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의 영광서버 검투탱유저 공군683th검투사 라고 합니다.

 

본디 검투탱유저이긴 하나, 탱커계열로 창기사클래스 또한 오랫동안 다루어왔고, 나름 연구(?)아닌 연구 또한 해온 유저로써, 최근에 물 밀듯이 유입되는 신규유저분들[복귀유저 포함]께서 창기사를 시작할 때, 어떠한 클래스인지를 일목요연하게 알기위한 정보 전달을 위해 총 3편으로 준비해보았습니다.

 

1편 - 스킬이해도편

 

2편 - 강화 크리스탈 & 문장편

 

3편 - 인던에서 창기탱킹방식 [넴드전 창기탱킹법(어글킵 요령), 일반몹구간 쫄몰이, 특이상황 대처법]



 

먼저 1편으로 스킬이해도편을 다루어보겠습니다.

 

※기본기

1.연속공격

 : 평타라고 불립니다.

수호계열 특성상 평타로 통한 엠수급이 근딜러[광전,무사]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오타수정[양치질님 감사합니다]

하지만 창기사의 스킬 모션 배율을 살펴볼 때, 창기사의 모든 공격은 평타1타후 거의 모든 스킬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평타와 스킬간의 스킬 캐스팅[시전]이 이질감없이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과거 3적대 1공속 창을 쓰던 창기사유저는 평타1타를 빼고 바로 스킬을 사용하는 반면

현재 3적대 2공속 창[멜디타창&뒤섞인 창&샨드라창 등등]이 가능한 시점에서, 창기사유저 대부분은 평타1타 이후 ~ 스킬 연계로 자주 사용합니다.

 

쌍공속 창인 경우 대부분 평타1 이후 스킬연계를 사용하는 건 좋지만, 후반에 인던들[공,검상,샨상]의 넴드몹은 빠른 공속율의 평타와 패턴을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항상 평타1타후 스킬을 쓰던 버릇대로 스킬을 쓰다보면, 스킬이 미처 다 시전되기도 전에 방막으로 중간에 캔슬해야되는 상황이 종종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평타1후 스킬을 쓸 것인지 or 바로 스킬을 쓸것인지가 중요해집니다.

 

이해가 쉽게 예를 들자면,

대체로 중형몹의 비분노상태에서는 공속율이 낮기 때문에, 평타1타 - 방패연타 - 도약공격이 다 때려박아넣을 수 있다고 할 때,

분노상태에서는 평타1타 - 방패연타 - 도약공격을 다 때려박아넣기가 힘들 수가 있습니다. 뒤에 이어서 말씀드릴테지만, 도약공격은 창기의 어글킵을 위한 3대스킬중에 속할 정도로 비중이 큰 스킬이므로 평타1타를 쓴다고 도약공격을 중간에 방막캔슬을 하는 상황은 어글로스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분노상태에서는 평타1타 쓰는 걸 제외하고 어글킵을 위한 알짜배기인 방패연타 - 도약공격을 바로 써주어야 할 상황도 있다는 겁니다.

 

이외에 평타는 1~2타정도까지만 사용하고 3타까지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3타를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엄청난 선딜과 후딜이 포함되어있으므로, 거의 3타까지 사용하는 일이란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2.물러서기

:무적회피기입니다. 물러서기 시전 시간동안 무적시간 상태가 됩니다.

몹이 탱을 타 넘어갔을 때, 빠른 위치로 복귀하고자 할 때, 그리고 초보유저분들이 몹에게 둘러쌓여 갇힐 때 어떻게 하는가 할 때, 이 물러서기라는 스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마디말보다 한번 보는게 더 이해가 쉬우므로, 차후 3편에 첨부될 동영상에서 피드백하도록 하겠습니다.

