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민족 대명절 한가위를 맞이하여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모든 유저 여러분께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즐겁고 풍성한 명절 보내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또한, 최근 확인된 ‘열쇠’ 관련 버그로 인해 많은 유저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PD로서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해당 현상은 신속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였으며, 피해를 입으신 모든 유저분들께는
개인별 피해만큼 ‘상자’ 형태로 합당한 보상이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 중에 있습니다.
유저 여러분의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다가오는 업데이트에서는 이전 개발자 노트와 100일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예고해 드렸던,
여러 콘텐츠와 기능 개선 사항들이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이미 소개된 내용이더라도,
다시 정리하여 상세히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한가위 시즌에 맞춰
풍성한 추석 이벤트도 함께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업데이트 내용을 하나씩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 10월 2일 업데이트
1) 신규 영웅 안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많은 유저분들께서 이스터에그를 통해 눈치채신 두 명의 신규 영웅이 공개됩니다.
로비의 아지트 기둥 벽에 장식된 액자의 ‘오로치 그림’과
엘리스 상점에 배치된 ‘히어로 배지’ 두 가지 단서가 바로 신규 영웅의 등장을 암시하는 장치였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정답에 가까운 예측을 해주신 것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카구라’와 ‘아멜리아’입니다.
전황을 바꾸는 결정타, 카구라
카구라는 ‘공격형’ 타입의 영웅으로,
최근 결투장에서 상대적으로 위축되었던 물리 타입 영웅들의 저력을 살릴 수 있도록 준비된 영웅입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전투의 흐름을 반전시킬 수 있는 카드로서 충분히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결투장의 전략에 변화를 줄 새로운 돌파구로 기대 부탁드립니다.

길드전의 진정한 히어로, 아멜리아
아멜리아는 길드전 특화형 영웅으로,
상대의 조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공격형 영웅입니다.
길드전에서 전략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맡을 예정입니다.

또한 아멜리아는 ‘픽업 소환’이 아닌,
길드전 콘텐츠를 통해 획득 가능한 재화 ‘영광의 펜던트’로 교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저 여러분의 픽업 소환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콘텐츠 참여의 동기를 높이는 방향으로 기획한 획득 방식입니다.
앞으로도 픽업 소환 외 다양한 획득 루트를 추가하고
영웅 수집의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습니다.
2) 신규 영지 추가 안내
모험의 신규 지역 ‘20-땅의 문’이 일반 및 악몽 난이도를 포함하여 새롭게 추가됩니다.


