므로

단속 피해를 입지 않도록 테스트 또는 제보 목적으로라도 핵매크로를 사용하지 말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래프3> 일간 게임 이용 제한 건수

 

<그래프4> 일간 메이플ID 보호모드 건수

 

 

더불어 메이플스토리의 단속은 보안 시스템에서 설정한 로직 또는 비정상 게임 이용 탐지와 분석에 의해 상시적으로 이뤄지고 있고새로운 비정상 활동 탐지 로직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을 강화해 용사님께서 좀 더 안심하고 게임을 이용하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읽을 필요도 없음 그냥 하고있고 제재 내역보여주는 건데 내용은 길게 써놨는데 계정들 단속되고 있고 핵,매크로 탐지 로직만 추가하겠다는 얘기임

 

매크로 사용 현황 유포 또는 판매 홍보에 대해

최근 메이플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핵을 유통하거나사용하는 상황에 대한 영상게시물이 두드러지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크로 사용 영상 등은 존재만으로도 게임의 공정성에 의구심을 갖게 만들고 불안감을 조성하기 때문에 빠르게 조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현재는 조치하는 양보다 새롭게 생성되는 양이 많아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상황입니다이 점을 사과드립니다.


>> 핵, 매크로 영상 유포로 공정성 의구심 , 불안감 조성 드립치는데 의구심이아니라 공정성 어긋나고 불안감 있는거 맞음

"조치하는 양보다 새롭게 생성되는 양이 많아" 대응이 힘들어서 사과한다. << 님들이 어그로 끌려서 원래는 즉각 대응됐는데 어렵다 이점은 사과한다는 말인듯 솔직히 뭔 개소린지 모르겠음 핵 사용영상 조치 안해서 피해보는게 아니고 핵을 조치를 안하는게 문젠데 핀트가 어긋남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수년 전부터 자체적으로2021년부터는 외주업체와 계약을 맺고 

매크로사설서버가 노출되는 영상블로그 게시물 등의 기타 활동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월 수백 개 ~ 수천 개의 핵매크로 등의 사용 영상이나 블로그 게시물 등을 삭제하고 있으며

핵 판매나 유포에 대해서는 사법적 조치를 위해 증거 자료를 채증하는 등의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그동안 안내드리지 않은 이유는 비정상적인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안내할수록

반대로 그러한 핵매크로사설서버가 존재한다는 것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 호기심을 유발하고

그것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 안내하지 않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음 당연히 관심끌 필요가 없음

삭제되지 않은 여러 게시글들도 있지만 완벽히 지우지는 못합니다 라는 얘기할게 뻔하니 패스

삭제를 외주에 맡기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음 -> 내용을 파악해서 그 관련된 핵이나 매크로를 방지 했을 경우에 하지만 아니라는거


현재 존재하는 매크로 등에 대한 영상홍보물은 대부분 실제 게임에 적용되지 않는 것임에도 핵매크로 제작/유포자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반복적으로 배포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인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 대부분 실제 적용되지 않음 => 일부 적용되는 부분이 있음 그 부분 체크해서 처리했어야함 이렇게 몇년 방치하다가 호다닥 시드 닫고 입싹닫는거 말고


따라서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앞으로도 게임의 보안 시스템에 대한 강화뿐만 아니라

시중에 노출되고 있는 핵매크로사설서버와 같은 영상물블로그 게시물 등에 대한 차단을 계속해

게임의 공정성을 강화해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용사님께서 먼저 비정상적인 게임 이용 상황을 감지하신다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비공개 영상 형태로 [버그악용/불법프로그램 신고] 또는 고객센터로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매크로 사용은 저희가 먼저 확인 및 조치를 해야 마땅하지만

용사님께서 보내주시는 제보를 통해 더 좋은 게임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건 꼬아서 보면 우리한테 일 시키는 거지만 내용 신고하면 처리는 잘되긴함 예전에 매크로 파일 첨부해서 신고 했었는데 처리됐었음

 

2022년 1월 7, MapleUs 블로그를 통해 비인가 프로그램 방어에 대한 운영진의 생각을 이야기 드렸습니다.

