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TD]는 아딱 레딧의 'Card of The Day' 콘텐츠입니다.


해외 아딱 카드 이야기는 레딧, 긱, DB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되겠죠.
하나씩 천천히 기록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용.


열 세 번째 카드는 잊혀진 시대 사이클에서 등장한 신비술사 주문 '수호의 주문'입니다.
봉인 카드는 포텐셜은 둘째치고, 어쨌든 절대 실패인 촉수 토큰을 봉인하지 못하면, 
확률적으로 대비할 수 없는 촉수 토큰 등장 확률을 높여준다는 점 때문에 미움을 받고 있죠.


그렇다보니, 잊혀진 시대 사이클 까지는 종종 등장한 봉인 메커니즘이었지만, 
이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에 대해 해외에서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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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


1. 
이 카드의 좋은 사용 사례를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플레이하는 데 자원과 마법 슬롯, 경험치가 필요하나요? 자동 실패가 될 수 없는 토큰 하나를 봉인하기 위해서요? 끔찍해 보이네요.





대부분의 난이도에는 보통 일반 난이도 -4 또는 어려움 난이도 -5와 같이 나머지 난이도보다 더 나쁜 번호가 붙은 토큰이 하나씩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중요한 테스트에 충분한 리소스를 투입하여 "자동 실패를 제외한 모든 테스트"에서 성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토큰 하나를 봉인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이 -4/-5 대신 -3/-4를 목표로 삼을 수 있으므로 조사팀 전체의 자원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 저는 이 카드를 플레이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습니다.




강력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일곱 봉인 (또는 자동 실패를 봉인하는 카드의 이름이 무엇이든)과 몇 개의 다른 봉인 카드를 사용하면 한 덱이 모든 나쁜 토큰을 봉인 할 수 있으므로 4 (또는 낮은 난이도 이하)가되면 성공을 보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인 덱에서는 플레이가 가능할 수도 있지만, 다른 덱에서는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큰 보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예를 들어 많은 루즈가 위험 없이 플레이할 수 있지만, 모든 카드가 위험할 만큼 충분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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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봉인 카드는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들기 때문에 비용이 다소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방정식에서 제거한 토큰이 많을수록 각 카드가 더 좋아집니다.
일곱 번째 징후의 봉인 + 충분한 토큰 봉인을 사용하면 설명한 대로 숫자 토큰만 봉투에 넣어 치명타 실패를 영원히 잠글 수 있습니다.

이제 가방에 남은 토큰을 모두 안전하게 공개할 수 있으므로 헨리 완과 함께 엄청나게 멍청한 짓을 할 수 있습니다. 축복과 저주가 충분하다면 무법자가 덱을 안정적으로 순환하고 민첩한 반사 신경을 두 번 긍정적으로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헨리를 준비하는 것은 더 어렵지만, 고무적인 존재(카르코사 카드, 수호자)와 같은 카드가 치명타에 실패할 수 없으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합니다(그리고 순환으로 인한 공포를 치유해줍니다).

이게 그렇게 좋은가요? 그렇지는 않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것이 올바른 결정이라 할지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우 지루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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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그룹은 봉인 3팀을 데리고 던위치로 돌아갔습니다. 노먼은 모든 유령 토큰을 봉인했고, 요릭은 오래된 사냥 소총을 아무 거리낌 없이 사용했으며, 프레스턴은 헨리 완을 데려왔습니다. 던위치는 캠페인에서 유령 토큰 수를 제어하고 현재 게임에서 봉인할 수 있는 한도인 4개로 유지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캠페인 중 하나입니다.
정말 재밌었어요.
재미있었나요? 네, 괜찮았어요. 노먼은 지능이 5이고 0레벨 구도자 스킬 기술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봉인 카드가 가득한 마법 슬롯과 손만 가지고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헨리 완 콤보는 2~3번의 시나리오에서 승리하기 전에야 실제로 나왔고, 테이블에 있던 모두가 매번 웃었습니다. (헨리를 위해 더 이상 치즈를 준비하지 않았는데, 시나리오에서 아무도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지루해질 것 같아서요).

더 큰 보상은 요릭의 슈팅이었고, 가장 큰 교훈은 5명의 인티 시커가 여전히 게임에서 최고의 '게이터'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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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요한 것은 봉인을 정말 바보같이 열심히 하면 가방이 특정 숫자가 되도록 효과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0을 봉인하고, +1을 봉인하고, 자동 실패를 봉인하고, 으스스한 토큰을 봉인하세요. 이제 가방에는 -1/-2/-3과 장로 기호가 흩어져 있을 뿐입니다.

자동 실패가 다시 들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으스스한 토큰 효과의 위험도 없고, 장로 기호를 뽑을 상대적 확률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마테오와 같은 캐릭터의 경우, 매 테스트마다 1/10의 확률로 장로 기호를 뽑을 때 이 기능이 극도로 깨질 수 있습니다.





