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응용통계
2021-08-08 12:19
조회: 4,722
추천: 21
소서러 분석글 - 적중(2021.08.12 수정완료)(21.08.10) 방어구에 따른 회피력 계산을 다시 해서 올리겠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수정하겠습니다. (21.08.12) 수정완료 0. Abstract 전승 소서러는 각성 소서러보다 적중이 상대적으로 덜 필요합니다. 305공 0적중(적중 약 830) 이어도 기술 특화 시 적중률 버프 및 회피율 디버프의 유무는 매우 매우 큽니다. 1. Introduction 거점, 붉전, 공성에서 소서러 유저분들이 많이 보여서 쓰는 글입니다. 소서러-특히 각성 소서러- 라는 직업을 선택할 때 적중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분석글입니다. 스텟과 적중 계산기는 팁게에 올라온 캐릭 스탯 및 적중 계산기를 참조하였으며, 주요 스킬들에 대해서만 다뤄볼 생각입니다. 참고할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승 소서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강 : 망자유린, 강 : 그림자 분출, 강 : 핏빛 재앙, 강 : 그림자 포획, 강 : 어둠의 파도 각성 소서 : 사신의 심판,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카르티안의 악몽, 진 : 멸망의 꿈, 그림자 포획, 망자 사냥 공통 : 그림자 불꽃, 덮쳐오는 어둠 참고한 스킬들의 스킬 적중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 29% 진 : 멸망의 꿈 : 25% 강 : 그림자 분출 : 23% 사신의 심판, 그림자 불꽃, 진 : 그림자 분출 : 20%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 15% 망자 사냥 : 11% 강 : 핏빛 재앙, 그림자 포획: 10% 강 : 그림자 포획 : 5% 카르티안의 악몽, 강 : 망자 유린, 강 : 어둠의 파도 , 덮쳐오는 어둠 : 0% 2. Method 공격자(소서러) 적중에 영향을 주는 수정 : 진살무2, 엘카르2, 강훔4 최종적중력 : 830, 860 최종적중률 : 7%, 13%(기존 2% + 길드 5%) 딜링스킬 적중률 : 스킬별로 상이 버프스킬 적중률 : 0% 4% 회피율 디버프 : 0% 4% 기본 적중은 적중 계산기(참조2)로 860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860이란 적중 수치는 쌍침식, 유투로, 동초승, 카프 8단 동누베 기준입니다. 830은 305공 0적중 악세 일시의 적중력입니다. 최종적중률 : 그림자 뿌리기 스킬에 적중률 +6퍼가 있어서 고려해 보았습니다. 버프 스킬 적중률과 디버프는 기술 특화의 버프 디버프만을 따진 수치입니다. 3분 버프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피격자 착용장비 : 9단피감셋 광죽신, 20단 피감셋 고죽신, 리브르 머스칸 고죽신, 리머쿠 고죽신 회피의 영향을 주는 수정 : 강훔4 마법 회피력 : 850, 900, 1060,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4% 9단광죽신을 착용한 대부분의 피감셋들이 회피 850 근처에 있습니다. 20단 근처에 계신분들은 900 근처에 있어서 저렇게 설정하였습니다. 1060은 피감셋에서 리브르 머스칸만 교체한 회피상태이고, 쿠툼을 착용하면 1100 근처에 위치합니다. 악세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피격자의 회피율 버프는 5%, 마법 회피율은 5%로 가정합니다. 이 실험은 딜링이 아닌 스킬이 얼마나 적중히는가에 대한 실험입니다. 따라서 치명타 확률은 신경 쓰지 않고, 스킬 설명에 기재된 적중률만을 사용합니다. 또한 참조2에 스킬 적중률 보정을 받은 수치를 사용합니다. 인게임에서 회피를 맞춘 후 실험이 어려우니, 참조1과 2를 보고 엑셀로 계산합니다. 3. Experiment 1) 830 적중(0 적중악세) vs 850 회피(9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85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4.5% 2) 830 적중(0 적중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4.5% 3) 830 적중(0 적중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9.5% 4)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67.5% 5)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1.5% 6)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9.5% 7)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100 회피(20단 리머쿠)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1.5% ----------------------------------------------------적중 860( 1 적중 악세) ------------------------------------------- 1) 860적중(1 적중 악세) vs 850 회피(9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85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100.0% 2) 860적중(1 적중 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2.0% 3) 860적중(1 적중 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100.0% 4)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60.0% 5)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13%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74.0% 6)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75.0% 7)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9.0% 8)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7.0% 9)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100 회피(20단 리머쿠)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9.0% 10)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100 회피(20단 리머쿠) - 사신의 심판, 그림자 불꽃, 진 : 그림자 분출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0%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0.0% 4. Conclusion & Analysis
