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기전 요약: 쉐체 하지마세요.

 

무자본일 경우 많은 분들이 쉐체를 추천을 해드리는데

 

쉐체는 "단위 레벨당 다른직업보다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지

시간당, 혹은 최종적으로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고렙이 되어서 남들은 인던에서 적은 시간투자해서 꾸준한 돈을 챙기거나 큰 한방이 있을때

쉐체는 연료통노가다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질 못합니다.

 

그리고 "장비 효율이 좋은 직업군도 아니며 장비값이 비싼편"입니다.

누구는 1억투자하면 어느사냥터를 원킬을 내는데 쉐체는 2~3억 투자를 해야 그저 사냥이 할 만 합니다.

게다가 많은 유저분들이 노가다 하려고 쉐체를 했는데 앵벌하기 위한 장비값 맞추는데 돈을 다썼다.

혹은 아까워서 업그레이드를 못하겠다고 말하죠.

장비값이 비싼이유 중 하나는 누구들은 교복화된 양산형 장비들이 존재하는데 쉐체는 그러지 않기 때문에

모두가 쓸 수 있는 공용의 고가의 장비를 구매하여 귀속화 시키거나...(으으....익시드 독설 같은)

모두가 쓸수있지만 잘 안쓰는 싸구려 장비...(싼맛에 쓰는 어질8 다른스텟 3~5 체네 거신뱀 같은)

즉, 모아니면 도의 장비를 구매해야되고 그 싸구려 장비는 사냥터에 맞게 여러개 구해야 되는 경우도 있죠.

(일반적으로는 라자냐까지만 가서 라자냐 장비만 좀 비싸게 맞추고 나머지는 싸구려로 맞추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최상급 템은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하는 좋은 직업군템들이 더 비쌉니다.)

 

그리고 쉐체라는 직업이 원래 공성특화 캐릭이다보니 사냥효율자체가 좋지 않은게 맞는겁니다.

공성,파티 사냥에 맞춰서 나왔던 x-2차 직업군들...다른 직업군이 사기인거지 쉐체가 약한게 아닙니다.

 

그렇다고 장점이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로그(스토커)때 배우는 도작이라는 스킬과 쉐도우 체이서 때 배우는 리프로듀스 라는 스킬로

총 2개의 다른직업의 스킬을 훔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개의 스킬의 공통 점은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맞아야 배워지며(miss나도 배워짐)

배워진 스킬중 무기,카트,마도 등의 특수조건이 있는 것들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차이점은 도작의 경우 2차 직업까지의 스킬만 배워지며(전승,3차스킬x)

리프로듀스의 경우 3차스킬까지 배워지고(전승x) sp를 두배로 소모합니다.

하나의 직업군으로 여러직업군의 스킬들을 사용 할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쉐체의 유형을 알아봅시다.

쉐체는 크게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마검쉐체, 활쉐체, 물공쉐체, 마공 쉐체, 공성쉐체

 

일단 저는 공성유저가 아니기 때문에 공성 쉐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1.마검 쉐체

 마검의 경우에는 쉐도우 체이서가 되어서 배우는 오토 쉐도우 스펠 이라는 스킬 때문에 생겨난 유형입니다.

평타를 칠 경우 일정 확률로 리프로듀스나, 도작으로 배운 마법 스킬이 자동으로 발동이 됩니다.

1,2차 마법사 계열 스킬만 됩니다.(3차나 구마계열등은 안됨)

스내쳐랑  시너지가 납니다.

스텟이 1차적으로 완성되는 시기는 보통 130 이후이기 때문에 그이전에는 몸도 안되고 딜도 안됩니다.

130이후에는 몸이나 딜 둘중 하나는 되고 150이후에는 몸이랑 딜 둘다 됩니다.

체력회복은 물약이나, 생명수, 레노바티오로 해야됩니다.(하모니의 레노 포함)

몸이나 딜 둘다 된다고해서 단단하고 강한게 아니라 잘 안죽고 그래도 몹 죽일 정도는 된다는 뜻임....

 

 

 

2. 활 쉐체

 로그(스토커) 때 처럼 쉐체때도 기본적이 단일 활 공격 스킬이 있음.

유일하게 175렙 이후 할게 있는 유형임.(공성쉐체는 안해봐서 제외)

리프로듀스 sp소모가 2배이기 때문에 애스, 서비어 사냥에 sp가 많이 소모됨.