 

 

3.방패 방어

: 창기사의 모든 스킬이후 후딜을 줄여주는 효자 스킬이죠. 검투탱과 달리 방막쿨이 없어, 쾌적하게 원하는 상황마다 방막으로 후딜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허나 방막으로 후딜이 줄여지는 효과가 미미한 스킬이 2가지정도가 있습니다. 방어구부수기와 포획정도있습니다.

 

 

 

※디버프류

4.방어구 부수기

: 몹의 맷집을 감소시켜 딜러의 딜을 극대화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딱히 설명할 내용은 없군요.

종족별로 스킬모션의 차이점으로는, 방어구부수기 자체에 전진성이 있느냐 없느냐로 나뉘어집니다.

방어구 부수기 사용시 스킬 전진성이 포함되어있는 종족으로는 전투 종족 엘린/포포리 정도가 있겠네요.

 

 

※주요 어글킵을 위한 스킬

5.도발의 포효

: 뉴비유저분들께서는 대충 검색을 생활화하여 파악하셨겠지만, 창기사의 제1순위 어글기입니다. 가장 큰 적대치를 가지고 있으며 관련 문장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귀에 닳도록 들으셨겠지만, 도발의 포효라는 스킬은이 불이 들어와 있으면 안됩니다.

즉 항상 쿨마다 돌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몹에 비록 맞더라도 도발의 포효만큼 우겨넣어야 합니다. 중형몹 원킬 패턴이 아닌 이상, 또는 피가 딸피 아닌 이상 도발의 포효는 과감하게 우겨넣어야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고 쿨마다 돌려야 한다는 스킬입니다.

 

 

6.반격찌르기

: 조건부 발동되는 수동적인 패시브 스킬입니다. 즉 방막을 해서 방어가 성공되었을 때야 비로소 사용가능한 스킬입니다.

반찌를 잘 쓰기위해서 정확한 타이밍에 칼방막을 하느냐 못하느냐에서 갈라지기 때문에 칼방막은 곧 반찌의 사용 여부와 관련되어지며, 이것은 결국 창기사의 어글킵과 컨과 연결되어집니다.

반격찌르기는 짧은 쿨 5초라는 쿨타이밍과 도발의 포효 다음으로 제2순위 어글기이므로, 반찌 또한 칼방막을 정확히 하여 수동적인 스킬이긴 하나, 항상 쿨마다 돌려야하는 2번째 스킬입니다.

 

 

7.방패연타 + 8.도약공격

+

두 스킬은 거의 한쌍의 셋트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연계스킬이며, 이 두 스킬의 어글량은 반찌급에 맞먹습니다.

고로 창기의 제3순위 어글기라고 볼 수 있지요. 쿨 또한 4초로써 짧은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는 말은 즉슨 쿨마다 역시 주구장창 돌려줘야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죠? 무엇보다 도약공격이 꽤 높은 어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 스킬을 빨리 쓰기위해서는 방연을 쓰는 것이고요.

 

이외에 방연 스킬의 메리트로는, 기동성에 있습니다. 방패연타를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꽤 빠른 속도로 원하는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넬피르님의 탱킹 영상에서도 보다 싶이, 거리가 떨어진 보스와 거리를 좁힐 때 진격찌르기도 있겠지만, 방연의 기동성으로 붙은 다음에 높은 어글 수치를 가진 연게스킬인 도약공격을 찔러넣는 장면을 보셨을 겁니다.

 

방패연타를 또한 딜레이를 줘서 카메라를 돌려가며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자잘한 컨은 후에 인던에서 각 넴드몹을 탱킹할 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회당 2넴 경우죠. 동영상은 이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턴기 및 풀링기

8.방패 치기

: 높은 확률 자랑하며 후딜이 적으며 즉시 시전의 창기사의 대표적인 스턴기입니다.

중요한 상황 및 적시적지에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이외에 방패치기-도약공격도 나가는데, 방패치기가 면역인 넴드전에서는 방연-도약이 들어가기 빡빡한 상황에서 대체하여 쓰는 스킬 연계에도 속합니다.

