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르기-가르기 패치 이후 딜투사들의 필수 크리스탈이 된 약점강타.

딜투사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무사나 법사 유져분들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이 약점강타의 효율을 한번 분석해 봤습니다.

 

실험 대상은 58렙 검투사이고 약점강타VI 기준입니다.

 

 

위의 그림은 제 검투사의 스텟.

칼날의 결의를 켜게 되면 힘+20%로 인해 11의 힘이 더 올라가고

그에 따라 공격력이 1132 만큼 증가 하여 공격력은 17090 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약점강타가 발동하면, 힘+19 가 증가되고,

공격력은 3088 이 올라 19046 이 됩니다.

얼마나 공격력이 증가했나 계산해 보면.....

 

(19046 - 17090) / 17090 = 11.45 (%)

 

11.45% 만큼 공격력이 증가 했습니다.

위용이 7.7% 증가이고, 검투사의 경우 10초안에 후방크리가 터질 확률은

거의 100%에 가깝기에 위용보다 3.75%는 효율이 더 좋다는 겁니다.

 

 

문제는 인던에서 힐러들의 버프를 받았을 때입니다.

사제의 힘의축복이나 정령의 광기의 가호를 받게 되면 힘이 25 만큼 증가됩니다.

이 상태에서 검투사의 공격력은 15958+3706 = 19664 입니다.

그리고 약점강타가 발동하게 되면 21620 이 되죠.

이 조건에서 약점강타로 인한 증뎀 비율을 계산해 보면....

 

(21620 - 19664) / 19664 = 9.95 (%)

 

...힐러의 버프를 받기전 11.45% 에 비해 효율이 9.95% 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게 끝이 아니죠. 사제에게는 힘을 22만큼 더 올려주는 신성의 번개

버프가 있고, 힘의부적IV 를 사용했을 경우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신성의 번개를 받은 검투사의 공격력은 21929

이 조건에서 약점강타를 발동시켰을때 공격력은 23885

증뎀 비율을 계산하면....

 

(23885 - 21929) / 21929 = 8.92 (%)

 

신성의 번개에 힘의부적IV 까지.

받을수 있는 모든 힘증가 버프를 받으면 72만큼 힘이 증가되고

공격력은 23371 이 됩니다.

이 조건에서 약점강타가 발동되면 공격력은 25327 이 되구요.

증뎀 비율을 계산하면....


(25327 - 23371) / 23371 = 8.37 (%)

 

.....가 됩니다.

 

이상의 실험을 통해 제가 알게 된게 3가지가 있습니다.

 

1.약점강타의 효율은 고정된것이 아니라, 버프나 부적에 따라 변한다.

   이유는 간단. 약강 발동시 공격력을 11% 올려주는게 아니라

   힘을 19 만큼 올려주기 때문이다.

 

2.그럼에도 불구하고 검투사에게 약점강타는 위용보다 효율이 높다.

   검투사에 비해 약강 발동 확률이 떨어지는 무사나 법사는

   인던 파플시 약점강타는 조금 미묘하다.

 

3.집중자세 힘+50 버프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 궁수는

   힐러들의 힘계열 버프나 힘부적 사용시 증뎀 효율이 딜러중 가장 낮다.

   역으로 본다면 스킬등으로 치명타 확률이 높은 무사,광전,검투는

   정령의 분노결계를 받거나 치명타발생증가 부적,주문서를

   사용했을때 법사나 궁수에 비해 증뎀 비율이 낮다.

 

 

이상 입니다. 참고들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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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덧글에 dafgbv 님께서 상태창의 공격력과 실제 추가되는 데미지가 다르다고

하셔서 간단하게 실험해 봤습니다.

 

 

위의 스샷은 검투사 노버프 상태일때와 힘축+힘부적IV 로 힘+39 가 더 붙은 상태에서의

데미지 비교입니다. 가르기로 실험했고, 첫타 데미지가 3번 다 동일한걸로 보아

공격력이 같다면 같은 조건에서 가르기 데미지는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지 싶습니다.

 

일단 공격력이 얼마나 올라갔나 계산해 보면....

노버프 : 15958

힘축+힘부IV : 19973

공격력 증가 비율 : (19973 - 15958) / 15958 = 25.16 (%)

 

실제 데미지가 얼마나 올라갔나 계산은 가르기 첫타 기준으로 해보면....

노버프 : 11372

힘축+힘부IV : 14233

데미지 증가 비율 : (14233 - 11372) / 11372 = 25.16 (%)

 

..........결국 공격력과 실제 증가되는 데미지의 비율은 동일하다는 결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