지난 ‘하늘의 문’에 이어지는 이번 지역에서는 ‘절망의 신선 카르마’가
어떤 결심에 이르게 되는지를 중심으로, 달빛 섬의 스토리가
점차 클라이맥스로 향해가는 전개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또한 유저 여러분께 더 깊이 있는 이야기 전달을 드리기 위해,
곧 퀘스트 팀장 황해빛누리님께서 ‘콘텐츠 노트’를 통해 메인 스토리 및 외전 스토리의 전개 방향,
주요 인물의 선택과 변화에 대한 뒷이야기 등을 함께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기대하실만한 좋은 소식도 포함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신규 콘텐츠 강림 원정대 안내
새롭게 선보일 신규 콘텐츠, 강림 원정대는 길드 단위의 협동 콘텐츠로
길드원과 함께 파괴신과 그가 소환한 (구)사황의 환영을 격파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구)사황의 환영을 모두 처치해야만 파괴신에게 도전할 수 있는 구조이며,
길드의 전투력에 따라 역할을 나누고, 특정 환영 처치에 집중하는 협력 전략이 중요한 콘텐츠입니다.
강림 원정대는 이전 콘텐츠 노트를 통해,
기획팀장 손건희님께서 상세하게 소개 드린 바 있으니,
아직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 콘텐츠 노트 - 강림원정대편]
추가적으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정식 시즌 오픈에 앞서 프리시즌으로 먼저 선보입니다.
프리시즌 동안에는 UI/UX 전반의 편의성, 전투 및 보상 밸런스,
어뷰징 또는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 등을 체크하고 보완하는 개선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프리시즌은 콘텐츠가 충분히 안정화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까지 유지되며,
유저 여러분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개선 후 정식 시즌으로 전환하겠습니다.
길드원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공략하는 협동 콘텐츠!
강림 원정대에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4) 일부 영웅의 상향 안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라이브 방송에서 리메이크 예고 드렸던
‘비담’과 ‘벨리카’에 이어서 ‘서큐버스 여왕 사라’까지 상향 조정이 적용됩니다.
버려지지 않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영웅 밸런스를 지속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며,
이번 상향 대상인 세 영웅 모두 최근 메타와 활용도에 비해 성능이 아쉬운 부분이 명확했던 만큼,
구체적인 보완을 통해 각자의 전략적 위치를 확보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벨리카]
기본적으로 스킬의 피해량이 상승하며,
패시브의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가 자신에게만 높은 수치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높은 치명타 확률 확보가 가능한 만큼,
벨리카 자신의 공격력을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장비 세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한의 탑’과 ‘시련의 탑’에서만 적용되는 특별한 버프를 보유하여,
탑 관련 콘텐츠를 공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웅으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비담]
‘출혈 효과’의 적용 유무에 따른 성능 편차가 컸던 만큼,
출혈 효과를 더욱 원활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특히 신규 콘텐츠인 ‘강림 원정대’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사라]
매력적인 외형과 서큐버스 콘셉트로 원작에서도 많은 사랑 받았던 영웅 ‘사라’는
세븐나이츠 리버스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으로 인해 활용도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사라 역시 강림 원정대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스킬 타깃이 3인으로 변경되며 보유한 디버프의 수치가 상향되고,
무엇보다 패시브에 ‘수면 효과’에 대한 면역이 추가되어
‘(구)사황 연희의 환영’을 공략하는데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각 영웅별 리메이크 방향성을 중심으로 상향 조정의 취지를 안내드렸습니다.
자세한 스킬의 수치와 효과 변경 등 구체적인 패치 내용은,
업데이트 상세 공지를 통해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특정 영웅이 지나치게 소외되거나,
일부 조합에만 의존되는 메타에서 벗어나고
다양한 전략과 조합이 자연스럽게 활용될 수 있는 전투 환경을 목표로 밸런스 조정을 이어가겠습니다.
5) 공성전 보상 상향 안내
지난 100일 기념 라이브 방송에서 공성전 보상에 대한 많은 유저 여러분의 피드백을 직접 들을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도 “공성전에서 세븐나이츠 영웅을 단 한 번도 얻지 못했다.”라는 말씀을 드리며 공감대를 나눈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공성전 보상에 대한 상향을 진행하면서도,
공성전의 참여에 대한 동기와 목표, 성취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하였습니다.
[개인 보상]
개인 점수 구간이 최대 100만까지 확장되며, 이에 따른 보상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보다 높은 기여도를 보여주신 유저분들께는
그에 걸맞은 보상이 제공될 수 있도록 보상 체계를 개선했습니다.

[길드 보상]
공성전의 길드 등급이 2단계 확장되며,
상위권 길드에게는 더 많은 도전의 동기와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신규 공성전 전용 재화]
개인 점수 및 길드 등급에 따라, ‘공성전 도전 훈장’을 획득하실 수 있으며,
해당 훈장으로 ‘세븐나이츠 영웅’ 과 다양한 보상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6) 시련의 탑 보상 상향 안내
시련의 탑은 공략을 뽐내는 도전형 콘텐츠로, 명예로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성격에 비해 노력 대비 보상이 아쉽다는 피드백이 꾸준히 접수되었고,
최근 노호의 소식함을 통해서도 특히 120 메달 달성 보상에 대한 아쉬움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적인 보상의 수량을 상향 조정하고,
120 메달 달성 시 획득 가능한 ‘시련의 탑 영웅 소환권’에서는
‘전설 등급’ 이상의 영웅만 등장하도록 개선하겠습니다.
[클리어 보상]

[달성 메달 보상]