 

 

9.포획

: 말그대로 일반몹정도는 끌어댕겨오는 스킬입니다. 중형몹 경우에는 스턴을 걸 수 있습니다. 역시나 적시적지에 사용해야하는 중요한 스킬 ^^. 이외에 포획 또한 꽤 어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가 벌려졌을 경우, 스턴 면역 넴드전에서 한번씩 써줘도 좋은 스킬입니다.

 

 

10.작살 사슬

: 일반몹 몰이할 때 예쁘게 모을 때, 또한 포획과 마찬가지로 적시적지에 사용하는 스턴기입니다. 스턴 성공율은 체감상 포획보다 높은 편입니다.

 

 

※상태이상 효과

11.충격의 맹타

: 이동속도 저하를 불러 일으키는 스킬입니다. 적중하여 효과 적용시 몹의 색깔은 약간 누르스름하게 되어집니다.

특정 넴드들의 랜덤 타겟 공격 [;이하 랜타]을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스킬 위력 자체도 짭짤한 편이라, 나중에 고급문장을 통한 어글기로써도 좋은 스킬이며, 충격의 맹타 또한 스킬 전진성이 나름 괜찮은 편이라, 보스와의 거리를 좁힐 때 좋은 스킬입니다.

 

 

12.위협의 파동

: 위의 스킬과 효과는 같으며, 쿨이 30초라, 특정 인던의 디버프 체크할 때에도 종종 사용되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부가적인 효과로 공속저하도 있습니다.  -누락된 정보제공 [쿠시니님 감사합니다]

켈상 양발 주기....ㅋㅋ

 

 

※자기 버프 & 보조 스킬

13.철갑의 의지

: 창기사 자신의 케릭에게 일종의 보호막을 씌우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킬 툴팁에는 정확하게 경직/다운 저항이 설명되어있지 않으나, 어느정도 경직/다운 저항이 존재하며, 주로 일반몹 몰기전에 철갑을 쓰고 도발을 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도발을 할 때 순간적으로 일반몹의 공격에 무방비상태가 되는데, 이때 입게되는 피해를 철갑의 의지를 통하여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14.희생의 의지

: 자힐 스킬입니다. 1분 쿨의 꽤 높은 양의 피를 회복합니다. 또한 스테미너 회복량이 엄청납니다. 피치못할 상황으로 방막시간이 길어져서 스테미너가 바닥일 경우, 희생의 의지를 사용하면 절반정도이상의 양이 회복됩니다.

 

 

15. 전투의 의지

: 자가 공속 버프 스킬입니다. 쿨이 꽤 깁니다. 이 스킬은 초반 넴드전에 적대치를 쌓아놓은 전혀 없는 0인 상태에서 초반부터 재빨리 적대치를 쌓기 위해서, 전투의 의지를 쓰고 넴드전을 주로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넴드전 들어가기전에 전투의 의지을 쓰고 들어가서 탱킹을 하는 습관을 들여주시면 좋습니다. ^^

 

 

※파티원 보조 스킬

16.신뢰의 오라

: 이 스킬 사용 후 창기 주변 20m내 파티원에게 맷집 상승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이 스킬 덕택에 켈상에서 창기사가 정말 좋은 탱커 중의 하나였죠. 이외에 센스껏, 파티원 보호를 위해 써주시면 좋은 스킬.

 

 

17.수호의 맹세

: 쉽게 말해서 주변 파티원이 받는 피해량이 창기가 대신 뎀감해주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허나 이 스킬이 잘못하면 동반자살이 될 수도 있는 스킬인 이유가, 초월할 데미지를 입게 될 경우, 창기 또한 같이 폭사 하므로, 잘(?) 써야 하는 스킬입니다. 나중 뉴비분들이 후에 켈상을 가시면 아시겠지만, 업화 디버프를 바꾸지 못하여 죽을 상황에 있는 파티원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이 스킬을 썼다가는 동반 다이다이가 되겠지요 ^^

 

 

※Special(?)