그 당시의 글을 인용하며 메이플스토리의 핵매크로 대응에 대한 다짐을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

공정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린 손놓고 있었던게 아니다 1월달에도 얘기하고 글도 썼는데 조사는 일터지고 했다 왠진 나도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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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비인가 프로그램 방어하기 [링크]

2022.01.07

 

 

 

메이플스토리는 왜 핵과 매크로에 집중하나

모든 게임에는 규칙이 있고이 규칙은 모든 유저에게 공정해야만 합니다비인가 프로그램으로 이 공통의 규칙이 무너지고게임 속 경제 시스템과 생태계 자체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메이플스토리는 물론 모든 게임에서 핵과 매크로 등 불법 프로그램 대응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고 있는 건데요이번 글에서는 메이플스토리에서 비인가 프로그램 방어를 위해 하고 있는 노력과 시행착오개선 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팔을 전 부치듯 부쳐버렸는데 그건 뭐 모를 수도 있으니까 노력이나 보러가죠


핵과 매크로 제대로 알기

우선 핵과 매크로는 구분되어야 합니다핵을 암세포라 한다면 매크로는 잘못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핵은 백해무익무조건 척결해야 하지만 매크로는 좀 더 신중한 대응이 필요합니다두 가지 모두 비공정한 방식으로 서비스에 악영향을 주지만상대적으로 핵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강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강한 조치 2주 제재 / 매크로도 오인제재가 있을 수 있지만 당연히 무조건 척결해야함 매크로도 프로그램 사용해서 공정성 해치는 거기 때문에 애초에 비유가 잘못됨 매크로가 암세포처럼 서서히 게임 좀 먹는거고 핵은 그냥 외상임 칼로 찌르듯이


운영 정책 상 핵은 적발 시 바로 영구 정지 제재가 될 수 있고매크로는 적발 횟수에 따라 제재 일수가 증가하는 누적 제재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물론매크로 적발도 반복되는 경우 영구 정지 조치됩니다.


핵 방어 

l  CRC 체크

l  클라이언트 난독화

l  NGS (Nexon Game Security)

 데이터 및 클라이언트 코드영역 CRC체크클라이언트 코드 보호를 위한 난독화또한 위 2가지 이외에도 다양한 방어 로직이 포함된 NGS까지 핵 방어를 위한 클라이언트 단의 변조 방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게임 업데이트에 따른 새로운 코드나 데이터 추가에 대응하고자 CRC체크 로직을 보강 및 추가하고 있으며난독화도 마찬가지로 추가 및 적용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어떻게 1월에 이런 글을 써놓고 새로운 맵이나 스킬이 누락되었다는 공지를 당당하게 써 놓을 수 있는지 ㅋㅋ

결국 신빙성을 본인들이 스스로 떨어뜨려버림

아무리 좋은 기술에 난도 높은 난독화여도 적용이 되어있지 않다면 당연히 쓸모가 없음


NGS는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넥슨 게임핵대응팀과 한층 밀접하게 컨텍하면서 업데이트 및 패치셋 적용을 빠르게 하고 있습니다특히 NGS 디텍팅을 이용한 자동 제재를 추가하였고 다량의 의심 로그가 남은 유저에 대하여 자동 추적 시스템과 연계하여 핵 동향 파악과 함께 빠른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 어떻게 빠르게 대응했는지 한번 볼까요


매크로 방어  

1. 서버 단 행동패턴 유사도를 이용한 검출 (LCP=Longest Common Prefix 알고리즘)

과거매크로 방어를 위하여 유저의 패턴에 대한 유사도를 계산하기로 합니다해당 로직은 게임 서버에 있었으며 패턴은 클라이언트에서 보내오는 패킷을 이용합니다참고로 패킷에는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사냥아이템 줍기맵 이동채널 이동 등등 대부분 중요한 정보가 다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패했습니다주로 매크로는 사냥에 사용하게 되는데 사냥 관련 패킷이 일반 유저와 매크로를 구분하기 어렵도록 유사도가 높았기 때문입니다사람이 매크로 구분하는 것은 사냥 이동 경로와 스킬 사용 지점과 같이 미세한 포인트인데 유사성이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 실패했다네요 아 매크로 제작자들이 병신이 아닌데 동일한 패킷을 보내진 않겠죠 당연한 얘기


2. 키입력 패턴 검출

이전까지는 오토핫키와 같은 키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가 많았습니다만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법을 모르더라도 키보드에서 제공하는 키패턴 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누구나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또 이런 하드웨어 방식은 NGS에도 디텍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방어할 방법이 없었습니다하지만 부정 동향은 매우 큰 편입니다사냥맵이 한정되어 있고 누가 보더라도 매크로인데 24시간 맵을 점령하고 있으니 당연한 것이죠.