공성전과, 시련의 탑 모두 유저 여러분의 도전 욕구를 자극하면서도,
노력과 전략이 명예롭고 실질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이어가겠습니다.
7) 장신구 조합 및 신규 영웅 조합 추가
장신구의 수급 루트를 확장하고, 성장 경로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희귀/전설 등급 장신구에 대한 조합 기능이 추가됩니다.
[4성 → 5성], [5성 → 6성] 단계별로 장신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사다리 장치로 기획되었으며,
조합 방식이 선택/랜덤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조합 방식에 따라 소모되는 장신구의 개수가 다르며,
동일한 전설 등급 장신구라도 선택형 조합의 경우 더 많은 수량이 필요하고,
랜덤형 조합은 보다 적은 수량으로 조합이 가능하지만 원하는 결과가 아닐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조합에 대한 필요 수량은 상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여러 유저분들께서 노호의 소식함을 통해,
“‘콜트’와 ‘플라튼’ 등 신규 전설 영웅에 대한 조합이 언제 추가되는지” 많은 문의를 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클라한’과 ‘미호’를 포함한 다양한 전설 영웅에 대한 조합을 새롭게 추가하겠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장신구 조합과 신규 전설 영웅 조합 추가를 통해, 장비 성장과 영웅 수집 모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꾸준한 조정과 개선을 이어가겠습니다.
8) 전투 통계 추가 안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투 종료 후 결과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전투 통계’ 기능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전투 통계는 그동안 수치로 체감하기 어려웠던 각 영웅의 기여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으로,
아군과 적군 모두의 피해량과 회복량 등 다양한 정보를 영웅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메인 딜러가 보스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입혔는지,
결투장과 같은 PvP 콘텐츠에서 영웅들의 기여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조합 분석 및 전략 구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9) 장비 관련 개선 안내
[장비 일괄 강화]
장비 파밍과 성장의 과정에서,
하나씩 선택해서 강화해야 하는 불편함에 대한 피드백이 꾸준히 접수되어 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드디어 여러 개의 장비를 한 번에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번 장비 일괄 강화 기능을 통해, 장비 성장 과정의 피로도를 낮추고
앞으로도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장비 프리셋]
지난 100일 라이브 방송에서 요청해 주셨던 장비 프리셋 기능이 추가됩니다.
장비 프리셋은 물리/마법 타입별로 최대 15개씩, 총 30개의 장비 세트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한 장비를 게임 내 모든 콘텐츠에서 언제든 불러올 수 있는 방법으로 기능이 제공됩니다.
유저 여러분이 보다 전략적인 장비 세팅과 덱 편성에 집중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10) 길드 관련 개선 안내
[길드 노출 정보 개선]
지금까지는 길드를 검색하거나 추천을 받을 때, 해당 길드가 어떤 길드인지에 대한 정보를 알기 어려웠으나
앞으로는 해당 길드의 공성전 점수와 길드전 등급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표시하여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잘 맞는 길드를 더욱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길드 재가입 개선]
길드를 탈퇴할 경우 24시간이 지나야 다른 길드에 가입할 수 있는 제한이 있었고,
남은 대기 시간조차 확인할 수 없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길드를 탈퇴하더라도 즉시 다른 길드에 가입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다만, 어뷰징 방지를 위해 탈퇴한 당일에는 길드 관련 콘텐츠가 제한되며,
익일부터 공성전, 길드전 등 콘텐츠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1) 길드전 콘텐츠 개선 안내
[방어팀 장비 저장]
방어팀 제출 시점을 기준으로, 장착된 장비가 고정 적용되며,
길드전 전투가 시작되었을 때 변경이 불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공격팀 장비 중복 사용 불가]
공격팀 구성 시에도 영웅뿐만 아니라, 장비 역시 중복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togel제한됩니다. 즉 동일 장비를 여러 영웅이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이 제한되는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전투 기록 - 나의 기록 필터 추가]
이제 길드전 전투 기록에서, ‘나의 기록만 보기’ 필터가 추가되어,
전투 기록 중 내가 직접 참여한 전투만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전투 기록 - 리플레이 진입 전, 덱 정보 제공]
리플레이를 보기 전에, 공격팀과 방어팀의 덱 정보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UI가 개선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리플레이 재생 없이도 상대 조합이나 전략을 파악하실 수 있어,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전투 기록 - 리플레이 종료 후, 전투 기록UI 및 스크롤 위치 유지]
리플레이를 재생한 후에도 기존의 전투 기록 UI가 닫히지 않고
스크롤 위치 또한 리플레이 진입 전의 위치 그대로 유지되어,
다시 목록을 탐색하거나 다른 전투를 확인할 때 불편함 없이 자연스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길드전에서, 아군 영웅의 포트레이트 기본값으로 유지]
길드전에서 아군이 착용한 코스튬으로 인해, 영웅을 즉시 식별하기 어렵다는 여러 피드백이 있었고,
이에 따라 코스튬 착용 유무와 무관하게 아군에 한해서 ‘기본 포트레이트’로 보이도록 개선됩니다.
12) 기타 편의성 개선 안내
[멜키르의 실험실 - 필터 추가]
멜키르의 실험실에서 ‘재료 영웅’ 선택 시, 초월이 완료된 영웅이나 장비를 착용 중인 영웅,
또는 강화가 진행된 영웅 등을 실수로 선택하지 않고 또 편의성을 위해
해당 영웅들을 리스트에서 제외할 수 있는 필터 기능이 추가됩니다.

