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지가 100%인 스킬은 sp소모를 가지면 평타가 더 좋다." 라는 글이 메인에 갔는데요.

일단 여기가 소드맨 게시판이니 소드맨 스킬만 가지고 이야기할 것이고 결론만 말하면

잘 모르고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다.

제대로 된 사칙연산도 못하는 분께서 깨시민 마냥 글을 계속 올리시는데 저희 길드 신규 유저 분들이 자꾸 혹하셔서

애써 키우시다가 랭초하기도 하고 애써 키우시고 허탈감을 느끼셔서 글을 씁니다.

제가 반박하고자 하는건 이스피리아 님이 쓰신 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5&l=101467)

만약 틱 100% 짜리 스킬을 33번 때리게 되면 스킬데미지 3300% 스킬이 맞기는 함
 
근데 그럴바엔 평타 33번 때리면 되는걸 뭐하러  SP 자원을 소비험?

이스피리아님께서는 이렇게 이야기 하셨는데 정말로 편협하고 좁은 시점으로 접근 하신것 같습니다.

스킬은 데미지와 타수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머스킷티어는 4000퍼나 되니 최고의 사기 캐릭터가

되야하지만 실제로는 이번 커버링 상향전까지 평가는 바닥에 있었지요.

보통 좋은 스킬의 조건에 [데미지]가 들어가 있지만 모든 것이 [데미지]라는 것이 아니라는 예이기도 합니다.

평타와 다른 스킬의 구성은 여러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스킬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

1. 공격력(데미지(%))
2. 공격 범위
3. 타격 개체수(단일, 다수)
4. 시전 방식(즉시시전, 캐스팅)
5. 데미지 주는 방식(즉시, 지속, 조건부)


평타와 스킬을 비교하신 이스피리아님의 의견대로 단순하게 1서클 쓰러스트와 평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이고 약한 스킬인 쓰러스트와 기본공격만 비교해봐도 우선 광공비에서 차이가 나고 공격력이 소량이지만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동일 상황에서 딜을 넣는다면 당연히 100% 평타보다 139%로 때리는 것이 적지만

더 강하다는 것은 누가봐도 이해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말이 나왔던 채널링 부분과의 비교입니다. 소드맨의 채널링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돌격과 해보겠습니다.



평타가 1초당 1회라는 가정하에 돌격은 0.3초당 데미지를 줘서 초당 303%가 나옵니다. 단순히 각각의 타수로만 봐도

훨씬더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광공비가 7이기 때문에 중형은 4마리까지 타격이 가능하고

대형은 3마리 까지 타격이 가능합니다. 이는 평타와 비교했을때 한번에 중형기준 2마리 대형기준 1마리를 더

때릴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공격력이 똑같아도 같은 타격회수에 몬스터를 2마리 더 잡을 수 있는 것은 큰 이득입니다.

이래도 과연 100% 33대 스킬이 평타와 같을까요?

물론 광공비가 같고 공격범위가 같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순수하게 데미지%로만 가지고 비교가 가능할까요?

신규 유저 분들이 많이 들어오는 시기입니다. 조금만 더 고찰해서 옳은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트오세 하시는데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나무하세요..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