>>누가 보더라도 매크로면 모니터링 해서 잡으면 되죠 로직개선 방식 개선이 어려우면 발로 뛰어서 제재하면 계속 만들어서 매크로를 쓸까요?ㅎㅎ 이익을 보기 위해선 캐릭터를 수백시간 키워서 사냥터에 가져다 놓던가 계정을 구매해서 사용해야 할텐데


그래서 플레이 패턴의 유사성을 체크하는 것이 아닌 키보드 입력값에 대한 패턴을 확인합니다모든 매크로를 막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키보드 매크로는 방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쉬우니까요


물론 매크로 사용 유저도 진화하고 있습니다키보드를 여러 개 사용하거나화상키보드를 조합하거나 소프트웨어 키보드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가 발견되었습니다이런 형태의 플레이는 또다른 힌트를 주고 새로운 매크로 검출 모델 개발에 이용됩니다그러면서 점점 플레이 패턴이 다양화되고 얼핏 봐서는 사람과 구분하기 어려운 형태가 되고 있습니다.


공격과 방어가 반복되면서 하드웨어 방식의 매크로는 대부분 한계에 봉착하게 되고공격자는 매크로 패턴에 변수를 주기 위해 프로그램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다만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검출하기 쉽고 불법프로그램 사용은 계정 제재 사유에 해당합니다.  


>> 그래서 매크로 방어를 키보드 매크로만 방어했다는거임;


3. 마우스 패턴 검출

 키보드매크로 탐지와 유사하게 마우스 이벤트에 대한 매크로 특징을 이용해 체크 로직을 추가하였습니다사람의 패턴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때 속도가 일정하지 않습니다빨라지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하죠.

매크로 패턴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때 속도가 일정하게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처음에는 경매장 자동 구매/판매 매크로 방어를 위하여 개발했는데요경매장 이외에도 인게임에서 사용하는 마우스매크로가 검출되었습니다물론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고계속해서 연구와 개선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마우스 패턴으로 검출은 메이플 개발팀 연구와 개선 작업으로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애초에 매크로 이동을 가속도 랜덤값을 주면 막을 방법이 없음


4. 거짓말 탐지기 – 알림이 방어

 한글 캡챠(CAPTCHA :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 ) 방식의 국내 거짓말탐지기는 영문 보다 자동해제가 어렵습니다그래서 매크로 사용 유저는 거짓말탐지기 알림이를 만들어 수동으로 해제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알림이가 필수적으로 필요한데요거짓말탐지기 UI 이미지를 서치하여 알림이를 만들고원격 입력을 위하여 카톡을 연동하여 사용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 맞는 내용임


 알림이는 주로 오토핫키를 이용 이미지서치를 하는 방식이므로 UI를 반투명화하고 색상을 랜덤하게 변경했습니다.


>> 초보자들이나 오토핫키로 제작하죠 


UI의 일정한 패턴을 인식하는 이미지 서치 방식이 발견되면서 이에 대한 방어도 있었습니다거짓말 탐지기 화면이 사각형 형태가 아닌 랜덤성이 강한 형태로 강화된 버전을 사용했습니다다만 해당 버전은 매크로 사용이 의심되는 경우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짓말 탐지기 적발 사유를 보면 대략 20% 정도가 Disconnect입니다즉 알림이를 통해 연결을 끊고 자동으로 재접속하는 형태입니다반면 알림이 방어 타입의 거짓말 탐지기는 대부분 TimeOver, 즉 캡챠 입력 시간을 넘긴 경우인데요거짓말 탐지기 알림이가 거짓말 탐지기를 찾지 못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위에서 본인들이 소프트웨어 사용 검출은 쉽다고 해놓고 오토핫키를 못 막아서 UI바꿔서 잡았다고 자랑을 하고 있네요

그리고 씨발 두번째꺼는 나도 걸리겠는데 ㅋㅋ 



5. 룬 자동 해방 방어

 메이플스토리에는 고렙 사냥터에 룬이 존재합니다룬은 주기적으로 맵의 랜덤한 위치에 소환되는데요룬을 해방하게 되면 사냥에 도움을 주는 버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저들은 해방을 하게 됩니다반면 자동 사냥 매크로는 무시를 했었습니다.


