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단일 스텟상 상승 데미지로 보면

지능1당 = 마공고뎀1
힘 1당  = 물공 고뎀1 

하지만 힘1은 치공(치명타공격력)도 1 올려줍니다.
지능은 말그대로 정말 고정데미지 상승입니다.
힘은 치공까지 올려주는데 이 치공효과의 차이가 매우큽니다.

치명타 공격력? 

치명타가 터져야지만 +@ 되는 공격력입니다.
그럼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하지만 치명타가 터지도록 스텟을 분배하면 굉장히 효과를 볼수있는 스텟입니다.

치명타 발생률을 일정수준이상으로 계속 유지가 가능한가?
다음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팁게에 올라온 대략적인 
민첩투자별 치명타 발생 확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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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맨기준-

순수 투자스텟 및 보너스 스텟은 적용된사항입니다.

1. 순수 스탯투자에 의한 크리율 및 치발량
가. 힘/민 1:1 투자시 200랩기준 크리율 17%/치발 128
나. 힘/민 2:1 투자시 200랩기준 크리율 8%/치발 86
다. 힘/민 1:2 투자시 200랩기준 크리율 25%/치발 168
라. 올민 투자시 200랩 기준 크리율 44%/치발 257

2. 장비등으로 필요한 추가 치발량
가 . 힘/민 1:1
1) 크리율 50% 추가치발요구량 157
2) 크리율 60% 추가치발요구량 204
3) 크리율 70% 추가치발요구량 252
4) 크리율 80% 추가치발요구량 299
5) 크리율 90% 추가치발요구량 347

나. 힘/민 2:1
1) 크리율 50% 추가치발요구량 199
2) 크리율 60% 추가치발요구량 246
3) 크리율 70% 추가치발요구량 294
4) 크리율 80% 추가치발요구량 341
5) 크리율 90% 추가치발요구량 389

다 . 힘/민 1:2
1) 크리율 50% 추가치발요구량 117
2) 크리율 60% 추가치발요구량 164
3) 크리율 70% 추가치발요구량 212
4) 크리율 80% 추가치발요구량 259
5) 크리율 90% 추가치발요구량 307

라 . 올민
1) 크리율 50% 추가치발요구량 28
2) 크리율 60% 추가치발요구량 75
3) 크리율 70% 추가치발요구량 123
4) 크리율 80% 추가치발요구량 170
5) 크리율 90% 추가치발요구량 218

마 . 올힘
1) 크리율 50% 추가치발요구량 279
2) 크리율 60% 추가치발요구량 326
3) 크리율 70% 추가치발요구량 374
4) 크리율 80% 추가치발요구량 421
5) 크리율 90% 추가치발요구량 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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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산정방식이
크리율 산정 함수
(치발-치저)×42/케릭레벨
※ 치저의경우 츄파카브라 레벨별 치저값을 이용해
케릭렙(몹렙 동일가정) × 0.2352 적용

이라고 합니다 어쨋던 몹이 크리저항력역시 비례산정 해서 계산하셨다는것 같은데
오차가 어느정도는 있을것으로 생각하고 근사값을 가지는가 대략적인 검증을 해봤네요.



검증할만한 고렙영상이 소게의 연환님 영상밖에 안보여서 검증하기 위해서 잠시 자료를 빌림.
대략 힘:민 비율을 1:2로 주셧다고 들음.

스텟으로 상승한 치명타발생률-  민첩:291 =치명타 발생률291
F1 눌러서 나오는 스텟창 치명타 발생률 - 449 (젬이나 콜렉션 기타아이템 포함 치명타 발생률)

449 - 291 = 158


다 . 힘/민 1:2
1) 크리율 50% 추가치발요구량 117
2) 크리율 60% 추가치발요구량 164
3) 크리율 70% 추가치발요구량 212
4) 크리율 80% 추가치발요구량 259
5) 크리율 90% 추가치발요구량 307

위의 팁게자료에 근거하면 대략 크리발생률이 50~60% 사이.

영상은 위의 스텟을 가지고 있는 연환님의 사냥영상인데
다음의 영상을 보면 어림짐작으로 치명타 발생률이 50% 이상은 나오는걸로 보임.

이로써 오차없는 확실한 값은 아니지만 
매우 근사하고있는 신빙성있는 자료임엔 부정하기 힘들다고 생각함.

아무튼 치명타 발생률은 충분히 
스텟의 분산투자+ 아이템을 비롯한 젬을 통해서 올릴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으며 효과도 볼수있음.

보시는것 처럼 힘을 적게 투자한만큼 분명 깡공은 낮을테지만
크리확률에 따라 기본 1.5배의 뻥딜효과를 누릴수 있음.

