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uild]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시점에 모든 캐릭터는 전직이 초기화(구 랭크 초기화)된 상태 변경됩니다누적된 클래스 경험치는 클래스 경험치 복구 카드로 지급되며착용된 장비는 모두 장착 해제됩니다특성 또한 초기화되어 특성 포인트로 환급됩니다.

 

구분

내용

전직 시스템

전직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1. 랭크 시스템이 삭제됩니다.

1-1. 전직 시 랭크에 관계없이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히든 클래스는 해금을 진행하고 두 번째 전직부터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서클 시스템이 삭제됩니다.

 서클별로 나누어져 있던 스킬 습득 제한은 클래스 레벨 제한으로 변경됩니다.

 

3. 전직은 총 3회 가능합니다.

 기본 클래스 1선택 클래스 3종으로 최대 4종의 클래스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레벨

기본 클래스를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히든 클래스 포함)의 최대 클래스 레벨이 45로 변경됩니다.

 

1. 기본 클래스(소드맨위저드아처클레릭스카우트)는 최대 클래스 레벨이 15입니다.

 

2. 전직은 기본 클래스 15레벨나머지 클래스 45레벨에서 가능합니다.

계열 재배치

계열내 클래스 배치가 변경되고 스카우트 계열이 추가됩니다.

 

가나다 순입니다.

기본 클래스

계열이 변경된 클래스

신규 클래스

히든 클래스

 

소드맨

위저드

아처

클레릭

스카우트

낙무아이

네크로맨서

감정사

드루이드

로그

도펠죌트너

도사

레인저

딥디르비

링커

드라군

룬캐스터

머스킷티어

몽크

불릿 마커

랜서

보코르

메르겐

무녀

슈바르츠라이터

레티아리이

사이코키노

무고사

사두

스콰이어

로델레로

섀도우맨서

새퍼

엑소시스트

시노비

마타도르

세이지

응사

오라클

쏘마터지

무르밀로

소서러

캐노니어

인퀴지터

아웃로

바바리안

알케미스트

쿼렐슈터

질럿

어쌔신

캐터프랙트

엘리멘탈리스트

파이드 파이퍼

채플린

인챈터

템플러

워록

플레쳐

카발리스트

커세어

펜서

음양사

헌터

크리비

펠타스타

크로노맨서

파드너

하이랜더

크리오맨서

팔라딘

하카펠

파이로맨서

프리스트

하플라이트

페더풋

플레이그닥터

다음 클래스가 해금 과정 없이 전직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레티아리이마타도르섀도우맨서음양사파이드 파이퍼엑소시스트질럿불릿 마커

템플러 클래스의 클래스 코스튬이 변경됩니다.

하카펠 클래스가 보조무기에 한손검을 착용하지 않고주무기로 한손검을 착용하도록 변경됩니다보조무기에는 방패단검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릭 계열의 모든 클래스가 클래스와 특성에 관계없이 양손 둔기를 착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채플린이 일반 클래스로 변경됩니다더 이상 프리스트 전직 여부에 관계없이 전직이 가능하며해금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신규 클래스 어쌔신

신규 클래스 어쌔신이 추가됩니다.

 

1. 어쌔신은 스카우트 계열입니다.
 단검을 사용하는 근접 딜러 클래스입니다.

 

2. 어쌔신 마스터가 추가됩니다.

 어쌔신 마스터는 대왕의 관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어쌔신 전문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신규 클래스 아웃로

신규 클래스 아웃로가 추가됩니다.

 

1. 아웃로는 스카우트 계열입니다.
 단검 또는 권총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딜러 클래스입니다.

 

2. 아웃로 마스터가 추가됩니다.

 아웃로 마스터는 페디미안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아웃로 전문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클래스 변경 시스템

클래스 변경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1. 클래스 변경 포인트 1,000당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 1개를 다른 클래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캐릭터마다 따로 적용됩니다.

 팀 공유가 되지 않습니다.

 

3.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일주일에 최대 1,000포인트까지 획득 가능합니다.

 획득 제한은 매주 월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됩니다.

 

4.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최대 3,000포인트까지 누적 가능합니다.

 - 3,000 포인트를 초과하는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사라집니다.

 

4.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 : 10포인트 (PC길드 가입토큰 사용 시 각 5포인트 추가 획득)

 낚시 성공 : 1회당 1 포인트

 유니크 레이드 : 20 포인트

 레전드 레이드 : 20 포인트

 살러스 수녀원 미션 : 15 포인트

 의뢰소 미션 : 10 포인트

 업힐 디펜스 미션 : 10 포인트

 레벨 던전 : 10 포인트

 일일 퀘스트 : 10 포인트

스킬 UI 변경

스킬 UI가 변경됩니다.