 이러한 양상을 매크로 방어에 이용하기로 하고 17 4월 패치에 “저주받은룬” 효과를 추가 합니다즉 룬을 해방하지 않고 방치하면 경험치 및 드롭율 감소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예상대로 매크로 이용자는 이미지 서치를 이용하여 자동해제를 하기 시작했고 저희는 방어를 위해 화살표를 약간 변형하고 랜덤 색상을 적용하였습니다이에 매크로 사용자도 대응을 하고 있는데요이미지 서치 뿐만 아니라 이미지 흑백화 후 유사도까지 계산합니다그리고 다시 방어 작업으로 이미지 자체를 랜덤하게 만드는 추가작인 방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건 워낙 유명해서 이미지 세트가 인터넷에 나돌았었음 추가 방어 작업이 언제 될진 모르겠지만 잘 됐으면 좋겠네요 이미지 흑백화 시켜서 이미지 러닝하는 걸로 매크로는 다 회피하고 있는데 맨날 투명도 조절에 해상도 개판 만들어서  유저들만 개고생하고 있거든요


6. 작업장 방어

l  PC 여러대와 IP 방어

 작업장 운영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여러 대의 PC가 필요한데요메이플스토리는 클라이언트를 여러 개 실행하는 멀티 클라이언트를 허용하지 않기에 해당 체크코드를 무력화하거나 가상 머신(vm)을 사용하려 합니다이에 대해서는 NGS와 인게임 체크코드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면서 방어하고 있습니다또한 IP당 로그인 제한을 회피하기 위하여 VPN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NGS로깅으로 추적하고 있습니다.

l  여러 개의 계정 방어

 그리고 작업장에 여러 개의 계정은 꼭 필요합니다당연히 한 번에 돌려야 하니 여러 계정이 필요한 것이지만 혹시 계정이 영구정지 제재를 받는 경우 새로운 계정 생성이 가능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넥슨 계정 탈퇴 후 신규 생성으로 제재 이력을 세탁할 수 있었으나 신상 단위 이력을 남겨 대응하고 있습니다.

타인 명의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판매자는 보통 알뜰폰을 이용하여 본인인증 후 계정을 생성하고 있습니다알뜰폰을 이용한 신상 도용 문제는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많이 있는데요.  정상 유저의 불편함은 최소화하면서 대응할 수 있는 방책을 넥슨에서는 준비 중입니다.


>> NGS가 넥슨에서 개발한거라 내용을 모르겠어서 업데이트 하면서 방어하고 있다네요 솔직히 작업장은 막기 힘들거 같긴함 VPN 안쓰고 회선 여러개 따서 일일이 동남아에서 사람이 하면 어떻게 잡음; 일단 패스


l  거짓말탐지기 알림이와 모니터링 근무자 방어 ‘비올레타

 국내 메이플은 영문 캡챠 방식을 사용하는 해외 서비스와 달리 한글 거짓말탐지기가 아직까지는 자동해제가 쉽지 않은 것으로 여겨집니다다만 작업장에서는 모니터링하는 사람이 수동으로 거짓말탐지기 발동을 해제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작업장으로 의심되는 유저를 모았다가 한번에 거짓말탐지기를 발동시키는 방식인 ‘비올레타’ 거짓말탐지기를 추가로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발동 대비 적발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작업장 의심유저를 대상으로 하기에 일반 거짓말탐지기와 비교하여비올레타 거짓말탐지기는 매우 높은 적발율을 보입니다.


 위 영상은 쉬운 난이도의 비올레타입니다네 차례 정답을 입력해야 합니다.


지금 영상은 최고 난이도의 비올레타입니다움직이는 객체에 투명도가 들어갔고 뒷배경에 이미지 서치 방식을 방해하는 이미지가 들어갔습니다난이도는 하루 단위로 발동 상황에 따라 증가/감소합니다유저 숙련도에 따라쉬운 비올레타를 잘 풀면 이후 점점 난이도가 높아져 어려운 비올레타를 풀게 됩니다대부분의 유저는 최고 난이도의 비올레타를 경험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기존 캡챠 방식의 거짓말탐지기는 TimeOver 결과 비중이 높습니다반면 비올레타 거짓말탐지기는 연결종료(Disconnect) 결과가 대부분입니다즉 알림이는 가능하나 해제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앞서 언급되었던 것과 같이 비올레타 거짓말탐지기는 동시에 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래서 전 월드 동시에 거짓말탐지기를 발동시키는 시스템이 필요했고 ‘저격 거짓말탐지기가 개발되었습니다.