18.분노 유발

: 말그대로 몹을 분노 상태로 돌입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총 2가지 형태로 쓰입니다.

 

첫째로, 분노상태의 중형몹은 크리면역이 낫습니다. 고로 딜러들의 분노의 종결자 크리스탈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넴드몹은 일정 체력구간마다 자연분노구간이 존재합니다. 고로 초반부터 분노유발을 시켜 딜러들의 딜을 극대화시키고,

일정체력에 도달할 경우 자연 분노를 또 하게 되므로 지속적인 딜링상승을 기여하기 위해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째로, 어글킵의 경우입니다. 아시다싶이 분노유발은 스킬 시전자를 최대 어글자로 돌린다고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자신이 도발을 포효를 쓰고 이러저러한 상황과 방막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어글 적대치가 낮다고 판단될 때, 분노유발을 사용하게 될 경우, 창기의 어글량을 곧 넘어설뻔했던 딜러의 어글치와 동일하게 갖게됨과 동시에 어글유지는 탱커로 돌린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분노유발후 도발을 써주거나 바로 높은 어글기를 가진 스킬을 써주시는게 필수적입니다.

이외에 어글이 역전되었다면, 분노유발을 사용하게 되면 역시나 위의 설명한 상황대로 만약 법사에게 넘어갔다면, 법사의 어글량과 동일하게 갖게 됨과 동시에 그 어글유지는 탱커로 돌리게 됨으로서 어글 회수가 가능하게 되어집니다. 이후 어글치와 동등한 상태가 되었으므로, 곧바로 도발 쿨이 돌아왔다면 도발을, 아니면 방연 도약을 찔러줌으로써 어글킵을 단단히 해야하겠죠?

 

셋째로, 특정 패턴 캔슬도 있습니다. 이건 차후 3편 영상에서 피드백해보겠습니다.  -누락된 정보제공[s스타벅스s님 감사합니다.]

 

 

정확하지 않은 부분에 지적이나 충고 조언 정보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첨부 영상

 

 



 

 

아마, 뉴비님들께서 만렙찍고 탱유저분께서는 거의 58렙 장비로 착용한 상태에서 다니실만한 회상 인던 되겠습니다.

 

인벤 회상 인던 공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34&l=403 ]

회상 공략에서도 보셨을테지만, 지금 한창 육성중이신 뉴비유저님들의 이해까지 좀 돕기위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자면,

 

버려진 회랑 상급 이라는 인던에서 2넴드 경우에는

전투 진입후 1분주기로 왼쪽 흰색 드릴이 튀어나와 파티원을 공격하고, 오른쪽 검은색 드릴이 튀어나와 파티원을 공격합니다.

여기서 생존하기위해서는 꽃게를 튀어나올 드릴을 앞에 두고 마치 방패막이로 삼아야합니다.

그렇다면 영상처럼 중앙에서 탱하다가 튀어나올 드릴이 돌기 시작하면 재빨이 움직여서 꽃게 앞으로 방패삼아야겠죠?

 

물론 걸어가도 되지만, 재빨리 이동하기위해서는 영상에와 같이 방패연타~도약공격~압도스킬이 가진 기동성을 이용하거나 물러서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드릴이 튀어나올때 꽃게 날뛰거나, 꽃게를 앞에두고 있는 파티원이 꽃게의 공격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므로, 이를 상쇄시키기위해 적절한 스턴기의 사용이 필요합니다.

이때 위의 열거한 스턴기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P S :

새벽시간대에서 딱히 갈 필요도 없는 회상에 같이 가주고 영상 촬영에 협조해준 3명에게 감사합니다!

탱한테도 정흡 꼬박꼬박 넣어주는 쩌는 정령유저에다가 역시나 법사 컨털도 쩌는 철기 쩌법 토끼야 감사염!

저와 같이 최근에 복귀하셔서 곧바로 샨드라 숙련이신 컬리형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광전체로 역시 복귀한 질주도 감사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