중요한건. 지금까지 크리티컬 확률에 대해서 언급한것은 
힘으로 오르는 치명타공격력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잘모르는분들은 힘이 단순히 물공= 고뎀만 상승시키고 여기서 크리티컬 확률에 따른 크리티컬 1.5배 데미지만
효과를 보시는지 아시지만 사실은 그이상의 효과를 봅니다.
왜냐? 치명타 공격력1당 +@되는 데미지가 +1 이 아니기때문이죠.




악세사리 -
글래디에이터 밴드 에 관한 실험영상입니다.

글래디에이터 밴드가 상승시켜주는 치공은 94
영상에서 보여주는 치공상승량에 따른데미지 차이는?

노글래디 - 4577
1글래디 - 4949 ( 노글래디에 비해서 372 증가)
2글래디 - 5321 ( 1글래디에 비해서 372 증가 / 노글래디에 비해서 744 증가)

보시는것처럼 치공1이 고뎀1을 +@ 시켜주는게 아니라 그이상의 효과를 불러옵니다.
스카이라이너 특성레벨로 증뎀되는 수치와 힘16으로 상승하는 고뎀을 감안하더라도 그이상의 효과가 
나오지요.


즉, 치명타가 터지는직업이 힘+민 분산 투자를 했을때

힘 = 고뎀 뿐만 아니라 치명타 공격력을 1올려주는데 데미지로 환산되는량은 그이상.
민첩 = 기본 1.5배의 데미지를 확률로 뻥딜시켜주지만 치명타공격력이 +@ 되면서 1.5배의 효과이상.

보시면 노크리 데미지가 7000후반~8000초반 뜨는데
크리데미지가 16000~ 17000 뜹니다. 
1.5배가 아니라 크리티컬 공격력 상승으로 인한 뻥딜이 1.5배 데미지 이상의 효과를 보여준다는거죠.
여기선 거의 2배의 데미지를 내고있습니다. 앞으로 고스펙으로 가서 치공이 좀더 오르면 2배이상의
효과를 낼수있다는 결론인거죠.


게다가. 소드맨의 하이랜더에게는
 양손검 마스터: 5레벨마스터 5레벨시 치명타공격력 50% 상승 이라는 패시브까지 있는데요.

기하급수적으로 치명타 공격력의 존재가 부각될수 있다는겁니다. 







단순히 지능=1 고뎀=1 로 작용하는 마법사계의 스텟효율과는 차이가 나도 너무나고 
차원이 다릅니다. 위에서 말햇듯이 이게 고스펙으로 가면 갈수록 효과는 넘사벽이죠.
왜냐고요? 
위에 보여준 아이템으로 인한 추가 치명타 발생률이 하이엔드가 아니기때문입니다.

레드젬 그린젬으로 더욱더 강화하기때문이죠.


패널티는 알케의 젬로스팅으로 극복할수 있으며
스텟효과 + 젬 + 고스펙아이템 이 갖춰지면 갖춰질수록 효과가 어마어마해집니다.
증뎀방식이 단순히 고정 합연산인 지능과.
증뎀방식이 고정합연산은 물론이고 2차 3차로 곱연산을 적용받아 데미지로 산출되는 힘+민은
차이가 엄청나게 날수밖에 없는건 자명한 일입니다.


왜 위저드딜러들이 우는소리하냐면
이러한 스텟효율부터 넘사벽으로 나는 구조로 설정이 되어있는데다가
타직업에 비해 스킬마저 자체효율마저 비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실상 위저드계열 딜러직업이 타클에게 내세울만한 스킬이 프클뿐입니다.
그 프클마저 사실 다른직업군의 대표적인 딜스킬에 비하면 스킬자체만으로도 썩 좋다고 보기힘든수준이지요.
엎친데 덮친격으로 랭크효율마저 3랭크에 도달해야지만 프클을 얻는 엘리직업과
1랭크만으로도 사이클론을 얻을수있는 도펠과는 한정된 랭크소모수에 따른 랭크효율마저 차이가 납니다.
제가 아쳐는 잘몰라서 아쳐는 솔직히 비교하기가 힘들어서 소드맨계열과 비교한점은 이해해주시길.


아무튼 타직업에서는 아직도 센데 약캐코스프레 하는 엘징징으로 보지만
펙트가 이러합니다. 절대 타직업의 딜러포뮬 구조에 비해서 강할수가 없는 구조이지요. 
이외 네크/소서/사이코키노/크리오멘서 등. 엘리보다 못한 딜직업군도 널려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타직업군들은 위저드계열 딜러가 약캐 코스프레한다고들 하지요.

진짜 다른건 몰라도 지능효율에 관한 패치는 필수라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