[영웅리스트 개선]
기존에는 영웅 리스트가 가로 스크롤 형태로만 제공되어,
전체 보유 영웅을 한눈에 보기 어려운 점이 있었으나,
이번 개선을 통해 ‘바둑판형 보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보유한 모든 영웅을 보다 넓은 화면에서
직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UI가 개선됩니다.

[콘텐츠별 입장 조건 개선]
게임 내 모든 콘텐츠의 불필요한 입장 조건이 완화됩니다.
예를 들어 결투장이나 공성전에서 인벤토리가 가득 차 있는 경우
콘텐츠 입장을 할 수 없었던 불편함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입장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13) 신규 코스튬 안내
다가오는 한가위를 맞아,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콘셉트의 코스튬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한가위 코스튬은 원작 팬분들이라면 익숙하게 느끼실 수 있도록
기존 원작 세븐나이츠의 디자인을 계승하는 방향으로 제작하였습니다.
한가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코스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며,
코스튬 일러스트를 공개합니다.
- [희귀 등급] 충무공 루디 (10월 2일)

- [희귀 등급] 어우동 리나 (10월 2일)

- [희귀 등급] 밤도깨비 카르마 (10월 2일)

또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색놀이 코스튬’ 과 ‘길드전 코스튬’ 도 놓치지 않고 준비하였습니다.
길드전 코스튬은 이전과 동일하게 길드전 재화 ‘영광의 펜던트’를 통해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 [고급 등급] 길드 수호자 델론즈 (10월 2일)

- [일반 등급] 블랙스완 오를리 (10월 9일)

- [일반 등급] 이단심문관 플라튼 (10월 9일)

- [일반 등급] 빛의 총사령관 녹스 (10월 9일)

14) 추석 이벤트 안내
추석 기간 동안 추석 전용 출석 이벤트를 통해 ‘전설 알’을 얻으실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무엇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모험에서 ‘특별한 상자’가 드롭되는 이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상자에서는 골드와 열쇠, 그리고 다양한 소환권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상자를 오픈하는 누적 횟수에 따라 달성 미션 이벤트 보상을 추가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보상 구성과 방법은 추후 공개될 상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다양한 콘텐츠 및 기능 개선 사항에 대한 상세 안내와 준비 중인 추석 이벤트까지,
간략하게 안내드렸습니다.
이외에도 모든 서버의 유저가 함께 승부를 겨루는
상급 결투장과 장비 판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폐기 시스템
그리고 서버 통합 채팅까지, 유저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의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급 결투장 배경 콘셉>


<서버 통합 채팅>
다음 개발자 노트에서는 이와 같은 준비 중인 콘텐츠들을 더욱 구체적으로 소개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소정의 보상을 준비했습니다.
✨ 쿠폰 코드 공개
- 쿠폰 유효 기간: 9월 29일(월) 20:32~ 10월 14일(화) 08:59 (UTC+9)
※ 참고 사항
- 쿠폰은 계정당 1회만 사용 가능합니다.
- 쿠폰 보상은 우편함을 통해 지급되며, 우편함 보관 기간은 3일입니다.
- 쿠폰 사용 후 보상 이전 또는 쿠폰 코드 복구 등의 도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쿠폰 등록 후 보상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재접속을 부탁드립니다.
- 쿠폰 등록 기간 만료/우편 보관 기간 만료로 보상을 수령하지 못한 경우 별도의 도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 쿠폰 코드 입력 방법
- 세븐나이츠 리버스 쿠폰 사용 방법 안내 [바로가기]
- 세븐나이츠 리버스 쿠폰 입력 페이지 [바로가기]
* iOS 기기를 이용하시는 모험가님들은 게임 내에서 쿠폰 코드 입력이 불가하오니,
쿠폰 입력 페이지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명절 기간 동안에도 세븐나이츠 리버스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평안한 한가위 보내시기를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