게다가 궁계는 음파로 싼값에 캐스팅을 잡지만 다른 장비로 캐스팅을 잡거나 스텟으로 캐스팅을 잡아야되는데

공용 캐스팅장비는 비싸고 저렙때는 스텟으로 캐스팅잡기가 매우 힘듬.

그렇기 때문에 150이전에는 사냥하기 힘듬

(불가능하진 않음. 화염진 도작으로 이실라카드 옵션을 터트리거나 선페봄으로 시간을 끌 수 있음)

170이후 전사자모자, 직업쉐도우 등으로 단일딜은 매우 쎈편

(전사자 사냥이나 상고 격수가 될 정도로 강함)

 

 

3-1.물공 쉐체(평타)

 물공 쉐체는 일반적으로 두개로 나뉘는데 하나는 평타 유형.

그냥 힘찍고 크리율을 올리던가...하는 식의 방향인데 더블어택, 육합권, 듀플레라이트 콤보로

한마리씩 잡는사냥은 빠를 수 있음. 근데 크게 메리트는 없음.

(필자가 직접 본것은 아니나 라자냐에서 육합딜이 7500뜬다고함. 속부,페니, 인피 여부 확인 못함)

 

3-2. 물공 쉐체(캐스터)

 원래는 전혀 사용 못하는 케이스였으나 생던 진카드 때문에 가능해진 케이스

현재 개인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나 제일 사용하기 편한 카드는 이그니션 화검 뿐인것 같음.

(121캐릭으로 용막원킬 내려고 했으나 계속 실패중)

페봄연계기등으로 연구가치는 있어 보이나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 한정되서 한계 역시 명확하긴함

 

4. 마공 쉐체

 장비를 잘 맞춘 마공 쉐체는 경험치 둘둘 셋팅으로도 무캐나 무캐급으로 시계탑 원킬셋팅이 가능할정도로 강함.

그리고 굳이 장비가 좋지 않아도 화염진으로 이실라, 폭마,월광검등을 활용하여 충분히 사냥을 편하게 할 수 있음.

다만 리프로듀스 배운 스킬을 수동으로 쓰기에는 초반에는 sp 소모가 매우큼.

엠흡은 확률적으로 큰양을 흡수하는게 아니라 월광검, 화염진으로 꾸준히 해주는게 편함.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은 사이킥 하나밖에 없음.

(진 카트린느 카드+봉인된 매직소드를 활용하면 크림즌록도 쓸수있을것 같긴한데 쓸수만 있을것 같음)

 

 

 

@하이브리드

 대충 쉐체로 키울 수 있는 유형 4~5가지를 살펴보았는데 단점 투성이인 내용밖에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초반에 말했듯이 컨셉자체가 공성을 겨냥하고 나온 캐릭이기 때문에 사냥,인던 효율이 좋지 않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단점을 보완 해줄 수 있는 방법이 하이브리드로 키우는 방식이다.

 

 모든 쉐체의 유형은 스텟배분과 템보유상황에 따라서 하이브리드가 가능하다.

활+마검, 마공+마검, 마공+활, 물공+마공 등등

가장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두 유형인 마검+활, 마검+마공의 스텟을 살펴보자.

일단 두 유형 모두 마검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마검의 국민 스텟은

 

힘:1

럭:1

인트:90

덱스:90

바탈:90

어질:120

 

 이 스텟은 레벨 153에 완성이 된다. 국민스텟이라고 말은 했지만 만렙 스텟도 아니며

바이탈, 어질은 장비에 따라 유동적이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덱스,인트를 120,100을 줄 수있다. 무엇을 100,120을 줄지는 선택을 하면되는데

활쉐체면 덱스120, 인트 100을 주면되고 마공이면 인트 120, 덱스 100을 주면된다.

(120 스텟을 주는 이유는 시간의xx부츠 최종옵을 받기위해서다. 

사실 마공도 시손부 고캐감소를 위해 덱스120, 인트100줘도됨)

 참고로 153이후 한 스텟 120를 줄때 그 스텟이 120이 되는 레벨은 172이다.....좀 늦긴하다.

 

 그럼에도 하이브리드를 이야기를 한 이유는 가성비 효율을 얘기하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초반에는 편하고 재밌어 보이는 마검을 하면서 스내쳐, 수동스틸등을 이용하여 돈을 벌고

대략적으로 스텟이 완성되는 150~160 이후에는 초반에는 키우기 힘들었지만 강력한 활쉐체나 마공쉐체를 하면된다.