잊혀진 시대, 어려운 난이도에서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세요. 최종 시나리오에 도달할 때쯤이면 엘더 씽 토큰이 4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에서 이크타카를 끝까지 물리치거나 협상에 성공했다면 네 번째 토큰은 항상 최소 3개가 있을 것입니다.
하드/전문가 모드에서 시간을 되돌리기(나만의 길을 개척하기 위한 비밀 최종 시나리오)의 장로 사물의 효과는 "-6입니다. 자신의 위치에 파멸 1개를 놓습니다."-실패하더라도 이 토큰을 볼 때마다 파멸을 놓는 것이 아니라, 이제 가장 흔하게 뽑는 토큰입니다. 그리고 파멸은 의제 1a를 진행한 후에도 위치에 유지되므로, 처음에 뽑는 모든 장로 물건은 시나리오에서 두 의제의 파멸 임계값에 포함됩니다.

보호석 2개, 크토니안 1개를 사용하여 옛 것 토큰의 3/4을 봉인하는 것은 이 시나리오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며,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작업을 테스트 없이 수행하거나 행동 압축의 형태로 슈퍼 가속을 사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나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 다크호스 패트리스가 테스트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이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동료 수사관 중 한 명이 봉인 덱을 플레이하고 있다면 덱스터 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훨씬 저렴할 테니까요.

제가 가진 건 그게 다예요. 안 좋아.



2.

봉인주의자는 귀중한 손, 마법 슬롯을 포기하고 혼돈 주머니를 개선하지만, 혼돈 주머니를 개선하는 것은 단순히 능력치를 높이는 것보다 성공 확률이 훨씬 낮습니다. 제 플레이 그룹에서 한두 번밖에 본 적이 없습니다.
'자동 실패가 아닌 모든 것'을 봉인하는 것은 흥미로운 텍스트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최악인 촉수 토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파멸 토큰 추가, 적을 끌어들이기, 피해 무효화 같은 것들이 모두 크리티컬한 선택입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스킬 체크가 성공할 수 있는 '저점'을 증가시키는 가장 큰 마이너스 토큰을 봉인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자동 실패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
물론 이 카드의 유지 비용은 상당하지만, 낮은 초기 비용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조사자는 데이비드 렌필드, 드로잉 씬, 크리스 렌필드, 소매치기처럼 지속적으로 자원을 많이 생성하는 카드를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봉인 캐릭터는 표면적인 것 외의 강력한 능력치를 가진 캐릭터로, 신비주의자를 위한 일반적인 마법 슬롯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리, 글로리아, 노먼은 높은 책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짐은 봉인 덱으로 매우 다른 게임을 플레이한다는 점에서 특별한 인정을 받을 만합니다. 짐은 해골을 무효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혼돈 주머니를 얇게 만들면 능력이 발동할 확률이 높아져 더욱 강력해집니다. 기호 토큰을 해골로 바꿀 수 있는 아군을 운용하는 경우라면 숫자를 봉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구의 끝' 캠페인에 대한 특별한 요청입니다. 서리 토큰을 봉인해보시죠?





짐에 대한 지적과 관련하여, 특히 여러 개의 0을 봉인 할 수 있기 때문에 공허의 파편을 실행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은코시 음바티와 올리비아 맥브라이드를 고려하면, 쓰레기들을 모두 뽑아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짐에게 폭언을 날리지만, 그는 게임에서 가장 말도 안 되는 짓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선수입니다.



3.
나는 이것이 다른 많은 xp 봉인 카드와 마찬가지로 0xp 였으면 좋겠어, 나는 그들이 xp에서 조금 더 저렴했으면 좋겠다.




경험치 비용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치 1점은 큰 부담이 아니며, 레벨 0 덱은 어차피 주문을 계속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큰 문제는 다른 모든 곳에서 비용이 든다는 점입니다. 자원 1개와 행동 1개, 자원/턴 유지 1개, 비전 슬롯... -4 또는 -5를 봉인하는 데만 너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어차피 10% 미만의 테스트에서 드로우할 것입니다. 이 카드에 "신속" 키워드를 부여하는 것만으로도 단일 경험치 투자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감, 경험치 0도 괜찮을 것 같아요. 아마도 그들은 4 명의 신비주의자가 여러 장의 복사본을 플레이하고 경험치 측면에서 약간의 헌신없이 전체 가방을 잠그는 것을 막기를 바랐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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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제한이 적용됩니다. 이미 막았으니까요.



4.