>> 유저로써 개좆같은 시스템이긴 함 근데 한사람이 여러개를 볼 수 없게 만드는 거로 이만한 대처 방법이 없음

근데 비올레타는 패킷 감청이 되서 메이플에서 서버단에서 클라이언트단에 정답요소를 추측할만한 패킷을 암호화 시켜서 보내던지 해야됨 저번에 올라왔던 비올레타 정답이 미리뜨는게 그 문제임 오토비올레타를 막기만 해도 큰 성과가 있을거임


 모니터링 강화 


1. 로그 기반 모니터링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을 위해서는 게임 전반의 모니터링이 매우 중요한데요모니터링 강화를 위하여 로그 기반의 이상감지를 보강하여 알림 메일을 발송하고 있으며게임 재화나 각종 에러로그가 대상입니다.


>> 돈 관련은 확실히 막는다 ( 진짠진 모름 )


 2. 유저 패킷 덤프 

클라이언트에서 보내오는 패킷을 분석하면 어떻게 플레이 하는지 또는 어떻게 조작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특정 유저의 패킷을 게임서버 로그로 남기는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요이를 이용하여 유저의 플레이 하는 모습을 재현해 볼 수 있지 않을까하고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게임 업데이트 패치마다 새로운 패킷이 추가되거나 변경되기 때문에 자동화한다 하더라도 관리 이슈가 있고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 안된다는 말 장황하게 써놓음


 3. 자동 추적 시스템 개발

사실 핵이나 매크로 사용 유저에 대한 확인은 직접 플레이 하는 장면을 보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그렇다고 매번 해당 유저가 어느 월드에 있는지채널과 맵은 어디인지 찾아서 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의심 유저를 자동으로 추적하여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 매번 직접 보는게 좋은건 알지만 쉽지않다 => 귀찮다

의심 유저 자동으로 추적 모니터링 시스템 => 매크로 유저 계속 사냥하고 있는 거 자주보임 = 그냥 작동하는지도 모름


추적자는 월드 별로 존재하며 전체 월드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 문맥상 추적자 => 모니터링 추적 당하는 사람인데  당연히 월드별로 존재 할거고 당연히 전체월드 모니터링 해야되는거임 ㅋㅋㅋㅋ 직접 보지는 않고 추적만 계속할듯


4~5년 전에는 핵 사용자가 많아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핵 방어 로직 개발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최근에는 다른 핵 체크 시스템이 개발되어 꾸준히 제재를 하고 있어 핵사용자가 많이 줄어 활용도는 기존보다 낮아졌습니다만 현재 방어 시스템에 시작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재

핵 방어에 가장 어려운 것은 오인일 것입니다. 100% 오인 없이 핵방어 로직을 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그리고 오인이 발생하면 해당 로직은 다음 서버 점검까지 사용할 수 없습니다최악의 경우 해당 로직에 On/Off기능이 없다면 서버점검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핵툴 업데이트를 따라잡기가 어려웠습니다


>> 핵툴 업데이트 드립을 쳐버림.. 할말이 없다


메이플스토리는 오랜 서비스로 새로운 핵보다는 과거와 유사한 방식으로 핵을 만들기 때문에 대부분 비정상이라는 디텍팅 로그가 남고 있습니다다만 게임 업데이트로 오인이 발생하는 경우에 제재하고 있던 부분에 대해 예외처리를 하기에 로그만 남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신규 핵 체크 로직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핵 관련 로그를 새로 개발한 HackLogControl로 변경 하였습니다이를 통해 점검 없이도 제재 방법과 기준을 변경할 수 있어서 핵툴 발견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해졌습니다주요 기능으로는 거짓말탐지기 발동영상찍기접속 끊기계정 제재 등입니다.


