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TD]는 아딱 레딧의 'Card of The Day' 콘텐츠입니다.

해외 아딱 카드 이야기는 레딧, 긱, DB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되겠죠.
하나씩 천천히 기록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용.

여섯 번째 카드는 끝맺지 못한 의식 사이클에서 등장한 탐구자 사기 카드 '지식은 힘이다'입니다.

서적 관련 모든 비용을 무시하는 효과로, 서적(네크로노미콘 포함) 관련 활용도의 고점을 매우 높이 카드였죠.
지금은 터부를 먹어서 2경험치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티어덱으로는 애매해도 여전히 무시무시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반응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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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

1. 
저는 이 카드에 애증의 관계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이 카드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이 카드에 얼마나 많은 기능을 추가했는지 믿을 수가 없습니다. 비용이 0이고 신속일 뿐만 아니라, 행동과 비용(사용 포함)을 무시하고, 내 패와 플레이 중인 카드를 대상으로 하며, 무언가를 뽑고 싶으면 쓸모없는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이 카드가 어떻게 망가지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대신, 이 카드로 게임을 망친 제 민피니트 덱을 간단히 링크해드리겠습니다: https://arkhamdb.com/decklist/view/43311/expert-minhfinite-30k-series-deck-guide-1.0
덱 목록에서 제안했듯이, 저는 디자이너들이 현재의 터부를 경험치 추가 대신 신속을 제거하는 것이 훨씬 간단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면 훨씬 덜 문제가 될 것입니다.

Meh. 왜 그렇게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지 그들의 사고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무료이고 빠르네요. 다른 것도 할 수 있어야 하나요?"
"물론입니다. 노란색이죠."
"좋아요, 이제 작업과 비용(사용 포함)을 무시합니다. 충분하나요?"
"아니요, 더 추가하세요. 노란색입니다."
"당신의 패와 플레이 중인 카드를 대상으로 합니다. 충분합니까?"
"아니요 - 노란색입니다. 다른 모든 노란색 카드 때문에 여전히 바인더 사료입니다."
"무언가를 뽑고 싶다면 쓸모없는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완벽해요! 이제 자원 2, 행동 1, 탄약 1을 소모하고 정예가 아닌 적을 내 위치에서 인접한 위치로 이동시키는 파란색 카드(경고 사격)를 디자인해 봅시다. 이것이 바로 *셰프 키스* 밸런스입니다!"

2.
저는 현재 네크로노미콘과 완전기억능력과 함께 이 카드를 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카드를 네 번이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특히 체력이 12인 적이 있거나 테스트 없이 높은 장막에 단서 4개가 필요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모든 것이 네크로노미콘에서 비밀을 제거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ㄴ 
덱 링크 좀 주세요.

ㄴㄴ 
덱 링크 좀요!!!

3.
이 카드는 무시무시한 금지 금기의 후보 목록에서 1순위입니다.
이 카드는 정말 많은 헛소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카드가 경험치 0으로 인쇄되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리고 활성화 된 헛소리의 양을 고려할 때, 정말 무한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5에서 플레이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그냥 금지하고 끝내버리세요.

신속 키워드를 제거하는 건 어떨까요?

ㄴㄴ 
헛소리를 방지하고 싶다면 완전기억능력처럼 자체 제거 기능을 추가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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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1. 
편집) 루크와 마리 테스트 결과, 롤라 그늘도 필요 없습니다.
이 카드는 훌륭합니다.
처음 직면했을 때 조차 이것은 나쁜 레벨 0 카드가 아니며, 쭈그려뜨리기와 같은 전투 주문이나 탐구의 의식과 같은 단서 주문에서 자원을 지불하거나 행동을 소비하지 않고도 보너스 트리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턴에 4번 공격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것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능력이며 카드의 가치가 충분하지만, 카드를 업그레이드하고 이를 키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그 능력은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쭈그려뜨리기의 4발로 한 턴에 12의 피해를 입히는 것은 보통 카드와 결합된 매우 강력한 총이 아니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신속 행동으로 백과사전을 발동하여 전투 관련 능력에 보너스를 얻고 전투에서 승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의 은근한 장점은 패에 있는 카드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아직 사용하지 않은 자산을 불러내어 무서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어 시나리오를 시작할 때나 신화 덱이 자산이나 자원을 죽이고 있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또한 과부하가 걸린 슬롯(캐릭터가 핸드 아이템이 너무 많거나, 캐릭터가 비전 슬롯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합니다. 손이나 비전 슬롯이 가득 차 있는 동안 손의 카드를 저격하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잠재적인 헛 뽑기를 환불할 수도 있습니다.

