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poe는 poe.ninja를 통해 통계를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슬레이어를 선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서커를 선택하는 유저는 전체 4위 8%로 적지 않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이 캐릭터를 선택할 때, 버서커를 염두에 두실 때 버서커의  무엇이 다른 클래스들에 비해 특별한 지에 대해 알고 싶어하실 때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적어봅니다.

poe의 특성상 여러가지의 변수가 많기에 바라보는 시각이나 기준이 차이가 매우 클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제 기준에 대한 글이며 이는 객관성을 띄고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글에 대한 진정성과 믿음을 드리고자하면, 저는 현재 senserer라는 버서커로 활동 중이며, poe.ninja 기준 버서커 레벨 1위, 광산 1위입니다. 또한 글을 쓰는 기준 중에 하나로 pob를 통해 calculate부분 damage뿐만아니라 configuration, damage taken과 leech & gain on hit 부분을 중시합니다. 이는 단순한 딜딸이 아닌 여러변수에서 버서커를 바라보고 썼다고 할 수 있을겁니다.(또한 craft custom을 통해 최대한 많은 변수들의 아이템을 조합하여 버서커의 특징을 분석했습니다.) 최대한, 다른 클래스와의 교집합을 피하여 글을 썼습니다.(타클래스도 있는 특징은 최대한 회피합니다)

본론

버서커의 특징에 앞서 머라우더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설명 후 이와 합쳐진 개념에서 버서커의 특징을 설명드립니다.

머라우더 : 7시 방향에서 노드가 시작되며 생명력/방어도/힘 증가 특화투자에 쉽고 또한 11시방향인(마나점유감소/카오스저항/원소피해 증가 및 관통/지능증가 특화) 그리고 6시 방향인(무기별 피해 증가/민첩증가 특화)로 나아가기 비교적 쉽습니다.

버서커의 특징

1. 광폭 
 모든 게임에서 버서커의 진정한 능력은 광폭에서 그 정점을 발휘 합니다. 버서커는 타클래스보다 2배 빠른 격노(광폭의재료) 충전이 가능합니다. 즉  광폭의 주기가 짧고 지속시간이 깁니다. 이는 투구 인챈트를 통해 더욱 더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광폭은 기존에 자신이 쌓아온 스펙을 곱연산으로 증폭 시켜줍니다. 하지만, 격노 손실 후엔 후폭풍이 몰려옵니다. 이를 슬레이어와 비교했을 때, 버서커는 슬레이어보단 80%성능을 내지만 광폭화시 120%의 성능을 낸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보면 어중간하지만, 광폭화의 진정한 빛은 '피해 20% 감폭'에서 나옵니다. 기본적인 세팅 후 피해를 추가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방어 상승'효과입니다. 방어 상승은 피해를 20% 감소 시켜줍니다. 타 클래스들은 이 방어상승의 효율을 끌어올리기위해 방어상승효과30%정도를 챙기려면 어마무시한 투자를 해서 겨우 6% 피해 감소(감폭x)를 시키지만, 버서커는 광폭을 통해 조건적인 또 하나의 방어상승을 추가 시켜줍니다. 

2. 격노의 효과 3배
 격노의 효과는 피해50% 공격속도25% 이동속도 10% 증가이지만 버서커는 피해150%(A) 공격속도 75%(B) 이동속도30%(C)입니다. 이는 단순한 공격력 증가의 부분의 시각으로만 보면 안됩니다. 피해는 총 5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물리피해/화염피해/냉기피해/번개피해/카오스피해 버서커는 피해150%를 통해 5가지 모두의 피해를 한번에 모두 극적으로 올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마검사의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A) 피해150%증가 마검사의 장점은 어마무시합니다. 1. 물리데미지증가로 꿰뚫기효과 증가 2. 화염데미지 증가로 여러 아이템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음 3. 냉기데미지 증가로 적들을 느리게하는 냉각 순간적으로 얼려버리는 동결가능 4. 번개데미지 증가로 shock의 효과 증가 5. 카오스데미지 증가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카오스저항이 없거나 모드를 통해 원소데미지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받습니다.
 (B) 공격속도 증가는 치명타확률 꿰뚫기 원소상태이상 등 확률적인 것들이 보다 확률에 수렴하도록 해줍니다.
 (C) 이동속도 30%증가는 플라스크나 신발 등에서 옵션의 타협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cf : shock는 감전으로서 타격한 적의 생명력의 0.2%마다 피해가 1% 증폭(정확하게는 적이받는 피해 1%증가)합니다. 최대 50% 증폭가능합니다. 원소데미지계의 꿰뚫기라고 보면됩니다. 이는 피해측면에서, 물리데미지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원소데미지의 단점을 감소시켜줍니다.