3.1 3.2 참조
5. Future Work 각성 소서러의 경우 카르티안의 악몽에 집중된 딜량을 다른 스킬들로 분산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pvp 감소 비율을 고려해 % 데미지를 고려해보았을 때, 각성 소서가 전승 소서보다 딜링면에서 뛰어난 이유는 이 악몽 1개 때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시전시간을 줄이거나, 심판이나 절개 같은 스킬로 딜량을 분산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킬의 적중은 적중률 뿐만아니라 타격수도 중요한데, 심판과 절개를 보시면 pvp시 타격수가 감소된다고 되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성 소서는 적중이 높은 것 처럼 보여도, 타격 수가 적어서 높은 적중률을 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퍼센트데미지를 낮추고 타격 수를 높혀주면 어떨까합니다. 6. 글을 마치며 회피력은 카프수치와 이리저리 계산을 하면서 정한 수치기 때문에 인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틀린 것이 보이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또한 격미같이 회피 디버프를 상세로 돌리고 마법회피력이 높은 캐릭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평균적인 캐릭터들~ 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후에 pvp시 %감소 및 타격수 감소에 대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적중 계산기를 통한 "이론"입니다. 정답이 아니니 참조용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ference
EXP
86,608
(92%)
/ 87,001
공학응용통계
검은사막 연혁 2018.11.24~2019.01 검은사막 찍먹 2019.05.30 복귀 2019.08 시크릿퀘로 인한 접음 2019.10 복귀 2020.03 물약작으로 인한 접음 2020.06~ 복귀 2020.08 지포스나우 서비스 시작으로 인해 노트북에서 벗어남 2021.09 X스트아크로 인한 지포스나우 서비스 지연으로 데스크탑 구매 무기 2020.03 첫 동템 크자카 지팡이 113스택 1트 2020.11.05 동 누베르 타리스만 210스택 20트 2021.07.13 동 단델 117스택 1트 2022.03.27 동검별 부적 223스택 깡트(크론트 깡트포함 19트) 2022.07.05 동검별 정령검 198스택 깡트 2트 2023.04.13 동공녹 보조 130스택 2트 2023.04.16 동적중 보조 115스택 4트 2023.09.06 동검별 장궁 243스택 - 2023.09.08 1330억 판매 2023.11.26 동검별 타리스만 133스택 1트 2024.04.04 동검별 권갑 213스택 - 2024.04.04 1050억 판매 방어구 2020.12.09 동 베그 170스택 7트 2021.01.02 동 그리폰 199스택 19트 2021.01.23 동 우르곤 196스택 4트 2021.06.22 동 우둔 166스택 7트 2021.08.24 낙망 정가, 광죽신 12트 2022.01 서리불꽃 정가, 광라브뚝 2트 2022.09.03 고죽신 189스택 2022.09.09 고라뚝 199스택 2023.04.16 광단의장갑 16트 고단의장갑 2트 166스택 2023.10.29 광아토르신발 15트 2023.11.22 고아토르신발 26트 2024.02.14 유라뚝 20트 265스택 악세 2022.05.09 동툰반 208스택 - 2023.09.08 1100억 판매 2022.10.15 동달목 232스택 2023.03.05 동발타라 223스택 - 2024.03.23 290억판매 2023.04.09 동폐허 216스택 - 2024.04.07 280억 판매 2023.08.13 동투로 239스택 2023.08.20 동여명 265스택 2023.08.20 동툰목 212스택 - 2023.09.08 730억 판매 2023.09.08 동침식 1210억 구매 - 2024.04.07 900억 판매 2023.09.08 동섬뜩 1430억 구매 2023.10.18 동폐허 196스택 - 2024.04.07 254억 판매 2024.03.24 동여명 231스택 2024.04.05 동데보목 316스택 2024.04.07 동섬뜩 810억 구매 환상마 2019.12 둠 9트 2020.12.20 아두아나트 34트 2021.08.10 디네 11트 2022.03.09 둠 3트 2022.11.23 아두아나트 30트 2023.05.20 디네 39트 2023.05.25 몽상 디네 1트 2023.07.12 몽상 둠 6트 2023.07.27 둠 10트 - 판매 2023.10.05 몽상 아두아나트 15트 2023.10.18 아두아나트 8트 2024.03.01 몽상 아두아나트 9트 보물 2020.09.10 영성 잡템 140만+@ 약 220시간 득 2020.09.25 가크투낙 잡템 40만 득 약 40시간 2020.10.01 선단 잡템 17만 득, 약 15시간. 총 275시간 오네트 완성 2021.06.26 엘텐 득 2021.07.13 보드칸 득, 나침반 완성 2021.09.25 나크눈물 나반초원 3시간 2021.09.26 독선 낙엽 40만개 2021.10.03 천안 깃털 35만개, 오도어 완성 2022.10.22 쇠주먹 2022.12.15 유배자 2022.12.15 투카 2022.12.18 포식자 득, 고고학자의 지도 완성 2024.04.11 렌즈 기타 2020.09.10 첫번째 가심 2020.12.10 두번째 가심 2022.07.17 반지 개량 및 벨심개량 완료 2022.07.19 귀걸이 개량 완료 2022.10.15 첫번째 벨심 2022.12.06 세번째 가심 2023.01.13 두번째 벨심 2023.02.02 네번째 가심 2023.05.14 세번째 벨심 2023.10.26 불씨 84층 카부아 유물 2023.10.26 불씨 86층 카부아 유물 2023.12.03 불씨 122층 카부아 유물 2024.02.24 다섯번째 가심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