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군이 소환하는 토템에 대해서만 나열합니다.


1. 토템은 플레이어를 대신해서 오라를 사용하거나, 주문(스펠)을 사용하거나,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토템은 지속 시간 동안, 파괴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자신의 행동을 해 나갑니다.



2. 토템이 시전하는 주문, 공격은 플레이어의 스탯에 따라 바뀝니다.

- 공격속도, 시전속도, 물리피해 .... 등등 플레이어의 스탯에 따라 토템이 강력해 집니다. 




3. 토템 범위 (적을 인식하는 범위)

- [효과범위증가] 옵션으로 증가시킬 수 없으며, 어떤 방법으로도 증가 시킬 수 없습니다.



4. 토템의 저항력은 플레이어 스텟에 상관없이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 원소저항 40%, 카오스저항20%를 가지고 있습니다.



5. 토템 배치 속도는 시전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토템 배치속도는, 플레이어가 토템을 배치할 때 까지의 시간입니다. (기본 600ms = 0.6초 입니다.)



6. 토템은 파티원이 아닙니다. 소환수도 아닙니다.

- 파티원에게만 효과가 있는 옵션, 소환수 피해가 올라가는 옵션 등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7. 토템을 소환하고 난 후, 토템에게서 받을 수 있는 이득은 없습니다. 

- 명중 시 체력 회복, 적 처치 시 마나 회복, 적 처치 시 인내 충전 등등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하지만 번외로 [템플러 -> 하이로 펀트] 전직 스킬트리에 있는 [플레이어의 토템이 적 처치 시 인내 충전] 은 적용이 됩니다. 

+ 추가
- 원소 과부하 [지난 8초 이내의 치명타를 준 경우 원소 피해 40% 증폭] 또한 토템으로 작동 시킬 수 없습니다.



8. 원소피해반사, 물리피해반사는 플레이어가 아닌 토템에게 반사됩니다.

- 7번과 비슷한 내용인데, 토템을 소환하고 난 후, 토템에게서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어떤 것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혈이나 피해반사는 플레이어가 아닌 토템에게 반사됩니다.



9. 토템의 지속시간은, [지속시간 증가] 효과로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 대신 [토템 지속시간 증가] 라는 옵션을 사용해야 됩니다.



10. 토템이 최대 갯수로 소환된 상태에서, 새로운 토템을 소환하면, 가장 오래된 토템이 파괴됩니다.




11. 토템의 최대 제한 갯수

- 기본: 1개
- 패시브 스킬 트리 [선대의 유대] : +1개, 단 플레이어 자신이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없음.
- 하이로펀트 전직 스킬 트리 [믿음의 추구] : +1개
- 영혼의 외투(Soul Mantle) 고유 갑옷 : +1개, 단 토템이 파괴 될 때 자신에게 무작위 20레벨 저주 적용
- 투코하마의 요새(Tukohama's Fortress) 고유 방패 : +1개 
- 혹은 희귀 방패에 접두사 (쉐이퍼의) 희귀 방패 쉐이퍼 베이스 : +1개
- 다중 토템 보조 : +2개

해서 총 가질 수 있는 최대 토템은 7개 (기본1개 + 패시브1개 + 전직1개 + 갑옷 1개 + 방패 1개 + 다중토템보조 2개)

하지만, 다중 토템 보조 같은 경우, 피해 감폭이 크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12. 토템으로 토템을 소환 할 수 없습니다. 시전 보조 스킬로도 토템을 소환 할 수 없습니다.

- 반드시 토템은 직접 시전해서 소환해야 합니다.




*출처는 poe wiki, 토템에 대해서 긴가 민가 한 상황이 많은데 성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