3. 공격속도 40% 증폭
 위에서 설명한 바 있지만, 공격속도 증가는 확률률적인 것들이 보다 확률에 수렴해줄 수 있게 해주는 기본적인 효과가 있습니다만, 더욱 더 중요한게 있습니다. 바로 poe의 특징인 타게임과 차별되는 생명력흡수개념입니다. 타게임은 어느정도의 생명력흡수에 강력한 공격으로 한 방에만 죽지 않는다면, 바로 풀피가 되는 사기적인 효과를 지니게 해주지만, poe에서 생명력흡수는 초당생명력 회복개념입니다. 다시 말해서, 백날 생명력흡수율 높고 데미지 높다고해서 풀피 한 순간에 안되고 초생 20%가 기본적 한계입니다. 여기에서 버서커는 빛을 발합니다. 공격속도 40%증폭은 공격 적중시 생명력 회복에 극적인 효과를 부여합니다. 공격 적중시 생명력 회복은 공격 적중시 바로 회복되어 보다 높은 생존력을 가능케 해줍니다.

4. 전쟁 인도자
 버서커의 해당 패시브는 함성 사용시, 생명력 및 마나 25% 즉시회복/ 함성지속시간 및 회복속도(재사용 대기시간의 반대개념) 100%증가 / 공격속도 10%증가 / 피해30% 증가입니다. 이 효과를 통해 수혜받을 수 있는 것이, 2초마다 생명력 및 마나 25% 회복 몬스터의 공격력 10%감소 입니다. 사실 이게 버서커한테 왜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만 개꿀입니다. 생존에 관한 엄청난 효과입니다. 어중간한 출혈/화상/중독/용암지대 등 지속피해는 걍 씹어먹고 웬만한 피해를 받아도 바로 회복됩니다. 모순적이지만 ggg에서 poe의 생명력회복 특징 때문에, 버서커의 기본 개념인 쎄게 맞거나 피가 많이 닳는 만큼 보다 더 많이 빠르게 생명력을 흡수하는 개념을 이 패시브를 통해 승화시켰을 거라 봅니다. 

5. 고통 강탈자 
5가지 종류 모든 피해의 2% 생명력 및 마나 회복을 기본으로하여.
15%이상의 데미지를 한 번에 맞을 경우 생명력 흡수율 기본 20%를 50%증가시켜 30%로 확대 시켜줍니다. 쎄게 맞으면 더 많이 빠르게 회복합니다.
공격속도 25%증가는 덤.

6. 학살의 위상 
자신의 데미지 40% 증폭 받는 피해 10%증가.

결론

이로써 간단하게 버서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강약을 두어 구조적으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만, 구조적인 글의 한계점은 나무를 볼 때 좋지만, 숲을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누구나 나무들을 각각 보고 그 숲의 특징을 한 눈에 알 수는 없으니까요. 결론으로 숲의 관점에서 버서커를 보자면,

약자에게 유하며 강자에게 강하다.

적이 많을 수록 나는 불사가 되니 가히 학살자라 볼 수 있다.

나의 피는 나를 더욱 더 강하게 하며 내가 피를 흘릴 수록 적들은 나의 존재를 인지하기 전에 주님곁으로, 내가 피를 뿜을 때면 적의 장군은 목에서 피가 쏟아져 내 피를 채워준다.

나는 야만자임과 동시에 생과 사를 넘나드는 초월자이며 그 모습앞에 적들의 눈에는 내 모습이 단 한 명의 유배자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한 구절 한 구절에 깊은 뜻을 담아 숲을 그려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