모두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이 카드가 흥미롭고 여러 개의 봉인 카드를 실행하기 위해 그룹을 설정하고 싶지만 너무 많은 작업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재미로 데이지/노먼이 필요한 구도자 카드를 테이블 위에 놓고 경제를 위해 괜찮다고 가정해 봅시다. 세피나는 무법자로서 경제 덱을 쉽게 하죠. 시나리오의 마지막 3분의 1 동안 두 개의 토큰을 봉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덱스터처럼 크토니안 석판을 가진 다른 카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곱 번째 봉인 카드도요.

그래도 내가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게임이 그다지 재미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더 쉬워



5.
더 많은 테스트를 수행할수록 더 많은 보호 기능이 제공되고 조사자 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지 않으므로 플레이어 수가 많은 게임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6.
저는 (2인 플레이에서) 봉인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혼돈 주머니를 완화하는 다른 방법(예를 들어 스킬 값을 더 높게 얻는 것 등)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봉인은 테이블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므로 4인 플레이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거기서 더 좋을까요? 글쎄요, 보상 측면에서 너무 간접적인 것 같아서요.



7. 
시원한 맛 디자인, '집중력'이 있는 보호 주문은 유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기계적으로는 너무 비싸서 어떤 종류의 플레이도 볼 수 없습니다.



8. 

그룹 제한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만약 8개가 있다면 분명히 문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두 장은커녕 한 장도 넣을 엄두가 나지 않네요.
또한 주머니에 서리 토큰이 2개 있으면 그 중 하나를 봉인해 버리면 좋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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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1.

1) 혼돈 토큰을 최대 3개까지 제거하는 것은 크토니안 석판과 함께 사용하면 매우 강력합니다.
 예를 들어 , 그리고 표준에서 -4와 같은 최악의 보정값인 옛것과 추종자 토큰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촉수를 제외하면 테스트의 성공을 보장합니다.
2) 이 카드는 멀티플레이에서 더 좋은데, 모두가 이득을 보지만 비용은 증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엘더 사인이나 촉수 같은 다른 모든 토큰의 출현 확률이 증가합니다.
4) 하지만 이 카드를 플레이하는 데는 턴마다 마법 슬롯을 1~2개씩 차지하고 자원을 1~2개 소모하는 높은 비용이 듭니다. 대부분의 신비주의자는 주문에 슬롯과 자원이 모두 필요하므로 이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스킬을 중심으로 육성할 수 있는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지 워커: 탐구자 카드에 집중한다면 비전 슬롯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밀란 크리스토퍼 박사의 자원을 사용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세피나 루소: 데이지와 마찬가지로 무법자 카드에 덱의 초점을 맞추면 마법 슬롯을 비워두고 판돈 독식(2), 외로운 늑대, "이것 좀 봐!" 같은 경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수호의 주문을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 다른 마법 슬롯을 둘 중 하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무법자 카드를 사용하여 다른 롤을 채울 수 있습니다(자물쇠 따기나 루파라가 강력한 옵션입니다).


- 캐롤린 펀: 그녀의 덱 옵션과 경제 능력은 이 카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터 실베스트레와 금단의 지식을 포함하면 그녀의 능력을 발동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 짐 컬버: 메인 신비술사로서 이 카드를 두 장 플레이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플렉스 슬롯과 균형 잡힌 능력치 라인 덕분에 마체테와 같은 무법자 및 신비술사가 사용하지 않는 무기나 경제 카드를 포함하는 등 몇 가지 트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법 슬롯을 탐구의 의식에 사용하고 한 손은 힘 증강을 위한 '쭈그러뜨리기'와 '돋보기' + 신비 부스트(성 휴버트의 열쇠와 알리사 그레이엄)로 수사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롤라 헤이즈: 유연한 덱 옵션은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덱이 너무 커서 한 장도 뽑기 어렵습니다. 다른 주문을 피할 수 있으므로 이 주문을 사용한 후 신비주의로 전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2.
훌륭한 카드라면, 이 카드를 가져갈 수 있고 신비한 측면을 보조로 가진 한 명의 조사자에게 항상 2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명의 조사자가 두 장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하나의 자원을 소비하는 행위가 두 장 모두에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비전 슬롯을 모두 차지하게 되고 그 정도면 충분히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자원 1 개가 아닌 2 개의 사본을 가지고있는 경우 2 개의 자원을 지불해야하는지 공식적으로 언급 한 인용문이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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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어쩌고저쩌고 말이 많지만, 
특정 조사자를 제외하면 제대로 된 시너지를 내기 어렵고, 
성공 시너지보다 실패 시너지가 아프다는 점을 고려하면, 
굳이 실패 확률을 높일 필요가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 계속 이어지는 것 같네요.


그럼에도, 하나의 아키타입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끔 지원카드가 꽤 있긴 한만큼,
다음 원정은 봉인덱으로 굴려보고 싶습니다.


하하하
어차피 괴로운 건, 내 몫이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