 

1. 스킬과 관련된 특성을 바로 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2. 스킬 UI(기본 키 - F3)에서 특성을 습득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특성 포인트 또한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특성 포인트 추출

특성 포인트를 [특성 포인트 스크롤아이템으로 추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1. 스킬 UI에서 특성 포인트를 추출 할 수 있습니다.

 

2. 특성 포인트는 1,000포인트 단위로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 1,000
포인트에 특성 포인트 스크롤 1개를 획득할 수 있으며특성 포인트 스크롤을 사용 시 특성 포인트 1,000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특성 포인트 추출 시에는 구매 시 기준 10%에 해당하는 수수료(실버)가 필요합니다.

 - 1포인트당 100실버

 

4. 특성 포인트 스크롤은 팀창고를 통한 이동이 가능하며 개인 거래마켓 거래는 불가능 합니다.

그룹 특성

그룹 특성 시스템이 추가 됩니다.

 

1. 그룹 특성은 하나의 그룹으로 지정된 특성 중 동시에 한 개만 활성할 수 있습니다.

 습득은 그룹 여부에 관계없이 모두 가능합니다.

 그룹으로 지정된 특성을 ON으로 변경하면 그룹내의 다른 특성들은 OFF로 변경됩니다.

 

오버히트 충전 구조 변경

2회 이상의 사용 횟수를 가진 스킬들이 충전되는 구조가 변경됩니다.

 

기존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 후

오버히트 +1회 충전

재사용 대기시간 후

오버히트 모두 충전

 

방어구 마스터리 특성 변경

방어구 마스터리 특성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1. 같은 계열 방어구 3개 착용 시 효과가 삭제되고 방어구의 등급에 따른 효과가 추가됩니다.

 같은 계열 방어구를 4개 착용 시에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방어구의 등급은 착용한 방어구 중 가장 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2. 각 방어구 마스터리 특성별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구

기존

변경

마법 피해 10% 감소

노멀

마법 피해 5% 감소

매직

마법 피해 7.5% 감소

레어

마법 피해 10% 감소

유니크

마법 피해 12.5% 감소

레전드

마법 피해 15% 감소

가죽

치명타 발생 +50

명중 +50

노멀

치명타 발생 확률 4% 증가

(등급 무관)

최대 치명타

확률 제한 +10%

매직

치명타 발생 확률 8% 증가

레어

치명타 발생 확률 12% 증가

유니크

치명타 발생 확률 16% 증가

레전드

치명타 발생 확률 20% 증가

판금

물리 피해 10% 감소

노멀

물리 피해 5% 감소

매직

물리 피해 7.5% 감소

레어

물리 피해 10% 감소

유니크

물리 피해 12.5% 감소

레전드

물리 피해 15% 감소

 

자동 스왑 기능 개선 안내

무기 스왑 특성이 기본 기능으로 변경되고 자동 스왑 기능이 개선됩니다.

 

1. 모든 계열에 자동 스왑 기능이 적용됩니다.

 

2. 자동 스왑 기능의 적용 조건이 변경됩니다.

 ‘현재 착용한 무기로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무기 스왑에 등록한 장비로 사용 가능하다면 자동으로 해당 장비로 변경하여 스킬을 사용 후 원래 장비로 되돌아옵니다.

스탯 시스템 변경

캐릭터의 스탯을 증가시키는 방식이 변경됩니다.

 

1. 레벨 업 시 스탯 포인트를 1개 획득하고 직접 투자하던 방식에서 선택한 클래스에 따라 자동으로 증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레벨 업 시 스탯 포인트를 획득하지 않습니다.

 레벌 업 시 증가하는 스탯의 합은 약 2로 기존의 2배 수준입니다.

 일부 퀘스트제미나 여신상 등으로 획득하는 스탯 포인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2. 자동 스탯은 선택한 클래스별 성장 비율의 평균값으로 적용됩니다.

 자동 스탯은 전직 순서나 시기에 관계없이 현재 클래스들의 평균값과 레벨에 의해 결정됩니다.

