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12-21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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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스킬블록에 이어 이번엔 대미지블록을 알아보자!원글 : https://tobebetter32.tistory.com/51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 영상은 지난 스킬블록에 이어서 데미지블록에 관한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지난 데미지계산 방식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신 분들이라면 데미지 블록이 어떤 데미지를 반감시킬지 예상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무기막기는 무기데미지를, 스킬블록은 스킬공격의 랜덤값을 반감시킨다면 데미지블록은 아마도 근거리/원거리/마법데미지를 반감 시킬것이다라고 짐작했습니다. 과연 그러한 예상이 맞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존에 했었던 스킬블록 실험에서 희귀등급의 스킬블록 확률은 1%였습니다. 데미지 블록 스킬 습득 후에 다시 확인해 봤더니 확률부분을 감춰 놨습니다. ![]() 지난 포스팅과 영상을 통해 정보공개의 필요성을 언급해왔지만 오히려 역행되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데미지 블록을 배운 오브클래스를 활클래스로 스킬사용없이 평타만을 사용해 공격했습니다. 지난 경험으로 비춰볼 때, 이만하면 데미지블록 결과값이 여러 개 나왔겠다하고 실험을 종료한 뒤, 데미지를 기록했지만 원하는 값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 2차, 3차까지 한 실험결과입니다. ![]() 총 573회를 공격하였고 그 중 무기 막기가 아니면서 데미지감소가 있었던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두 캐릭터 간 더블데미지는 발생하지 않으며 치명타와 무기막기를 구분하지 않은 모든 데미지의 평균값은 104.3이 나왔고 이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 97번째 공격 53, 487번째 공격인 63, 560번째의 공격인 55가 데미지블록이 발동한 구간이었습니다. 발동한 확률은 1%에 못미치는 0.52%로 지난 스킬블록 때와는 체감상 많이 달랐습니다. ![]() 이렇게 감소한 데미지가 과연 원거리 데미지의 절반이 감소한 값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공격자의 원거리 데미지는 101로 반감시킨다면 50.5입니다. 데미지 블록이 발동한 구간에 반감된 원거리 데미지 50.5를 더해본다면 평균데미지와 비슷한 결과값이 나오게됩니다. ![]() 이런방식은 결과를 예상하고 실험내용을 끼워맞추는 방법같아서 다른 캐릭터로도 실험해 보았습니다. 61레벨의 한손검 캐릭터로 다시 실험해 보았습니다. 실험당시의 근거리데미지는 67입니다. ![]() 데미지 블록이 일어났을 때 다른 데미지보다 33.5정도가 감소한다면 데미지블록은 근거리/원거리/마법데미지의 절반을 줄여주는 옵션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두캐릭터 간 저항차이로인해 치명타와 더블은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며 무기막기가 발동한 데미지까지 고려한 평균값이라 다소 낮아져있는 상황입니다. 평균데미지는 63.7이었고 데미지블록이 발동했을 때는 33이 기록됬습니다. ![]() 데미지블록은 최종데미지에서 공격자의 근거리/원거리/마법데미지의 절반을 줄여주는 옵션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몬스터를 상대로도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국립묘지의 되살아난 해골전사에게 15분가량을 맞아보았습니다. ![]() 평균적으로 101.9의 데미지가 기록되었고 그 중 데미지블록이 발동했을 것이라 여겨지는 곳은 3군데였습니다. 해당 데미지는 49, 50, 52였고 평균데미지보다 50정도가 낮았습니다. 이런 결과로 봤을 때, 되살아난 해골전사에 설정된 몬스터의 근거리데미지는 100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PC를 대상으로한 실험과 마찬가지로 발동확률이 너무 희박했습니다. 총 472회의 공격 중 3회 발동으로 확률로 보면 0.63%가량입니다. 블록 패시브 스킬의 확률을 비공개로 처리한 것은 기존 희귀등급의 계승자의 서 확률을 1%에서 절반 수준인 0.5%로 하향조정을 숨기기 위해서인듯 싶습니다. 이전에 실험했었던 스킬블록의 확률도 같이 내려갔는지는 확인해 보진 않았습니다. 이처럼 확률조정을 하게 된 이유를 예상해본다면 데미지 블록이 성공했을 때, 그 영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지난번 예시로 들었던 최상위 스트리머의 근거리데미지는 250대였습니다. ![]() 이런 캐릭터의 공격을 데미지블록에 성공했다면 감소되는 데미지는 125입니다. 리덕 125의 효과를 확률에 기대어 발동되는 상황입니다. 이는 스킬공격시에도 발동하게되며 스킬블록과도 차별된 확률로 동시에 발동도 가능합니다. 전투에서 영향력이 큰 만큼 발동확률을 하향 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블록 실험 때 언급한 것처럼 사냥만 하는 중립유저가 사냥효율을 위해 습득을 고려하신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스킬블록과 마찬가지로 영웅등급의 계승자의 서와 함께 에라토네 각성의 1단계 슬롯을 뚫었을 때나 효율이 나올 듯 싶습니다. 오늘 준비한 실험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좀 더 유익한 내용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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