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저드 : 버프

파이로 : 딜

크리오 : 홀딩

사이코 : 홀딩

링  커  : 홀딩

쏘마    : 버프

엘마    : 딜

크로노 : 버프

소서러 : 소환

네크로 : 소환

알케    : 생산

워록    : 딜

페더풋 : 딜?

인챈터 : 버프

세이지 : 딜?

룬캐    : 딜

 

총합 16개 직업군

 

딜 - 4/6 , 홀딩 - 3 ,  버프 - 4 , 생산 - 1 , 소환 - 2

 

개인적으로 나눠본것이긴 한데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더 문제가 많음

 

전체 직업군 16개 중에 딜러라고 쓸만한 직업군은 파이로, 엘마, 워록이 있고 히든으로 룬캐 이렇게 4개라고 생각

 

전체 25% 수준으로 나머지 딜.러라고 의도한걸로 보여지는

 

사이코 (홀딩) 과 페더풋 그리고 믿고 거르는 소환 계열인 소서러 , 네크 이렇게 4개가 이미 망트리 효율

 

그냥 보면 16개 중에 8개의 딜러군을 가진걸로 (총 50%) 보이나 실제로는 거기서 반정도(25%) 수준

 

거기다 보조 계열에는 공격스킬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극보조 극딜러 같은 트리가 유행이지만

 

법사 트리 구상하기엔 극 딜러 보단 극보조 (홀딩 및 버프)로 가는게 구상하기가 더 쉬움

 

거기다 중반부터 후반까지 5,6,7.8랭크의 직업군 자체가 워록와 룬캐를 제외한 딜러군이 없음.

 

각 랭크간에 시너지 효과자체도 적은편이고 공격 스킬자체도 적은편이라 한 랭크 의존도가 지나치게 큼

 

그래서 극딜러의 경우 트리가 거기서 거기인 경우로 한정되고

 

홀딩의 경우는 극 보조로 트리를 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뇌오세 자체도 한정적인 경우가 아주 많음

 

요즘엔 극효율을 내기 위해서 어중간한 트리는 다 떨어져나가는 추세지만

 

법사의 트리 구성 자체에서 어느정도의 재미와 효율을 기대하기 힘든 이유도 트리 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