 

3. 각 클래스별 성장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드맨 계열

클래스

민첩

체력

지능

정신

소드맨

0.75

0.5

0.75

0

0

낙무아이

0.6

1

0.4

0

0

도펠죌트너

0.9

0.7

0.4

0

0

드라군

1

0.4

0.6

0

0

랜서

1

0.45

0.55

0

0

레티아리이

0.9

0.6

0.5

0

0

로델레로

0.7

0.4

0.9

0

0

마타도르

0.9

0.5

0.6

0

0

무르밀로

0.8

0.4

0.8

0

0

바바리안

0.8

0.8

0.4

0

0

캐터프랙트

1.1

0.4

0.5

0

0

템플러

0.65

0.7

0.65

0

0

펜서

0.6

1.1

0.3

0

0

펠타스타

0.3

0.2

1.5

0

0

하이랜더

0.95

0.8

0.25

0

0

하카펠

0.75

0.8

0.45

0

0

하플라이트

0.8

0.5

0.7

0

0

 

위저드 계열

클래스

민첩

체력

지능

정신

위저드

0

0

0.4

0.8

0.8

네크로맨서

0

0

0.3

0.6

1.1

도사

0

0

0.5

0.7

0.8

룬캐스터

0

0

0.55

0.85

0.6

보코르

0

0

0.4

0.7

0.9

사이코키노

0

0

0.55

0.95

0.5

섀도우맨서

0

0

0.4

1.1

0.5

세이지

0

0

0.3

1

0.7

소서러

0

0

0.2

0.7

1.1

알케미스트

0

0

0.55

0.65

0.8

엘리멘탈리스트

0

0

0.2

1

0.8

워록

0

0

0.2

1.1

0.7

음양사

0

0

0.4

0.95

0.65

크로노맨서

0

0

0.55

0.7

0.75

크리오맨서

0

0

0.7

0.7

0.6

파이로맨서

0

0

0.5

0.9

0.6

페더풋

0

0

0.6

0.7

0.7

 

아처 계열

클래스

민첩

체력

지능

정신

아처

0.75

0.75

0.5

0

0

감정사

0.85

0.65

0.5

0

0

레인저

1.1

0.6

0.3

0

0

머스킷티어

1.1

0.4

0.5

0

0

메르겐

1

0.6

0.4

0

0

무고사

1

0.5

0.5

0

0

새퍼

0.7

0.4

0.9

0

0

응사

0.8

0.5

0.7

0

0

캐노니어

1.2

0.2

0.6

0

0

쿼렐슈터

0.5

0.5

1

0

0

파이드 파이퍼

0.7

0.7

0.6

0

0

플레쳐

1

0.65

0.35

0

0

헌터

0.9

0.3

0.8

0

0

 

클레릭 계열

클래스

민첩

체력

지능

정신

클레릭

0.25

0.25

0.45

0.25

0.8

드루이드

0.6

0.4

0.3

0.6

0.1

딥디르비

0.2

0.15

0.35

0.7

0.6

몽크

0.8

0.7

0.5

0

0

무녀

0.2

0

0.5

0.5

0.8

사두

0

0

0.3

1.2

0.5

엑소시스트

0

0

0.4

1.2

0.4

오라클

0.2

0.2

0.4

0.4

0.8

인퀴지터

1

0.4

0.6

0

0

질럿

0.7

0.8

0.5

0

0

채플린

0.7

0.7

0.3

0.15

0.15

카발리스트

0.15

0.15

0.3

0.3

1.1

크리비

0.7

0.15

0.3

0.7

0.15

파드너

0.15

0.15

0.4

0.5

0.8

팔라딘

0.3

0.2

1.1

0.2

0.2

프리스트

0.15

0.15

0.3

0.4

1

플레이그닥터

0.15

0.15

0.4

0.6

0.7

 

스카우트 계열

클래스

민첩

체력

지능

정신

스카우트

0.7

0.9

0.4

0

0

로그

0.6

0.9

0.5

0

0

링커

0.7

0.8

0.5

0

0

불릿 마커

0.75

1.1

0.15

0

0

슈바르츠라이터

0.8

0.95

0.25

0

0

스콰이어

0.7

0.7

0.6

0

0

시노비

0.75

0.9

0.35

0

0

쏘마터지

0.65

0.65

0.7

0

0

아웃로

0.9

0.7

0.4

0

0

어쌔신

0.55

1.1

0.35

0

0

인챈터

0.45

1

0.55

0

0

커세어

0.85

0.75

0.4

0

0

 

 최종 계산 시 소수점 이하는 버림으로 계산합니다.