마검으로 정말 최상의 장비를 맞추면 대략적으로 장비가격이 2~30억이상이 소모된다.

하지만 조금 느리더라도 사냥을 원활하게 맞춘 마검장비는 2~3억이 소모된다.

딜차이와 사냥속도 차이와 가격차이는 1:1:1이 아니다.(1:1:1이라는 표현이...맞지는 않지만 느낌으로 봐주세요.)

2.8 : 1.9 : 10 이란 느낌이랄까....

눈에 보이는 딜차이는 2.8배 쎈데 사냥속도는 1.9배밖에 안빠르고 템가격은 10배씩이나 차이난다.

 

 이렇게 마검장비로 사냥하다가

활장비나 마공장비를 추가하여서 마검을 꺼려하는 시계탑에서도 빠른 사냥이 가능해진다.

이때 기존 마검장비를 팔고 마공장비를 구하는 방법도 있고. 마검으로 노가다를 하여 장비를 구하는 방법도있고

애초에 둘다 장비가 있었거나 지인들에게 대여하는 방법도 있다.

어떻게 보면 쉐체는 하이브리드가 가능하다는게 아니라 "하이브리드로 키우세요."가 컨셉 중 하나 일 수도 있다.

 

 

 

@쉐체는 취향입니다.

 쉐체는 다른직업과 다른 스텟, 아이템 메커니즘을 가집니다.(특히 마검)

다른 직업들 같은 경우에는 딜캐릭의 경우 스텟=딜, 아이템=딜을 하여 극딜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쉐체의 경우 이럴경우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극단적인 예로 폭마와 운수의 딜을 비교해보면 속성 메리트까지 받은 메테오딜이 3~4천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운석 하나당 3~4천이면 크지 않느냐고 할 순 있지만 단순 계산상으로

폭마=인트200=마공300 vs 운수=럭200=마공66

즉 마공이 234나 차이가 나는데 다른직업들은 이정도 스텟이 차이가 나면 몇만씩 차이가 나는데

속성포함딜이 3~4천입니다.

 

 만약 같은 장비(배낭)로 인트1짜리 캐릭과 인트 120짜리 캐릭의 딜을 비교한다면 인트로 인한 마공 180과 배낭마공 50

즉, 운수vs폭마의 딜차이인 3~4천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인트가 1에서 끝나는 경우는 없으니

적당한 인트를 주고 남은 스텟을 다른 스텟에 줄 경우

생존, 평 타딜, 스틸(스내쳐)확률 증가 등의 추가 이득을 볼 수있습니다.

다만 시손부나 시민부,배낭 같이 특정 스텟에 따라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면 되도록 그 스텟까지 찍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취향에 따라 장비의 선택이 달라집니다.

저같은 경우 마검은 생존은 딜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감뎀, 체력이 높으면 그만큼 버티기 때문에 딜을 더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네수스보다는 불타는 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또 지인중에는 딜은 생존이라고 생각해서 더 강하게 몹들을 죽여서 생존을 하는 유저도 있습니다.

 

 쉐체를 키움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이런식으로 키우자!라고 했으면 최종 목표의 스텟과 그 근거를 가지고 키우면

전혀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초보라서 스텟을 잘 모르시겠으면

렙100기준 어질 120, 덱스 60까지찍으시고 마그마링에서 리프로듀스, 오토쉐도우스펠 마스터할때까지 스텟모아뒀다가

사냥터를 이동하고나서 명중이 부족하면 덱스, 생존이 부족하면 바탈, 딜이 부족하면 인트, 무게가 부족하면 힘

이런식으로 찍으시면되요.(다만 잘 모르는 상태이시니 힘, 럭은 되도록 안찍는게 낫습니다.)

 

 

개인적으로 어질 120을 줬던 이유가 회피와 공속확보를 위해 먼저찍으라고 했었는데 요즘장비들이 좋아져서

이게 의미가 있나 싶기도함. 아직 확인은 안해봤네요.

 

 

 

 

전체 적인 글을 요약하면 쉐체는 굉장히 장비 효율이 안좋은 직업군이고 돈도 못버는 캐릭이니까

왠만해서는 하시지 마시고 하실거면 하나의 유형만 바라보고 키우지 마세요.

근데 재미는 있으니까 나 혼자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