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기사에게 있어선 관련이 적은 글이지만, 파티원의 딜링증가 조언 및

 

 부캐 딜러 키우시는 데 있어선 큰 도움이 될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원문인 "인벤 팁게 : 단리에의한 공격크리 그래프 장난(Ver 7.8) // 저자: Zamin"

 

 님 글이 어렵다보니 이해하는 사람이 너무 적어, 제가 원저자의 요청에 따라 해설서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381

 

 

  ************ 내용이 너무 어려운 사람은 굵은 글씨의 결론만 봐도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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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전지식편 ] = 아래순서대로 계산하여 자신의 크리율을 구하자

 

 1. 각 직업별 크리율은 현재 가장 유력한 설인 "치명타유발/1000"을 기본으로 함.

       

사제    : 33   = 3.3%

정령사 : 35   = 3.5%

법사    : 38   = 3.8% 

궁수    : 40   = 4.0%

창기사 : 50   = 5.0%

검투사 : 52   = 5.2%

무사    : 56   = 5.6%

광전사 : 58   = 5.8%

 

 

 2. 여기에 치명타와 관계된 자신의 문장효과와 주력기를 감안한다. ex) 광전사 모아치기 크리 2배 문장 : 5.8%x2 = 11.6%

 

 3. 파티 내 정령사 분결 여부를 감안한다. = 치명유발(크리) 2배 ex) 광전사 모아치기 분결 영향 : 11.6%x2 = 23.2%

                                                                                * 라그랑님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크리계산순서 바꾸었습니다.

 

 4. 장비의 치명타 유발을 반영해준다. ex) 광전사가 치명타유발 3,2,2 6강황야장갑이면 23.2+0.7 = 23.9%

 

 5. 부적과 주문서를 반영한다. ex) 치명타유발 부적 4렙 : 16 = 1.6% 증가

                                               치명타유발 주문서 4렙 : 20 = 2% 증가 =>  위 광전사 경우 27.5 %로 증가

 

 

 

 - 아래는 크리에 대한 추가지식이다.

 

 1) 크리시 아무런 치명타위력증가 효과가 붙은 주문서나 크리스탈을 하지 않았다면, 노크리시 데미지의 2배가 기본.

 

 2) 파멸 이후 자기보다 아래 몹을 잡을수록 크리율이 약 0.5%정도(정확하지않다) 증가

     = 즉 38렙이 36렙몹 잡으면 크리+1% 이득

 

 3) 현재 크리시 위력증가효과들은 증가되는 양에 해당하는 부분의 단리 합이다.

     = 원래데미지 x 2배 x ( 1 + 1.7 + 1.28...) : 여기서 1.7은 원래 분노몹 크리시 1.7배   *자의누리님 오류지적 감사합니다.

 

 

 [서론  : 이 글의 딜링시 상황 설정 ]   * 세팅별 원래 계산식이 궁금한 사람은 맨 위 원문링크를 참고.

 

 

 1. 무기크리스탈은 58렙제 6단계로 상정한다.

 

 

 2. 몹을 공격시 해당몹은, 잡았던 시간 중 35%에 해당하는 시간동안 분노하였으며

 

     이 상황에서 딜러는 잡았던 시간 중 80%에 해당하는 시간을 후방 공격하였다고 가정한다. 

 

 

 

 [ 본론 1. 중형몹 대상으로 각 무기크리스탈 효율 비교표 ]

 * 중형은 치명타 발생시 치명타 위력 10% 위력감소 패널티 업데이트가 파멸때 이루어졌다.

 

 

 

  광전사 같은 경우와 정령사가 없는 한, 보통의 근접클래스들은 대개 10% 정도의 크리율을 가진다.

 

  반면 정령사(자체 분결)를 제외한 원거리클래스와 사제는 5% 내외의 크리율을 가지는 게 일반적이다.

 

  그 때문에 근딜은 후방크리/ 원딜은 위용 이란 말이 나오게 된 것이다.

 

 

 [ 본론 2. 일반몹 대상으로 각 무기크리스탈 효율 비교표 ]

  

 

   *** 전반적으로 5번 세팅인 녹색선이 크리율에 상관없이 상위권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2개의 집행자or도전자의 위용 / 1개의 집행자or도전자의 분노/ 1개의 비열한 일격

 

 

  

 [ 본론 3. 치명타유발 증가주문서와 치명타위력 증가주문서 사용시 각 무기크리스탈 효율차이표  ]

 

 이 도표의 계산식은 위보다 더 복잡하니 그냥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바란다.    *궁금하면 원문 링크 보고 고민하세요.

 

 0보다 크면 치명타위력주문서가 치명타유발주문서 보다 더 효과가 좋다!

 

 

 이걸 기준으로 보면 몇몇 특별한 세팅인 원거리 클래스 정도가 5% 자기 크리율을 기준으로 치명타유발주문서를

 

 쓸지, 위력증가주문서를 쓸지, 고민이 될 뿐이지만 치명부적 정도만 써도 5% 넘기 쉬우므로 그런 고민이 날아간다.

 

 대부분의 경우, 치명타위력주문서의 압승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