스탯 효과 변경

각 스탯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스탯

기존

기존 식

변경

변경 식

물리

공격력

 1 +2

물리

공격력

 1 +2

 10 +5 보너스

 10 +5%

명중

 1 +0.5

삭제

 

 15 +3 보너스

 

체력

최대 HP

체력 1당 레벨에 따른 최대 체력의+0.5%

최대 HP

체력 1당 레벨에 따른 최대 체력의+0.3%

체력 10당 레벨에 따른 최대 체력의 +1.5%보너스

체력 10당 레벨에 따른 최대 체력의 +1.0%보너스

HP

회복력

체력 1 +2

삭제

 

체력 5 +3 보너스

 

최대 STA

체력 20 +1

삭제

 

블록

체력 1 +0.5

삭제

 

체력 15 +3 보너스

 

추가

 

물리/

마법

방어력

체력 1 +2

 

체력 10 +5%

지능

마법

공격력

지능 1 +2

마법

공격력

지능 1 +2

지능 10 +5 보너스

지능 10 +5%

치유력

지능 1 +1.2

삭제

 

지능 약 34 +10 보너스

 

정신

최대 SP

정신 1당 캐릭터 기본 MSP+0.5%

삭제

 

정신 10당 캐릭터 기본 MSP+1.5% 보너스

 

SP

회복력

정신 1 +2

삭제

 

정신 5 +3 보너스

 

소환수 대미지

((정신 / (레벨 + 1)) * 100)%

소환수 대미지

((정신 / (레벨 + 1)) * 100)%

치유력

정신 1 +2.8

치유력

정신 1 +1

정신 약 15 +10 보너스

정신 10 +3%

버프

계수

*버프마다 개별 적용

버프

계수

*버프마다 개별 적용

추가

 

마법

치명타

공격력

정신 1 +2

 

정신 10 +5%

민첩

공격

속도

(민첩 / 750)^0.75

공격

속도

(민첩 / 1000)^0.5

치명타 공격력

민첩 1 +4

물리 치명타 공격력

민첩 1 +2

민첩 10 +10 보너스

민첩 10 +5%

블록관통

민첩 1 +0.5

삭제

 

민첩 15 +3 보너스

 

회피

민첩 1 +0.5

삭제

 

민첩 15 +3 보너스

 

레벨

(Lv)

공격력

레벨 1 +0.5

공격력

레벨 1 +1

방어력

레벨 1 +1

방어력

레벨 1 +1

추가

 

치명타 공격력

레벨 1 +1

최대 HP

(400 * 계열 특화) + ((레벨 - 1) * 80 *계열 특화

최대 HP

(400 * 계열 특화) + ((레벨 - 1) * 80 *계열 특화

최대 SP

(200 * 계열 특화) + ((레벨 - 1) * 12 *계열 특화

최대 SP

(200 * 계열 특화) + ((레벨 - 1) * 18 *계열 특화

블록

레벨 1 +0.25

블록

레벨 1 +1

블록관통

레벨 1 +0.25

블록관통

레벨 1 +1

명중

레벨 1 +0.25

명중

레벨 1 +1

회피

레벨 1 +0.25

회피

레벨 1 +1

치명타 발생

레벨 1 +0.5

치명타 발생

레벨 1 +1

치명타 회피

레벨 1 +0.5

치명타 회피

레벨 1 +1

HP

회복력

레벨 * 계열비율

HP

회복력

최대 HP 1%

SP

회복력

레벨 * 계열비율

SP

회복력

최대 SP 3%

치유력

레벨 1 +1

치유력

레벨 1 +1

계열별 특화 능력치

계열별로 특화 능력치가 적용됩니다.

 

1. 계열별 특화 능력치는 레벨과 스탯에 의해 오르는 능력치에 한하여 일정 비율만큼 더 증가합니다.

 아이템이나 버프로 오르는 능력치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 각 계열별 특화 능력치와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드맨

최대 HP

최대 SP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블록

HP 회복력

100%

60%

300%

300%

150%

120%

위저드

최대 HP

최대 SP

블록 관통

SP 회복력

65%

100%

150%

120%

아처

최대 HP

최대 SP

명중

이동 속도

70%

70%

150%

110%

클레릭

최대 HP

최대 SP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치명타

저항

HP 회복력

SP 회복력

80%

80%

150%

150%

150%

120%

120%

스카우트

최대 HP

최대 SP

회피

치명타 발생

기본

공격속도

75%

60%

150%

150%

110%

 

마법 공격 판정

마법 공격이 물리 공격과 같이 회피블록치명타 발생이 적용됩니다.

