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같은 곳에서 종결 방어구라 하는데, 커뮤 들어가보면 종결이 아니라거나 그런건 없다고 해서 헷갈리는 몬린이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정확히는 특정 방어구라기보다 스킬입니다.
그래서 무기마다 추천 방어구가 달라지는겁니다.
초점이 '방어구'가 아닌 '스킬'이므로.

예를 들어 역대 종결급, 준종결급으로 불렸던 것들을 몇가지를 보면(주로쓰는 무기가 검사 3종류라 다 알지는 못합니다ㅠㅜ 그리고 커스텀에 정답은 없습니다)

엠프리스-명등 계통 무기 (근거리/라보 - 맘타용)
: 명검 : 예리도 소모를 절반으로 억제한다. / 가끔 보우건의 탄과 활의 병을 소모하지 않고 발사할 수 있다.

용기사의 증표 (용기사 4셋, 근거리)
: 달인의 재주 : 회심 발생 시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는다.

신룡의 진수 (나르가 3셋, 근거리/원거리)
: 진-명검/탄환 절약 : 예리도 소모를 매우 억제한다. / 보우건의 탄과 활의 병을 소모하지 않고 발사할 확률이 높아진다.

용산룡의 진수 (조라 3셋, 포술쓰는 무기)
: 포술-극의 : 포술 스킬 레벨 상한이 잠금 해제된다.

염왕용의 무예 (카이저 3셋, 근거리)
: 달인의 재주 : 회심 발생 시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는다.

쇄룡의 투지 (사납게 터지는 브라키 2셋 - 모든 무기, 4셋 - 포술쓰는 무기)
2셋 - 도전자-극의 : 도전자 스킬 레벨 상한이 잠금 해제된다.
4셋 - 포술-극의 : 포술 스킬 레벨 상한이 잠금 해제된다.

은화룡의 진수 (은화룡/실버솔 4셋, 속성 무기)
: 진-회심격 [속성] : 공격으로 회심이 발생했을 때 주는 속성 데미지 (불, 물, 번개, 얼음, 용)가 상당히 높아진다.

빙룡의 신비 (이베르카나/라비나 2셋 - 속성 무기의 진 회심격 대체품, 4셋 - 대검, 한손검 얼음 연성)
2셋 - 회심격 [속성] : 공격으로 회심이 발생했을 때 주는 속성 데미지 (불, 물, 번개, 얼음, 용)가 높아진다.
4셋 - 얼음연성 : 납도 중에 점점 냉기가 서려 공격력이 높아진다. 근접공격을 맞히거나 화살, 탄을 쏠 때마다 냉기가 사라진다.

명적룡의 봉인 (무페토 지바/용문 3셋 - 5셋 옵션 적당히 타협, 5셋 - 속성, 회심 관련 무기들)
3셋 - 용맥각성 : 발도 중, 속성, 상태 이상치, 회심률이 상승한다. 공격 시 데미지를 받지만, 계속 공격하면 자동 회복 효과를 얻는다.
5셋 - 진-용맥각성(3셋 강화판) : 발도 중에 얻는 공격 성능이 더욱 상승한다. 공격 시 데미지를 받지만, 계속 공격하면 자동 회복 효과를 얻는다.

흑룡 전설 (밀라 2셋, 4셋, 모든 무기)
2셋 - 계승 : 극의에 의해 제한된 스킬 레벨 상한이 모두 잠금 해제된다.
4셋 - 초월 : 스킬 [진-명검/탄환 절약]에 더해, 퀘스트 시작 시 또는 힘이 다했을 때, 체력과 스태미나+100 (다른 효과와 중복되지 않음)


결국 이런 것들 중에 장식주 사정이나 자신의 전투 스타일에 맞춰 다른 체력이나 기절 내성 같은거 챙기듯 필요한 시리즈 스킬을 챙기는 겁니다.
저 장비들이 업데이트 상황이나 스토리 밀 당시엔 나름 효율이 좋은 것들이긴 하지만, 제대로 못 쓸거면 차라리 시리즈 스킬 버리고 최대한 유틸 챙기는 것도 답입니다.

종결거리는 방어구, 무기들고 3수레 타느니 자기 맘대로 유틸 챙기고 0수레로 몬스터 때려잡는 것 중 당연히 후자가 더 좋습니다.

결국 종결 방어구라 하는것도 사람들이 그냥 도전자 챙기고 완전 충전 챙기고 하는것과 같이 스킬 챙기는 것의 일부입니다.

그래서 특히나 도전자를 7까지 챙겨야 하는 브라키 2셋이나, 회심을 최대한 올려야 하는 회심 계통 등은 장식주 등이 부실해서 스킬 효율을 제대로 볼 상황이 못되는 분들께는 허울만 좋은 쓰레기가 되는 것이지요.
이런거는 말하지 않고 그저 종결 방어구가 이거다! 종결 무기가 이거다!하니 욕하는 분들이 많죠.

그러니 너무 종결 방어구, 종결 무기에 얽매이지 마시고, 사용하는 무기에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 위주로 찾아보시는게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