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보면 300만, 400만 이런 이야기 많이해서 저도 톡식레인 키우고 있는 엑린이 입장에서 제 DPS가 궁금해서 알아볼라니까, 톡식레인은 다른 빌드에 비해서 딜 넣는 메커니즘이 복잡해서 DPS 계산이 방식이 독특하더라고요.

일단 국내에는 정리해 놓은 글이 없고 레딧등 해외 포럼이랑 정보사이트를 찾아보다가 한 외국 분이 올려놓은 계산기가 있어 사용법을 같이 공유하려고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은 두 가지에요. 

하나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POB
이곳에서 DoT(Damage over Time)이나 지속시간, 맹독성비의 포자 갯수 등 DPS 관련 된 수치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필수고요.

두번 째는 아래의 링크에서 해외 레딧 유저분이 올리신 엑셀 계산기를 활용하시면 되고 

영어가 약하신 분들을 위해 이미지를 통한 간단한 사용법 올려줄게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HdHs280RyG8Trpfl1zfEdNQRVeFd4SZWypgeQM1wrs/edit?usp=sharing





POB를 키면 저렇게 나올꺼, 한국어 버전을 쓰는 사람들은 그냥 바로 되겠지만, 영문버전 쓰는 사람들은 1번의 링크 타고 들어가서 자기 계정명 치면 그걸 URL 코드로 바꿔주는데 내 아이디인 "쿤칸칸"을 저렇게 2번 처럼 바꿔주고 그대로 3번의 STAR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으로 바뀌게 되요.





위에서 부터 패시브 트리랑 쥬얼적용, 아이템이랑 스킬적용을 누른다음에 Done 버튼을 누르면 지금 본인이 쓰고 있는 케릭터가 불러지게 되는거죠!


다른 아이템은 다 적용이 되는데, 플라스크류는 적용이 안되서 직접 적용을 해줘야 되요.



왼쪽의 아이템탭에 가서 플라스크를 다 적용해주세요, 특히 죽어가는해(Dying Sun) 플라스크를 사용하는 경우는 DPS에 큰 영향을 미치니까 꼭 해줘야해요. 이걸 안하면 투사체 갯수나 지속딜 증가 계산이 안들어가서 최종 DPS가 많이 낮아짐!!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DPS 계산이에요.



왼쪽의 Cals(계산탭)에 들어가면 각종 스킬의 수치에 대해서 볼 수 있어요, 이 자동 계산은 순수하게 잼의 능력만 적용된 수치부터, 다른 보조 잼과 버프가 들어간 수치, 실제 전투에서 플라스크과 맹공등의 전투시 발생되는 버프등이 들어가는 수치, 그리고 아이템을 포함해서 이론상으로 가장 강할 수치로 나눠서 보여줍니다.

따라서 우리가 보고 싶은 스킬인 Toxic Rain을 먼저 골라주고, 그리고 그 아래 Calculation Mode 계산 모드에서, 이론상 모든 수치가 계산이 되는 Effective DPS를 골라주세요.

자 그럼 여기서부터 아까 위에 제가 링크를 올려 놓은 해외 레딧 유저분의 엑셀이 필요합니다.



다른 부분은 자동 계산이니 건드릴 필요가 없고, 위 6개 항목만 POB에서 찾아서 넣으면 됩니다. 위에서부터

1. Damage over Time 시간당 피해로, 독특한 스킬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맹독성 비의 공격력입니다.
2. Number Porjectiles 투사체 갯수 플라스크 등으로 적용 받는 맹독성비 투사체의 갯수입니다.
3. Number of Attack Sources 공격의 원천으로 종종 토템빌드를 쓰시는 분들은 토템의 갯수, 일반적인 톡식레인 빌드의 경우 신기루 궁수 보조로 본인과 신기루 궁수까지 해서 2를 적어 넣으시면 됩니다.
4. Duration of Pod 포자의 지속시간입니다.
5. Attack Speed 공격속도입니다.
6. Increased Area of Effect 범위 효과입니다. 

제 POB를 기준으로 어디서 찾으면 되는지 보여드릴게요.



위 수치들을
1. 41902
2. 7개
3. 2(신기루 궁수 보조를 쓰는 빌드임으로 공격의 원천은 제 케릭터와 신기루 궁수를 합친 2입니다)
4. 2초
5. 초당 2.79
6. 84프로 증가
를 그대로 엑셀에 넣으면



오른쪽에 3,372,895라는 제 DPS가 계산된걸 볼 수 있습니다.

좀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그냥 긁어서 넣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실제로 위 DPS는 실제 DPS와는 조금 다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이지만 대표적으로 한 예를 들면,
많은 분들이 인벤에 올라온 톡식레인 빌드 글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효과 집중 보조 젬을 절대로 사용하지 말라고 나와있습니다.
그 이유는 효과 집중은 실제 데미지를 올려주기는 하지만 범위를 감폭시켜서 여러개의 포자가 중첩되서 터지는 딜로 데미지를 넣는 구조인 톡식레인의 특성상 효과 범위가 줄어들면 실제로 몹을 때리는 포자 갯수가 줄어 DPS에 큰 타격을 입게되어서 오히려 딜이 떨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이 엑셀에는 그러한 것들이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분이 보조 젬을 효과 집중으로 바꿔서 이 엑셀을 돌리시면 DoT가 올라가기 때문에 계산상의 DPS는 올라가게 됩니다.

이 이외에도 투사체의 갯수가 데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미치치 않는다 라는 논쟁부터 시작해서 여러단계로 나눠지며 딜을 넣는 구조인 복잡한 맹독성 비의 DPS에 관한 여러가지 논쟁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대충 이 정도는 되겠구나 생각하는 용도로 사용해주시고 너무 절대적인 수치를 맹신하진 말아주세요.
잘못된 내용이나, 제가 잘못이해해서 계산한 부분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모두 하루에 엑잘 세개씩 드세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