 

1. 명중과 회피블록과 블록 관통치명타 발생과 치명타 저항은 물리 공격과 동일한 능력치를 기반으로 적용됩니다.

 

2. 치명타 공격력은 물리 치명타 공격력과 마법 치명타 공격력으로 구분됩니다.

 기존 치명타 공격력은 전부 물리 치명타 공격력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마법 증폭은 전부 마법 치명타 공격력으로 변경됩니다.

회피블록치명타 발생

회피와 블록치명타 발생의 연산식이 변경됩니다.

 

1. 회피블록치명타 발생의 연산식이 [공격자 능력치 - 방어자 능력치형태에서 [공격자 능력치 / 방어자 능력치형태로 변경됩니다.

 

2. 회피에 적의 수에 따른 효과 감소가 추가됩니다.
 자신을 타겟으로 하는 몬스터가 5마리를 초과할 때초과하는 수 1마리당 회피 확률이 10%씩 감소하여 최대 50%(10마리)까지 감소합니다.

 

3. 블록의 효과가 피해를 무효로 만들던 효과에서 피해가 절반으로 감소하는 효과로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블록 발동 시 대미지 연출이 [Block] 텍스트 표기에서 대미지 폰트의 크기가 작게 표현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방어 무시 효과

방어 무시 효과가 아래와 같은 복리 연산으로 변경되어해당 효과가 중첩될수록 효율이 낮아지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항목

방어 무시

효과 1

누적

효과

방어 무시

효과 2

누적

효과

방어 무시

효과 3

누적

효과

기존

20%

20%

20%

40%

10%

50%

변경

20%

36%

42.4%

 

이동속도 적용방식

버프나 소모성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이동속도가 최고 수치만 적용되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장비 아이템으로 인한 효과컴패니언 탑승토큰 혜택과 넥슨 PC방 혜택으로 인한 값은 관계없이 중복 적용됩니다.

이동 및 점프

기본 이동과 점프의 스태미나 소모가 변경되고 모든 계열이 대시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1. 기본 이동 시 스태미나를 소비하지 않고점프 시 스태미나를 소비하도록 변경됩니다.

 대시 시에는 스태미나가 소비됩니다.

 점프 시 스태미나 1이 소비됩니다.

 

2. 모든 계열이 대시가 가능하도록 변경되고 계열별로 대시에 따른 효과 및 성능이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계열

효과 / 성능

기본

이동속도 +10 / 스태미나 소모량 0.5

소드맨 계열

대시 중 피격 되더라도 대시 유지

탑승 상태에서 대시 가능

위저드 계열

대시 이동 속도가 기본 대비 4 낮음 (+6)

아처 계열

비전투 상태일 때만 대시 가능

대시 이동 속도가 기본 대비 3 높음 (+13)

클레릭 계열

기본 대시와 동일

(라이칸쓰로피수인화는 스태미나 소모량 50% 감소로 변경)

스카우트 계열

대시 이동 속도가 3 높음 (+13)

스태미나 소모량 +100%

 

위협도와 캐스팅 시간 비율

위협도와 캐스팅 시간 비율이 능력치로 추가됩니다.

 

1. 기존 도발도발 수치 등으로 표현되던 몬스터에 대한 Hate 비율이 위협도라는 용어로 통일됩니다.

 위협도가 높을수록 동일한 대미지를 주었을 때 몬스터가 가지는 Hate 비율이 증가하고 위협도가 낮을 수록 몬스터가 가지는 Hate 비율이 감소합니다.

 

2. 캐스팅 시간 비율이 낮을수록 캐스팅 속도가 빨라집니다.

 캐스팅 시간 비율은 기본 100%이며해당 비율만큼 캐스팅 시간이 감소합니다.
   (Ex : 
캐스팅 시간 비율이 50% 라면 2초의 캐스팅이 1초로 적용됩니다.)

 캐스팅 시간 비율은 복리로 적용되어 중복적용될 수록 효율이 감소합니다.

 일부 스킬은 캐스팅 시간 비율에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범위 공격 타겟 우선 순위

범위 공격 시 광역 방어 비율이 높은 적부터 타겟으로 설정되도록 변경됩니다.

소서러 탑승 스킬 조작성

소서러가 소환한 악마에 [탑승스킬로 탑승한 뒤 악마의 스킬 사용 시 악마의 타겟이 아닌 현재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일부 스킬은 타겟을 지정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바라보는 방향이 아닌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