지식은 힘이다의 가장 큰 문제는 클래스입니다. 확실히 노란색으로 인쇄된 카드입니다. 이 카드가 있었다면 아카치 오닐레와 아그네스 베이커를 게임 내 최고의 캐릭터로 만드는 데 기여했을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식은 힘이다'를 가장 잘 활용하는 선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노먼 위더스는 레벨 0을 활용해 많은 일을 해야 하는데, 이 카드는 그가 쭈그러뜨리기 스킬을 익히는 동안 관련성을 유지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며, 10 경험치만 있으면 그를 완전히 강자로 만들어줍니다. 노먼의 능력으로 덱을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이 모든 장점을 빠른 속도로 얻을 수 있습니다.

루크 로빈슨은 갓 출시된 조사자라 모든 옵션을 다 알 수는 없지만, 기본 접근 권한이 있어서 노먼이 할 수 없는 화려한 고서 속임수를 쓸 수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노먼의 원시적인 드로우 파워가 결국 승리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는 흥미로운 순간이동 주문 시전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위치에서 아군과 교전 중인 적을 폭파하는 리알라의 안개나 포켓 차원에서 특정 위치를 핵폭격하는 구도의 의식을 생각해 보세요.

마리 램보의 슬롯은 매우 적지만, 그 중 2개를 지식은 힘에 사용하면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먼보다 느리지만 직감은 좋습니다.

P.S 데이지 워커, 렉스 머피, 핀 에드워즈도 스턴트를 할 수 있지만 귀중한 슬롯을 희생하거나 0 레벨 주문에 발동하도록 잠겨 있습니다. 물론 프나코틱 필사본과 같은 큰 책에서 발동 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그 카드는 쭈그러뜨리기나 탐구의 의식과 같은 야수에 비할 수 없습니다.

2. 
이제 지식은 힘이다로 특정 서적의 강력한 능력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다음과 같은 고가 서적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크로노미콘: 페트루스 데 다시아 번역본(5)을 사용하면 적에게 무료로 3 피해를 줍니다.
프나코틱 필사본: 정신 확장 아이디어 (5) 혼돈 토큰 없이 테스트 2회 실시

3. 
정말 멋진 카드죠?

노먼 위더스를 사용하여 몇 번 플레이해봤는데 정말 환상적이었어요. 한 번에 행동과 충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군사 위주의 주문(데이지 또는 노먼 옵션)을 사용하고 경제에 만족하는 것이 당연한 시나리오입니다. 하지만 더 있습니다. 빠르다는 것입니다. 즉, 적을 등에 업고 있으면서 기회의 공격을 받지 않고도 이 모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백과사전으로 자신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낡은 지식의 서 또는 정신의 양식으로 자신을 구할 수 있는 카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비전 지도책으로 2곳을 이동하여 동료 조사관과 합류하고 그에게 시험에 대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고대 상형문자판으로 단서 찾기
리알라의 안개와 함께 손에 들고 있으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예 설정을 하지 않고 적들이 나타날 때까지 시나리오를 서둘러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피의 계약과의 상호작용도 재미있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본질적으로 굳건함의 더 나은 버전이 됩니다.

더 이상 할 말이 있을까요? 플레이하고 계획하기에 재미있는 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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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할 나위 없는 카드죠.

아딱을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은 이런 카드로 뽕맛을 느끼게 하는 것이 
영업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식은 힘이다. 
2경험치라도 무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