>> 아니 핵에 왜 거탐을 쓰냐구요 ㅋㅋ


1. HackRank 시스템

수많은 검출 로직에 의해서 남은 로그를 통계 및 점수화하여 합산합니다이 합산 점수가 높은 상위 랭킹 메이플ID에 대해서 정밀 분석을 실시하고 새로운 제재 기준이나 모델을 만들어 적용합니다즉 상위 랭킹부터 대응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검출 없이 비정상플레이를 했다 하더라도 언젠가 제재될 수 있습니다


>> 언젠가 제재될 수 있다 = 안될 수도 있다


2. 어뷰징탐지(LBD, Live Bot Detection)

LBD는 넥슨에서 개발 및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 기반 어뷰징(작업장대응 솔루션입니다. LBD는 라이브게임의 어뷰징 대응 경험을 탐지 룰로 개발하여 여러 게임에서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때문에 인력/인프라 중복 투자를 줄이고기술/노하우/플랫폼을 공유해 새로운 패턴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LBD는 데이터로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탐지 룰을 제작하며수동으로 발견한 패턴 뿐 아니라데이터 분석으로 탐지 영역을 발견하고 있습니다게임 내 행동 로그를 클러스터링하여 작업장을 탐지하거나거래 네트워크를 분석하여 뱅커를 식별하는 등의 사례가 있습니다현재 LBD의 탐지 결과는 HackRank 시스템에 연동하여 제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넥슨 공용으로 쓰는 어뷰징탐지 시스템 돌려써서 인력 인프라 감축했다,

이 시스템으로 핵건덕지 조금씩 잡아서 점수 누적시킬거다 그러면 언젠가는 핵이 잡힐거다~


3. NGS (Nexon Game Security)

거의 대부분의 넥슨 게임에 적용된 게임 보안 시스템으로 불법프로그램비정상적인 게임 접속클라이언트 변조 등을 검출하며 차단합니다현재 게임과 연동하여 확인된 불법프로그램에 대해서 자동 제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거 진짜 옛날부터 있던건데 솔직히 업데이트 됐는지 잘 작동되고 있는지 모르겠음 파일 변조도 체크 못하는데


4. 진실의방 시스템

매크로 방어를 위한 거짓말탐지기에 적발된 경우 일정시간 플레이를 제한하는 시스템입니다일반유저가 실수로 거짓말탐지기에 적발되었을 때 계정 제재는 방지하고 매크로 작업장 방어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 진실의방이 매크로 작업장 방어에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음


5. 개인식별코드를 이용한 메이플ID 생성 제한


넥슨ID는 삭제 후 생성에 제한이 없기에 사실 상 무한 계정이 가능한 상태였습니다개인식별코드는 이런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고 효과적으로 악성유저를 제재하기 위한 것으로 핵 및 매크로 방어 효과가 전체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앞서 언급되었지만 알뜰폰 본인인증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 넥슨이 운영한지가 얼마나 됐는데 무한 계정이 가능한 상태를 이제 고친다는 건지도 모르겠고 핵 방어가 개인 식별코드랑 무슨 관련이 있는지도 이해가 안됨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핵과 매크로에 대한 방어는 대부분 기능적으로 나눠 모듈화하였습니다.


l  대상자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l  오인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l  제재는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생각하면 당연한 것인데 ‘모듈화를 설계초기부터 생각하지 않으면 새로운 작업이나 외부모듈 연계가 부담이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처음부터 완벽하고 완전하게 방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핵툴도 계속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입니다실행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빌드를 다시 해서 검출을 우회하려는 시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넥슨 공통 모듈인 NGS와 어뷰징탐지 시스템그리고 게임 로그 통계 기반의 핵랭킹 시스템은 명확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으면서도 유사점이 있습니다서로 보완적인 관계로 꾸준한 협업을 통해 시스템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에서 하고자 하는 방향은새로운 핵과 매크로에 대한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틀을 만드는 것이고 이 작업은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높은 수준의 핵/매크로 검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상메이플스토리 비인가 프로그램 방어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핵과 매크로 대응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감사합니다.


>> 핵을 완벽하고 완전하게 방어하는 것 불가능한거 맞음 근데 대처가 너무 씹쓰레기임


글 쓰는데 오래 걸렸는데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고, 그냥 심심해서 작성해본거라 크게 의미는 안가지셨으면 합니다

내용 그냥 훑어보는 식으로 본거고 게임 운영 병신같이해서 감정이 많이 들어가 있는 점 감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